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프랑스 소피아앙티폴리스

전원도시가 지혜를 만나 기업도시로…

김민주 | 48호 (2010년 1월 Issue 1)
프랑스의 기업도시 소피아앙티폴리스(Sophia Antipolis). 이름만 들어서는 그리스의 어느 도시로 착각할 수도 있다. 도시 이름은 그리스어로 ‘지혜’라는 뜻의 ‘소피아’와 대도시의 반대 개념인 ‘전원도시’라는 뜻의 ‘앙티폴리스’의 합성어다. 소피아앙티폴리스는 프랑스의 니스와 칸, 모나코 등 ‘프렌치 리비에라(French Riviera)’로 불리는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유럽 최고의 기업도시다. 행정상으로는 프랑스 프로방스 알프 코트다쥐르 지역, 알프마리팀 지방에 속한다. 기존 도시 내에 산업단지가 들어서는 세계 대부분의 기업도시와 달리 프랑스 남부 2300헥타르(약 690만 평)의 포도밭과 올리브나무가 있던 농촌 지역에 의도적으로 산업과학단지 중심의 기업도시가 조성됐다. 무에서 유를 일군 계획 도시가 바로 소피아앙티폴리스다.
 
선견지명이 있는 혁신가와 정부의 합작
소피아앙티폴리스는 먼 미래를 내다보는 혁신가의 지혜와 그의 선견지명을 믿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정부가 만들어낸 공동 작품이다. 1960년 프랑스 최고 그랑제꼴 중 하나인 파리광산대학(ENSMP)의 피에르 라피트 교수는 지중해 연안에 ‘과학, 문화, 지혜가 어우러진 미래 도시’를 건설하자고 제안했다. 자신의 고향인 알프스 해안 알프마리팀이 새로운 경제 발전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낙후된 지역으로 머물러 있는 것을 안타까워한 나머지 이 제안을 했다.
 
 

 
라피트 교수는 이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해 정부, 대학, 국회 등을 쫓아다니며 수많은 사람을 설득했다. 마침내 ‘과학과 지혜의 도시’ 건설 계획이 확정됐고, 1969년 소피아앙티폴리스협회가 구성됐다. 미래지향적 기업도시 탄생의 서막이 오른 것이다. 소피아앙티폴리스는 출범 당시 프랑스 정부에 요청을 해 5개 코뮌(프랑스 최소행정구역)에 걸친 부지를 ‘개발유보지역’으로 지정받았다. 1972년 알프마리팀 지자체정부는 중앙정부와 합의해 소피아앙티폴리스 건설 계획을 ‘국가적 개발사업’으로 확정하고 기업, 연구소, 대학 유치에 적극 나섰다. 그 결과 1974년 최초로 프랑스석유연구소(FRANLAB)와 지오피직스(Geophysics)가 소피아앙티폴리스에 입주하게 됐다. 이어 1975∼1977년에 스위스 취리히의 유명연구소인 롬앤드하스(Rohm and Hass)를 비롯해 파리광산학교 분교, 국립과학연구소(CNRS), 에어프랑스 세계예약센터 등이 차례로 소피아앙티폴리스에 들어섰다.
 
 

 
진척이 더디던 소피아앙티폴리스 건설 계획이 크게 비상하게 된 계기는 1982년이다. 새로 취임한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이 ‘권력의 지방 분산화 정책’ 공약을 실행에 옮기면서 지역 개발 결정권이 중앙정부에서 지자체로 위임됐다. 알프마리팀 지방정부는 소피아앙티폴리스 도시 건설에 관한 권한을 모두 위임받아 기업, 연구소 유치에 적극 나섰고, 이 결과 1982년에만 무려 125개 공기업 및 정부연구소들이 소피아앙티폴리스에 입주했다.
 
소피아앙티폴리스의 성장 가능성이 커지자 1985년 115개, 1986년 150개, 1987년 88개, 1989년 94개의 기업이 새로 입주했다. 소피아앙티폴리스 측은 외국인 투자 유치를 활성화하고 쾌적한 주거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주택 1300채를 새로 건설하고, 200여 개의 점포, 서비스업체, 용역업체, 학교, 병원들을 유치했다.
 
위기가 더 큰 도약의 계기로 작용
모든 계획이 순조롭게 잘 진행되는 듯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위기가 찾아왔다.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 세계 경제가 침체에 빠졌고 산업구조 재편이 진행됐다. 기업들은 대량해고와 구조조정에 나섰다. 경제위기의 불똥은 신생 도시인 소피아앙티폴리스로 튀었다. 내부적으로 곪았던 문제도 터져나왔다. 정부 주도로 소피아앙티폴리스 건설 계획이 이뤄져 기업, 연구소, 학교 등 입주 기업과 단체들 사이에 소통과 교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주변 지역사회에도 고용 파급효과가 미치지 못했다.
 
안팎의 위기는 초기 성과에 젖어 현실에 안주하려는 소피아앙티폴리스에 자극제가 됐다. 위기가 오히려 도약의 발판을 다지는 기회로 작용한 것이다. 이 도시는 어떻게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켰을까.
 
첫째, 대기업의 구조조정은 자생적인 벤처기업 형성의 토양이 됐다. 경제위기에 직면한 대기업들은 더딘 진척을 보이던 소피아앙티폴리스 건설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입주 기업들은 서둘러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직원들을 해고했다. 하지만 구조조정이 된 직원들은 소피아앙티폴리스를 떠나지 않았다. 도시의 훌륭한 주거, 교육, 사업 환경 때문이었다. 이들은 이 도시에서 창업을 시작했고, 대기업의 아웃소싱 일거리를 받았다. 새로운 기업이 속속 설립되면서 도시는 내생적 혁신 클러스터의 외형을 갖추게 됐다. 이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의 활발한 교류가 산업의 활력을 북돋는 선순환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둘째, 위기에 직면한 대기업들은 파견 인력 수를 줄이고 부족한 노동력을 소피아앙티폴리스 현지에서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하기 시작했다. 이는 지역사회에 기회가 됐다. 지역에 새로운 일자리가 늘고, 대기업과 지역사회가 동반 성장하는 시너지 효과가 발생했다.
 
셋째, 소피아앙티폴리스에 위기가 닥쳐올 무렵에 이미 입주했던 대형 연구소의 연구 결과가 나오기 시작했다. 연구소들이 내놓는 연구결과를 상업화하기 위한 기업들이 속속 설립되면서 도시의 산업 기반도 단단해지기 시작했다.
 
넷째, 1984년에 설립된 소피아앙티폴리스재단은 소피아앙피폴리스의 큰 문제로 꼽혔던 내부 소통 단절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나섰다. 이 재단은 전문가 클럽, 취미 동호회, 동종 기업 간 협회 결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했고, 인적 교류와 정보 교환이 활성화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노력했다.
 

 
이처럼 소피아앙티폴리스는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기존 문제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통해 분위기를 쇄신할 수 있었다.
 
30년 만에 유럽 최고의 첨단산업과학 클러스터로 발전
한 차례 위기를 극복한 소피아앙티폴리스는 본격적인 발전 궤도로 진입했다. 1994년 드디어 1000번째 기업이 입주했다. 1995년 이후에는 신기술 관련 기업도 이 도시로 진출했다. 1997년 한 해 지멘스와 같은 대기업과 벤처기업들이 1500개의 고급 전문직 일자리를 만들어냈다. 1990년대 말 소피아앙티폴리스는 유럽 최고 첨단사업과학 클러스터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국제 무대로 손길을 뻗기 시작했다. 인근 국가들의 과학단지와 협력을 모색하는 한편,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도 노하우를 전수하며 국제적인 차원으로 사업 규모를 넓혀갔다. 포도와 올리브 밭에서 시작한 기업도시가 30년 만에 글로벌 도시로 도약을 시작한 것이다. 처음 예정된 산업단지 부지는 1990년대 말 분양이 모두 완료됐다. 소피아앙티폴리스 건설 프로젝트는 2005년 북쪽 지역으로 새롭게 도시를 확장해야 할 만큼 큰 성공을 거뒀다. 이 성공을 입증하듯, 초기 소피아앙티폴리스 건설에 참가했던 5개 코뮌 외에도 11개의 코뮌이 새롭게 이 프로젝트에 동참하기로 했다.
 
2008년 현재 소피아앙티폴리스에는 60여 개 이상 국적의 총 1276개 기업이 진출했다. 이들 기업이 고용한 근로자는 모두 2만6635명(그중 52%가 간부사원)이다. 미래지향적 첨단산업과학 클러스터 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정보기술(IT), 생명공학, 화학 및 의약학, 환경공학, 물질공학 및 에너지 등 5대 첨단산업과학 분야가 5대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그중 IT 분야는 입주 기업의 43%, 전체 고용의 58%, 총수입의 42%를 차지한다. 외국인 투자기업은 전체 입주 기업의 12%, 전체 고용의 25%에 이른다.
 
산, 학, 연의 조화
소피아앙티폴리스가 미래를 이끌어갈 첨단산업과학 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는 기업, 학교, 연구소의 산학연이 골고루 입주해 시너지 효과를 냈다는 점이다. IBM, AT&T, 지멘스, 아마데우스 같은 다국적 기업과 프랑스텔레콤, 에어프랑스 등 프랑스 대기업, ARM, BALEASE, Egrand와 같은 벤처기업 등 총 1276개 기업이 이곳에 입주했다. 여기에 프랑스국립과학연구소(CNRS), 유럽통신표준연구소(ETSI), 프랑스국립정보자동화연구소(INRIA), 원자력에너지통제센터(CEA), 국립통신연구센터(CENT) 등 프랑스 최고 수준의 연구소들이 입주해 4000여 명의 연구개발(R&D) 인력을 고용하고 있다. 이 도시에 진출한 유명 대학은 기업, 연구소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공급한다. 그랑제꼴인 파리광산대학과 국립정보과학대학(ESSI), CERAM 등 경영대학원이 소피아앙티폴리스에 문을 연 대표적인 교육기관이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대학인 니스소피아폴리스대학(UNSA)은 재학생만 2만6000여 명이며 이 가운데 공학과 경제학을 전공하는 학생만 5000명이 넘는다
 
소피아앙티폴리스의 또 다른 성공 비결은 니스, 칸 등 주변 도시와 연계해 대규모 고용 창출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소피아앙티폴리스가 주변 지역에 창출한 고용은 무려 10만여 명에 이른다. 소피아앙티폴리스로 가는 관문인 니스 공항은 관광객뿐만 아니라 소피아앙티폴리스로 출장이나 견학을 오는 세계 각국 정부 대표단, 산업과학단지 대표단, 기업대표단으로 늘 붐빈다. 소피아앙티폴리스가 주최하는 각종 첨단기술 세미나와 전시회도 적지 않아 컨벤션산업 관련 고용창출 효과도 무시할 수 없는 규모다.
 
지혜로 똘똘 뭉친 전원도시
소피아앙티폴리스가 세계적인 기업도시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무엇보다 정부 정책의 전문성과 일관성에서 찾을 수 있다. 도시 개발 과정에서 중앙정부는 관련 권한을 지자체에 모두 위임했다. 이 결과 개발 절차가 대폭 간소화됐다. 지자체가 도시 개발에 대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도시의 하드웨어 개발로 사업이 끝나지 않았다. 기업 유치 및 설립, 입주, 사후 관리의 모든 과정이 전문기관과 전문가에 의해 철저하게 관리됐다. 고립되기 쉬운 산업기술단지에 교육기관과 시설이 함께 입주할 수 있었던 것도 정부의 체계적인 개발 계획 덕분이다. 여기에 도시가 가진 자연환경과 친환경적 분위기도 성공에 큰 몫을 한 것도 사실이다. 소피아앙티폴리스의 성공은 권력의 변화와 상관없이 먼 미래를 내다보는 장기적인 안목과 비전을 가진 리더와 일관성과 전문성을 갖춘 정부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운다.
 
편집자주 한국 최고의 마케팅 사례 연구 전문가로 꼽히는 김민주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가 전 세계 도시의 혁신 사례를 분석한 ‘City Innovation’ 코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급격한 환경 변화와 거센 도전에도 굴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도시를 운영한 사례는 행정 전문가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자들에게도 전략과 조직 운영, 리더십 등과 관련해 좋은 교훈을 줍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필자는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리드앤리더 대표이자 비즈니스 사례 사이트인 이마스(emars.co.kr)의 대표 운영자다. 서울대와 시카고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은행과 SK에너지에서 근무했고 건국대 겸임 교수를 지냈다. <로하스 경제학> <글로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하인리히 법칙> 등의 저서와 <깨진 유리창 법칙> 등의 역서가 있다.
  • 김민주 김민주 | - (현)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이사, 이마스 대표 운영자
    - 한국은행, SK그룹 근무
    - 건국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mjkim8966@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