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쟁과 경영

묘청의 난 승자 김부식, 부하의 功 가로챘다

임용한 | 153호 (2014년 5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 인문학

묘청의 난은 고려 왕조 당시 서경 천도파가 개경 문벌귀족에 대항해 일으킨 정변이다. 당시 정부군을 이끌었던 김부식은 난을 진압한 공로를 인정받아 고려 역사상 유래가 없는 포상을 받았다. 하지만 당시 김부식 휘하에서 반란 진압에 힘썼던 또 다른 장군 윤언이의 상소문에 기초하면 김부식은 몇 가지 중대한 잘못을 저질렀다. 사실 철옹성이라고 불리던 서경성이 함락된 데에는 윤언이가 화공 작전을 단독으로 감행한 공로가 컸다. 하지만 김부식은 서경성 함락의 공로를 대대로 가문끼리 사이가 좋지 않았던 윤언이에게 넘겨주기가 싫어서 화공작전 성공 직후 곧바로 성벽으로 진입하기를 거부했다. 뿐만 아니라 반란 진압의 최고 공로자 중 하나인 윤언이를 치하하기는커녕 좌천시키기까지 했다. 아랫사람이 자기보다 뛰어날 때 견제심리가 발동하는 건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진정한 리더라면 자신보다 뛰어난 부하도 자신을 위해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고려 왕조를 뒤흔들었던 묘청의 난(1135∼1136)은 흔히 술법을 사용하는 이상한 승려 묘청이 일으킨 반란으로 알려져 있다. 독립운동가이자 역사학자인 단재 신채호는 묘청의 난을 가리켜 금나라를 정복하고 제국을 건설하자는 자주적 진취론자와 사대주의자 간의 전쟁이라고 묘사했다. 두 가지 해석 모두 다 틀렸다. 묘청의 난은 묘청이라는 교주가 종교적 열정을 이용해서 일으킨 난도 아니고, 자주파와 사대주의 간의 대결도 아니었다. 난의 배경은 서경(현재의 평양) 토호와 주민들의 오랜 불만과 억눌려왔던 성장 욕구가 터지면서 발생했다고 봐야 한다. , 서경에 있는 자신들의 지위가 개경에 이은 제2의 수도라는 지위를 보장받지 못하고 점점 지방 세력으로 밀려나가는 데 대한 불만이 폭발한 것이었다.

 

묘청은 속된 말로 이야기하자면 일종의바지 사장이었다. 반란이 초기에 실패하고 정부군이 진입하자 서경의 반군은 바로 묘청의 목을 잘라 정부군에 바치고 항복했다. 그렇게 쉽게 끝날 반란이었는데 서경의 행정책임자가 실수를 해서 묘청이 죽었는데도 정부군이 서경 주민을 학살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그래서 서경이 2차 봉기를 한다. 진짜 묘청의 난과 치열한 전투는 묘청이 죽은 후에 진행됐다.

 

우리나라는 산이 많아서 그런지 대부분의 방어거점이 산성이다. 도시에 있는 성은 행정구역을 표시하는 담장 역할밖에 못한다. 그래서 전쟁이 나면 도성, 읍성은 버리고 산성으로 피해 농성을 벌인다. 하지만 예외가 되는 성이 몇 개 있다. 그중에서도 최고의 성, 수많은 전투를 겪었던 역전의 성이 바로 서경성이다.

 

철옹성과 다름없던 서경성

서경성은 무수한 전쟁을 이겨 왔다. 삼국시대 때는 수나라 군대와 당나라 군대가 몇 번을 포위했지만 성을 함락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 마지막에 나당 연합군에게 함락이 되기는 하지만 그때는 고구려가 이미 탈진 상태였다. 거란전쟁 때도 서경성은 두 번 포위공격을 받았지만 한 번도 함락되지 않고 굳건하게 버텼다.

 

서경성이 이토록 철옹성의 입지를 굳힐 수 있었던 이유는 강과 산으로 둘러싸인 교묘한 입지 덕분이다. 성의 남쪽 부분은 대동강이 막고 있다. 동쪽은 하안단구(河岸段丘)로 형성된 절벽이다. 동쪽과 남동쪽이 지형이 제일 험해서 공략하기 어렵다. 평소에는 관광명소가 되는 모란봉과 을밀대는 동쪽 산지에 조성한 성의 중심부다. 성은 삼중성으로 돼 있는데 묘청의 난 때는 외성은 허물어져 중성과 내성만 남아 있었다. 그러나 외성은 너무 넓고 방어력이 약했다. 내성은 비상용 차단막 같은 것이라 어차피 전쟁을 대비한 구조물은 중성이 핵심이었다.

 

우리나라 성은 일반적으로 성벽이 낮다. 조선시대 조사에 의하면 평지에 세워진 성의 경우 성벽 높이가 3∼4.5m 정도에 불과했다. 산성은 그나마 산비탈에 있기 때문에 성벽이 낮아도 산 자체가 보호해 주지만 평지성의 경우엔 최소한 6m는 넘어야 적정한 방어력을 갖출 수 있다. 이 정도 높이는 돼야 운제(사다리차), 공성탑 등의 공성구가 공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선의 대부분 평지성의 경우 이에 훨씬 못 미치는 높이이다 보니 외부 공격에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조선시대에 임진왜란이 끝난 후 유성룡은 성벽이 낮아 성이 무용지물이었다고 개탄하며 성벽 높이기를 주장했지만 이는 구한말까지도 잘되지 않았다. 낮은 성벽 높이 말고도 문제는 많았다. 당연히 고려나 조선시대에 건조된 성은 시멘트처럼 성능 좋은 접합제 없이 돌을 켜켜이 쌓아 올려 건축한다. 따라서 성벽이 높아지면 그만큼 무너지기도 쉽다. 물론 안 무너지게 할 수도 있지만 그러려면 아주 엄청난 노력을 들여 정교하게 쌓아야 하고 매년 유지 보수를 철저히 해야 했는데 이는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서경성은 제일 약하다는 외성의 성벽 높이가 무려 10m나 됐다. 외성 구역은 경작지여서 외성까지 확실히 지켜낼 수 있으면 전쟁이 벌어져도 농사까지 지으며 버틸 수 있는 상황이 된다. 물론 묘청의 난이 벌어졌을 때 반군은 외성을 확보하지 못했다. 하지만 식량은 충분히 비축했다. 기록에 따르면 반군들은 1년 이상은 버틸 수 있는 식량을 보유하고 있었다.

 

정부군은 이런 성을 공략해야 했다. 성 전체를 직사각형으로 도식화한다면 그나마 제일 공략하기 쉬운 부분이 성의 서쪽 면, 그중에서도 남쪽 절반의 구역이다. 북쪽 절반은 성벽 뒤에 산이 솟아 있어서 성벽을 이중으로 엄호한다. 오직 남쪽 절반이 평지성이다. 이 구역에 만든 성문이 함구문이다.

 

고려 정부군도 이 함구문을 주공격 지점으로 택하고 서쪽 벌판에 진을 쳤다.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지만 성은 꿈쩍하지 않았다. 공성전은 성도 중요하지만 결국 전투를 벌이는 것은 사람이다. 서경은 고구려 시절부터 강인한 무사들을 키워온 도시였고, 주민들은 특별한 단결력을 지니고 있었다.

 

 

 

토산 건축으로 공격에 나서다

정부군을 지휘하던 김부식은 장기전을 선택했다. 가능한 희생이 적도록 적당히 공격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하지만 내전이 길어지자 전쟁을 빨리 끝내야 한다는 여론이 빗발쳤다. 1135 10월이 되자 성 안에서도 식량이 부족해지기 시작했다. 반군은 노약자를 성 밖으로 내보냈다. 성 밖으로 탈출해 정부군에 투항하는 병사도 늘어났다. 그러자 이제 공격할 때가 왔다고 주장하는 무장들이 많아졌다. 김부식도 이에 동의하고 공격 명령을 내렸다. 공격 방법은 가장 고전적이면서 확실한 방법, 즉 성 밖에 토산을 쌓는 것이었다.

 

아랫사람이, 그것도 뛰어나고 특출 난 인물이라면 더더욱 견제심리가 발생하는 것은 인지상정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진정한 리더라면 자신보다 뛰어난 부하도 자신을 위해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그의 공을 가로채는 것은 조직은 물론 장기적으로 자신을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토산이라고 하면 흔히 산을 생각한다. 그러나 산은 산이지만 사실은 고가도로 같은 진입로를 쌓아 올리는 방법이다. 성을 공략하려면 성벽을 넘어야 한다. 성벽을 넘으려면 사다리를 거는 법, 운제 같은 사다리차를 놓고 올라가는 법, 운제보다 더 강력한 보호벽과 공격력을 가진 공성탑을 이용하는 법이 있다. 사다리는 무방비 상태에서 성벽을 올라야 한다. 운제는 좀 낫지만 사다리를 오를 때 무방비 상태가 된다. 공성탑은 아예 사다리까지 장갑으로 두르고 사다리 끝에 널판을 내서 성벽으로 진입한다. 제일 낫지만 만들기가 힘들고 의외의 약점이 있다. 갈고리로 걸어서 넘어트리면 끝이다. 넘어트리기가 쉽지는 않지만 무게중심이 높아 아무래도 불안하다.

 

토산은 성벽으로 도로를 내는 방법이다. 시간과 비용이 제일 많이 들지만 가장 견고하고 확실하다. 완성되면 강력한 부대가 성벽으로 투입된다. 그러나 세상만사는 다 상대적이다. 공사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적이 내려다보는 성벽 앞에서 토목공사를 해야 한다. 매일 전투를 벌이며 날아오는 화살 밑에서 작업을 한다는 게 쉬운 일일 수 없다. 희생도 적지 않다. 실제로 정부군이 토산공사를 시작하자 서경군은 성벽을 열고 공사장을 향해 돌진해 오는 등 토산 작업장을 두고 치열한 전투가 매일같이 벌어졌다.

 

전투는 꽤 치열했다. 정부군 무장 중에서는 김부식의 토산공사 결정에 불만을 가진 장수들도 있었던 것 같다. 대체로 문관들은 현장의 고통은 모르고 이론에 치우친 결정을 할 때가 많다. “토산은 시간이 걸려도 공격에 실패할 염려가 없고 확실하다는 말에 매료돼 토산 축조를 결정한다. 그러나 현장에 오면 이건 웬만한 공성전을 벌이는 것보다 더 격렬한 전투가 벌어지고 희생도 크다. 토산은 성은 커도 수비병의 전투력이 떨어질 때 효과적이다. 서경군은 병력은 적어도 단위 전투력에서는 강한 군대였다. 그들은 강력한 화살공격을 퍼붓고 심지어 성문을 열고 돌격해 오기도 했다. 그들을 막으려면 정부군도 최정예 부대를 배치해야 했다. 가장 우수한 자원이 공사장 전투에서 희생되는 셈이다.

 

마지막으로 토산이라고 무조건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서경군은 성벽에 토산에 대응하는 구조물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토산이 성벽과 만나는 부분에 방어벽을 쌓아 올리고 토산을 아래로 보며 공격할 수 있도록 자신들도 토목공사를 해서 더 높은 산을 쌓았다. 이렇게 되면 토산을 따라 올라가도 성문을 돌파하는 경우와 똑같이 적의 화살을 받으며 격렬한 백병전을 벌여야 한다. 잘못되면 성문을 직접 공격하는 것보다 더 희생이 크고 힘든 전투가 된다.

 

화공 작전 통해 결정적 계기를 만들어 낸 윤언이

토산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아수라장의 전투와 완성 후에 벌어질 또 한 번의 격전을 생각하면서 우울해 하는 장수가 한 명 있었다. 윤언이었다. 윤언이는 별무반을 이끌고 여진정벌을 지휘한 윤관의 아들이다. 그도 장원급제 출신의 문관이었지만 고려시대에는 문관과 무관의 경계가 조선과 달라서 문관 중에 무술을 하고 장군으로 출세한 사람도 많았다. 윤언이도 문무를 겸비한 인재로 부친을 따라 여진정벌에도 참전했다.

 

윤언이는 무언가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때 고려군 진영에 조언이라는 송나라 사람이 있었다. 그의 정체는 알 수 없지만 공성구 제작 기술자였던 것 같다. 조언에게는 또 다른 재능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화공을 위한 화염탄 제조 기술이었다. 마침 성벽 위에는 정부군이 쌓아올리는 토산을 방어하기 위한 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목재가 다량으로 쌓여 있었다. 성벽 위에 쌓여 있는 목재에 불을 붙일 수만 있다면 희생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윤언이는 확신했다.

 

윤언이는 화공작전을 구상한다. 그러나 총사령관인 김부식에게 알리지 않고 현장 사령관과 단독으로 이 작전을 진행했다. 1136 19일 투석기가 성벽을 향해 화염탄을 날리기 시작했다. 화염탄 공격은 무려 3일 동안 이어졌다. 처음에는 서경군도 불을 끄려고 했지만 끈질기게 날아드는 불덩이를 도저히 통제할 수가 없었다. 게다가 이 불이 성벽 위에 쌓아둔 자재에 옮겨 붙어 성벽 전체가 거대한 불덩이가 됐다. 처음에는 성벽에 설치한 방어용 구조물이 모조리 타서 재가 됐다. 불은 방어용 토산으로 옮겨붙었다. 토산이라고는 하지만 목재로 만든 뼈대에 불이 붙자 토산이 통째로 무너져 내렸다. 마지막으로 화염에 버티지 못하고 성벽마저 무너져 내렸다.

 

정부군이 무너진 성벽으로 돌입하면 이것으로 전쟁은 끝이었다. 하지만 윤언이는 차마 공격을 할 수가 없었다. 화공 공격까지는 단독으로 감행했지만 성내 돌입은 총사령관의 재가가 필요했다. 놀랍게도 김부식은 공격 요청을 거부했다. 전군 지휘관을 소집해서 회의까지 열었지만 장수들도 대부분 반대했다. 이 말도 안 되는 결정의 이면에는 김부식과 윤언이의 갈등이 자리 잡고 있었다. 김부식과 윤관 집안은 예전부터 사이가 좋지 않았다.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김부식은 떠오르는 윤 씨 집안을 경계의 대상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 그는 서경성 공략의 공을 윤언이에게 도저히 줄 수 없었던 것 같다.

 

고려군이 공격을 주저하는 동안 서경군은 무너진 성벽을 다시 막기 시작했다. 약해진 성벽이 돌파당할 때를 대비해 안쪽으로 새로운 방어벽까지 쌓았다. 이 내벽은 돌파해 들어온 정부군을 다시 삼면으로 감싸고 공격할 것이다. 그러자 무장들 일부가 김부식에게 반기를 들고 공격을 지지했다. 김부식도 이 결정은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는지 공격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대신 윤언이를 이 공격에서 빼버리고 공격 방향과 완전히 반대 방향에 방어력도 제일 좋은 북쪽의 칠성문 쪽으로 보내 버렸다. 그러나 김부식의 치졸한 행동은 윤언이에게 더 큰 공을 세우는 기회를 제공했다. 정부군은 성벽(중성)을 통과해 내성 앞까지 진출했다. 그 사이 사태가 악화된 것을 파악한 칠성문의 반군이 내통하는 바람에 윤언이가 바로 내성으로 들어가 반군의 사령부를 장악해 버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사람의 갈등은 결국 김부식의 승리로 끝났다. 난을 진압한 후 김부식은 낙랑군 개국후라는 최고의 작위에 책봉됐고 고려 역사상 유례가 없는 포상을 받았다. 단숨에 그의 집안은 고려 최고의 귀족가문이 됐다. 반면 윤언이는 전혀 포상을 받지 못하고 좌천됐고, 나중에는 김부식에 의해 서경파와 내통했다는 죄를 쓰고 유배됐다.

 

진정한 리더 vs. 졸렬한 리더

우리가 알고 있는 이 내용은 나중에 윤언이가 올린 상소에 기초한 것이다. 김부식 측 변론기록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윤언이의 진술이 100% 진실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 그러나 김부식이 했던 몇 가지 결정들, 특히 성벽 돌입을 거부하고 최고 공로자인 윤언이를 좌천시킨 일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 전쟁사를 보면 의외로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 1940년 독일의 프랑스 침공 때 전격전을 주장하고 관철시켰던 만슈타인은 막상 전쟁이 개시될 때는 공격을 맡은 집단군 사령관에서 해임돼 전출됐다. 그를 영웅으로 만들어 주고 싶지 않았던 최고 사령부의 심술 탓이었다.

 

아랫사람이, 그것도 뛰어나고 특출 난 인물이라면 더더욱 견제심리가 발생하는 것은 인지상정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진정한 리더라면 자신보다 뛰어난 부하도 자신을 위해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그의 공을 가로채거나 그의 공적을 약화시키는 것은 조직은 물론 장기적으로 볼 때 자신을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김부식은 최고의 영예를 누렸지만 그의 아들 김돈중은 1170년에 일어난 무신란 때 살해되고 그의 집안은 재기하지 못했다. 흔히 이 사건을 김돈중이 정중부의 수염을 태우는 등 장군들을 모욕했기 때문에 발생했다고 한다. 그러나 근원적인 요인은 그들의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 아닐까? 그들 모두는 윤언이의 사건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 윤언이의 억울함은 윤언이의 상소를 통해 알려졌지만 상소를 올리지 못한 무장들은 없었을까? 자기중심적이고 부하의 공을 가로채는 졸렬한 리더가 윤언이에게만 피해를 입혔을 리도 없다. 김부식의 이기적 태도는 김돈중에게서는 아랫사람을 배려하지 않는 방종한 이기심으로 악화됐고 결과적으로 무장들의 집단적인 불만을 야기했다. 이것이 무신란이 발생한 진정한 원인이었다.

 

모든 구성원은 자신의 노력이 정당한 보상을 받는다고 확신할 때 창의적인 노력을 발휘한다. 그런 신뢰가 없으면 그들은 관행에 따르는 평범한 인재가 되거나 조직을 떠날 것이다. 한 명의 공로자를 억압하는 것은 그 한 명을 견제하는 게 아니라 조직 전체를 죽이는 행위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임용한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yhkmyy@hanmail.net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과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