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커뮤니티 전략 핵심 구성 요소(TRIBE)

369호 (2023년 05월 Issue 2)

이승윤
건국대 경영학과 교수

필자는 디지털 문화 심리학자로 영국 웨일스대에서 소비자심리학으로 석사학위를, 캐나다 몬트리올의 맥길대에서 경영학 마케팅 분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비영리 연구기관 디지털마케팅연구소(www.digitalmarketinglab. co.kr)의 디렉터로 디지털 및 빅데이터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 『공간은 경험이다』 『디지털로 생각하라』 『바이럴』 『구글처럼 생각하라-디지털 시대 소비자 코드를 읽는 기술』 등이 있다.
seungyun@konkuk.ac.kr
커뮤니티 전략 핵심 구성 요소(TRIBE)

세상에는 다양한 맥락(Context)에 따라 커뮤니티 구성과 관련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 존재한다. 필자는 다양한 커뮤니티의 성공 사례를 분석해 기업들이 커뮤니티를 설계할 때 고려할 것을 축약한 ‘TRIBE (‘부족’ ‘집단’이란 뜻을 가진 영단어)’ 전략 모델을 만들었다.

어떤 커뮤니티 건 핵심 타깃으로 하는 집단이 존재할 것이다. 기업은 그 타깃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서 커뮤니티에 대해서 빠르게 호기심을 가지고 감정이입을 할 수 있도록 타깃 페르소나(Target Persona)를 설정하는 작업을 해야 할 것이다. 동시에 단순하게 유용한 정보 전달을 하는 것에만 그치지 말고, 가슴을 설레게 만드는 커뮤니티가 가지는 가치와 비전도 끊임없이 설계해야 한다. 활동 과정에서 수집하고 싶어지는 가치 있는 것들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싶어지는 이유가 생길 것이다. 커뮤니티의 핵심 기능은 쌍방향 교류(Interaction)이기에 이 쌍방향 교류가 다양한 형태의 참여감을 제공하는 기회들을 통해서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쌍방향 교류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이뤄질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적절한 형태의 리워드 설정을 통해 열심히 활동하는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지속적으로 혜택을 주는 작업도 해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커뮤니티를 만든 사람과 참여자가 함께 이상적인 세계관을 만들어가면서 같이 즐기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