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생태계에서 배우는 경영

회사가 힘들 때, 노래를 불러라 툰드라 늑대들이 합창하듯이…

서광원 | 166호 (2014년 1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 HR, 인문학

툰드라 지역에 사는 늑대는 무리를 짓고 산다. 자신들의 몸집보다 큰 먹잇감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공동 작업이 필요하다. 문제는 먹잇감이 적은 겨울이다. 늑대무리에게는 긴장감이 감돈다. 신경도 날카로워져서 쉽게 싸우기 마련이다. 동토에서 분열은 죽음을 의미한다. 노련한 늑대의 보스는 이럴 때 하늘을 향해 소리를 지르기 시작한다. 먹잇감을 찾았을 때 내는 소리와 비슷한 외침이다. 다른 늑대들도 보스를 따라 소리를 지른다. 늑대들은 합창을 하고 나면 공동체 의식이 높아진다. 몸이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1950년대 남아프리카 벤다족은 식량이 풍부할 때나 각자 욕심을 추구할 가능성이 있을 때 함께 노래하고 춤을 췄다. 분열의 조짐이 보일 때 춤과 노래는 공동체를 더욱 결속시켰다. 

 

회사에 갓 입사한 초보 사원이 최고 인사권자인사장님에게 특별히 각인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일을 탁월하게 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야유회라든가 회식 때 사장에게 노래를 시키는 것이다. 물론 가뭄에 콩 나듯이 노래를 잘하는 특별한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순간적인 침묵이 흐른다. 어색한 건 사장님 또한 마찬가지다. 부르자니 그렇고, 안 부르자니 더 이상한, 난감한 상황이 된다. ‘사건 주도자가 머릿속에 각인이 되는 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마이크를 잡은 사장님이 멋지게 한 곡 부르는 순간, 분위기는 몇 배로 증폭돼 흥분의 도가니가 된다.

 

이 세상 사장님들은 왜 노래 부르는 걸 좋아하지 않을까? 왜 대체로 노래를 못 부를까? 일만 해왔기 때문일까? 세상을 잘 살려면 오해는 금물이다. 마이크 잡기를 어려워한다고 음악을 싫어하는 건 아니다.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하는 것과 음악을 싫어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얘기다. 빵을 싫어하는 것이 먹는 걸 싫어한다는 게 아니다. 그를 싫어하는 것이 모든 이성을 싫어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말이다.

 

사장님 중에는 노래 부르는 실력은 바닥이어도 음악을 좋아하는 이들이 꽤 많다. 정말 생각 이상으로 상당히 많다. 심지어 얼굴은 딱 산적 두목이고 하는 행동도 비슷한데 차를 타면 정말 어울리지 않게 클래식으로 차 안을 가득 채우는 이들도 많다. 더러 오디오를 죽자 사자 사고파는 것으로 그레이드를 높여가는 맛에 사는 마니아도 많다. 악기를 배워보겠다고 한번쯤 끙끙거리는 이들까지 치면 한둘이 아니다. 무엇이든 이유가 없는 건 없는 게 세상 이치인데 대체 왜 그럴까? 상사에게 스트레스를 받을 때 노래방에 가서 미친 듯 소리를 지르고 흔들어대면 속이 시원해지는 것처럼 그런 유형의 것인가? 이건 뭔가 부족하다. 진짜 이유는 뭘까? 사실 리더들이 음악을 가까이하는 데는 다른 이유가 있다.

 

몸도 마음을 움직인다

북극에 가까운 알래스카와 캐나다 북부 지역은 시베리아와 함께 언제나 겨울 같은 곳이다. 마치 바람이 스치는 것 같은 여름이 지나가 버리고 나면 모든 것이 꽁꽁 얼어버리는 동토의 왕국일 뿐인 이 툰드라 지역은 말 그대로 극한지역이다. 생명체가 살기에 적당하지 않다는 뜻이다.

 

살기에 적당하지 않다고 살지 못한다는 건 아니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놀라운 생명력을 여기서도 발견할 수 있다. 어디를 둘러봐도 우중충한 하늘에 끝없이 펼쳐진 툰드라 왕국에서는 먹을 것 하나 발견하기 어렵다. 세상은 온통 하얗지만 모든 것은 온통 불확실하다. 그런데 이런 곳에서도 멋지게 살아가는 녀석들이 있다. 늑대들이다.

 

긴긴 겨울이 오기 시작하면 이곳 늑대무리에게는 긴장감이 감돈다. 보통 늑대들은 무리를 짓고 살지만 이런 곳에서는 무리라고 할 수 없는 몇몇 마리들만이 함께 다닌다. 많은 입을 감당할 만한 먹이도 많지 않고 큰 먹잇감도 없는 까닭이다. 황량한 벌판은 말 그대로 황량할 뿐이어서 열심히 돌아다닌다고 살길을 찾을 수 있는 건 아니다. 되레 있는 힘만 쓸 뿐이다. 하지만 먹어야 살 수 있는데, 이 황량한 겨울, 늑대들은 어떻게 살길을 찾을까? 

 

 

물꼬를 트는 것은 역시 우두머리다. 늑대 우두머리는 무리들이 동굴 속에서 휴식을 취하는 동안 혼자서 먹이를 찾으러 나선다. 하루가 걸릴 수도 있고 2∼3일씩 걸리기도 하는 어렵고 힘든 여정이다. 가도 가도 하얀 눈밖에 없는 벌판에 뭐가 있겠는가? 다른 늑대에게는 없는 뾰족한 수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살을 에는 눈보라와 강풍만이 몰아치는 곳을 돌아다니는 건, 더 나아가 먹잇감을 발견하는 건 그야말로 고난의 여정이다. 천신만고 끝에 먹잇감을 발견하면 특유의 길고 긴 울음소리로 동굴에 있는 무리에게 신호를 보낸다. 먹을 걸 발견했으니 얼른 오라는 소리다.

 

물론 춥고 황량한 벌판을 헤매는 보스가 매번 위기 타개에 성공하는 게 아니다. 며칠씩 돌아다녔는데도 아무런 성과 없이 빈손으로 돌아올 때도 많다. 이제나저제나 빈속으로 대장의 신호를 기다리던 무리들은 어떻게 대장을 맞이할까? 지금 다 굶어 죽을 판인데 이제 어떡할 거냐, 능력이 없으니 물러나라고 서로 으르렁거릴까? 녀석들은 초췌한 모습으로 터벅터벅 걸어 들어오는 대장을 씩씩한 환호성으로 맞아준다.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걸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대장이라도 빈손으로 들어오는 날이 거듭되면 환호성이 제대로 나올 리가 없다. 환호성 대신 침울한 분위기가 가득 차게 된다. 더구나 굶주려 있다 보니 신경이 날카로워져 사소한 일에도 서로 으르렁대는 마찰이 일어나고 이런 일이 겹치면 갈등이 증폭된다. 문제는 무리가 분열되는 심각한 상황까지 치달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분열은 겨울 추위보다 더 위험하다. 녀석들이 무리를 짓고 사는 건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다. 이런 곳에서는 힘을 합쳐야 살 수 있다. 녀석들이 목표로 하는 노루나 순록은 녀석들보다 덩치가 훨씬 크고 속도도 빠르다. 힘을 합치지 않으면 살아갈 수가 없다. 그런데 분열이 생겨 팀워크가 깨진다거나 만에 하나 뿔뿔이 흩어지는 불상사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 굶어 죽을 수밖에 없다. 각자 살겠다고 하는 건 당장은 그럴 듯해 보여도 죽음을 선택한 것이나 다름 없다. 그래서 이 상황은 보스의 리더십을 테스트하는 시험대가 된다. 이 위기상황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모든 것이 달라진다. 어떻게 할까?

 

노련한 보스는 이럴 때 머리를 어깻죽지에 파묻고 하늘을 향해 소리를 지르기 시작한다. 먹잇감을 찾았을 때 내는 소리와 비슷한 외침이다. 대장 늑대가 시작하면 다른 늑대들도 하나둘 동참한다. 대장이 내는 음보다 반음 정도 낮은 음의 약간 변형된 소리를 내거나 대장의 소리와 교차시키는 소리를 내는 방식으로 구슬프면서도 감동적인합창을 만들어간다. 이른바늑대들의 합창이다. (영화에서는 사람을 위협하거나 섬뜩하고 으스스한 분위기를 낼 때 이걸 즐겨 사용하는데, 이건 지나친 극화다. 원래 이런합창은 늑대들이 서로 소통하는 주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왜 늑대무리는 이런 상황에서 합창을 시작할까? 합창을 통해 분열되기 시작한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다. 합창이라는 한목소리되기를 통해우리는 하나여야 하고, 하나로 뭉쳐야 산다는 것을 일깨우는 것이다. 마음이 몸을 움직이기도 하지만 많은 연구가 말해주듯 몸도 마음을 움직인다. 둘은 상호보완 관계다. 기분이 바닥일 때 억지로라도 웃음을 짓다 보면 우리도 모르게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말이다. 실제로 합창을 한바탕 하고 나면 흉흉하고 가라앉은 분위기 대신 하나가 된 공동체가 남는다. 마치 일제시대 때 독립투사들이 의견이 갈라지고 반목하는 상황이 되면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아리랑을 불렀고 그러면 서로 부둥켜 안고 사실은 하나라는 것을 확인했던 것처럼, 암울했던 70∼80년대 모두 함께아침이슬을 부르면 가슴속의 암울함이 어느 정도 사라졌던 것처럼, 2002년 월드컵 때오 필승 코리아를 목청껏 외치면서 전 국민이 하나가 됐던 것처럼 합창은 묘한 하나됨을 만든다.

 

합창의 힘

작은 개체들이 하나가 돼 더 큰 덩치를 만들어내는 협력하는 공동체, 더 나아가 짜임새가 있어야 하는 조직은 자연이 터득한 지혜이고 중요한 진화다. 생명의 역사에서 보면 개체 차원에서 할 수 없는 것을 협력을 통해 할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성장동력이다. 하지만 원래 분화된 개체인 까닭에 공동체는 언제나 모래알처럼 흩어질 수 있고 흩어지려는 속성 또한 갖고 있다. 공동체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려면 이 원심력을 어떻게 구심력으로 만들어내느냐가 중요한데 흩어지려는 모래알을 여럿이 한목소리를 내는 합창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합창의 무엇이 이 대단한 힘을 만들까?

 

사실 합창뿐만 아니라 음악은 조직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다. 마치 모래알이 시멘트를 만나 콘크리트가 되는 것처럼 그런 역할을 한다. 우리는 기분이 좋을 때 노래를 흥얼거리기도 하지만 힘들 때도 노래를 부른다. 여럿이 함께 일할 때는 더욱 그렇다. 모를 심거나 벼를 벨 때 부르는 노동요가 대표적이다. 공동체를 하나로 만들어주는 축제는 어떤가? 축제에 음악이 빠지는 건 붕어빵에앙꼬가 빠진 것이나 다름 없다. 최근의 연구결과들은 음악에 맞춰 함께 몸을 움직이고 노래를 부르는 것이 사회적 결속을 위한 주요 방법이라는 걸 잇따라 밝혀내고 있다. 앞에서 말한 아리랑 같은 민요가 그런 예다.

 

이뿐인가. 세상의 모든 군대는 훈련이나 전투를 할 때 군가를 부르고 둥둥둥 북을 치고 작은 북을 두드려댄다. 적과 싸워야 하고, 죽이고 죽어야 하는데 흥을 내라는 걸까? 그보다는 이 음악적 요소가 모두를 하나의 단위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조직을 만드는 접착제 역할을 음악이 하고 있는 것이다. (회식 때마다 반드시 노래방을 가야 한다고 외치는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다. ‘단합을 위해!’ 사실무근이 아닌 셈이다.)

 

실제로 사람들은 혼자 음악활동을 하는 것보다 여럿이 다 같이 춤 추고 노래하는 걸 좋아한다. 이게 더 즐겁기 때문이다. 한두 곳만 그런 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점이다. 이건 우리의 몸과 마음이 여럿이 다 함께 음악활동을 하는 쪽으로 진화해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왜 이런 진화를 하게 됐을까?

 

인류 문명사를 연구한 미국 시카고대의 윌리엄 맥닐 교수는 유럽인들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칼라하리사막에 사는 부시맨까지 똑같은 특징, 그러니까사람은 박자에 맞춰 함께 힘 있게 움직이면 기분이 좋아지고 함께 움직이는 것에 만족을 느낀다고 얘기한 적이 있다. 함께하는 음악활동이 단지 기분을 좋게 만들 뿐만 아니라 기분 좋음을 적극적으로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영국 레딩대에서 고고학, 특히 선사시대를 연구하고 있는 인지고고학자 스티븐 미슨은 더 나아가음악은 몸을 리드미컬하게 조율함으로써 집단적인 일이 원활하게 흘러가도록 돕기도 하지만 주로 인지적 조율을 꾀하는 듯하다고 했다. 인지적 조율이란음악활동을 함께하는 사람들끼리 공통된 감정상태를 갖고 서로를 신뢰하게 만들어주는 것”, 좀 더 쉽게 말하면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증거도 계속 나타나고 있다. 인류학자인 로빈 던바에 의하면 이 공통된 감정상태는 고통을 통제하는 엔도르핀이 뇌에서 분비되면서 생겨난다. 함께 음악활동을 하면 엔도르핀이 생성돼 행복감을 느끼고 서로에게 호의적이 되는 것이다. 신경생물학자인 월터 프리먼도 공동 음악활동을 하면 행복을 느끼는 옥시토신이 분비된다고 했다. 음악활동이 사회적 유대를 강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프리먼은음악은 집단형성의 생명공학이라고 말할 정도다.

 

주목할 것은 이 감정상태가 원인이 아니라 결과라는 점이다. 1950년대 남아프리카 벤다족과 함께 오래 생활했던 영국의 사회인류학자 존 블래킹은 이들이 어떤 때에 공동으로 음악활동을 하는지를 알고 상당히 놀란 적이 있다. 벤다족 사람들이 다 함께 춤 추고 노래하는 공동 음악활동을 하는 건 시간이 남아서 노는 것도, 자신들이 한 노력보다 더 많은 걸 달라고 기원하는 것도 아니었다. 사실은 정반대였다. 그들은 식량이 풍부할 때 함께 춤추고 노래했다. 또 구성원들이 각자 욕심을 추구할 가능성이 있을 때 함께 노래하고 춤을 췄다. 이게 무슨 말일까? 단합이 필요하고 부족 전체의 결합이 필요할 때, 협력이 필요할 때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춘 것이다. 수많은 시간, 수많은 경험을 해보니 이때가 가장 분열이 잘되는, 그러니까 다시 하나가 돼야 하는 가장 중요한 순간이었다는 말이다.

 

함께하는 것, 특히 함께 춤추고 노래하는 것은 단순한 개인들의 집합이 아니다. 협력의 전제조건인 하나됨을 위한 지극히 중요한 과정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집단활동은 개인의 이익만이 아니라 사회정체성의 관점에서 개인을 재정의하는 과정이다. 집단(조직) 차원에서 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정의하는 까닭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생겨나는 한 사회의 정체성은 더 공고해질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자아정체성은 줄이면서 사회정체성은 증진시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함께 춤추고 노래하는 것은 중요한 일을 늘 협력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실제적인증거가 곳곳에 있다. 영업을 강조하는 조직들이 일을 시작하기 전 서로 노래하고 같이 율동을 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조직이 훌륭하게 구동되는 곳에는 이런 합창을 포함한 음악적인 요소들이 의외로 많이 쓰이고 있다.

 

단합이 필요하고 부족 전체의 결합이 필요할 때, 협력이 필요할 때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춘 것이다. 수많은 시간, 수많은 경험을 해보니 이때가 가장 분열이 잘되는, 그러니까 다시 하나가 돼야 하는 가장 중요한 순간이었다는 말이다.

 

모두 함께 부를 노래

산적같이 생긴 사장님들이 클래식을 좋아하고, 음악회에 가고, 오디오광이 되는 건 전혀 이상할 게 없다. ‘조직적이란음악적이라는 것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느끼고 있는 것이다. 아니, 리더들은 혼자서만 음악을 즐길 일이 아니다. 조직 속에 음악이 흐르는 것을 넘어 살아 있게끔 해야 한다. 무엇보다 군국주의의 유물인 딱딱하기만 한 사가(社歌) 대신 모두가 다 같이 부를 수 있는 제대로 된 멋진 합창곡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 프랑스 국가(國歌)라 마르세예즈(la marseillaise)’는 원래 군가(軍歌)였다.

 

(…) 적의 피 묻은 깃발이 올려졌다. (…) 그들이 우리 코앞까지 온다. 우리의 자식과 아내의 목을 베기 위해. 무기를 잡으라. 대열을 갖추라. (…) 나가라, 나가라, 나가자, 나가자. (저들의) 더러운 피가 우리의 밭고랑을 적시도록!’

 

고상하고 숭고한 내용 대신 살벌함이 가득하다. 하지만 관점을 달리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기필코 이겨야만 우리가 살 수 있는 적을 향해 진군할 때 모두 다 같이 부르면 어떨까? 떨리는 가슴이 진정되고 두려움이 사라지고 손이 불끈 쥐어질 것이다. 없던 힘이 나고 심장박동수가 같아지고 가슴이 뜨거워질 것이다. 합창의 매력 덕분이다. 모두가 힘이 들 때 다 함께 부르면 힘이 되는, 힘이 나는, 그래서 모두가 하나 되는 그런 합창곡, 우리들의 노래, 우리 회사에는 이런 노래가 있을까?

 

서광원 생존경영연구소장 araseo11@naver.com

필자는 <경향신문> <이코노미스트> 등에서 경영 전문 기자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 리더의 고민과 애환을 그려낸 <사장으로 산다는 것>을 비롯해 <사장의 자격> <시작하라 그들처럼> <사자도 굶어 죽는다>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 등이 있다.

  • 서광원 | 인간·자연생명력연구소장

    필자는 경향신문, 이코노미스트 등에서 경영 전문 기자로 활동했으며 대표 저서로는 대한민국 리더의 고민과 애환을 그려낸 『사장으로 산다는 것』을 비롯해 『사장의 자격』 『시작하라 그들처럼』 『사자도 굶어 죽는다』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 등이 있다.
    araseo11@naver.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