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SR5. 중국 인플루언서 ‘왕훙’을 통한 마케팅

구매전환율 높이는 숏클립이 대세
중국 2∼4선 도시의 왕훙과 손잡아라

최원석 | 272호 (2019년 5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올해 중국 춘절에 중국 사람들이 가족과 함께 시청하는 설 특집 프로그램이 동영상 플랫폼 ‘틱톡’을 통해 방영되며 총 240억 회 뷰를 기록했다. 대표적인 숏클립 플랫폼 틱톡의 일 사용자 수(DAU)는 2019년 1월 기준 2억5000만 명에 달한다. 이처럼 활발한 모바일 및 플랫폼 사용에 힘입어 중국 인플루언서(왕훙)들의 활약이 갈수록 활발해지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주요 대도시 외에 2∼4선 도시의 특성 및 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왕훙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롭게 성장하는 소비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을 사용할 만하다.


날로 확대되는 왕훙의 영향력

2019년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 1 에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졌다. 수많은 중국 사람이 공영방송국 CCTV의 설 특집 프로그램 춘완(春晚)을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을 통해 시청한 것이다. 중국 사람들은 섣달그믐 저녁 온 가족이 TV 앞에 모여 춘완을 보는 것을 일종의 의례로 생각한다. 춘완은 연극, 가요, 무용극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총망라해 제작되며 중국의 저명한 셀럽들이 총출동한다. 한 번에 약 10억 명이 시청할 정도로 시청률도 높다. 그런데 올해는 틱톡이 CCTV의 소셜미디어 협력 플랫폼으로 선정돼 TV와 함께 춘완을 동시 방영했다. 그 결과 춘완 패러디와 각 지역의 재미있는 설 풍습 콘텐츠들이 SNS를 통해 활발히 공유됐으며 춘완에 출연한 셀럽들의 패션과 화장품, 각종 소품들이 온라인 소비시장을 뜨겁게 달궜다. 틱톡은 춘완 관련 영상이 춘절 기간 동안 총 240억 회 시청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