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창의성 원천은 낯선 경험, 노벨상 받은 과학자도 예술을 즐겼다

한근태 | 236호 (2017년 11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강의 듣기와 반복 듣기보다 학습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시험이다. 시험이 반복 읽기와 다른 점은 공부할 내용을 인출(Retrieve)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아는 것을 꺼내보는 인출은 장기 기억으로 가는 최선의 길이다. 인출은 시험만을 뜻하지 않는다. 암송, 요약, 토론, 발표, 관련 글을 쓰는 등 공부한 내용을 밖으로 표출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렇게 고된 작업을 통해 뇌는 변하고 장기 기억이 만들어진다. 한편 공부의 핵심 두 가지는 독해력과 요약 능력이다. 독해력이 부족하면 업무 파악이 잘 안 된다. 요약 능력이 부족하면 보고하고 소통하는 것이 힘들다. 두 가지 능력을 올리는 방법은 결국 독서다.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지식의 유통기간도 짧아지고 있다. 예전에는 대학에서 배운 알량한 지식으로 평생을 먹고살았지만 더 이상 아니다. 계속해서 자신의 지식을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힘들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 기술 같은 것은 대학에서 가르치지 않는다. 자신이 알아서 공부하고 이를 현업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는 좋은 대학을 나왔는지보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느냐가 중요해진다. 무엇보다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 필수다. 오늘은 그런 것에 관한 책 『완벽한 공부법』을 소개한다.


 

20230619_163042


나를 모르면 공부도 없다

EBS는 상위 0.1%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와 기억력의 상관관계’를 테스트했다. 그들은 인지능력이 좋았다. 기억력이 좋은 게 아니라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수준인지를 잘 알고 있다. 그게 필수적이다. 학원은 무조건 가는 게 아니라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간다. 보통 학원에서 강의를 들을 때는 다 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직접 문제를 풀려면 풀지 못한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에겐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필수다. 하위권 아이들은 다르다. 열심히 학원은 다니지만 실력이 늘지 않는다. 자기만의 시간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학원에 다니는 목적도 공부보다는 불안감을 없애기 위한 경우가 많다. 자신을 인지하는 것이 메타인지이다.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한 실천계획은 다음과 같다.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때 그 부분을 다시 세심하게 읽는가? 짧은 단락을 읽고 난 뒤 방금 읽은 내용을 자기 말로 요약해 보는가? 책을 읽을 때 요약 정리된 부분이나 연습문제를 꼭 푸는가? 책에 나온 아이디어를 서로 연계해 보려고 하는가? 모르는 용어가 나왔을 때 사전을 찾거나 검색을 하는가? 시험공부를 할 때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에는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가? 읽은 자료들의 필요성에 대해 평가하고 적절히 분류해서 정리하는가?”

메타인지를 높이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학습 전략을 배운다. 책을 읽으면 좋아진다. 둘째, 자기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피드백을 경험한다. 연습문제를 풀고, 내용을 요약하고, 다른 사람을 가르쳐 본다. 셋째, 인지과정을 알면 메타인지는 올라간다. 메타인지는 나의 인지과정에 대한 인지능력이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한계를 알아야 한다. 주제파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인간은 자주 착각을 한다. 첫째, 기억력 착각이다. 기억은 믿을 게 못 된다. 자신의 기억을 의심해야 한다. 둘째, 자신이 세상을 제대로 보고 있다고 믿는 것이다. 셋째, 사후 해석 편향이다. 어떤 일이 벌어지기 전에는 잘 몰랐으면서 일이 벌어지고 난 후 “내 그럴 줄 알았지”라고 생각한다. 넷째, 계획 오류다. 자신의 실행력에 대한 과대평가다. 다섯째, 정서 예측 오류다. 자신의 미래 감정을 잘못 예측하는 것이다. 행복감은 오래 가지 않는다. 슬픔도 그렇다. 이외에도 어떤 항목이든 자신을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것, 자신의 처음 주장을 지지하는 근거만을 찾는 확증편향, 내 기여도를 과장하는 가용성 편향, 권위자의 말이라면 자신의 생각도 기꺼이 바꾸는 권위자 편향도 문제를 일으킨다.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강의 듣기와 반복해서 듣는 것은 학습에 별 소용이 없다. 강의를 들을 때는 뇌가 적극적으로 활동하지 않는다. 학원을 다니는 것만으로는 공부를 잘할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기억을 잘할 수 있을까? 시험을 자주 보면 된다. 성적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퀴즈다. 시험을 통해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험을 본 후 오답노트를 따로 정리하는 것은 시험성적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반복 읽기와 다른 점은 공부한 내용을 인출(Retrieve)하기 때문이다. 이게 가장 중요하다. 배운 것을 스스로 끄집어낼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아는 것을 꺼내보는 인출은 장기 기억으로 가는 최선의 길이다. 인출은 시험을 비롯해 암송, 요약, 토론, 발표, 관련 글쓰기 등이다. 공부한 내용을 어떤 식으로든 밖으로 표출해보는 것이다. 매우 힘든 작업이다. 하지만 이렇게 고된 작업을 할 때 뇌는 변하고 장기 기억이 만들어진다. 책이나 글로 썼던 내용, 강의했던 내용, 팟캐스트 방송으로 토론했던 내용, 상담했던 내용 등은 어떤 상황에서도 청산유수처럼 설명할 수 있다. 이게 인출의 힘이다. 인출, 시험, 암송, 토론, 요약, 글쓰기, 발표 등은 장기 기억에 매우 탁월한 공부법이다.


성공적인 목표 설정은 따로 있다

상담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있다. 무엇을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무슨 일이든 목표가 중요하다. 행복을 위해서도 그렇다. 왜 그럴까? 목표는 현재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목표는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 수단이다. 목표가 있어야 현재 모습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다. 목표가 없으면 현재 위치도 알기 어렵다. 목표에는 성장 목표와 증명 목표가 있다. 성장 목표를 가진 사람은 공부 그 자체에 가치를 둔다. 자기가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증명 목표는 자기 능력을 주변 사람들에게 입증하는 것이다. 성장 목표의 비중이 높은 것이 낫다.

성장의 핵심은 홀로 공부하는 것이다.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스스로 부딪치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비범한 능력을 개발한 사람은 없다. 재능보다 근면성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제력이 필요하다. 근육을 키우는 것처럼 자제력 또한 훈련을 통해 키울 수 있다. 에릭슨이 제안한 의식적인 연습의 7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체계적인 방법으로 연습한다. 둘째, 자기 능력보다 어려운 작업을 지속적으로 한다. 책을 읽었다면 서평을 쓰고, 토론하고, 발표를 한다. 셋째,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로 연습한다. 넷째,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연습한다. 스스로 자신을 모니터링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다. 다섯째, 기초를 충실하게 마스터한다. 여섯째, 심성모형을 만들어내고 이에 의존한다. 집중해 피드백을 받고 수정한다. 일곱째, 피드백에 따라 행동을 변경한다.

공부에는 말하기와 글쓰기가 중요한데 이 둘은 다르다. 말로 하는 어휘는 빠르게 늘지만 글자를 외우는 속도는 늦다. 아이의 뇌 발달 특성 때문이다. 6세 이전의 아이는 듣는 것은 잘하지만 글자 인식은 제대로 하지 못한다. 듣는 데는 천재, 읽는 데는 바보인 셈이다. 아이가 7세가 되면 비로소 문자 인식을 무리 없이 할 수 있다. 아이에게 너무 일찍 한글교육을 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아이들은 집중하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것이 낫다. 아이의 독서력은 글자를 언제 배웠느냐가 중요하지 않다. 아이의 머릿속에 얼마나 많은 문장과 어휘가 들어 있느냐가 중요하다. 무리하게 읽게 하면 애들은 감정이 상한다. 그러면 독서를 좋아하지 않게 된다.


20230619_163053


몸은 공부의 길을 안다

공부에는 운동과 휴식이 중요하다. 최고의 공부 전략은 운동이다. 운동은 뇌를 튼튼하게 만든다. 효율을 올려준다. 1995년 칼 코트만 교수는 운동할 때 신경세포에서 생산되는 단백질 뇌 유래 신경영양인자 BDNF(Brain-derivated neurotrophic factor)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물질은 뇌의 시냅스 근처에 있는 저장소에 모여 있다가 혈액이 펌프질할 때 분비되는 단백질로서 새로운 신경세포를 생성하고 기존 신경세포를 보호하며 시냅스의 연결을 촉진하는, 그야말로 뇌의 가소성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 근데 이건 바로 운동을 할 때 만들어진다. 운동할 때 생겨나는 신경세포들은 다른 신경세포를 자극함으로써 장기 상승 작용을 돕는다. 장기 상승 작용은 학습과 기억의 토대를 형성하는 주요 세포메커니즘의 하나이다. 이외에도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생성을 돕는다. 뇌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건 근육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이다. 운동의 최적 시기는 공부를 하기 전이다. 왜냐하면 운동 중에는 인지능력의 최상위 역할을 하는 전전두엽에 혈류량이 많지 않아 집중도 있는 공부가 잘 안 된다. 하지만 운동을 끝내면 즉시 전전두엽에 혈류량이 많아지면서 학습을 위한 최상의 상태에 돌입한다. 수면도 최고의 공부 전략이다. 양질의 수면은 기억력을 15% 정도 올려준다. 초등학생은 9∼12시간, 중고생은 8∼10시간 정도를 권한다.

공부는 창의성이고, 창의성은 배울 수 있다. 창의성은 연결이다. 창의성은 사물을 잇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연결할 재료가 많아야 한다. 경험과 지식, 밑천이 많아야 한다. 1901년부터 2005년까지 노벨상을 받은 과학자의 취미를 조사했는데 상을 받지 못한 과학자들과 비교해 전문성 측면에선 별 차이가 없었지만 명백하게 다른 점이 있었다. 이들은 예술을 즐겼다. 악기 연주, 작곡, 지휘 등 취미를 가질 확률은 2배, 미술은 7배, 공예는 7.5배, 글쓰기는 12배, 공연은 무려 22배나 높았다. 최고의 과학자는 예술가인 것이다. 구글은 Talk at Google을 운영한다. 작가, 과학자, 기업가, 배우, 정치인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물을 초빙해 그 사람의 얘기를 듣는다. 이미 2000명이 다녀갔다. 다른 분야 사람의 얘기를 들음으로써 낯선 경험을 축적한다. 창의적이고 싶으면 낯선 경험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네 가지를 권장한다.

첫째, 전문 분야와 다른 분야의 취미를 가지라. 특히 다양한 예술활동이 좋다. 둘째, 해외여행을 하라. 이질적인 문화를 몸소 체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완전히 다른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낯선 느낌을 경험하라. 셋째,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만나라. 넷째, 다양한 책을 읽어라.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다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 소장이 쓴 책이다. 성적 우수자들의 공부법을 연구해 성적을 올리자는 목적으로 집필을 시작했다. 이들의 비결은 노트 필기다. 교수의 말을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토씨 하나 빼지 않고 적은 것이다. 교수의 말 자체가 정답이고 그 정답을 잘 알고 있는 자가 좋은 성적을 받는다.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 학생들은 당연히 질문하지 않는다. 질문이 없다는 것은 지적 호기심이 빈약하다는 것이다. 지적 호기심이 강한 사람은 아마존을 탐험하는 것과 같고, 그게 없는 사람의 여행은 삭막한 사막을 걷는 것과 같다. 공부가 재미없다. 현상에 대한 의문이 없다. 의문이 없다는 것은 비판적 사고의 결여를 뜻한다. 호기심이란 정보 간극에 대한 반응이다.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어 하는 것 사이의 간극이 있을 때 호기심이 생긴다. 이 간극은 질문의 형태로 나타난다. 지적 호기심을 갖고 ‘왜’란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한 일정 지식이 있어야 한다.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보편적 방법은 바로 독서다. 독서로 얻은 다양한 지식은 아이러니하게도 지식의 공백을 만들어 지적 호기심을 키운다. 책을 읽을수록 더 읽고 싶은 책이 늘어나고, 책을 읽을수록 질문이 늘어나는 이유다.

세상사를 다 파악했다고 확신하는 사람은 무지한 사람이다. 무지한 사람일수록 세상을 잘 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는 두 부류가 있다. 독서를 하지 않아 교양이 부족한 사람과 독서는 하되 자신의 전문 분야만 하는 사람이다. 한 사람은 무식해서, 다른 한 사람은 편협해서 확신으로 가득 차 있다. 둘 다 독서를 통해 치유할 수 있다. 책을 읽다 보면 다양한 생각과 주장들이 충돌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충돌 속에서 비판적 사고라는 무기를 얻게 된다. 비판적 사고는 ‘증거에 근거해 결론을 내리는 개인의 능력과 경향을 포함한다. 독서를 통해 얻는 지적 보물’이다.

문해력이란 말이 있다. 복잡한 텍스트를 읽고 그것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이다. 한마디로 독서 능력이다. 문해력과 사회경제적 지위는 비례한다. 연봉이 높은 일의 대부분은 텍스트로 구성돼 있다. 자료를 읽고 해석하고, 자료를 작성하고, 자료로 보고하고, 의사결정한다. 문해력 1등급은 아주 낮은 최저 수준이다. 문해력 2등급은 둘 이상의 정보를 통합할 수 있고, 비교대조하거나 간단한 추리 혹은 추론을 할 수 있다. 3등급은 여러 페이지에 걸친 난해하고 긴 문장을 이해할 수 있다. 텍스트의 구조를 이해하고 여기에 구사한 수사법을 간파하고 해석할 수 있으며, 여러 곳에서 정보를 얻고 해석해 적절한 추론을 할 수 있다. 4등급은 복잡하거나 긴 텍스트에서 여러 단계에 걸쳐 체계적으로 정보를 조합, 해석, 축적할 수 있다. 텍스트의 배경에 깔린 주장을 해석하거나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적용해 복잡한 추론이나 설득을 할 수 있다.

5등급은 다양한 분야를 어우르는 어려운 텍스트에서 정보를 찾고 축적할 수 있다. 핵심 아이디어를 추려내고 분류하고 재구성할 수 있으며, 증거와 논거에 기반을 두고 평가할 수 있다. 논리적이며 개념적인 모형을 수립할 수 있으며, 텍스트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하고 객관적으로 신뢰도와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다. 여러분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현재 한국은 2등급이다. 한국의 성인은 좀 복잡한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평가하지도 못한다는 말이다. 그래서 토론을 못한다. 토론을 하려면 3등급 이상은 돼야 한다. 토론이 약한 이유는 문해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OECD 평균은 3.5등급이다. 문해력은 생산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해결 방법은 오직 독서뿐이다.

우선 많이 읽어야 한다. 다독이 시작이다. 소리에 관한 한 아이들은 이미 선이 연결된 상태지만 문자는 고생스럽게 추가 조립을 해야 하는 액세서리다. 우리 뇌는 말에는 자연스럽게 반응하지만 글을 읽는 것은 그렇지 않다. 독서는 뇌의 다양한 정보원, 시각과 청각, 언어와 개념영역을 기억과 감정의 부분과 연결하고 통합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독서를 할 때는 뇌를 풀가동해야 한다. 부담스러운 행위다. 애초부터 독서하는 뇌, 독서에 적합한 뇌는 없다. 독서를 하면서 뇌가 변하는 것이다. 초보 독서가에게 깊은 정독은 불가능하다. 십중팔구 중간에 포기한다. 먼저 책과 친해지고 독서에 습관을 들여야 한다. 다른 생각은 하지 말고 그냥 편하게 읽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서 서서히 책 읽기가 편해진다.

다독이 먼저이고, 그 이후가 정독이다. 다독에는 계독과 남독이 있다. 계독은 한 분야의 계보에 따라 책을 읽는 것이고 남독은 다양한 책을 읽는 것이다. 처음에는 계독을 추천한다. 관심 있는 분야 혹은 일과 관련된 분야의 책을 최소 50∼200권 정도 읽어보는 것이다. 이는 하는 일에 직접적 도움이 된다. 전문가를 비평할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된다. 다음은 남독이다. 한 분야의 책만 읽으면 편협해질 수 있다. 그래서 남독이 필요하다. 다양한 책을 읽으면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다. 만독은 느리게 읽는 것이다. 관독은 하나의 관점을 갖고 읽는 것이다. 서평에 관점을 두고 읽는 것이다. 공부법에 대한 책을 쓰려는 관점으로 다른 책을 보면 그전에는 의미 없이 넘겼던 내용과 이론들이 공부법과 연계된다. 특정 관점을 갖고 세상을 보면 잃는 것도 있지만 진짜 중요한 것도 얻게 된다. 재독은 다시 읽는 것이다. 낭독은 소리 내어 읽는 독서법이다. 낭독을 하게 되면 그 글이 말이 되는지, 안 되는지 알 수 있다. 그래서 낭독은 퇴고에 매우 유용하다. 중요한 e메일을 보내거나 글을 제출할 때 마지막에 낭독을 해보면 도움이 된다. 글의 마무리 투수는 낭독이다.

공부의 핵심 두 가지는 독해력과 요약 능력이다. 독해력이 부족하면 업무 파악이 잘 안 된다. 요약 능력이 부족하면 보고하고 소통하는 것이 힘들다. 두 가지 능력을 올리는 방법이 바로 독서다. 독서에 취미가 붙은 사람은 업무와 생활 모두에서 긍정적인 성장을 이룬다. 정보습득력이 올라간다. 주변 사람들에게 건설적으로 해줄 얘기가 많다. 필자는 15년 이상 책 소개를 하고 있다. 직업상 책을 읽고 요약할 수밖에 없다. 많은 책을 읽으면서 뇌가 변하는 것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더욱 이 책에 공감을 하게 된다. 미래에는 공부하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