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책 소매 사업에서의 파이낸스 모델

72호 (2011년 1월 Issue 1)

김한얼 김한얼
김한얼
- (현) 가천대 경영대학 글로벌경영학트랙 교수
-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UNSW) 교수
hk3624@gmail.com
책 소매 사업에서의 파이낸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은 다음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혁신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접근을 해야 한다.
1.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출발해야 한다. 고객을 기존고객이나 경쟁사의 고객으로 한정짓지 말아야 한다. 기업의 정체성(identity)에 맞는 고객을 새롭게 발견 해야 한다. 또 고객의 구매 의사 결정의 잣대인 성능(performance)은 기술 발전 등에 따라 진화하는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기업의 경쟁 기반은 초기 단계에는 기능이었다가 점차 신뢰도, 편의성, 가격 순으로 진화한다. 이처럼 다차원적인 속성을 지닌 성능의 구체적인 속성을 이해하고 진화의 과정을 짚어내야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창조할 수 있다.
2.수익 모델 고객이 기꺼이 구매할 용의가 있는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게 이익의 증대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수익 모델을 발굴하는 게 중요하다. 전통적인 소비자가 아닌 비소비자를 공략하거나(닌텐도 위) 재고 회전율을 높여 각종 비용을 줄이는 방식(아마존닷컴) 등이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다.
3.조직 구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한 뒤 이를 성공적으로 실천하려면 기존 조직과는 별개의 조직을 이용하는 게 좋다. 신규 모델에서는 예상치 못한 문제가 나오기 쉽고 기존 재무평가를 기준으로 사업을 평가하기 쉽기 때문이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한 작업방식, 시스템, 평가 체계, 문화를 갖춰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