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ompetitive Strategy in Practice

민첩+벤치마킹+융합+전념= K-Strategy

문휘창 | 112호 (2012년 9월 Issue 1)







한국식 발전 전략

 

2011년 브라질의 경제전문 월간지인 <네고시오스(negócios)> 9월 호에는 매우 재미있는 기사가 실렸다. 우선 표지의 제목은인도도 아닌, 중국도 아닌 한국을 모방해보는 것은 어떨까?”였고 그들의 눈에 비친 한국인을 희화화한 삽화를 넣었다. 그리고 그 밑에최근 급격하게 성장한 한국과 한국 기업들의 비밀을 밝힌다. 이는 바로 빨리빨리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이들을 모방하는 것이다라는 구절을 달았다. , 브라질 기자의 눈에는 한국의 경제발전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요소가빨리빨리와 다른 국가나 기업을모방하는 것으로 보인 것이다. (그림 1)

 

장장 26페이지나 되는 많은 면을 할애한 특집기사로 한국에 대한 여러 도표와 함께 다양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는데 표지에서 강조한빨리빨리모방이라는 주제어를 중심으로 한국이 단기간에 청계천을 복구한 예를 들면서 정부나 기업들이 매우 빨리 일을 처리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그리고 한국의 대기업들이 해외 전문가를 초빙하고 삼성전자와 같은 한국의 대기업들이 밀라노, 런던, 파리 및 세계 주요 도시에 디자인센터를 설립해 디자인 등을 모방하고 있다는 것에 주로 초점을 맞췄다.

 

그런데 빨리빨리모방이 한국 경제를 이해하는 데 첫걸음이 될 수는 있지만 이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빨리빨리와 모방만 가지고는 큰 낭패를 볼 수 있고 싸구려 제품만 만들게 돼 결코 오늘날 한국과 같은 발전 을 이룰 수 없다. 진정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빨리빨리에 정확성을 더해야 하고 모방을 하되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야 한다.이외에도 몇 가지 더 있다. 지난 반 세기 동안 한국은 경제뿐 아니라 여러 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왔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제 우리의 근본적인 성장동력이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잘 정리해서 한국식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이번 호에서는한국 발전의 비밀: K-Strategy ABCD’를 제시해 보겠다.

 

민첩성(Agility): 스피드(Speed)와 정확성(Preciseness)

 

한국을 경험한 외국인들에게 한국에서 가장 먼저 배운 단어가 무엇인지 물어보면 대부분빨리빨리라고 대답한다. 한국에서 축구감독을 지낸 히딩크 역시 한국에 있으면서 제일 먼저 배운 한국어 단어가빨리빨리라고 했다. 2011 929일자 <뉴욕타임스>지에 실린 ‘Connected, Yes. Competitive, Maybe’라는 기사를 보면 한국인들은 식당에서 가장 빨리 나오는 음식을 주문하고, 비행기가 활주로에 착륙하고 나서 완전히 정지하기 전에 이미 짐을 꺼내 기내 통로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며, 오토바이를 타고 갖가지 첨단기기로 무장한 퀵서비스맨(Quick servicemen) 24시간 도로를 누비고 있다는 예를 들면서 한국인들이 얼마나 스피드에 대해서 강박관념이 있는지 설명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러한 스피드가 경쟁력과 관련이 그다지 있어 보이지 않는다는 내용으로 <뉴욕타임스>는 결론을 맺었다.

 

<뉴욕타임스>의 결론과는 달리 사실 이 스피드는 한국이 발전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1960년대부터 1970년대 동안 박정희 대통령 체제하에 급속하게 한국 경제가 발전을 이루게 된 것 역시 급속한 공업화 때문이었다. 또한 이러한 스피드는 비단 한국의 국가경제발전뿐만 아니라 기업의 발전전략으로도 활용됐다. 예를 들면 DBR 110호의영웅을 기술자로 분석해야…’에서 설명했듯이 고() 정주영 회장은 다른 일류기업들과 같은 품질을 유지하되 그들보다 공기(工期)를 더 단축해서 비용을 줄이면서 고객을 감동시키는 스피드 경영을 했고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물론 스피드만 있고 정확성이 없다면 와우아파트, 성수대교, 그리고 삼풍백화점 붕괴사건과 같은 사고가 일어난다. 따라서 스피드만 강조하면 오히려 위험하고 여기에 정확성을 더했을 때 비로소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조선업 관계자에게일본의 기술력이 한국보다 앞서 있고 중국의 건조능력이 한국보다 월등한데 어떤 이유 때문에 한국이 세계 조선업을 선도하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했다. 이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았다. “맞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 너무나 장인정신을 강조하다 보니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종류의 선박을 만들지 못하고 건조에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중국의 경우 값싸게 만들지만 얼렁뚱땅해서 품질이 떨어집니다. 그런데 한국은 얼렁뚱땅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철저하면서도 빨리 건조합니다.” 따라서, 한국의 경쟁력은 스피드를 기반으로 한 정확성이고 이 두 요소를 다 포함하는 개념은 바로 민첩성(Agility)이다.

 

벤치마킹(Benchmarking): 모방(Imitation)과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

 

한국적 특징을 나타내는 또 다른 말은모방이다. 조금 더 비하한짝퉁이라는 말도 많이 사용한다. 그런데 더 주의 깊게 살펴보면 모방과 짝퉁은 다르다. 짝퉁은 기존의 것을 100% 완벽하게 모방한 것이 아니라 외형적으로 보이는 면만을 흉내낸 것이다. 예를 들면 프랑스의 유명한 명품가방의 짝퉁은 겉모습이 매우 비슷할지 몰라도 고급 원자재를 사용해 제조한 섬세함, 그리고 이로 인해서 차별되는 기능성 등에서는 명품에 필적하지 못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일본의 기업들을 잘 연구하고 모방해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삼성보다 앞서 있었던 일본 기업들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자동차 역시 초기에는 미국, 그리고 나중에는 일본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을 잘 연구하고 모방해 발전했으며 이러한 결과로 최근 세계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들을 짝퉁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이들 기업이 짝퉁과 무엇이 다른가? 단적으로 말하면 이들 기업 또는 이들의 제품은 단순한 모방을 넘어서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에 맞췄기 때문이다. 이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을 모방했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글로벌 수준에 있는 다른 기업들의 기술이나 디자인 등에 자신들만이 가지고 있는 특이점을 새로 추가한레드오션 + α > 블루오션의 전략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어정쩡한 짝퉁은 진품을 결코 따라갈 수 없지만 진품을 확실하게 모방해서 자신의 장점을 더한다면 기존의 진품을 뛰어넘는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원리는 경제뿐 아니라 다른 여러 분야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올림픽에서 우리의 유도가 좋은 성적을 낸 것은 유도의 종주국인 일본을 확실하게 벤치마킹하고 여기에다 우리의 다른 장점(스피드, 독특한 훈련방법 등)을 살렸기 때문이다. 펜싱에서도 유럽 국가의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면서 우리만의 빠른 발 움직임이라는 다른 장점을 더했기 때문이다. 양궁이나 태권도에서는 우리가 글로벌 스탠더드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 한국인 코치를 초빙해 간다. 그들은 한국식 훈련을 통해서 발전을 하고 세계적인 실력을 갖춘 후 그들 자신만의 독특한 능력을 더해 결국 한국 선수들을 뛰어넘을 만한 수준에 도달한 것이다. , 모방의 단계를 거쳐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는 벤치마킹 전략을 쓴 후 여기에 자신들만의 강점을 더한 것이다.

 

융합(Convergence): 혼합(Mixing)과 시너지 창출(Synergy-creation)

 

필자가 미국에 살 때 외국 사람들을 가끔 집에 초대했는데 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던 음식은 비빔밥이었다. 비빔밥의 경쟁력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채소와 고기를 밥에다 섞기 때문에 주요 영양 요소가 다 들어간다. 둘째, 재료의 종류를 약간 바꾸면 다양한 종류의 비빔밥으로 만들 수 있다. 셋째, 만드는 데 시간이 적게 든다. 넷째, 비빔밥 재료가 일부 부족해도 적절하게 양을 조절해서 손님들에게 접대할 수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이 불고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종합적으로 보면 비빔밥이 융통성 측면에서 더 경쟁력이 있다. 육식을 싫어하는 사람은 불고기를 안 먹겠지만 비빔밥에서는 고기만 빼고 먹으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비빔밥에서 섞는 재료의 궁합이 맞지 않으면 오히려 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아무 재료나 막 집어 넣어서 섞어버리면 맛도 나지 않을뿐더러 잘못하면 탈이 날 수도 있다. 이러한 논리는 경영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고 이를 잘 이해하면 기업 다각화 전략의 유용성과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소니는 무모하게 소프트웨어 산업에 뛰어들어 큰 낭패를 보았다. 비빔밥의 재료를 잘못 배합한 것이다. 한때 삼성전자와 소니는 여러 측면에서 비슷한 면이 많은 회사였지만 소니가 영화, 음악, 비디오 게임 산업 등에 진출하면서 두 회사의 위상은 현격히 달라졌다. 기존의 하드웨어 분야와 새로운 소프트웨어 분야가 충돌하기 시작하면서 소니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는 많은 문제점을 낳게 된 것이다.

 

물론 한국 기업들도 비빔밥의 재료를 잘못 배합해서 실패한 사례들이 많이 있다. 국내의 한 유수한 제과업체는 건설업에 진출했다가 엄청난 적자를 보고 도산하기도 했다. 제과업과 건설업이 궁합이 맞지 않는데 억지로 비빔밥을 만든 것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그룹도 자동차 산업에 진출했다가 혼난 적이 있다. 따라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할 때는 무조건적인 혼합(Mixing)이 아니라 이로 인해 나타날 시너지 창출(Synergy-creation)을 고려해야 한다. 문어발식 경영이 아니라 관련 다각화를 하라는 이야기다. 비빔밥 전략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한국 기업은 새로운 글로벌 스탠더드가 나타나더라도 이를 쉽게, 그리고 빨리 자기의 비빔밥 그릇에 담아 융합해낼 수 있다.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하자 삼성전자가 이를 자기의 비빔밥에 담아 갤럭시폰을 내놓은 것은 좋은 예다. 삼성이 시너지 있는 비빔밥 전략을 잘 활용하면 앞으로도 갤럭시폰이 아이폰을 충분히 이길 수 있을 것이다.

 

전념(Dedication): 성실(Diligence)과 목적지향성(Goal-orientation)

 

개인이건 국가건 게으르면 결코 성공할 수가 없다. 그러나 부지런히 일하는 성실함(Diligence)만으로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독재국가의 주민들은 독재자가 지정해 주는 일자리에서 성실히 일하지만 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가경제는 별로 발전하지 않는다. 유난히 부지런한 일본사람들도 각자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지만 일본은 잃어버린 10년을 넘어 잃어버린 20년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두 가지 사례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바로 목적지향성(Goal-orientation)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한국과 일본의 스포츠 경기에서 한국이 일본보다 특히 강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의 목적지향성이 일본보다 더 뚜렷하고 그에 맞게 대비하기 때문이다. 이번 올림픽에서 일본을 이기고 동메달을 딴 우리 축구 대표팀의 홍명보 감독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일본에 대해서 철저히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일본을 이기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확실한 목적지향성을 갖고 남다른 성실성으로 이번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김재범 선수도 매우 좋은 성공 사례다. 유도 국가대표 김재범 선수는 몸의 여러 곳이 정상이 아니었고, 특히 어깨와 팔꿈치 문제만으로도 최저 장애 등급인 6등급이 나올 정도였다고 한다. 그럼에도 그는 이런 불리한 상황을 이겨내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경기 후 인터뷰에서 그는 “4년 전에는 죽기 아니면 살기로 했는데 이번에는 죽기로만 했다고 밝혔다. 그는 4년 전 베이징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땄는데 은메달과 금메달이 얼마나 차이가 큰지 뼈저리게 느꼈고, 이것이 그를 더욱 강하게 만들었다는 것이었다. ‘죽기 아니면 살기로 했다는 것과살기 없이 죽기로 했다는 매우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자는 그저 최선을 다해 성실히 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후자는 성실함을 기본으로 금메달이라는 특정 목적을 향해 전념을 다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죽기로 마음먹으면 산다(死則生)”는 말을 자주 인용한다. 이는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인용하면서 더 유명해진 말이다. 과거 우리나라가 한참 경제발전을 할 때에는 정부도 기업도 모두 죽을 각오로 일을 했다. 우리의 정부청사에는 밤늦게까지 불이 켜져 있었고 종합상사 직원들은 휴가도 없이 밤낮으로 세계를 누비고 다녔다. 공장에서는 야근을 밥 먹듯이 할 정도로 대한민국 사람들 모두가 죽는다는 각오로 일을 했다. 포항제철의 박태준 회장은 직원들을 모아놓고 연설하면서실패하면 오른쪽에 있는 바다로 들어가라우향우 정신으로 근로자들을 고취시켰다. 이세상 어느 나라에서 이러한 목적의식으로 열심히 일한단 말인가? 그야말로死則生으로 일했던 것이다. 앞으로는 상황이 약간 달라질 수 있다. 한국이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꼭죽을 각오로일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전념해 나가야 한다. 아니면 일본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

 

ABCD를 합해야 종합경쟁력

 

많은 사람들이 한국 경제의 발전을 하나의 신화 또는 기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이럴 경우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이 별로 없다. 기적으로 보이는 이 현상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이 성공패턴의 비밀을 찾아낼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문헌에서는 한국 경제 성공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서양학자들은 한국 경제의 원동력으로 유교사상과 수출 지향 정책을 꼽고 있는데 이것만으로 한국 경제의 발전을 설명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또한 앞에서 살펴봤던 <네고시오스>에서는 빨리빨리와 모방을 강조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분석이다.

 

한국 경제 발전의 비밀은 매우 포괄적이지만 유기적으로 잘 연결돼 있다. K-Strategy ABCD를 살펴보면 민첩성(Agility)을 위해서는 스피드를 기본으로 정확성이 더해져야 하며 벤치마킹(Benchmarking)을 위해서는 모방을 하되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야 한다. 융합(Convergence)은 혼합을 하되 시너지 창출효과가 있게 하며 전념(Dedication)하기 위해서는 성실함을 기반으로 목적지향성이 뚜렷해야 한다. (그림 2) 바로 이것들이 종합적으로 모인 것이 한국 발전의 비밀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ABCD 전략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우리는 빠르기는 하지만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정확성이 떨어지고 모방을 할 때 글로벌 스탠더드를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무조건 혼합만 해서 비관련다각화로 시너지 효과를 떨어뜨릴 때도 있고 성실하지만 목적의식이 부족할 때도 많다. 이렇게 ABCD 전략의 부족한 요소를 보완하면서 종합경쟁력을 강화하면 우리는 그 어느 나라보다도 훨씬 더 발전하게 될 것이다.

 

 

문휘창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cmoon@snu.ac.kr

필자는 미국 워싱턴대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워싱턴대, 퍼시픽대, 스토니브룩 뉴욕주립대, 헬싱키 경제경영대, 일본 게이오대 등에서 강의했다. 주 연구 분야는 국제경쟁력, 경영전략, 해외직접투자, 문화경쟁력 등이다. 현재 국제학술지편집위원장도 맡고 있다. 다수의 국내외 기업, 외국정부(말레이시아, 두바이, 아제르바이잔, 중국 광둥성), 및 국제기구(APEC, UNCTAD, IBRD)의 자문을 담당했다.






  • 문휘창 문휘창 | - (현)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 (현) 국제학술지 편집위원장
    - (전)미국 워싱턴대, 퍼시픽대, 스토니브룩 뉴욕주립대, 헬싱키 경제경영대, 일본 게이오대 등 강의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