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마음이 미리 본 것을 포기하지 마라

구본형 | 52호 (2010년 3월 Issue 1)

언젠가 전설적인 하키 선수였던 웨인 그레츠키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하키 공이 있는 곳이 아니라 공이 움직일 곳으로 미끄러져 간다.” 그는 정말 공이 어디로 갈지 미리 알고 있었을까? 웨인 그레츠키의 뛰어난 성과는 그가 정말 미리 공이 올 곳을 감지하거나 예감했다는 것을 증명해준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그에게 육감과 예감 혹은 예지력과 같은 신의 선물이 특별히 주어졌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그가 상대편을 주의 깊게 연구했고, 오랜 연습을 통해 동료들이 공을 어디로 패스할 것인지 알고 있었던 것은 확실하다.
 
위대함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미래 경영에 성공하는 것이다. 예지력은 현재나 미래를 마치 지나간 과거처럼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아이러니하게도 미래를 잘 볼 수 있는 자는 과거를 잘 아는 자다. 선견지명에 이르는 신비의 원천은 신의 선물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근면과 노력이라는 주장이 훨씬 설득력 있다. 예지력이 뛰어난 인물들은 현재를 이해하기 전에 과거를 연구했고, 역사적으로 결정적인 사건들의 본질을 파악했다. 그들은 현재를 바꿀 방법을 강구하기 전에 그들이 처한 현재 상황과 여기까지 이른 경로를 면밀히 탐구했다. 예지력의 정체는 쉽게 보이지 않는 패턴과 동기, 그럴 수밖에 없는 필요성, 기회와 전조가 되는 사건과 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힘겨운 탐구의 결과다.
 
예지력은 부지런한 탐구의 결과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기 전, 영국의 해군 장관이었던 처칠은 독일의 대양함대를 누를 수 있는 새로운 드레드노트 함대를 건설하고, 종전 12인치 대포 대신에 15인치 대포로 무장하도록 했다. 그는 넬슨 제독 이후로 가장 걸출한 해군 원수인 존 아바스넛 피셔로 하여금 새로운 함대 설계와 건조를 감독하게 했다. 그러나 이 멋진 함대의 건설도 어려움을 극복해내야 했다. 함포의 총통 무게가 무거워지자 배가 커져야 했고 이로 인해 배의 속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처칠은 함대의 연료를 석탄에서 석유로 대체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석유는 석탄보다 가연성과 효율성이 좋았다. 속도를 훨씬 더 빨리 올릴 수 있었다. 석탄을 치우면 더 많은 공간을 공격적인 용도로 개조해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승무원을 지치게 만드는 노동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그러나 영국은 산유국이 아니었다. 석유의 안정적인 공급이 문제였다. 가연성이 높은 석유 저장 창고에 적이 포탄 공격을 해올 때의 위험도 지적됐다. 무엇보다 석유를 쓰려면 영국 정부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했다. 이는 매우 위험해 보이는 모험이기도 했다. 실제로 1914년에 처칠이 영국 정부에 제출한 예산안은 세계 역사상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해군 예산안이었을 것이다. 그는 피셔와 함께 영국 정부를 압박했고 다행히 함선의 동력 원료를 석탄에서 석유로 대체할 수 있는 예산을 따냈다. 1914년, 4년간 계속된 1차 세계 대전이 시작되기 한 달 전 처칠은 영국-페르시아석유회사 지분 51%를 확보해 안정적으로 석유를 군함에 공급할 수 있었다. 이 대담한 결정으로 영국 해군은 전략적 우위를 차지했다. 처칠은 이때 아직 30대의 젊은 나이였다. 그는 1차 세계 대전의 영웅이 되었고, 영광의 자리에서 실각했다가 다시 2차 세계 대전의 영웅이 되었다.
 
모든 사람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그가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는 우선 당시 영국해군과 이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정력적으로 몰두했다. 처칠은 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독일이 킬 운하를 넓히고 함선을 증가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이것은 독일의 발트 함대들이 이 운하를 통해 덴마크를 빙 돌지 않고 북해로 직접 진입할 수 있다는 뜻이다. 독일 함대는 불과 몇 시간 만에 영국의 위협이 될 수 있었다. 처칠은 ‘독일 전함의 80%가 완전히 전시 체제를 갖추고 있다’고 판단했다. 해군 장관이 된 첫날, 그는 책상 뒤 벽에 커다란 북해 지도를 걸어두었다. 당직 장교가 매일 독일 해군의 주요 함선 위치를 작은 깃발로 표시해 두었다. 그는 해군 장관 전용선인 ‘마녀(Enchantress)’라는 요트를 타고 모든 해군 기지와 조선소를 돌며 해군 전술과 능력에 대한 세부 사항을 끊임없이 배웠다. 마침내 그는 ‘원하는 모든 것을 원하는 때에 원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마녀는 그 후 4년간 처칠의 집무실이자 집이 되었다. 그는 어떤 주장을 펼칠 때 항상 충분한 근거와 정보를 갖고 있었다. 그는 이 부분에 있어서 누구보다도 부지런했고 정력적이었다. 처칠의 예지력은 바로 현장을 철저히 관찰하는 부지런함과 연역적 추론에서 나왔다. 성실함과 부지런함이 지금 상황을 분명히 이해하게 만들고, 무엇이 결정적인 요소인지 알게 했기 때문에 그는 다수 의견에 굴복하지 않을 수 있었다.
예지력 발휘하려면 용기와 인내 필요
미래를 보는 예지력의 소유자들은 인습에 얽매이지 않는다. 오래되었다는 것이 별로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동료의 압력이나 다수의 의견에 굴복하지도 않는다. 대담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예지력 하나만을 갖고서는 힘을 쓸 수 없다. 진실이되 누구도 듣지 않는 카산드라의 예언1 처럼 비극적인 것이 또 있겠는가! 예지력이 제대로 된 힘으로 작동하려면 마음이 미리 본 것을 지켜갈 수 있는 불굴의 용기와 인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포기하는 순간 예지력은 무력해진다. 처칠도 세계 최강의 해군력을 갖춘 함대를 만들기까지 숱한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엄청난 반발에 직면할 때마다 ‘이대로 굴복할까 봐 두려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라고 회상했다. 실제로 15인치 대포의 성능을 시험하는 날이 다가오자 처칠의 불안감은 극에 달했다. 그는 그때의 불안을 이렇게 회고했다.
 
“만일 실패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재앙이자 폭로이며 어떤 변명도 용납되지 않을 것이다. 나는 그 자리에 있게 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서 전임자가 세운 모든 계획을 변경하고, 지독한 패배를 초래한 무분별하고 세상 물정 모르는 얼간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될 것이다.”
 
문화적인 면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영국 해군들은 전통적으로 자부심이 강했고 스스로 자만심으로 가득 찼었다. 처칠은 병사들의 급여와 대우를 높여주었기 때문에 인기가 있었지만 고급 장교들에게는 경계의 대상이었다. 그들은 처칠이 유서 깊은 영국 해군의 전통을 바꾸는 것을 싫어했다. 고급 장교들의 전통 존중 요구에 대한 처칠의 반응은 냉소적이었다.
 
“그것이 다 뭐랍니까? 럼주와 동성연애와 채찍질 아닌가요? 그럼 안녕히 계시오. 신사 여러분.” 처칠은 나중에 이런 말을 한 것은 아니라고 부정했지만, “정말 그렇게 말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1985년 인텔에도 흥미로운 일화가 있다. 앤디 그로브와 고든 무어는 메모리칩 시장이 지나치게 경쟁적이며 특히 일본 기업과의 싸움이 치열해가는 것을 지켜보았다. 인텔의 이익과 역할이 하강 곡선을 보이면서 그들은 불안감을 가졌다. 그로브가 무어에게 물었다. “만일 우리가 해고되고 참신한 최고경영자(CEO)가 새로 온다면 그는 무슨 일을 할까?” 그러자 무어가 대답했다.“메모리칩 사업에서 손을 떼겠지.” 그들은 서로 쳐다보았다. 그러자 그로브가 이렇게 제안했다. “그래, 우리 문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서 새로운 CEO가 할 일을 우리가 해보면 어떻겠나?” 그 깨달음과 행동의 순간을 거쳐 인텔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탄생시키고 새로운 시장의 선두 주자가 되었다.
 
마음이 미래를 보지 못하면, 평범한 자리에서 위대한 자리로의 도약은 불가능하다. 예지력은 현재에 대한 관찰과 부지런한 탐구의 결과다. 그러나 예지력만 있어서는 안 된다. 자신이 미리 보고 믿은 것에 대한 집중과 불굴의 용기가 없다면 그것을 지켜낼 수 없다. 알지만 실천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는 사람들은 얼마나 많은가. 그들은 확신을 갖기에는 탐구가 모자랐고, 믿었다 하더라도 지켜낼 용기가 없어 다수 의견을 따라 자신이 미리 본 미래를 포기했다. 미래는 변화의 안개 속에 쌓여 있다. 그것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고 모호하고 혼란스럽다. 예지력은 이런 무질서를 꿰뚫고 새로운 방향으로 인도하는 신호를 찾아내는 것이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정확하게 알게 되면, 그 상황을 만들어낸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해 향후 어떤 변화가 올지 알게 된다. 어떤 변화는 반가울 테고, 어떤 변화는 위협적일 수 있다. 변화에 동참해 유리한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기꺼이 참여해야 한다. 새로운 변화를 선점하면 결정적인 도약을 이룰 수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