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Design Thinking 기아차 '레이' 디자이너 기낙출 팀장 인터뷰

“소비자가 공감하는 이야기를 만들어라”

최한나 | 100호 (2012년 3월 Issue 1)







아름다움을 형상화해서 사람들을 감동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예술이라고 한다. 디자인은 그중 한 갈래다. 결국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름다움의 형상화다. 그러나 제품 디자인은 좀 다르다.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예술의 한 분야인 것은 맞지만 단순히 아름답기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서 순수 예술과 거리가 있다. 제품의 겉모양을 보기 좋게 하면서도 제품이 갖는 기능과 역할을 훼손하지 않아야 한다. 때로는 활용성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아름다움과 타협하기도 한다. 제품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지점도 여기에 닿아 있다. 상상력으로 빚어낸 아름다움과 제품이 본래 지녀야 할 실용성, 그 사이의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내는 일이 그들에게 주어진 최대 과제다.

 

디자인 기아(Design Kia)’는 요즘의 기아차를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이다. 우수한 품질에도 세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지 못하던 시절이 있었다. 해외 시장을 공략하기는커녕 국내 소비자도 제대로 설득하지 못하던 때였다. 그랬던 기아차가 전 세계 유수 자동차 메이커들을 긴장하게 하고 있다. 새로 내놓는 자동차마다 관심을 받는다. 그 중심에 디자인이 있다.

 

이번에는 소형 박스카(Box Car). K시리즈와 쏘울(Soul)에 이어 기아차가 선보인 또 다른 야심작, 레이(Ray)를 디자인한 기낙출 기아내장디자인2팀팀장을 만나 레이에 담긴 스토리와 디자인에 대한 그의 철학을 들었다.

 

디자인은 특히 아이디어가 중요한 영역이다.

스스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또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가.

우리 팀은 오후 5시 이후 무조건 자유다. 5시가 넘으면 퇴근해도 되고 남아 있더라도 각자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 우리 사무실 안에는 헬기가 다섯 대 있다. 한 대에 200300만 원씩 하는 무선 조종 헬기다. 책장에는 모형 자동차가 수백 대 놓여 있다. 회의 테이블에는 기차 노선이 깔려 있고 모형 기차가 수시로 돌아다닌다. 5시가 넘으면 각자 취미생활이나 관심 있는 분야에 몰두한다. 아주 급한 일이 아니면 서로 전화도 잘 안 한다. 헬기 좋아하는 사람은 그것을 집어 들고 야외로 나가고 음악 좋아하는 사람은 컴퓨터를 끄고 헤드폰을 낀다. 사무실에만 앉아 있으면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 보이는 것만 보고 들리는 것만 듣기 일쑤다. 새로운 것, 이상한 것, 독특한 것을 얻으려면 많이 보고 듣고 돌아다녀야 한다.

 

사무실 분위기가 이상하게 침체돼 있고 모두 기분이 다운된 것 같은 날에는 회사에서 차를 한 대 빌린다. 그리고어디든 다녀와라하고 차 키를 준다. 목적지도, 걸리는 시간도 묻지 않는다. 조건은 단 하나다. 함께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어디 가서 뭘 하든 팀원 한 사람도 빠짐없이 다 같이 해야 한다는 것 말고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내보낸다. 가고 오는 과정에서 보고 들은 것들을 함께 얘기하고 느낌을 나누고 공유하도록 한다. 팀원들이 나름대로 다 개성이 강한 친구들이다. 같은 것을 보면서도 어떤 친구는 기능적인 측면에, 어떤 친구는 색깔에, 어떤 친구는 질감에 주목한다. 터놓고 대화하는 일은 서로의 개성이 균형을 맞추도록 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나는 그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장()을 만들어주는 데 주력한다.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공유하는 가운데 부족한 면이 채워지고 또 다른 시각이 발견된다고 믿는다.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내가 해야 할 일이다. 내가 신입사원이었을 때만 해도 디자인을 하기에 앞서 일단 설계하는 쪽에서 여러 가지 조건을 받아놓고 시작했다. 여긴 어때야 하고, 저긴 어때야 한다는 리밋(limit)이 정해져 있었다. 지금은 다르다. 디자이너들은 마음껏 상상력을 펼칠 수 있다. 나는 웬만하면 팀원들이 낸 아이디어에 내 의견을 더하지 않는다. 그들이 낸 아이디어 그 자체를 함께 논할 수 있도록 넓은 공간에 펼쳐둘 뿐이다. 내 기준으로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어떤 식으로 개발할 것인가는 스스로 결정하고 노력해야 한다. 그 노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리더의 임무다. 그리고 같은 목적을 향해 좀 더 방향성 있게 갈 수 있도록 서로 부족한 면을 보완하고 균형을 맞춰가도록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주로 낙서를 한다. 오후 5시 이후 누구에게도 간섭받지 않는 낙서 시간을 따로 갖는다. 컴퓨터를 다 끄고 책상에 앉아서 이런저런 잡생각을 하면서 떠오르는 대로 끄적거린다. 만화도 그리고 글씨도 쓰고 스케치도 한다. 그 시간만큼은 어떤 일에도 방해받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편이다.

 

뛰어난 디자인이란 어떤 것인가.

옛날에는 기능이 곧 디자인이라고 했다. 제품이 갖는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형태, 그게 디자인의 전부였다. 지금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디자인의 중요성이 인정받고 있다. 디자인이 잘돼야 더 많이 팔 수 있다는 인식이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디자인을 위해 기능의 일부를 희생하는 일도 가능해졌다. 기업도, 소비자도 기본적인 마인드가 상당히 달라졌다. 디자인이 단순한 껍데기가 아니라 또 다른 가치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스토리가 중요해졌다. 단순히 아름답기만 해서는 경쟁력이 없다. 그 안에 또 다른 이야기와 가치가 담겨 있어야 한다. 이 차를 만들어서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어떤 이야기를 전달할 것인가, 어떤 맥락을 제시해야 소비자가 공감할 것인가, 어떻게 해야 내가 의도한 대로 소비자가 그대로 느껴줄 것인가를 많이 고민하는 이유가 그래서다.

 

 

나는 디자인을 하면서 이야기를 만든다. 그런데 그 이야기는 내게만 재미있으면 안 되고 많은 사람들이 함께 재미있어 해야 한다. 디자인에는 기준도 없고 정답도 없다. 소비자가 많이 공감하는 디자인, 그것이 기준이자 정답이다. 나한테만 아름답고 멋있는 예술을 하려고 한다면 순수 예술 쪽으로 가야 한다.

 

제품을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많은 디자이너들이 진취적이고 미래 지향적이고 독특한 콘셉트를 추구한다고 답한다. 손에 잡히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이다. 나는 전혀 다르게 생각한다.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어떻게 하면 많이 팔 수 있을까. 이 제품을 이렇게 디자인하면 다른 사람들이 공감해줄까? 전 세계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을까? 소비자는 이 차 디자인을 통해 어떤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까? 그래서 결국 많이 팔릴까?를 가장 많이 고민한다. 산업 디자인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내는 요소 중 하나다. 디자인은 좋은데 판매에 실패했다는 말은 변명에 불과하다. 결국 좋은 디자인은 많은 소비자가 선택한, 즉 많이 팔린 디자인이다.

 

레이에는 어떤 스토리가 녹아 있는가.

레이를 기획할 때 정했던 메인 콘셉트는경차지만 경차 같지 않게하나였다. 일단 박스카 형식을 택한 것은 박스카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었던 시장 상황에 착안한 것이다.

 

당시 고유가에 물가 상승 때문에 경차 선호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었다. 정부가 경차 활성화 대책을 내놓으면서 가격이나 비용 면에서 경차 메리트가 컸다. 경차 수요가 한 해가 다르게 커지고 있었다. 기아차에는 모닝이라는 대표 모델이 있지만 모닝만으로는 경차 시장을 공략하기에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소비자가 이미 장단점을 뚜렷하게 알고 있는 디자인과 브랜드이기 때문에 새로울 것도 신선할 것도 없었다. 그런데 그때 쏘울이 나오면서 박스카에 대한 개념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또 일본 닛산에서 큐브를 내놓으면서 박스카가 외관상 나쁘지 않고 공간 활용에 유리하다는 점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해 경차면서도 공간을 제대로 쓸 수 있는, 박스카 형식의 경차를 만들자고 기획했다.



 

구체적으로는 두 가지 목표가 있었다. 하나는 경차지만 있어 보이는 디자인을 하자는 것, 다른 하나는 수납공간이 충분히 여유 있는 차를 만들자는 것이었다. 경차라고 하면 작고 좁고 싸 보이고 다른 운전자들이 얕잡아 본다는 선입견이 강한데 이것을 바꿔보자는 생각이 출발점이었다. 단순히 고급스럽게 만들겠다가 아니라 디자인의 디테일이 살아 있어서 디자이너가 구석구석 신경을 많이 썼구나 하고 느끼게 하고 싶었다. 경차지만 공간이 넉넉해서 사람이 타기도 좋고 물건을 싣기도 편한 차를 만들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실내가 최대한 넓어져야 했다. 레이의 실제 공간은 모닝과 같다. 하지만 직접 타보면 레이는 중형차 정도의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느낌을 끌어내기 위해 군더더기를 싹 없애고 시각적인 경계를 사라지게 했다. 일단 앞문과 뒷문 사이에 들어가는 기둥(B필러)을 없앴다. 운전자가 앉았을 때 마주하게 되는 톱뷰(top view)를 확대하기 위해 천장을 곡선으로 둥글렸다. 조수석 쪽 대시보드(dashboard)를 사선으로 배치해 운전자가 봤을 때 앞쪽 공간이 무한히 확대되는 느낌을 갖게 했다. 대시보드 색을 단일하게 하지 않고 가운데 부분에서 끊어 더 길어 보이도록 했다. 같은 공간이라도 더 넓게 느껴지도록 하기 위해 원근법, 소실점, 색 배열 하나하나에 신경을 썼다.

 

의견 충돌이 있기도 했다. 이제까지 당연했던 요소들을 빼자고 하는 것이 의아하게 받아들여졌던 것 같다. 의례 있었던 기둥을 없애자고 하고 천장을 높여 윗 공간을 넓히자고 하는 제안들이 제작하는 쪽에서 보기에는 파격적이었을 것이다.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점들에 확신을 갖게 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 그래도 레이의 경우 경차 같지 않은 경차를 만들자는 목표가 분명했기 때문에 의견을 조율하는 일이 상대적으로 덜 험난했다.

 

아쉬움도 있다. 뒤쪽에 설치했던 수납공간은 물건을 넣고 빼기 불편한데다 물건을 담으면 뒷자리에 앉은 사람이 위에서 뭔가 떨어질 것 같다는 불안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이유로 없어졌다. 날씨나 음악에 따라 빛깔과 밝기가 달라지는 천장등도 사라졌다. 디자인적으로는 매력적이었지만 사양이 복잡해지고 가격이 더 올라가는 단점이 있었다. 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아이디어를 낸 사람으로서 속상했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에게 어필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포기할 때는 빨리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기아차가 갖는 위상이 달라졌다.

특히 디자인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예전과 비교해 어떤 점이 달라졌는가.

예전에 해외에서 하는 모터쇼에 가면 유명 메이커 회사들이 어떤 디자인을 내놨는지, 소비자 선호가 어떤 흐름을 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부스, 저 부스를 바쁘게 돌아다녔다. 철저히 추종자(follower)였던 시절이다. 그때는 미국 경향은 어떻고 유럽 경향은 어떻고 이런 것들을 파악하고 분석해서 아 그러면 우리는 이렇게 가자는 식으로 콘셉트를 잡는 경우도 많았다. 그런데 요즘 모터쇼에서 우리 콘셉트카를 내면 해외 경쟁사 사람들이 어마어마하게 몰려온다. 자동차 곳곳을 꼼꼼히 뜯어보고 질문도 많이 한다. 국내 소비자들도 이제는 국산차가 일본차 정도는 제쳤다고 보는 것 같다. 미국이나 유럽차를 따라잡아야 하지 않겠냐고 하는 소비자가 많다. 그 자체만 놓고 보면 자부심을 느낄 만한 일이지만 디자인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엄청난 부담이다. 기아차에서 어떤 콘셉트로 자동차를 기획하고 있다더라, 새로 나올 디자인이 어떻다더라 하면서 차가 실제로 나오기 한참 전부터 관심이 많다. 지금까지는 그런대로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줄 만한 디자인을 내놓은 것 같은데 어느 순간 아차 잘못해서 소비자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그 실망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걱정이다. 이제까지는 경쟁사를 의식하면서 그들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관찰하면서 따라가는 데 열중했다면 지금은 리딩 컴퍼니로서 뭔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제시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린다. 그중에서도 디자인이 정점에 서 있다. 제품을 내놓을 때마다 칭찬을 많이 받았지만 덩달아 부담도 점점 커지고 있다.

 

자동차는 기획 단계에서 완성품이 나오기까지 34년쯤 걸리는데다 제품의 수명이 길기 때문에 소비자 성향을 미리 파악하는 게 다른 제품보다 더 어려울 것 같다.

경쟁사가 어떻게 할 것 같고 사회 전반의 흐름이 이러이러하게 달라질 것이다 하고 예측해서 대응하겠다는 자세로 나가면 한 템포 늦을 수밖에 없다. 그보다는 어떻게 끌고 갈 것이냐를 고민해야 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제시하는 디자인이 미래 자동차의 표준이 될 것이라고 믿고 뚝심 있게 밀고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어떻게 끌고 갈 것인가, 새롭게 무엇을 제시할 것인가를 판단하기 위해 끊임없이 상상을 한다.

3년 후, 6년 후, 9년 후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은 어떨까, 그때 타고 다니는 자동차는 어떤 형태일까, 어떤 디자인이 선호될까 등 질문을 던지고 그에 맞게 시나리오를 짠다. 그리고 그 시나리오를 토대로 연도마다 새로운 개념을 잡는다.

 

개인적으로는 미래를 그린 애니메이션 영화나 소설을 많이 본다. 영화나 소설에는 앞으로 사람들이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집에 살고 어떤 자동차를 탈 것인지 다른 사람들이 상상하는 모습들이 나온다. 감독이나 작가의 개성 또는 상상력에 따라 제각각이지만 여러 가지를 오버랩해서 보면 일맥상통하는 면들이 있다. 그 공통분모를 끄집어내서 그런 쪽으로 접근하는 시도를 해본다.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한국 자동차 디자인이 보완하거나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사실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디자인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미국이나 유럽은 몇 백 년씩 된다. 특히 유럽은 지나가면서 보는 건물 하나하나가 다 예술작품이다. 조형성이나 심미성 같은 예술의 기본적인 토대가 사회 전반에 녹아 있다. 어렸을 때부터 디자인적 감각을 보고 배우면서 자라는 셈이다. 또 자동차 역사가 길기 때문에 자동차 문화에도 익숙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요즘 세대야 어렸을 때부터 자동차를 타보고 자랐겠지만 기성세대들은 자동차 문화를 겪기 시작한 지가 얼마 안 됐다. 나만 해도 입사하고 나서야 자동차를 샀다. 그게 우리 집안 최초의 차였다.

 

 

전통적으로 유럽 쪽이 디자인에 강한데 유럽 디자이너들은 혁신과 진화라는 단어를 상당히 좋아한다. 혁신을 한번 터뜨리고 그 혁신을 기준으로 진화해가는 흐름이다. 자기들 안에서 진화와 혁신을 반복하면서 발전해 가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한번 주목받는 차를 내놓고도 이후 그것을 진화시켜 가는 데 서툴다. 히트작 하나 내놓으면 몇 년간 그것에만 의존하는 식이다. 지금도 어느 정도 혁신하는 데 성공했고 세계 명차들과 겨룰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왔는데 이것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진화시켜 갈 것인지, 그 다음 혁신으로는 무엇을 내놓을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이제까지 팔로어 입장에서 따라가는 데 급급했다면 이제는 어떻게 끌고 갈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때다.

 

최한나 기자 han@donga.com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