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SR7. AI-빅데이터 포럼: 디지털 혁신을 위한 데이터 구축 노하우

데이터의 양보다 ‘어떻게 활용’이 핵심
빅데이터에서 굿 데이터로 인식 전환을

배미정 | 336호 (2022년 01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데이터 통합의 핵심은 인간과 컴퓨터의 공생(Symbiosis)적 협업, 즉 현장 전문가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작은 유스 케이스에서 출발해 그로부터 실질적인 데이터 자산을 확보하고 보다 다양한 케이스에 응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플랫폼을 확장시킬 수 있다. 다른 한편, 빅데이터에서 굿 데이터로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데이터의 양이 아니라 현재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기존 프로세스를 얼마나 개선시킬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AI 프로젝트를 평가해야 한다. 굿 데이터를 준비하는 과정에는 도메인 전문가, 특히 AI를 이해하는 양손잡이형 인재가 필요하다.



079



팔란티어의 기원은 1990년대 말 실리콘밸리에서 탄생한 페이팔에서 팔란티어의 창업자들이 처음 만난 순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1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팔의 창업 초기 리스크 요인은 수많은 사기(fraud) 및 잠재적인 사이버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었다. 처음에는 사람(human) 분석가가 잠재적인 사기 계좌 혹은 거래를 감지해 이를 막았다. 하지만 기업이 성장할수록 사기 규모가 사람이 관리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면서 이상 행동을 감지하는 알고리즘과 모델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바꿨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을 결국 알아챈 사이버 공격자들이 또다시 교묘하게 공격해오자 다시 전략을 바꿀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공격과 방어 과정을 통해 배운 교훈은 오직 기술(computer technology)만으로 혹은 인간(human skill) 혼자서는 복잡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즉, 인간과 컴퓨터의 공생(symbiosis)이 필요하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그래서 창업자들은 현장에 대한 통찰력과 직관을 갖춘 인간 분석가가 주어진 시간 내에 필요한 정보를 찾고, 모든 거래를 관리하고, 사기 행위가 무엇인지를 알아내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를 만들었다. 이것이 팔란티어의 출발점이었다. 2003년 창업한 팔란티어의 첫 과제는 당시 9•11 테러를 겪은 미국에 가장 큰 실존적 위협이 됐던 대테러의 척결이었다. 이 문제 해결의 핵심도 결국 현장의 전문가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업무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었다. 팔란티어란 회사의 이름은 소설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마법 구슬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는데 이 마법 구슬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팔란티어도 그런 데이터 통합 능력을 갖춘 회사라고 볼 수 있다. 현재 팔란티어에는 20여 개 국가에서 2500명이 넘는 직원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080


앨리스 유 팔란티어 테크 리드
MIT를 졸업하고 Third Sector Capital Partner, J.P. Morgan에서 일했다. 현재 팔란티어의 북미 개인정보 보호 및 시민 권익 증진팀(Privacy and Civil Liberties) 총괄부문장으로 데이터 보호를 촉진하는 기술 및 모범 사례를 설계 구축하는 작업을 주도하고 있다. 2020년 팔란티어가 수행한 ‘미국 Covid19 대응을 위한 HHS Protect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의 총괄 팀장을 맡았다.

파운드리, 인간과 컴퓨터의 공생을 돕는 플랫폼

팔란티어의 주력(flagship) 제품인 파운드리(Foundry)는 기업과 정부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플랫폼이다. 파운드리는 한마디로 요약해 조직의 구성원, 즉 플랫폼 사용자의 업무 현장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운영체제라고 보면 된다. 파운드리를 통해 많은 조직이 인간과 컴퓨터의 공생적 협업으로부터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운영체제를 만들고 이를 전 산업군에 적용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어떻게 파운드리가 다양한 종류의 문제를 다룰 수 있을까? 팔란티어 방식으로 말하자면 사람 분석가에게 매일 현장에서 의사결정하는 데 필요한 적확한 정보를 제공하면 된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