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쇼어링
Article at a Glance – 운영관리
질문 제조 활동을 리쇼어링할 때 기업은 어떤 대비를 해야 할까?
연구를 통해 얻은 해답 - 미국에서는 제조 부문에서 일하는 인력을 비롯한 수많은 핵심 자원들이 위축되고 있다. - 이직률을 줄이려면 훈련 프로그램이나 자격증 프로그램을 수료하도록 직원들을 격려해야 한다. - 공급자와의 관계를 거래 중심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보다 전략적인 시각으로 바라봐야 한다. |
편집자주
이 글은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SMR)> 2014년 가을 호에 실린 하버드 경영대학원 경영 관리 교수 윌리 C. 시(Willy C. Shih)의 글 ‘What It Takes to Reshore Manufacturing Successfully’를 번역한 것입니다.
중국을 비롯한 신흥시장의 인건비 상승, 높은 공급망 비용, 높은 물류 비용, 지역별로 커다란 차이를 보이는 전력 비용과 천연가스 비용 등으로 인해 제조 활동과 생산 활동이 새롭게 재배치되고 있다. 노동 집약적인 일자리 중 일부는 중국을 떠나 동남아시아나 새롭게 떠오르는 저비용 지역으로 옮겨가고 있는 반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제조 활동 중 일부는 미국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미국 제조 부문에서 르네상스가 시작됐다고 선언한 사람들은 제조 활동이 미국으로 옮겨가는 현상을 열렬히 환영한다. 월마트(Wal-Mart)는 ‘메이드 인 U.S.A.(Made in U.S.A.)’, 즉 미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공급자 콘퍼런스를 주최한다. 뿐만 아니라 향후 10년 동안 미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500억 달러어치 이상 구매하겠다는 약속을 앞세워 미국 국내 생산에 전념하도록 제조업체들을 격려한다. 월마트는 자사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리쇼어링(reshoring)을 위해 공급자들의 리쇼어링 활동을 장려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컨설턴트들은 미국이 경쟁력 있는 제조국으로 재부상했다고 선언하며 리쇼어링을 주제로 하는 콘퍼런스를 열고 보고서를 발표하며 리쇼어링에 대한 조언을 내놓고 있다.1
인건비와 요소 비용의 비교 우위에 대한 거시 경제 데이터가 매력적일 수도 있다. 하지만 해외로 옮겨 놓은 조립 활동을 다시 국내로 들여오는 실질적인 리쇼어링 과정은 상당히 까다롭다. 공급자 기반, 노동 인구, 사내 제품 설계 역량 등 기업이 사용하는 자원이 위축된 경우에는 특히 그렇다.필자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게리 피사노(Gary Pisano)와 함께 ‘산업 공유지(industrial commons)’ 상실을 주제로 하는 글을 발표했다. 여기서 산업 공유지란 제조업체들이 이용하는 공동 자원을 뜻한다.2 필자는 최근 지역 역량 재건을 목표로 하는 여러 건의 프로젝트를 살펴봤다. 켄터키 루이빌에 위치한 GE(General Electric Co.)의 가전사업부 생산 기지인 어플라이언스 파크(Appliance Park), 텍사스 포트워스에서 스마트폰 모토엑스(MotoX)를 조립하기 위해 플렉스트로닉스 인터내셔널(Flextronics International Ltd.)과 협력하는 구글, 텍사스 오스틴에 위치한 플렉스트로닉스 공장에서 생산되는 고급 기술 제품, 유럽과 아시아에 위치한 유사한 공장 등을 살펴봤다. (‘연구 내용’ 참조.) 이와 같은 여러 프로젝트에서 관리자들이 리쇼어링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교훈을 찾을 수 있을까?
리쇼어링의 장점은 예상대로였다. 시장과 가까운 곳에서 제조활동을 하면 기업이 관리해야 하는 재고가 최소한으로 줄어들며 배송 기간도 짧아진다. 그보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시장과 제조시설 간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주문 주기가 짧아진다는 것이다. 주문 주기가 짧아지면 기업이 시장 변화에 좀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고객이 국내 생산 제품을 구입할 때 기꺼이 좀 더 많은 돈을 지불하지는 않는다는 사실 또한 전혀 놀랍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생산성을 감안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임금을 지불하는 것도 중요했다. 또한 품질에 대한 타협은 허용되지 않는다.
리쇼어링과 관련된 도전과제들이 즉각적으로 대두되지는 않았다. 노동력을 안정시키고, 조직 차원에서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자본·노동 비율을 재고하고, 공급 기반을 현지화하고, 제조 설비와 시장 간의 근접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 설계를 재고하는 문제 등이 관리자들이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주요 분야로 떠올랐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대규모로 진행된 여러 건의 리쇼어링 프로젝트들을 소개하고 미국에 새로운 제품 조립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고민 중인 관리자들에게 조언을 제시할 것이다. 물론 이 글은 미국에서 관찰되는 리쇼어링 현상을 집중 조명한다. 하지만 이 글에 담겨 있는 통찰력은 전 세계 모든 시장, 세계 각지에서 이뤄지는 모든 생산 활동에 똑같이 적용된다.
가입하면, 한 달 무료!
걱정마세요.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
회원 가입만 해도, DBR 월정액 서비스 첫 달 무료!
15,000여 건의 DBR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