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Revisiting Machiavelli

지도자는 공포의 대상이 돼야 할까?

김상근 | 110호 (2012년 8월 Issue 1)




편집자주많은 사람들은 마키아벨리를권모술수의 대가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억울하게 살고 있는 약자들에게더 이상 당하지 마라고 조언했던 인물입니다. 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리더십 연재로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김상근 연세대 교수가 마키아벨리를 주제로 연재합니다. 시대를 뛰어넘는 통찰력을 주는 마키아벨리의 이야기 속에서 깊은 지혜와 통찰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공포 경영의 미래?

() 일간지를 펼치니공포 경영의 미래란 제목의 칼럼이 시선을 끌었다. 제법 긴 인용문이라 읽어내기가 번거로울 수 있지만 마키아벨리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기 때문에 칼럼의 앞부분 전체를 인용해 본다.

 

“삼성과 현대차는 대한민국 재계의 양축(兩軸)이다.… 두 그룹은 판이한 성장사를 걸어왔고, 주력 업종도 거의 겹치지 않는다. 하지만 두 그룹이 묘하게 닮아가는 분야가 있다. 바로 오너의 경영 방식이다. 두 그룹 임직원을 만나보면 고위직일수록 이건희·정몽구 회장에 대한 두려움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크다. ‘회장님이 출근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업무 강도와 정신적 긴장도가 4∼5배는 차이나요.’ ‘무서운 회장님 앞에서 농담 건네며 여유 부리는 임직원이 한 명이라도 있을까요?’ … 흥미롭게도공포 경영을 구사하는 두 그룹은 승승장구하며 글로벌 최선두 기업으로 도약한 반면 점잖고 합리적이며 가족적 경영을 표방하는 다른 대기업들은 직원들의 높은 만족도에 비해 경영 실적은 그다지 신통찮다.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군주보다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군주가 낫다는 마키아벨리의 경구(警句)가 떠오르는 대목이다.”1

 

삼성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 오너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마키아벨리가 불쑥 등장한다. 이 칼럼에서 인용된 마키아벨리의 경구는 <군주론> 17장에 나오는 내용이다. 마키아벨리의 말을 정확하게 인용하자면 군주는사랑받는 것보다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편이 훨씬 안전하다(it is much safer to be feared)”라고 기록돼 있다. 위 칼럼에서 인용한나은 것 <군주론> 원전에 나오는안전한 것은 분명히 다른 의미이기 때문에 마키아벨리의 진정한 의도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마키아벨리의 생각에서 크게 벗어난 말은 아니다. 그렇다면 이 칼럼이 암시하고 있는 것처럼, 그리고 마키아벨리가 <군주론> 17 장에서 노골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지도자들은 공포의 대상이 돼야 하는 것일까? 기업을 이끄는 경영자는 모두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편이 훨씬 안전한 것인가? 최근 높은 경영 성과를 자랑하고 있는 삼성이나 현대자동차그룹처럼 오너는 직원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돼야 하는가? 칼럼에서 애둘러 언급된점잖고 합리적이며 가족적 경영을 표방하는 다른 대기업의 오너들은 지금 경영을 잘못하고 있는 것인가?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재해석하고 있는 이 글은 경영진단을 목표로 삼지 않는다. 삼성, 현대자동차, SK, LG와 같은 대기업 집단의 바람직한 오너 리더십에 대해서 설명하는 자리가 아니다. 다만 우려스러운 것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리더십의 교본처럼 사용하는 저간의 흐름을 볼 때 마키아벨리가 왜 이런 말을 했으며 그런 주장을 펼치게 된 역사적 배경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가려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왜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사랑받는 것보다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편이 훨씬 안전하다고 했을까? 이 주장은 21세기에도 여전히 유효한 보편타당한 진리인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팔고 있는 어느 출판사의 광고 카피처럼, 정말로 지도자는 악인이 돼야 하는가?

 

마키아벨리의 생각과 사상은 책상에 앉아서 골똘하게 생각하면서 얻어진 것이 아니다. 그는 현장의 사람이었다. 자기 말대로의자에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 의자가 따뜻해 질 시간이 없었던부지런한 사람이었고 현장에서 지혜를 얻었던 직관적인 관찰자였다. 그가사랑받는 것보다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편이 훨씬 안전하다고 말한 것은 율리우스 2세를 만나 그를 관찰하고 얻은 현장의 결론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율리우스 2세 같은 인물은사랑받는 것보다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편이 훨씬 안전하다는 것이 마키아벨리의 생각이다.

 

율리우스 2세의 놀라운 승리

그것은 마치 늑대를 겨우 피했는데 호랑이를 만난 것과 같은 형국이었다. 막 쓰레기차를 피했는데 똥차에 받치는 것과 같은 운명! 피렌체의 정치적 입장이 딱 그랬다. 냉혹한 영웅 체사레 보르자가 일으켰던 평지풍파(平地風波)를 겨우 진정시키고 나니 진짜 태풍의 검은 먹구름이 피렌체를 향해 몰려오고 있었다. 새로 선출된(1503) 교황 율리우스 2세가 바로 그 태풍의 눈이었다. 보르자 가문의 땅 욕심은 그래도 이탈리아 중부 로마냐 지방에 국한돼 있었다. 그러나 율리우스 2세는 처음부터 이탈리아 전 국토의 세속 군주를 겸하겠노라고 선언했다. 교황의 아들이었던 체사레 보르자가 전쟁을 선언한 것도 놀랄 만한 일인데 율리우스 2세는 교황인 자신이 직접 전쟁을 선포하고 스스로 교황령 군대의 사령관을 자처하고 나섰다. 교황이 군복을 입고 전쟁 사령관이 된 것이다!

 

권력과 영토 확장에 야심을 불태우던 교황이 등장하자 피렌체는 노련한 외교관 마키아벨리를 급히 현장에 투입했다. 1505 827, 마키아벨리는 네피(Nepi)에서 교황의 법복을 벗고 장군의 갑옷을 걸친 율리우스 2세를 알현한다. 마키아벨리는 이때부터 이탈리아의 정벌에 나선 율리우스 2세를 따라다니면서 또 한 명의 놀라운 시대의 영웅을 관찰하게 된다. 프랑스에서 루이 12세를 따라다녔고 로마냐 지방에서 체사레 보르자를 근거리에서 관찰했던 마키아벨리에게 율리우스 2세는 또 다른 살아 있는 리더십과 권력의 분석 대상이었다. 네피에서 시작된 교황의 행군은 치스타 카스텔라나, 비테르보, 오르비에토, 카스텔라 델라 피에베, 카스틸리오네, 페루자로 이어졌다. 전사교황(Warrior Pope)으로 불렸던 율리우스 2세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마키아벨리를 불러다가 윽박질렀다. 피렌체 정부도 자신의 성전(聖戰)에 참여하고 전쟁 비용을 즉각 분담하라고 고함을 질러댔던 것이다. 이번에도 피렌체 정부가 취한 전략은 시간 끌기. 여러 가지 구실을 대면서 시간을 끄는 외교 전략을 구사하는 것은 마키아벨리가 제일 잘하는 것 중 하나였다.

 

교황 군대를 따라다니던 마키아벨리는 놀라운 사건을 목격하게 된다.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일이 눈앞에서 펼쳐졌기 때문에 마키아벨리도 두 눈을 의심할 정도였다. 총 병력이 400명 정도밖에 되지 않고 변변한 무기도 없던 율리우스 2세의 교황 군대가 페루자를 정복해 버린 것이다. 평생 전쟁터에서 잔뼈가 굵은 페루자의 영주 잠파올로 발리오니(Gian Paolo Baglioni, 1470-1520)는 수적으로 절대적인 약체였던 교황의 군대가 페루자로 진격하자 성문을 열고 항복을 선언해 버렸다. 400명의 교황 군대가 모두 진격한 것도 아니었다. 몇 호위병만 거느리고 호통을 치면서 페루자 성문을 향해 돌진하는 교황의 배짱과 용기에 기가 질려 발리오니는 어이없게 백기를 들고 교황 앞에서 무릎을 꿇었다.

 

믿을 수 없는 사실이 눈앞에서 펼쳐지자 마키아벨리도 당황했던 모양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교황군대가 승리할 수 없는 판세인데 왜 이런 황당한 일이 일어난 것일까? 마키아벨리는 발리오니의선량함과 양심때문일 것이라고 짐작하는 조심스러운 글을 남겼다.

 

“여기에 대해서는 잠파올로 발리오니가 그 선량함과 양심에 흔들려서 그러한 행동을 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자신의 여동생을 범하거나 정권을 위해 사촌형제와 조카까지 희생시킬 만큼 흉악한 인간에게도 일말의 고귀한 자비심이 마음 한 구석 어딘가에 숨어 있게 마련이기 때문이다.”2

 

과연 그것 때문이었을까? 발리오니가 선하고 양심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차마 교황에게 대항하지 못해서 일어난 돌발사건이었을까? 마키아벨리는 율리우스 2세의 다음 행보를 지켜보면서 더 큰 충격을 받게 된다. 페루자 공격에 성공한 교황은 이번에는 볼로냐 공격을 감행했고 그곳에서도 놀라운 승리를 쟁취했기 때문이다.

 

페루자는 로마냐 지방의 작은 산악도시다. 사실 율리우스 2세가 페루자를 정복한 것은 전혀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다. 그러나 볼로냐는 다른 곳이다. 이탈리아 중부의 대도시이며 학문과 예술의 중심지였고 대대로 벤티볼리오(Bentivoglio) 가문이 철통 같은 도시의 성곽을 기반으로 외세의 침입을 막아오던 난공불락의 도시였다. 그런데 약체인 교황의 군대가 백 년 동안 이 거대한 도시를 지배하고 있던 벤티볼리오 가문을 일시에 몰아 낸 것이다.3

 

마키아벨리는 이 믿을 수 없는 광경을 두 번이나 연거푸 목격하면서 율리우스 2세라는 시대의 영웅을 다시 관찰하기 시작했다. 무엇이 이 인물을 이토록 뛰어나게 만드는 것일까? 왜 율리우스 2세는 페루자와 볼로냐를 일시에 함락시킬 수 있었을까? 이 전사(戰士)교황의 놀라운 배짱과 용기는 어디서 나오는 것이며 그가 가진 탁월함의 비밀은 무엇인가?

 

 

인색한 지도자가 탁월하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놀라운 선언을 한다. 인색한 지도자가 탁월한 지도자이며, 탁월한 지도자는 모두 인색해져야 한다고! 이 놀라운 선언은 율리우스 2세를 직접 관찰하면서 믿을 수 없는 일을 두 눈으로 확인하고 쓴 마키아벨리의 탁월한 통찰력을 보여준다. 마키아벨리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 시대의 위대한 업적은 인색하다는 사람의 손에 의해서만 이뤄졌다. 그 밖의 사람들은 다 멸망했다. 예를 들어 교황 율리우스 2세는 교황의 자리에 오를 때까지는 관대하다는 평판을 이용했다. 그러나 그 뒤 전쟁을 치르기 위해 평판이 떨어지는 것 따위는 생각하지도 않았다.”4

 

마키아벨리는 율리우스 2세의 변신을 정당한 것이라고 칭찬한다. 관대함이란 지도자가 되기 전에 취해야 할 태도일 뿐이며 막상 군주와 같은 리더의 반열에 오르면인색함으로 조직을 쥐어짜야 한다는 것이다. 도시국가로 분열돼 있던 이탈리아를 단일국가로 통일하고 더 이상 스페인이나 프랑스와 같은 강대국의 눈치를 보지 않겠다고 결심한 교황 율리우스 2세는 이상적인 군주의 모습을 정확히 보여줬다. 인색하다는 평판을 받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자기를 두려운 존재로 여기게끔 만들었던 것이다. 그러한 리더의 단호한 결단과 자세가 페루자와 볼로냐의 점령으로 이어진 것이다.

 

마키아벨리는 율리우스 카이사르(100-44, BC)를 역사적 사례로 들면서 한번 더관대함보다인색함이 더 중요한 리더의 덕목임을 강조한다. 카이사르는 관대한 마음(magnitudo animi)을 가진 통이 큰 사람으로 알려졌다.5 그의 파격적인 돈 씀씀이(liberalita)는 로마 공화정에서 유명했고 아쉬운 소리를 하는 모든 방문객에게 아낌없이 재정적인 지원을 하던 인물이다. 카이사르와 같은 영웅은 관대함으로 유명했는데 그렇다면 리더의인색함’을 촉구하는 마키아벨리의 주장은 잘못된 것이 아닌가? 마키아벨리는 이 의문에 확신에 찬 목소리로 대답한다.

 

“그 사람(카이사르)은 이미 군주가 된 사람인가, 아니면 앞으로 군주가 될 사람인가? 이미 군주가 된 사람이면 관대함은 그에게 해가 된다. 앞으로 군주가 될 사람이면 관대하게 보일 필요가 있다. 카이사르는 로마 제국에서 권력을 추구하던 사람 중의 하나였다. 그런데 그가 권력을 장악한 후에도 그 낭비벽을 고치지 않고 계속 그렇게 살았다면 아마 그의 정권은 멸망했을 것이다.”6

 

마키아벨리의 말대로 카이사르는군주가 될 사람이었으며이미 군주가 된 사람은 아니었다. 기원전 44년에 브루투스와 원로원의 손에 살해됨으로써 카이사르는 로마 황제의 자리에 오르지 못했다. 따라서 군주와 같은 리더들은 반드시 인색해져야 한다는 마키아벨리의 주장을 뒤집지 못하는 것이다.

 

마키아벨리가 리더에게 인색해지라고 요구한 것은 단순히 돈 문제가 아니었다. 권력을 나누는 것에도 인색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권력은 한 사람에게 독점돼야 한다는 것이다. 16세기 초 이탈리아 반도를 쥐락펴락했던 교황 율리우스 2세처럼 모든 권력을 한 손에 쥐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자신이 내린 결정을 감히 유보할 수 있는 생각조차 못할 정도로 권력을 독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키아벨리는 이 논지를 강화하기 위해 고대 로마의 역사로 돌아간다. 기원전 446, 로마인과 아에키(Aequi)인 사이의 영토 분쟁 때 벌어진 일로 대업(大業)을 위해서는 권력이 독점돼야 함을 역사적 사례로 설명한 것이다. 로마의 원로원은 로마 북동쪽 산악지역에 버티고 있던 아에키인을 정벌하기 위해 두 명의 장군을 지명했다. 명문가 출신의 퀸티우스(Titus Quinctius Capitolinus Barnatus) 장군과 아그리파(Agrippa) 장군 두 명에게 대권을 맡긴 것이다. 로마의 귀족들은 전쟁에 나가서 승리를 거두면서 출세의 기회를 엿보았다. 카이사르도 그랬고 나중에 로마 초대 황제 아우구스투스가 된 옥타비아누스도 전쟁을 통해서 입신양명(立身揚名)했던 인물이다. 엄청난 전리품도 모두 자기 몫이 된다. 퀸티우스 장군과 아그리파 장군에게 하늘이 내린 절호의 기회가 찾아 온 것이다. 그러나 아그리파 장군은 모든 명예와 통수권을 퀸티우스 장군에게 전적으로 일임해 줄 것을 원로원에게 호소하면서 이런 유명한 문장을 남긴다.

 

“대사업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모든 권력을 한 사람의 손에 위임해야 한다(Saluberrimum in administratione magnarumest summan imperii apud unum est).”7

 

리더는 머리에 뿔이 달려야 한다

마키아벨리는 권력의 속성을 냉정한 시선으로 관찰하면서 대업을 이루는 리더의 자세와 품격을 정확하게 찾아냈다.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사고(思考)와 행동양식을 면밀히 분석했던 마키아벨리는대업(大業)’을 이루려는 리더에게 꼭 필요한 두 가지 덕목을 알려준다. 그것은 냉혹할 정도로 인색해야 하고 권력은 절대로 남과 나누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큰 과업을 이루려는 리더는 다른 사람에게 공포의 대상이 돼야 하는 운명을 감수해야 하고 권력을 절대로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없기 때문에 혼자서 겪어야 하는 외로움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놀라운 것은 이러한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속내를 정확하게 꿰뚫어 보던 또 다른 천재가 있었다는 사실이다. 바로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마키아벨리와 동향(同鄕)인 피렌체 출신의 조각가였던 미켈란젤로였다.8 미켈란젤로는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주문을 받고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를 그린(1508-1512) 인물이다. 또한 미켈란젤로는 율리우스 2세의 영묘를 제작하라는 지시를 받고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교황의 무덤을 위한 몇 개의 조각을 완성하게 된다. 널리 알려진 대로 미켈란젤로는 율리우스 2세 무덤의 중앙 제단을 장식하기 위해서

<모세상>을 조각했다. 현재 로마의 인빈콜리 성당에 안치돼 있는 율리우스 2세의 영묘, <모세상>을 보면 미켈란젤로가 왜 교황을 모세의 모습으로 조각했는지 의문이 들게 된다.

 

모세는 대업(大業)을 성취해 낸 유대인 최고의 리더였다. 그는 자기 동족들이 이집트 파라오의 학정 아래에서 신음하고 있을 때 백성들을 이끌고 이집트 탈출에 성공했던 인물이다. 젖과 꿀이 흐르는 축복의 땅 가나안을 찾아 이리저리 방랑하면서 숱한 전쟁을 몸소 겪었던 역전의 용사이기도 했다. 모세의 이런 모습은 마치 교황 율리우스 2세가 조국 이탈리아의 통일을 꿈꾸며 전쟁터를 누비던 것과 매우 닮았다. 두 사람 다 과격한 성격을 가진 것으로 유명했다. 모세는 젊은 시절, 분을 참지 못하고 주먹을 휘둘러 사람을 죽인 일도 있고 하느님의 계명이 적혀 있는 석판을 집어 던져 깨뜨려 버린 일도 있었다. 교황 율리우스 2세는 기분이 나쁘면 옆에 서있는 사람을 사정없이 패는 성격 때문에 교황 옆으로 갈 때는 갑옷을 입어야 한다는 볼멘소리를 들었던 인물이다. 그런데 미켈란젤로는 율리우스 2세를 닮은 유대인의 최고 리더인 모세의 모습으로 조각하면서 그 머리에 뿔을 달아 놓았다. 그래서 지금도 <모세상>을 보면 모세의 정수리에 뿔이 흉측하게 솟아 있다.

 

대업을 이루고 싶은 리더는 머리에 뿔이 달려야 한다. 괴물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인색한 모습을 보여 그를 따르는 추종자들이대충해도 내게 자비를 베풀 것이다는 환상(Wishful thinking)에 젖지 않도록 끊임없이 조직의 고삐를 다잡아야 한다. 사람들은 당신을 냉혈한(冷血漢)이라고, 피도 눈물도 없는 인간이라고 뒤에서 욕할 것이다. 조직이 크면 클수록 권력은 더욱 집중돼야 하고 당신의 조직 장악력은 더욱 정밀하고 강력하게 편성돼야 한다. 이것이 마키아벨리의 주장이다. 다만 여기서 유의할 점이 있다. 만약 당신이 율리우스 2세처럼 이탈리아를 하나의 통일된 조국으로 만들겠다는 대업의 꿈을 품지 않는다면 절대로 그렇게 하지 말라는 것 또한 마키아벨리의 주장이란 것이다.

 

마키아벨리는 무조건 냉혈한이 되라고 부추기고 있는가? 그는 우리 시대의 모든 리더들에게 악한이 되라고 요구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 <군주론>에서 마키아벨리는 리더들에게 가능하면 다섯 가지의 덕목, 성실하고, 신의가 두텁고, 겉과 속이 같고, 인정미가 넘치고, 신실한 인물로 생각되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말했다.9 심지어종교심이 깊은 인물로 보이도록 노력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율리우스 2세를 통해서 말하고 싶었던 마키아벨리의 진짜 의도는 무엇일까? 율리우스 2세처럼 인색하고 권력을 독점하는 냉혈한과 같은 군주가 되란 말인가? 아니면성실하고, 신의가 두텁고, 겉과 속이 같고, 인정미가 넘치는 신실한 인물이 되란 말인가? 그 답은, 하나를 선택하고 다른 하나를 버리는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마키아벨리가 진정으로 말하고 싶었던 것은 이것을 선택하고 저것을 버리라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율리우스 2세처럼 대업(大業)을 꿈꾸고 있는가, 아니면 평범한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삶에 만족할 것인가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당신이 율리우스 2세처럼 분열된 조국 이탈리아를 통일하고 스페인이나 프랑스와 같은 외세와 당당히 맞서겠다고 결심했다면 인색하고 권력을 독점하는 냉혈한이 돼야 한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다. 마키아벨리는 틀림없이 삼성과 현대자동차그룹의 리더들이 취하고 있는공포 경영을 칭찬할 것이다. 두 그룹의 오너들은 율리우스 2세가 되겠다고 결심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좁은 한국 시장에서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 시장을 제패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떨쳐나선 인물들이다.

 

그렇다면 마키아벨리가경영 실적이 신통치 않다고 하는 다른 대기업, 점잖고 합리적이며 가족적 경영을 표방하는 다른 대기업들을 방문한다면 어떤 조언을 할까? 마키아벨리는 아마 이런 말을 던졌을 것이다.

 

“공포 경영을 하든지, 가족 경영을 하든지, 그것은 나중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먼저 당신이 율리우스 2세가 될 것인지를 결정하십시오. 당신이 율리우스 2세가 될 자신이 있는지부터 먼저 성찰하십시오. 당신은 지금 인색하다는 평가와 권력을 독점한다는 비난을 받을 각오가 돼 있습니까? 사람들이 당신을 머리에 뿔이 달린 괴물처럼 보게 될 텐데 그것을 견딜 자신이 있습니까?”

 

 

 

김상근 연세대 신과대학 교수 skk@yonsei.ac.kr

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립대 및 에모리대에서 석사 학위를,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 신과대학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SK케미칼 고문도 맡고 있다. <르네상스 창조 경영>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15권의 책을 냈다. 르네상스 시대의 창조적 영감을 현대적 언어로 재해석하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