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사이드체인 개념도

243호 (2018년 2월 Issue 2)

유성민 유성민
유성민
- (현)IT칼럼리스트
- (현)기획담당 선임연구원
dracon123@naver.com
사이드체인 개념도

사이드체인(Side Chain)은 이러한 플랫폼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서 사이드체인은 블록체인을 형성하고 있는 주요 그룹에서 새로운 그룹을 생성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인을 말한다.

비트코인 기반으로 전자문서 서비스를 구현한 블루코의 사례를 살펴보자. 전자문서 서비스는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을 이용했기 때문에 블루코가 개발한 전자문서 서비스는 사이드체인 형태로 이뤄져 있다. 해당 서비스는 전자문서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문서의 고유 값을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때 노드는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일 것이다. 그런데 고유 값을 공유하는 대상은 해당 서비스 이용자만이 아니다. 비트코인에 참여한 노드도 이 값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연결고리를 형성하는데, 이는 사이드체인의 노드 수와 관계없이 조작 위험으로부터 무결성을 보장해주는 장점이 있다. 사이드체인 조작을 위해서는 블록체인 노드도 해킹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유저 애플리케이션(User Application)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최종 애플리케이션이다. 비트코인 기반 전자 문서 서비스를 예로 들면, 전자문서가 유저 애플리케이션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전자문서는 블록체인으로만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은 아니다. 블록체인이 기존 전자문서 서비스를 변화시킨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유저 애플리케이션 하부의 기술 플랫폼 부분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고 사이드체인으로 이를 연결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