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닌텐도의 가치그물

88호 (2011년 9월 Issue 1)

유원상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닌텐도의 가치그물

기업 경영은 전쟁이나 스포츠와 다르다. 경쟁자를 누르더라도 공멸할 수 있으며 경쟁자를 패배시키지 않고도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게임 이론은 이런 다이내믹스를 잘 보여준다. 기업은 가치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가치를 다른 참가자들과 함께 나누는 존재다. 따라서 공급자, 고객, 대체자, 보완자 등 4가지 유형의 게이머들과 게임을 벌이고 있다는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 경기자, 부가가치, 게임의 법칙, 전술, 게임의 범위 등 다섯 가지 게임의 구성 요소마다 승리의 기회가 숨어 있다. 기업은 주어진 게임을 운명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종합적인 시각에서 게임의 구도를 파악해야 초경쟁 환경에서 승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