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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을 통한 창조

디자인 통합사고가 기업 살린다

이순종 | 11호 (2008년 6월 Issue 2)
창조성은 인간의 본질이며, 인간을 동물과 구별하는 특징이다. 창조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과정이다. 하지만 엄밀하게 말해 창조는 아무것도 없는 절대적인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조합과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빚어내는 것이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세포와 특질이 반반씩 융합되어 새로운 개인으로 창조되는 아기, 붉은색과 흰색의 조합에 의해 탄생하는 분홍빛 꽃과 같이 조합과 융합은 창조의 기본적인 원리다.
 
창조에 있어 조합과 융합의 중요성은 역사적으로 수없이 역설되어 왔다. 세계적인 경영학자 톰 피터스는 “참신한 아이디어는 차이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차이를 만드는 창조성은 이상하기 짝이 없는 조합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창조의 기본적인 원리는 융합
이와 같이 창조, 즉 새로운 아이디어들은 모두 이미 존재하는 두 가지 이상의 것들이 조합되어 나타난다. 물리학자이자 철학자인 하이젠베르크는 그의 책 ‘물리와 철학’에서 “인간 사고의 역사에서 가장 큰 열매를 맺은 발전은 두 개의 다른 생각의 선이 만나는 곳에서였다”고 강조했다.
 
창조의 과정은 첫째, 마음의 눈을 통하여 대상을 바라보는 ‘상상’, 둘째, 그 상상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창조력’, 그리고 창조성을 실재화하는 ‘혁신’의 단계로 구분된다. 이런 모든 과정의 핵심은 융합이다.(그림1)
 
실제 비즈니스와 제품에서도 융합을 통해 창조적 혁신을 이뤄낸 사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시사주간지 타임이 ‘20세기 최고의 디자이너’로 선정한 찰스 이엄즈는 “성공적인 디자인은 내 견해와 경영자, 그리고 사회적 관심이 일치하는 영역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때 가능했다”며 디자인 경영과 사회가치의 융합을 강조했다. 일본이 낳은 세계적 패션디자이너 이세이 미야케는 서양 중심의 국제적인 보편주의 양식에서 벗어나 일본의 전통복식 미학을 바탕으로 한 이국적 이미지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해냈다. 대표적인 현대 디자이너 필립 스탁은 ‘대상의 물질’에 ‘대상의 정신’을 융합해 직관적이고 대중에게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을 구현했다.
 


창조성과 융합의 기본적 방법들
이처럼 창조를 위한 융합의 재료는 무척 다양하다. 다시 말해 창조는 전체적, 통합적 가치를 고양해 확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특히 대립적 요소 간의 융합을 먼저 해야 한다. 나아가 최상의 창조적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다양한 연령층과 문화, 다른 시대와 다른 지역 환경, 그리고 전문분야를 뒤섞는 것’이다.(그림2)
 
기발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위해서는 현재의 방식에 정면으로 도전해야 하고 남과 다른 관심과 방향으로 세상을 보는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즉 ‘그것은 단지 ○○이 아닙니다’와 같이 남과 다른 생각을 해내야 한다는 말이다. 창조적인 디자이너들은 흔히 장르와 매체를 넘나드는 유연한 창작 활동을 한다. 그리고 수치나 근거자료에만 의존치 않는, 직관적 통찰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의 발견에 능하다.
 
나아가 창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협동과 소통, 교류, 네트워킹이 필수적이다. HP의 전 최고경영자 칼리 피오리나는 “혁신을 위해서는 협동만이 유일한 답안이다”라고 말했다. 또 ‘생각이 차이를 만든다’의 저자인 로저 마틴 토론토대 경영학과 교수는 “창조적이고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아주 많은 사람들이다. 그리고 집단이 어떻게 함께 일을 수행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흥미로워하는 사람들이다”라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9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MIT 방사선 연구실은 전문영역별로 사무실을 나누지 않는다. 방사선의 개별 기능에 따라 과학자와 공학자가 함께 협동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공동 연구실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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