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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TREND Report

Easyology : 학습조차 필요 없는 편안함 추구해야

유인오 | 119호 (2012년 12월 Issue 2)

 

 

 

편집자주

메가트렌드에 비해 마이크로트렌드는 미세한 변화를 통해 파악되기 때문에 쉽게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트렌드는 기업에 블루오션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상품을 통해 마이크로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메타트렌드연구소의 최신 연구 결과를 신사업 아이디어 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 중 하나는 바로 쉬움이다. 보다 빠르게, 쉽게, 편하게는 인류의 발전을 이끌어 온 핵심적 키워드 중 하나다. 많은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은 쉬움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중요한 가치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쉬움은 사람, 시대나 상황, 문화에 따른 상대적인 가치다. 과거의 쉬움과 오늘날의 쉬움이 같지 않으며, 또한 미래의 쉬움은 지금과는 또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된다.

쉬움의 기본 가치는 사용자에 대한 배려다. 사용자에 대한 배려를 추구하는 기본 명제에는 변함이 없지만 쉬움을 추구하는 방식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단순함이 쉬움을 대변하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쉬움을 추구하는 방식 자체가 다변화되고 있다. 단순함이 갖는 디자인의 가치는 변함이 없지만 단순함만으로는 새로운 시대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많은 첨단 기술이 넘쳐나고 수없이 많은 데이터가 쉴 새 없이 생성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정리하고 해결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쉬움의 개념이 등장하고 있다. 이지올로지(Easyology)는 바로 이런 상황에 등장한 확장된 쉬움의 개념이다. 생활 속에서 수많은 첨단 기능 제품을 사용해야 하고 온라인에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데이터가 넘쳐난다. ‘쉬움을 통해 이런 것들이 주는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되 사람들이 누리고 있던 편의 기능이나 사용자 경험을 제한해서도 안 된다. Easyology는 이처럼 확장된 개념의 쉬움을 추구하는 문화, 사회적 흐름이다. 현대인의 머릿속에 깃들어 있는쉬움에 대한 추구는 과거의 쉬움에 대한 개념과 분명히 구별돼야 한다. 이지올로지의 핵심인학습이 필요 없는 쉬움’ ‘선택의 고통을 해소해 주는 쉬움은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쉬움의 가치를 제공한다.

 

학습이 필요 없는 쉬움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학습만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혹은 아예 학습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이지올로지의 목표다. 이런 방식의 이지올로지는 초보자와 숙련자 간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게 하는러닝-프리 프로덕트(Learning-Free Product)’를 만들어 낸다.

사용자가 최소한의 학습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게 하려면 사용자가 익히고 학습해야 할 부분을 줄여야 한다. , 일관적인 사용방법과 최소한의 패턴으로 인터페이스를 구성해야 한다. 아무리 기능이 많고 좋은 제품이더라도 기억해야 할 패턴이 많다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의 데스크톱, 모바일 겸용 운영체제 윈도 8의 인터페이스는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을 동시에 다루며 키보드, 마우스, 스타일러스, 터치스크린 입력 등 다양한 입력장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전혀 다른 입력 방식 다수를 간결하고 쓰기 쉽게 디자인한 것은 윈도 8의 큰 장점이며 가까운 미래의 컴퓨팅 개념에도 잘 부합된다. 그러나 윈도 8의 모바일용 터치 인터페이스에는 사용자가 기억해야 할 규범, 패턴이 상당히 많다. 화면의 오른쪽 코너는설정 메뉴’, 왼쪽 코너는멀티태스킹 메뉴’, 사용하는 앱마다 다른 용도를 보이는 위쪽 코너와 아래쪽 코너까지 총 4방향의 제스처 입력을 기억해야 한다. 터치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은 화면의 안쪽을 좌우로 문지르면 페이지의 앞뒤로 이동이 되는데 손가락 끝을 화면 바깥(베젤 영역)에서부터 우측으로 문지르면 다른 앱으로의 창 전환이 된다. 이것은 화면 테두리까지 사용 패턴에 추가함으로 발생하는규범의 혼란이다. 사용자는 상당히 긴 시간을 들여 학습해야만 비로소 윈도 8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반면 사용 방식이 매우 단순한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 iOS는 사전 학습 없이 어린아이나 노인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실행하고 싶은 앱 아이콘을 탭하고 화면을 좌우로 문지르거나 핀치 줌아웃하는 것까지가 학습의 전부이기 때문이다. 인터페이스의 규범, 패턴이 단순한 iOS는 매우 빠른 속도로 아이폰, 아이패드를 대중화시켰지만 사용 전에 학습해야 할 것이 많은 윈도 8은 대중에 대한 확산 속도가 늦춰질 가능성이 높다. 물론 전문가들에게는 익숙해지기 위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더라도 다양한 기능을 요구하지만 대다수의 대중들에게는 쉬운 인터페이스가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단계를 최소화하는 사용성 디자인

제품을 사용하는 단계를 최소화하는 것은 이지올로지를 구현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사용 단계를 한 단계로 축약한 원 뎁스(One Depth) 디자인이 이지올로지 시대의 중요 덕목 중 하나가 된다. 이를테면 많은 수의 모바일 앱으로 생활을 꾸려가는 사람들에게 NFC 기술은 원 뎁스 디자인의 편의를 제공해줄 수 있는 좋은 예다. 한번의 접촉으로 기기와 사물 간에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NFC는 이지올로지를 추구하는 디자인의 모습을 보여준다.명함 제작 회사 MOO(us.moo.com)에서 발표한 NFC 명함이 대표적 예다. 사용자는 NFC 명함을 스마트폰에 접촉했을 때무엇이 발생하는가를 결정할 수 있다. 개인의 신상정보나 포트폴리오를 보여주거나 SNS 프로필을 교환하고 비디오, 음악, 연락처 등을 전송할 수도 있다. 이 모든 서비스는 한번의 터치로 이뤄진다.

디자인을 통해 이런 원 뎁스를 구현한 제품도 있다. 바로 포맘스(4moms.com)가 한번의 터치로 접고 펼 수 있는 플레이야드(Playard)를 개발함으로써 이지올로지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 포맘스가 최근 발표한 플레이야드 브리즈는 휴대용 플레이야드의 단점으로 꼽히는 접고 펴는 과정의 불편함을 단 한번의 동작으로 압축했다. 접힌 상태에서는 제품의 중앙을 누르기만 하면 즉시 펼쳐지며 펼쳐진 상태에서는 중앙의 레버를 위로 들어올리기만 하면 폴딩이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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