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Essential Cases in Books

사람의 ‘몸’이 아닌 ‘말’을 귀히 여겨라

서진영 | 144호 (2014년 1월 Issue 1)

 

 

통계청이 발간한 한국통계발전사(1992)에 따르면 조선 중종 14(1519) 당시 한반도의 인구는 3745481명이었다. 그런데 인조 17(1639)에는 인구가 70%나 줄어 1521165명에 불과했다. 또 경작지 중 66%가 파괴됐다. 왜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까. 이유는 임진왜란 때문이다. 임진왜란이 끝난 뒤 30년 정도 흐른 시기인 인조 4(1626) 영의정 이원익(李元翼)이 임금에게인구가 아직 평상시의 6분의 1에도 못 미친다고 말한 것에서도 이러한 사실이 확인된다. 조금만 일찍 선현(先賢)의 조언을 들었다면 어떻게 됐을까. 율곡 이이는 10만 양병설을 주장했다. 당시 조선의 인구와 경제규모를 고려할 때 10만 명의 군사는 무리였다. 율곡도 이런 어려움을 잘 알고 있지 않았을까? 하지만 무리를 해서라도 군사력을 확충해야 한다는 주장은 이후 발생할 참화(慘禍)를 미리 내다보고 사전에 막으려고 했던 이이의 충정 때문이었을 것이다.

율곡은 선조 7(1574) 왕에게 만언봉사(萬言封事)라는 상소문을 올린다. <퇴계 vs. 율곡, 누가 진정한 정치가인가(2011)>에서 저자 김영두 씨는율곡은 때에 맞춰 제도와 법령을 적절히 바꾸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개혁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상소문에 담았다. 어떤 개혁을 논했을까? 이번 서평에서는 율곡의 인재 등용, 안민(安民), 군정개혁 등에 대한 내용을 조금 더 깊게 알아보겠다.

 

인재 등용

먼저 인재 등용에 관한 율곡의 제안이다. 율곡은 당시 벼슬을 하지 않았던 선비와 이들을 대하는 임금의 태도에 대해 썼다. 더 많은 인재를 필요로 하는 국가와 기업이 귀담아 들을 만한 대목이다. 율곡은 초야에 숨은 선비를 4가지 부류로 나눴다. 첫째 유형의 재야 선비들은 높은 도덕심을 품고 있으면서 자신을 세상에 알리려고 하지 않는다. 하지만 자신을 감춰도 세상을 잊으려는 게 아니라서 나설 기회가 있으면 정성을 다해 임금을 섬기고 백성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을 가리켜 유현(遺賢)이라고 했다. 둘째 유형은 맑고 곧게 스스로를 지켜 높은 벼슬을 가벼이 보고 천하의 일은 거들떠보지도 않은 채 홀로 몸을 깨끗이 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은둔(隱遁)이라고 했다. 셋째 유형은 스스로 재주가 부족하다는 것을 헤아리고 집에서 지내는 것을 편하게 여기며 자신의 분수를 따져 함부로 나아가지 않는 사람들이다. 이들을 염퇴(恬退)라고 했다. 마지막 유형은 감정을 속이고 행동을 꾸미며 헛된 명예나 낚으려고 하는 부류다. 겉으로는 벼슬자리를 사양하면서도 속으로는 잘못된 욕망을 추구한다. 겉모습은 담담하지만 속마음은 뜨거우며, 낯빛은 엄하지만 속은 무른 사람들이다. 이들을 가리켜 도명(盜名)이라고 했다.

율곡은 임금이 선비의 부류에 따라 대하는 태도가 달라야 한다고 한다. 첫째, 유현에게는 겸손한 말과 두터운 예물로 공경을 표시하고 예를 다해야 한다. 또 그와 더불어 하늘이 맡기신 직위를 함께 지키고 하늘이 내리시는 녹을 함께 먹으며 그의 도를 행하고 온 천하를 아울러 잘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은둔하는 선비에게는 예의와 법도로 대하여 능히 굽히게 할 수 없으니 그의 절의를 드러내고 그가 유유히 지내는 대로 맡겨야 한다. 또 그가 탐욕스러운 사람을 맑고 깨끗하게 만들고 유약한 사람에게는 유약함을 떨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염퇴하는 선비에 대해서는 그의 재능을 자세히 살펴서 그에게 익숙하지 않은 것을 강요할 수 없다고 판단될 때는 물러나 쉬는 것을 허락해야 한다. 그가 지키려고 하는 것을 잃지 않도록 해 주는 게 핵심이다. 넷째, 명성을 훔치려는 선비는 무시해서 이들이 밝음을 속이고 백성들을 병들게 방치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숨어 있는 선비들의 유형에 상관없이 임금이 기본적으로 염두에 둬야 할 원칙이 있다. 바로 그들의을 존귀하게 대하고 집안을 부유하게 해주는 게 아니라 그들의을 받아들이고 그들이 내놓는 방법을 실행해서 어려운 시기에 나라를 살리겠다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조정에 나가는 선비는 자신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고 녹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뜻을 이루고 학문을 펴서 임금을 섬기고 백성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율곡이 보기에 선조는 율곡이 제시한 숨은 선비를 대하는 원칙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했다. 율곡이 임금을 비판한 이유였다.

지금의 우리는 어떤가? 우리는 신입사원 채용부터 총리 임용까지 율곡의 인재 등용 상소문에서 큰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명성만을 얻으려는 도명들이 설치는 세상은 아닌지, 숨어 있는 선비, 유현을 얻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일이다.

 

안민(安民)

자신을 수양해서 남을 편안하게 해준다는 의미의수기안인(修己安人)’ <논어>에 나오는 말로 유가 사상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율곡 역시 “… 백성을 편안케 하는 요점을 아뢰어 천명이 영원하기를 하늘에 비는 계책으로 삼고자 합니다라며 임금에게 안민(安民)에 대한 상소를 올렸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율곡은 다음의 방법을 제시했다. 첫째, 임금은 정성을 다해 마음을 열고 여러 신하들의 충정을 얻어야 한다. 국가나 기업에서 같이 일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이때 필요한 것이 정성된 마음, 하나 된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그래야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둘째, 공물(貢物)의 품목과 수량을 기록하던 문부(文簿)인 공안(貢案)을 고쳐 세금을 모질게 거둬들이는 해악을 없앨 것을 제안했다. 백성들은 전세(田稅)를 비롯해 각종 부역(賦役), 공물·진상, 어세(漁稅염세(鹽稅공장세(工匠稅공랑세(公廊稅행상노인세(行商路引稅선세(船稅신세포(神稅布노비신공포(奴婢身貢布) 등 잡세를 내야 했다. 세금을 많이 거둬들여 일을 많이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필요한 세금의 총액을 줄이려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 이것이 세금에 관련한 안민이다. 셋째, 절약과 검소를 장려해서 사치하는 풍조를 개혁하는 것이다. 사치의 풍조는 위화감과 사회분열을 조장하는 큰 해악이다.

 

군정개혁

율곡이 만언봉사를 올린 게 1574년이다. 그리고 채 20년도 지나지 않아 임진왜란(1592)이 일어났다. 율곡의 상소를 1574년 당시에 곧바로 실행했으면 어땠을지 안타까울 따름이다. 군정개혁을 촉구하는 율곡의 상소문은 이렇게 시작한다. “이른바군정을 개혁함으로써 안팎의 방비를 굳건히 한다는 것은 이런 뜻입니다. 하늘의 재변은 헤아리기 어려워서 본시 무슨 일에 감응해서 일어났는지 짚어낼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지나간 역사로서 시험해보건대 흰 무지개가 해를 꿰뚫는 것은 대체로 전쟁의 상징이었습니다. 지금 볼 것 같으면 군정은 무너지고 사방의 국경이 무방비 상태입니다. 만약 급박한 일이라도 생긴다면 비록 장량이나 진평 같은 이가 꾀를 내고 오거나 한신 같은 이가 군대를 이끈다 하더라도 거느릴 병졸이 없으니 어떻게 홀로 싸울 수 있겠습니까? 생각이 여기에 미치니 마음이 떨리고 간담이 서늘해집니다. 시국의 폐단은 이미 앞에서 아뢰었으나 군정에 대해서는 상세히 말씀드리지 못했습니다. 지금 청하건대 먼저 그 폐단을 아뢰고 뒤에 대책을 마련해도 좋겠습니까?”

율곡의 상소는 군정의 4가지 폐단과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그중 한 가지를 보면 다음과 같다. 율곡은 지방의 무장들에게 봉급을 주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지방의 군인들이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군역을 짊어져야 할 백성에게 복무 대신 베를 받았다. 그런데 군역을 짊어져야 할 백성에게 베를 받으면 장수들의 살림살이는 좀 나아지겠지만 지방을 지킬 군사의 숫자는 부족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군사검열을 받을 때는 병사가 아닌 사람들에게 가짜로 점호를 받게 하는 폐단까지 생겼다. 게다가 백성들이 몇 번 베를 내다가 살림이 바닥이 나고 도망이라도 치면 친척이나 이웃이 부담을 떠안아야 한다. 그래서 함께 파산하게 된다. 율곡은 당시 군사제도의 폐해로 지적받던 여러 현상들, 즉 군역을 대신해 베를 받거나 인근 주민을 군사로 가장해서 검열을 받도록 하고 친척이나 이웃에 군역을 떠넘기는게 무장들에게 봉급을 줄 재원을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율곡은 다음과 같은 해결책을 제시했다. 먼저 자신이 제기한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기 위해 변방의 장수는 모두 아내와 자식이 봉급으로 살아갈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변방 장수에게 주는 급여는 해당 고을이나 이웃 고을에서 곡식을 내어 직접 지급해야 한다고 봤다. 변방 장수의 생활을 안정시킨 다음 군정의 여러 폐단들을 엄격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졸들에게 쌀이나 베를 받지 못하게 하고 이것을 어길 때는 뇌물죄로 처벌해야 한다고 했다. 군사들의 실제 훈련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검열은 인원 수가 아니라 훈련 상태를 파악하는 데 힘써야 한다고 봤다. 말타기와 활쏘기를 시험해서 성적을 매기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돈을 받고 벼슬을 파는 폐단을 바로잡기 위해 변방 장수의 등용과 승진을 위한 합리적인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율곡의 군정개혁은 대단히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그는 군적을 고쳐 군역 대상자를 확보하고 각지에 배치하는 병력을 줄여 백성의 어려움을 덜어주려는 여러 가지 방안을 내놓았다. 율곡의 주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병사들의 능력을 높이기 위해 승진과 포상 제도를 합리적으로 마련하려고 했다. 또 모든 양인을 군인으로 간주하는 게 아니라 능력이 되는 사람은 군인으로 능력을 발휘하고 나머지 양인들은 베를 제공해서 군인을 기르는 비용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제도의 방향을 잡으려고 했다. 곧 조선 전기 이래 군역을 지는 모든 양인들이 여러 종류의 군사적 임무를 맡는 군사체계를 포기하고 국가가 주도해서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군병을 키우고 그들을 먹여 살릴 재정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체계를 수립하자고 주장했다. 율곡 생전에 이러한 주장이 받아들여지지는 않았지만 그가 세상을 떠나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그의 군정개혁 방안은 이후 조선 후기 군정개혁 방안의 주요 근거로서 제시됐다. 특히 율곡을 계승한 서인들이 계속 집권하는 조선 후기에서 그의 개혁 방안은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경제(經濟)라는 용어는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한다는 뜻의 경세제민(經世濟民)에서 나왔다. 경세론(經世論)은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먹여 살리기 위한 제도적·정책적 개혁 방안을 일컫는 말이다. 율곡의 인재 등용, 안민(安民), 군대개혁에 관한 상소문을 경세론의 관점에서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이것이 국가와 기업을 부강하게 만드는 첫걸음이다.

 

 

서진영 자의누리경영연구원 대표 sirh@centerworld.com

필자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경영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략과 인사 전문 컨설팅 회사인 자의누리경영연구원(Centerworld Corp.) 대표이면서 최고경영자(CEO)를 위한 경영 서평 사이트(www.CWPC.org)를 운영하고 있다.

  • 서진영 서진영 | - (현) 자의누리경영연구원(Centerworld Corp.) 대표
    - 최고경영자(CEO)를 위한 경영 서평 사이트(www.CWPC.org)운영 - OBS 경인TV ‘서진영 박사의 CEO와 책’ 진행자
    sirh@centerworld.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