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리포트

DBR 매거진에서 소개된 스페셜리포트를 주제별로 소개합니다.

人生論

205호(2016년 7월 lssue 2)

기업가들은 항상생존을 고민합니다. ‘적자생존의 법칙이 가장 냉엄하게 적용되는 비즈니스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면 자칫 당장의 생존에 도움을 주는 단기 이익에만 집착하는 근시안적 사고를 가질 위험이 있습니다. 궁극적인 삶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 깊게 고민하지 못한 사람들은 큰 기업을 일구고도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나 노욕으로 기업을 망치거나, 기업가로서의 명성을 무너뜨리기도 합니다.

이번 호 스페셜 리포트는 여름휴가철을 맞아 경영 현장의 리더와 실무자들이 지금까지 일궈온 각자의 삶을 돌아보고 인생의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인생론을 다뤘습니다. 미래에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인간의 모습을 생각해보고 새로운 가치관/인간관과 윤리 문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00년 가까운 생을 살며 지난 80년간 윤리학자이자 철학자로서삶의 의미를 고민해온 96세 철학자의 인터뷰도 실었습니다. 동아시아 최고 철학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퇴계 이황 선생의 인생론, 서양의 위대한 철학자들과 현존하는 종교의 지속성으로부터 얻는 지혜도 담았습니다.

생존(survival)(life)’을 구성해가기 위한 출발점이지 그 자체로 우리의 목표는 아닐 것입니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지 함께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