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MIT Sloan Management Review

턴어라운드성 M&A의 성공률 높이려면

마틴 리브스(Martin Reeves),라스 패스테(Lars Faeste),대니얼 프리드먼(Daniel Friedman),헨 로탄(Hen Lotan) | 283호 (2019년 10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질문
기업은 부진한 회사를 인수한 후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

연구를 통해 얻은 해답
· 성공적인 인수 기업은 R&D에 투자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하며, 잘 정립된 목적이 있고, 원대한 시너지 목표를 설정하며, 구조조정에 투자하고, 빠르게 행동에 나선다.
· 인수 기업은 업종, 규모, 문화적 궁합, 사업 부진의 정도에 맞게 목표를 올바르고 신중하게 수립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장기적으로는 매출 성장이 가치를 창출하는 주된 동력이지만 인수 초기에는 관련 내용을 투자자들에게 명확히 전달하는 게 비용 절감이나 매출 신장보다 더 효과적이다.


편집자주
이 글은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SMR) 2019년 여름 호에 실린 ‘Beat the Odds in M&A Turnarounds’를 번역한 것입니다.



인수합병(M&A)과 턴어라운드는 개별적으로도 성공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 둘이 결합하면 한층 더 어려운 미션이 된다. 필자들은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사업 턴어라운드 목적의 M&A 거래 약 1400건을 분석했다. 이는 계약 체결 전에 실적 하락을 겪고 있던 기업을 인수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필자들은 분석 결과 기업 인수가 사업 성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6가지 요소를 확인했다.

최근 사업 환경에서는 M&A와 턴어라운드의 중요성이 모두 커지고 있다. 먼저 M&A부터 살펴보자. 많은 국가에서 장기 성장률이 떨어지면서 기업 리더들은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사업 인수에 관심을 갖게 됐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수행한 또 다른 연구를 보면 2017년 한 해에만 전 세계에서 약 3만6000건의 M&A 거래가 발표됐으며 이는 과거 수년 동안의 연평균 M&A 수보다 6500건이 더 많았다. 1 이런 경향은 2018년에도 이어졌지만 M&A의 총거래 가치는 2007년 기록보다도 낮았다. 2 게다가 대부분 M&A 거래가 가치 창출에 실패한다는 연구 결과가 계속 발표됐다. 3 필자들의 분석도 이를 뒷받침한다. 4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