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재무위험 대처 방안

재무위험은 관리된다, 원칙만 지키면…

이한득 | 19호 (2008년 10월 Issue 2)
미국 금융위기를 계기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위험관리에 얼마나 취약한지 명확히 드러났다. 원화 환율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환율변동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파생상품인 키코(KIKO)에 가입한 기업들의 손실이 눈덩이처럼 늘어났다. 일부 기업은 손실을 감당하지 못하고 도산하기까지 했다. 결국 정부가 직접 나서서 KIKO로 피해를 본 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기업들은 여러 종류의 위험에 노출돼 있지만 당분간 상대적으로 재무위험 관리의 중요성이 가장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금융위기에 따라 기업을 둘러싼 금융환경 변화가 상당히 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자금시장 경색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워지고 환율이 급등락하면서 기업이 직면하는 금리나 환율 변동 위험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기업들은 대외의존도가 높고 현금흐름 창출 능력이 낮다. 따라서 외부 환경 변화에 취약한 사업구조와 재무구조를 갖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금융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재무위험 관리 역량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시급하다.
 
국내 기업 재무 건전성 취약
국내 기업들에 재무위험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재무건전성이 취약하기 때문이다. 외환위기 이후 재무구조가 획기적으로 개선됐음에도 낮은 수익성으로 인해 국내 기업의 부채상환 능력은 취약해졌다. 특히 올해 들어 경기가 둔화되면서 국내 기업들의 현금흐름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영업 활동에서 창출되는 현금흐름이 투자활동에 지출되는 현금흐름에 미치지 못하면 현금 부족 현상이 발생한다. 국내 기업 중 이자보상배율 1 이하인 기업 비중이 과거보다 줄었지만, 아직도 30% 정도는 영업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으로 금융비용조차 지급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전 세계 40개국 상장기업의 2007 회계연도 실적을 기준으로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을 비교하면 우리나라 기업의 부채비율은 98.1%로 전 세계 평균 103.4%에 비해 소폭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그러나 단기차입금 의존도는 67.4%로 다섯 번째로 높았다. 국내 기업의 차입금 의존도는 낮아졌지만 차입금 구조는 일시적인 자금상환 압력에 취약하다는 말이다. 이자보상배율 역시 4.2배를 기록해 전 세계 기업 평균인 6.3배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국내 기업들의 재무건전성이 취약한 근본적인 원인은 낮은 수익성에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매출액영업이익률은 6.1%로 분석 대상 40개국 중에서 두 번째로 낮은 거의 최하위 수준에 머물렀다. 수익성이 낮아 부채 상환에 사용할 수 있는 현금흐름 창출 능력이 취약하고, 차입금의 원리금 상환이나 이자 지급 능력 역시 낮다. 우리나라 기업의 재무건전성이 튼튼하지 못한 상황에서 국내 기업의 수익성이 추가로 악화된다면 한계기업을 중심으로 부실화가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수요 둔화와 같은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영업위험은 기업이 통제하기 어렵다. 그러나 금리나 환율 변동에 따른 재무위험의 경우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기업이 일정 수준까지 관리할 수 있다. 당분간 미국 금융위기에 따른 실물경제 위축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의 실적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금융시장의 변동성 증가에 따른 금융위험도 확대될 것이다. 이런 외부환경 변화를 고려할 때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재무위험을 관리해 회사의 전반적인 위험을 낮춰야 한다.
 
재무위험 관리 절차
기업의 재무위험 관리는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재무위험 관리 절차는 일반적 위험관리 절차와 다르지 않다. 먼저 기업에 발생할 수 있는 재무위험의 종류를 파악하고(재무위험의 식별), 재무위험의 발생 가능성과 영향력의 정도를 측정한다(재무위험의 평가). 또 재무위험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재무위험을 결정한다(관리 대상 재무위험의 선정). 이어 기업의 위험 흡수 능력을 평가해 부담할 수 있는 재무위험의 수준을 결정한다(위험 허용 수준의 결정). 이후 재무위험 관리를 위한 기업 내부 시스템을 갖추고 관리 절차를 수립한다(위험관리 체계 수립). 마지막으로 수립된 위험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사업 내부에 정착할 수 있도록 조직을 정비한다(위험관리 모니터링).
 
재무위험 관리 과정은 일회성에 그치지 말고 지속적으로 반복되면서 기업 내부에 피드백이 이뤄져야 한다. 또 위험관리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새로운 재무위험을 추적하고 평가해야 한다.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무위험이라고 판단되면 관리 대상으로 선정하고 관리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위험관리가 전사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위험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기업 내부로 확산되면서 기업의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다.

현실적인 문제
그러나 현실적으로 앞에서 제시한 모든 절차를 거쳐 체계적인 위험관리를 하기가 쉽지는 않다. 자금과 역량이 충분한 대기업이라면 전문 인력을 고용하고 전담 조직을 구성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재무위험을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력이나 자금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체계적 관리를 하기는 매우 어렵다. 당장 영업 활동에 급급한 중소기업에 전문 인력을 고용하고 전담 조직을 만들라는 것은 현실적 처방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위험관리를 위한 노력을 중단할 수는 없다. 모든 기업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서 벗어날 수 없지만, 재무위험은 회피할 수는 없어도 관리할 수는 있는 성격의 위험이다. 문제는 재무위험 관리의 방법과 수준이다. 이런 점에서 일본 종합상사들의 위험관리 사례는 우리나라 기업에 좋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1990년대 후반 버블 붕괴 및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무분별한 사업 확장에 따른 비효율성 증가로 위험한 처지에 놓였다. 특히 제조업체들이 수출입 업무를 자체적으로 수행하기 시작하면서 주력인 무역중개 사업이 위축되는 등 존립의 위협에 직면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업종과 지역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하면서 체계적인 사업성 평가와 위험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일본 종합상사의 재무위험 관리 사례
이들은 위험관리를 위해 재무건전성 및 사업성 평가 기준을 도입해 포트폴리오관점에서 자산을 관리했다. 또 최고경영자(CEO)나 이사회 직할 전담 조직을 구성, 위험관리를 강화했다. 위험관리 의식이 기업 내부에 정착되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인적자원도 육성했다.
 
먼저 전사적 관점에서 투자 관련 자산 규모의 지나친 확대를 억제함으로써 위험에 대한 노출을 일정 수준으로 통제했다. 투자자산이 자기자본에 비해 지나치게 증가하지 못하도록 억제했으며, 차입금 비율이 일정 수준 이하가 유지되도록 관리했다.

일례로 미쓰비시상사는 순차입금배율이 2.0 이하, 자기자본 대비 투자자산 배율이 1.5 이하로 유지되는 수준으로 투자자산과 차입금 규모를 억제했다. 또 각종 위험을 계량화한 지수를 반영한 위험조정수익률을 사업성에 대한 평가지표로 사용했다. 위험조정수익률이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업부는 철수하거나 매각하는 등 위험조정수익률을 자원배분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했다.
 
이토추상사는 개별 자산의 특징을 반영해 결정한 위험 가중치를 사용해 위험자산의 크기를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산한 RRI(Risk Return Index=순이익/위험가중자산)가 8%를 넘어야 투자를 집행했다.
 
위험관리를 전담하기 위한 조직도 신설했다. 위험관리 전담 조직은 다른 사업부와 독립적인 위치에서 주로 계량적인 지표 개발 및 적용을 비롯한 위험관리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업무를 수행했다. 사업 부문 다양화에 따른 인적·물적 사고 가능성 증대에 대응해 사건·사고 관련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했고, 계량화하기 어려운 법적 문제나 불법 행위 등은 내부통제시스템으로 관리했다. 또 위험에 대한 인식과 인적 자원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각종 교육과 훈련도 강화했다.
 
이런 일본 종합상사의 노력이 지속되면서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이 크게 강화됐다. 1990년대 1%대에 머물던 총자산순이익률(ROA)이 2008 회계연도에는 3.7%로 상승했고, 1에도 미치지 못한 이자보상배율은 6으로 높아졌다. 한때 1000%가 넘던 부채비율도 2008 회계연도 말에는 181%로 하락했다. 위험관리를 통해 재무건전성 강화에 중점을 두면서 부채상환 능력이 빠르게 개선된 것이다.
 
일본 종합상사들의 위험관리 사례는 위험관리의 원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수준의 재무위험 관리와 통제가 가능하다는 시사점을 던져 준다. 물론 이들도 위험을 평가하기 위한 복잡한 방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단순한 기본원칙을 정하고 이를 지켜가는 것에 보다 더 집중했다. 이런 점은 재무위험 관리에 대한 전문지식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
불확실성 시대의 기업은 무엇보다 위험관리를 위한 원칙을 만들고, 가이드라인을 정해 철저히 지켜가야 한다. 위험관리를 위해 파생상품 거래를 하거나 자산과 부채의 만기구조 및 통화를 일치시키는 등 매우 정교하면서 복잡한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위험관리의 기본원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파생상품은 재앙이 될 수 있다. 최근 문제가 된 KIKO의 예를 보더라도 대부분 위험관리 능력이 취약한 중소기업이 KIKO를 많이 구입했다. 문제는 기업이 외화현금흐름에 비해 너무 과도하게 KIKO를 구입한 데 있었다. 결국 KIKO로 인한 손해는 위험관리 원칙을 무시하고 투기적 거래를 한 결과였다. 외환현금흐름의 한도 내에서 헤지해야 한다는 기본원칙이 지켜지지 않은 것이다. 재무위험 관리의 방법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이 문제였다.

기업의 재무위험 관리를 위한 원칙이나 가이드라인은 단순화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원칙과 가이드라인이 너무 상세하고 복잡하면 오히려 지키기 어렵다. 일본 종합상사들은 자기자본을 기준으로 투자자산이나 차입금을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한다는 단순한 원칙을 철저하게 지킴으로써 재무건전성을 상당히 개선하는 효과를 거뒀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전문지식이나 인력이 부족하더라도 몇 가지 기본원칙을 정하고 이를 지킨다면 복잡한 파생상품에 투자하거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더라도 상당한 위험관리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위험관리를 할 때 자의성은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 경영자나 실무자의 거시경제전망에 근거해 헤지 방법을 수시로 바꾸거나 헤지 비율을 변경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금리나 환율에 대한 전망이 틀렸을 경우 최근 KIKO에 발생한 상황이 재현될 것이다. 재무위험 관리는 이익 극대화가 아니라 철저하게 손실 최소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자의성이 개입될 여지가 많은 복잡한 내용에 대해서는 매뉴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의성을 배제하기 위해 전사적 차원에서 결정된 원칙의 한도 내에서 실무적 차원에서 사전에 정해진 매뉴얼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고 절차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적자원이 부족하더라도 위험관리를 담당하는 별도의 인력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험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려면 독립적 위치에서 위험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위험관리 인력을 통해 정기적으로 기업의 위험을 분석하고 얼마나 리스크에 노출돼 있는지를 평가해 위험관리 방법이나 절차를 개선하는 것은 기업이 위기를 조기에 예방할 수 있게 해 준다.
 
마지막으로 위험관리에서 리더십도 중요하다. 위험관리를 위한 시스템이나 조직을 만들었다고 위험관리가 끝난 것은 결코 아니다. CEO가 위험관리 원칙을 지키면서 관심을 기울여야 위험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결국 재무위험 관리 성공의 관건도 CEO의 의지와 관심으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