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Says
편집자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최근 뇌신경, 인지과학 등 다른 학문 분야의 가세로 커뮤니케이션은 점점 더 과학적인 단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과학이 밝혀낸 커뮤니케이션 관련 최신 이론을 통해 개인과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소개합니다.
‘미다스의 터치’는 인간관계의 성패를 좌우하는 비밀 병기다. 터치는 호감을 비롯한 인간의 감정을 가감 없이 드러낸다. 인간은 터치를 통해 존경과 경멸, 사랑과 증오, 두려움과 호감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어떤 감정이 있느냐를 타진할 수 있고 그 감정을 더욱 깊게 할 수도 있다. 터치의 막강한 영향력 때문에 과학자들은 터치가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두고 활발한 연구를 하고 있다.
터치의 파워는 광범위하고 또한 강력하다. 터치는 돈도 더 벌게 하고, 원하는 것을 얻게 해주고, 마음을 조종할 수 있도록 하고, 치료제 효능도 보이는 등 만능 재주꾼이다. 터치를 가장 활발하게 연구해온 분야는 스포츠, 건강, 세일즈, 이성 교제다. 과학자들은 스포츠 팀의 승률, 상품판매, 치료와 건강, 대인관계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터치를 통해 원하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기려면 터치하라
스포츠에서 터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연구는 NBA를 대상으로 한 연구다. 2010년 버클리대의 켈트너(Keltner) 교수팀은 2008∼2009 시즌 NBA 농구팀의 신체접촉을 분석했다. 야구는 신체접촉이 거의 없는 반면 농구는 신체접촉이 과도할 정도로 많다는 데 착안했다. 흔히 경기에서 이긴 팀 선수들끼리는 서로 흥이 나 터치하지만 지면 서로를 피하는 모습을 보곤 한다. 이처럼 승패가 터치를 좌우하는 건 상식이다. 켈트너 교수팀의 연구로 그 반대의 경우, 즉 터치가 승패를 좌우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연구팀은 NBA 농구팀의 신체접촉 가운데 하이파이브(high fives), 로파이브(low fives), 풀허그(full hugs), 하이텐(high tens), 가슴치기(chest punches), 주먹 마주치기(fist bumps) 등 12가지 터치를 분석했다. 그 결과 시즌 초 경기에서 동료끼리 자주 터치한 팀이 개인뿐만 아니라 팀 성적도 좋았다. 다른 모든 변수를 통제한다 해도 같은 팀 동료끼리 자주 터치하면 할수록 팀의 승률이 높았다. (그림 1)
스포츠에 대한 또 다른 연구는 남성과 여성, 홈과 원정경기, 경기에서 지고 있을 때와 이기고 있을 때로 구분해 터치의 빈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동료 사이에선 남성보다 여성이 자주 터치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흥미로운 것은 홈경기에서는 여성이, 원정 경기에서는 남성이 더 자주 터치했고, 지고 있을 때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자주 터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와 비슷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뤄진 사례는 거의 없지만 필자가 이끄는 연구팀이 실시한 조사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국가대표 축구팀 경기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벌인 결과 감독마다 터치 빈도나 강도가 달랐다. 축구에서 코치진과 출전 선수 간의 터치는 골 세리머니를 할 경우와 선수 교체 장면에서만 볼 수 있다. 텔레비전 중계를 통해 드러난 국가대표팀의 터치를 분석한 결과 홍명보 감독은 감독을 포함한 코치진이 교체 선수와 악수하거나 어깨를 두드리는 등 적극적인 터치를 했지만 이전 축구 대표팀 감독들은 터치가 소극적이고 터치하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교육열에서는 세계 최고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 부모나 교사는 공부를 잘하는 자녀나 학생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면서 칭찬하는 것이 흔한 일이다. 이에 착안해 교육현장에서도 터치 파워는 막강할 것인가라는 가설을 세워 검증한 연구팀이 있다.
1987년 스튜어드(Steward) 교수팀은 교사가 학생을 터치할 경우 학생들은 교사를 친밀하고, 재미있고, 이해심이 많고, 유능하다고 평가하는 반면, 터치하지 않는 경우 이 같은 평가가 사라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터치가 성적변화에 미치는 효과는 더욱 극적이다. 실험에서 교사가 터치한 학생은 정규분포(표준편차 1 가정)에서 0.29 표준편차만큼 상향 이동했지만 터치하지 않은 학생은 0.29표준편차 만큼 하향이동, 즉 성적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분포에서 교사가 터치한 학생과 하지 않은 학생 간 성적의 표준편차가 0.58가량 격차가 난 것이다. 실험 이전에 학생들의 성적분포는 차이가 없었다. (그림 2)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차나 커피를 함께 마시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런 상황에서 찬 음료와 따뜻한 음료 가운데 상대방이 어느 음료를 마시도록 하는 것이 자신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을까. 2008년 콜로라도대 윌리엄스(Williams) 교수팀은 바로 이 같은 상황을 실험했다. 이 연구에서 사람들은 따뜻한 음료가 든 컵을 터치만 해도 상대방에 대해 호감을 더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찬 음료가 든 컵은 그 반대였다. 따라서 상대가 자신에 대해 호감을 느끼도록 하려면 따뜻한 음료를 든 컵을 건네는 게 좋다. 그뿐만이 아니라 선물을 구매할 때도 따뜻한 음료 잔을 터치한 사람은 자신보다는 친구의 선물을 우선 구매하는 이타적 성향을 보인 반면, 찬 음료 잔을 터치한 사람은 친구보다는 자신을 위한 선물을 구매하는 이기적 성향을 보였다. (그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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