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그림1] 삼성식 스피드 창출 역량의 구조

137호 (2013년 9월 Issue 2)

송재용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송재용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는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컬럼비아대와 연세대 교수로 재직했으며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의 석학종신회원(Fellow), 미 경영학회(Academy of Management) 국제경영분과(International Mana-gement Division)와 한국전략경영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jsong@snu.ac.kr
[그림1] 삼성식 스피드 창출 역량의 구조

1993년 신경영 혁신 이후 삼성은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스피드'와 '기회선점'을 우선시했다. '스피드'는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크게 '전략적 의사결정'에서의 속도와 '전략실행' 속도로 나눠볼 수 있다. 삼성은 의사결정 스피드를 높이기 위해 '기회 선점 투자'를 위한 '즉결즉단'에 많은 ㄴ력을 기울였다. 또한 과감한 권한위임을 통해 단기적이고 일상적인 의사결정에 관해서는 전문경영자들이나 실무진이 현장에서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전략의 실행 스피드'를 올리해 위해 삼성은 '준비경영'과 '선행개발'에 힘썼다. 주요 가치사슬상의 활동을 '집적화'했으며 수직적 계역화를 통해 스피드 경영을 가속했다. 또 내부경쟁 체제를 도입해 '병행개발'을 독려하기도 하고 기초 핵심기술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월반형 R&D'와 몇 배의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필요하면 기술을 사와서 조합하는 '레고형 R&D'를 적절히 조화했다. 그 밖에도 제품개발과 생산체계 구축 등을 동시에 추진하는 '동시공학', 글로벌 차원의 통합 ERP와 SCM 시스템을 구축해 프로세스를 혁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