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박정준의 시애틀 비즈니스 산책

‘못난이 감자’ 완판… 남을 위한 소비의 힘

박정준 | 288호 (2020년 1월 Issue 1)
편집자주
베스트셀러 『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의 저자로 유명한 아마존 출신 1인 기업가 박정준 씨가 새로운 연재를 시작합니다. 미국 시애틀은 아마존, MS, 스타벅스 같은 글로벌 기업의 본사가 위치한 도시일 뿐 아니라 최근 실리콘밸리를 위협하는 스타트업의 요람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년째 시애틀에 살고 있는 박정준 대표가 시애틀에서 보고 느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핼러윈과 추수감사절에서 크리스마스로 이어지는 시애틀의 겨울은 라디오에서 쉬지 않고 흘러나오는 앤디 윌리엄스의 노래 제목 ‘It’s the most wonderful time of the year’처럼 여느 때와는 다른 특별한 분위기가 감돈다. 필자가 이런 연말 분위기를 가장 빨리 느끼는 장소는 다름 아닌 시애틀에서 사업을 시작한 코스트코다. 10월 초만 되면 코스트코의 시즌 상품 코너에는 올해 가장 인기가 많은 영화의 주인공으로 변신할 수 있는 아이들의 핼러윈 코스튬, 추수감사절 파티를 위한 칠면조 고기 등 음식 재료와 산타 모자를 쓴 대형 눈사람 장식 등이 앞다투어 등장한다. 그리고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에서의 4분기 소비는 다른 분기에 비해 언제나 20∼30% 이상 많이 이뤄진다.

매년 4분기에 급증하는 소비는 크게 두 가지, ‘나를 위한 소비’와 ‘남을 위한 소비’로 나눠볼 수 있다. 농경기에는 가을 추수를 마치고 신과 주위에 감사를 전하고 수확물과 더불어 휴식이라는 보상을 받는 게 일상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산업화 이후 1년 365일 노동이 가능해지면서 일 년 내내 쫓기듯이 업무에 매달려야 하는 이들은 연말에 휴식이 아닌 ‘소비’를 통해 스스로에게 보상하려 했다. 이런 소비 심리가 공급과잉으로 쌓인 재고 처리 문제와 맞물려 4분기 세일을 촉발한다. 11월 넷째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은 어느새 이름과 유래가 무색해질 정도로, 감사절 다음날인 블랙프라이데이부터 돌아오는 사이버 먼데이까지 이어지는 폭탄세일 기간 동안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쇼핑하는 기간으로 자리 잡았다.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의 유래도 연말 소비문화와 무관하지 않다. 블랙프라이데이의 유래에는 1800년대 미국 남부의 농장주 주인들이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에 흑인 노예들을 거래했다는 이야기, 판매가 늘어나 장부에 적자 대신 흑자를 검은색으로 표기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라는 등 다양한 주장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1869년 9월24일 뉴욕금거래소에서 금값이 폭락한 날을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상품 가격이 폭락하는 금요일을 같은 이름으로 부르기 시작하면서 퍼진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이버 먼데이의 경우는 원래는 블랙프라이데이에 오프라인에서 팔리지 않은 상품들을 월요일에 온라인에 올려서 팔던 데에서 시작했는데 이제 온라인 시장이 더 커지는 바람에 애초의 의미보다는 그냥 쭉 금요일부터 월요일까지의 세일기간으로 각인되고 있다.



이 기간에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도 증가하겠지만 필자는 특히 미국인의 대다수가 추수감사절부터 크리스마스까지 적지 않게 ‘남을 위한 소비’에 집중하는 것을 눈여겨본다. 특별히 현물보다는 기프트 카드를 선물하는 경우가 해마다 늘고 있다. 미국에서 2019년 기프트카드 시장 규모는 자그마치 8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1 학교에서도 학부모가 선생님에게 25달러 정도의 스타벅스 또는 아마존 기프트카드와 함께 감사 편지를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프트카드는 상대방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깝지 않은 인간관계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선물로 자리 잡았다. 주는 입장에서는 선물을 고르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고, 받는 입장에서는 본인이 가장 원하는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어 이득이다. 경조사에서도 선물로 현금을 주는 경우가 거의 없는 미국에서 특히 아마존 기프트카드의 입지는 나날이 견고해지고 있다. 물론 정성을 느낄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실용성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잘 맞는 선물 형태임은 분명하다. 선물의 형태만 바뀌었을 뿐 타인을 위한 소비는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셈이다.

사회적 존재인 인간의 심리에는 타인을 생각하는 이타심이 존재한다. 시애틀의 많은 기업은 특별히 날씨가 추워지는 연말에 더 강하게 발현되는 이런 따뜻한 마음을 적극적인 소비로 더 활성화시킨다. 거대한 놀이공간이 있어 필자가 막내를 데리고 일주일에 두어 번 방문하는 맥도날드는 해피밀을 주문할 때마다 1센트를 맥도날드가 설립한 비영리재단 로날드맥도날드하우스재단(RMHC, Ronald Mcdonald House Charities)에 자동으로 기부한다. 최근에는 키오스크에서 주문할 때마다 최종 결제 시 잔돈을 기부할지를 묻는데, 예컨대, 지불할 금액이 4.56달러일 경우에 0.44달러를 기부해 최종 결제금액을 5달러로 맞출 수 있도록 한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판매세(sales tax)가 붙기 때문에 결제 가격이 0단위로 딱 떨어지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 필자 또한 방문할 때마다 이타심뿐 아니라 뭔가 딱 맞는 숫자로 거래하고 싶은 정렬 본능이 발동해 평소에는 내지 않을 금액을 선뜻 기부하는 경우가 많다.



아마존은 2013년도부터 미러 사이트인 아마존 스마일(smile.amazon.com) 사이트로 접속하면 구매액의 0.5%를 고객이 지정하는 비영리재단에 기부하는 관행을 이어가고 있다. 아마존 스마일은 제품 종류나 가격, 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원래 아마존 사이트와 동일하며 고객은 원하는 단체를 지정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기부가 된다. 적십자나 유니세프와 같이 잘 알려진 곳을 선택해도 되고 특별히 개인적으로 돕고 싶은 작은 단체를 지정해도 좋다. 등록된 비영리 단체라면 누구나 아마존에 신청해 리스트에 오를 수 있는데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해당 단체들이 자신들의 SNS에 아마존 쇼핑할 때 스마일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단체를 지정해달라는 홍보 메시지를 올리곤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쇼핑도 하면서 별다른 비용이나 큰 노력 없이 돕고 싶은 단체에 손쉽게 기부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또한 소비자는 소비할 때마다 본인이 지정한 단체에 얼마가 전달됐는지를 사이트에서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마존에 따르면 2019년에만 11월 기준 아마존 스마일을 통해 기부된 금액이 총 1억5600만 달러에 달한다.

또 아마존은 전 세계, 특히 개발도상국의 아이들이 손쉽게 도서를 접할 수 있도록 킨들 및 태블릿과 전자책을 무료로 제공하는 킨들 리딩 펀드를 2016년부터 운용하고 있다. 쓰러져 가는 판잣집에서 크기도 안 맞는 신발을 애써 신은 검은 피부의 어린이들이 킨들을 갖고 수업하는 장면은 굉장히 인상적이다. 이런 모습은 킨들 사용자들로 하여금 간접적으로나마 좋은 일에 참여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준다.

이처럼 기업은 실용적이고 투명한 방식, 새로운 아이디어로 사람들이 편리하고 기분 좋게 타인을 위한 소비와 더불어 기부도 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을 이끌고 있다. 소비자와 약자를 향한 이타심을 공유함으로써 착한 소비를 더욱 촉진하는 것이다.

최근 이마트에서 평소에 매장에서 보기 힘들었던 ‘못난이 감자’ 30톤이 사흘 만에 모두 판매되는 진기한 일이 벌어졌다. 한 방송을 통해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에게 강원도 농가에서 버려지는 못난이 감자를 사달라고 부탁한 다음 벌어진 일이다. 울퉁불퉁한 모양새 때문에 상품성이 떨어져 폐기 위기에 처했던 감자들이 갑자기 이토록 불티나게 팔린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히 저렴한 가격표보다도 이런 구매가 강원도의 어려운 감자 농가들에 도움이 된다는 마음이 소비자들에게 전염됐기 때문일 것이다. 기업가의 아이디어와 추진력이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 더불어 마음까지 따뜻하게 해준 사례다. 백종원과 정용진이란 개인과 그들 기업 이미지에도 가격을 따질 수 없을 만큼 큰 도움이 됐음은 물론이다.

2018년 한국에서 ‘사랑의 열매 희망 나눔 캠페인’ 사랑의 온도탑 온도가 2011년 이후 최저 온도를 기록했다. 그해 12월, 10여 년 만에 한국에서 크리스마스를 맞이했는데 과할 정도로 축제 분위기인 미국의 연말 분위기에 익숙해진 탓인지, 그 사이 한국의 크리스마스 문화가 많이 바뀐 것인지 한국의 연말은 왠지 차가웠다. 거리마다 들리던 캐럴도, 구세군 냄비의 종소리도, 반짝이 풀로 촌스럽게 만들던 성탄 카드도 이젠 옛 추억이 돼버린 듯했다. 그나마 호텔 로비나 스타필드 같은 대형 몰에서 간간히 연말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지만 당시 한국 신문에서 본, ‘끓지 못한 자선냄비’라는 헤드라인처럼 내가 느낀 쌀쌀함은 유독 차가웠던 겨울바람 탓만은 아니었던 것 같다.

두 사람이 각자 원하는 것을 구매했을 때와 서로에게 선물했을 때 각자 원하는 것을 갖게 됐다는 결과에는 차이가 없다. 하지만 서로에게 선물했을 때는 상품의 교환 외에 두 사람 사이에 관계나 사랑이라는 한 단어로 표현하기 힘든, 눈에 보이지 않는 좋은 에너지가 서로 오간다. 이렇듯 한 번의 소비 행위는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내가 속한 사회에 작지만 따스한 파장을 만드는 것으로 확대될 수 있다. 추운 겨울, 마음에 드는 상품을 소비하면서 사회 구석구석에 보이지 않는 곳의 온도를 올릴 수 있는 따뜻한 기부 아이디어들이 더 많이 늘어나면 좋겠다.



필자소개 박정준 EZION GLOBAL 대표 jj@ezion-global.com
필자는 미국 워싱턴대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고 아마존의 시애틀 본사에서 2004∼2015년, 총 12년을 근무했다. 아마존에서 가장 오래 일한 한국인으로서 총 8개 부서에서 개발자, 마케팅 경영분석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전문가 등으로 근무했다. 재직 시절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클라우드 컴퓨팅 스타트업 공모전에서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우승했다. 저서로는 아마존에서 근무한 경험을 정리한 책 『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가 있다. 유아 매트 판매업체인 EZION GLOBAL, INC.를 창업했으며 현재 유아 매트 부문 아마존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