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계형철 SK와이번스 2군 감독 인터뷰

말 많은 선수는 조언 안 듣죠. 자질은 기본, 태도가 중요합니다

DBR | 39호 (2009년 8월 Issue 2)
프로야구 시즌이 시작되면 8개 구단은 6개월 동안 전국을 돌아다니며 무려 133경기를 치러야 한다. 1군 프로야구 팀에는 20명이 넘는 선수, 포지션별 코칭 스태프, 여러 명의 구단 직원들이 있다. 1군 감독은 이런 대부대를 통솔해야 한다. 몸이 10개라도 모자란다. 따라서 1군 감독이 선수를 직접 발굴하고 선택하기는 매우 어렵다. 유망주를 발굴하고 기량을 다듬는 역할은 주로 2군 감독이 맡는다.
 
때문에 유망주 육성과 발굴을 담당하는 2군 감독의 자리는 매우 중요하다. 2007, 2008년 연속 한국 프로야구를 제패한 계형철 SK와이번스 2군 감독은 ‘야구의 신(神)’이라 불리는 김성근 1군 감독을 2006년 말부터 보좌하고 있다. ‘주전 무한 경쟁 체제(플래툰 시스템)’로 팀을 운영하는 김 감독의 보좌관답게 계형철 감독 역시 2군의 모든 선수에게 철저한 경쟁을 강조하고, 그 결과를 수시로 1군에 보고한다. 적어도 SK와이번스에서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 성공할 수 없었다는 핑계는 통하지 않는다.
 
계형철 감독이 유망주를 평가할 때 가장 큰 비중을 두는 부분은 의외로 ‘말(言)’이다. 스포츠의 특성상 타고난 신체 조건이나 역량도 중요하지만, 말이 많은 선수는 언제든 문제를 일으켜 본인과 팀 전체에 손해를 끼친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코칭 스태프의 조언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고된 훈련을 묵묵히 소화할 수 있는 선수를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없이 많은 무명 선수를 발굴해 스타로 키워낸 계형철 감독의 인재 선발 노하우를 들어봤다.
 

 
고등학교 시절 ‘초(超)고교급 선수’라며 주목받는 유망주가 프로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왜 그런가요?
 
“어렸을 때부터 주목받았다는 건 소질 자체는 충분하다는 뜻입니다. 문제는 그 소질을 발휘하게 해줄 지도자를 만나느냐, 또 그런 지도자를 만났을 때 지도자가 원하는 대로 순순히 움직여주느냐 하는 것이죠.
 
많은 스카우터들이 겉으로 보이는 체격이나 힘이 좋아 보이는 선수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체구가 작은 선수라고 홈런을 치지 못하는 건 아닙니다. 홈런 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선구안, 판단력, 회전력, 순발력인데 신체 조건이 뛰어나다고 반드시 회전력과 순발력이 뛰어난 건 아니니까요. 물론 단순히 스카우터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한국 야구의 인력 풀이 워낙 적거든요. 하지만 눈에 보이는 조건보다 보이지 않는 조건을 감안해 선수를 선발하는 풍토가 아쉽습니다.”
 
감독님이 선수를 뽑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건은 무엇입니까?
 
“순발력, 지구력 등을 포함한 총체적인 신체 조건, 과거 지도자, 가정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가정 환경은 선수의 집중력과 성격에 대한 판단 기준이 되기 때문에 앞의 두 요인만큼 중요합니다. 요즘에도 그런 일이 있냐고 하시겠지만, 아직도 어렸을 때 자식을 버리다시피 했다가 유명 선수가 된 후 구단에 찾아와 ‘내 아들 내가 관리하겠다’며 돈을 내놓으라는 부모가 있습니다. 물론 가정 환경이 불행한 건 그 선수의 책임이 아니죠. 하지만 구단 입장에서는 막대한 돈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위험관리를 철저히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 가지 능력이 특별한 선수와 모든 능력을 두루 갖추고 있는 선수 중 굳이 하나를 뽑으라면 저는 하나의 장점이 뚜렷한 선수를 선호합니다. 한마디로 모든 면에서 90점을 받는 올라운드 플레이어보다는 하나는 100점, 하나는 60점을 가진 선수가 좋습니다. 어느 한 조건이 특별히 뛰어나면 단기간 내 빠른 성장이 가능해요. 나머지는 훈련을 통해 조금씩 보완하면 됩니다. 한국 지도자들의 수준이 세계적이기 때문에 단점을 보완하는 일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타고나지 않은 장점을 만들어줄 수는 없지만요.”
 
말 많은 선수를 뽑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말이 많은 선수들은 코칭 스태프의 조언을 잘 듣지 않을 때가 많아요. 훈련이나 경기 중 지시 사항이 아니라 평소 생활 습관을 얘기하는 겁니다. 사실 다들 성인이고, 돈을 받고 활동하는 프로 선수들에게 일일이 이거 하지 말라고 말하기도 힘들어요. 그런데도 코치들이 그런 말을 해주는 건 그만큼 선수를 위하기 때문입니다. 조금만 신경 쓰고 노력하면 몸값을 훨씬 많이 받을 수 있는데도 코칭 스태프의 조언을 잔소리로 치부하는 선수들이 있어요.
 
코칭 스태프의 조언 중 대표적인 게 컴퓨터 게임입니다. 선수 생활을 오래 하고 싶으면 컴퓨터 게임을 멀리하라고 누누이 말해요. 옛날에는 술이나 여자 때문에 자기 관리를 못하는 선수들이 많았지만, 요즘 선수들이 단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컴퓨터 게임입니다. 다들 훈련을 마치면 방에 틀어박혀 게임 하느라 정신이 없어요.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목, 어깨, 팔, 손목, 허리까지 아프지 않은 곳이 없죠. 사람의 몸은 계속 반복되는 자세를 기억하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노트북을 주로 쓰니까 침대나 방바닥에 엎드려 게임을 즐기잖아요. 그러니 몸에 무리가 얼마나 많이 가겠어요.
 
운동선수처럼 신체가 재산인 사람은 몸을 더 아껴야죠. 한두 번은 모르지만 오랫동안 게임을 즐기면 선수들의 자세가 완전히 흐트러집니다. 고된 훈련으로 겨우 완성해놓은 자세를 불과 몇 시간의 재미를 위해 날려버리는 거죠. 훈련 전보다 더 나쁜 자세가 만들어져 돌이킬 수 없는 상황까지 가기도 하고요. 자신에게 득이 되라고 조언을 해줘도 듣지 않는 선수가 성공할 가능성은 낮죠.
 
아마추어 지도자 시절 만났던 투수가 있습니다. 자질 하나는 누구 못지않게 뛰어났는데, 매일 게임에 빠지더니 금방 나락으로 떨어지더군요. 잠도 안 자고 게임을 하니 입맛도 잃고, 투구 자세도 완전히 망가졌죠. 당연히 잘될 때의 감을 잃고 스트레스만 쌓여갔습니다. 성적이 나쁜 데다 잠까지 부족하니 사소한 일에도 날카롭게 반응해 결국 동료들과의 팀워크도 깨졌죠.”
 
말수가 적은 유망주 중 올해 SK 1군에서 자신의 기량을 꽃피운 선수가 있습니까?
 
“올해 SK 불펜의 핵심 투수로 거듭난 전병두 선수입니다. 아시다시피 강속구를 던지는 왼손 투수라는 희소가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구력이 좋지 않아 기아, 두산을 거쳐 SK까지 온 선수죠. 2군에 있을 때도 워낙 말수가 적어 벙어리가 아닌가 생각했을 정도였어요. 굳이 코칭 스태프가 시키지 않아도 항상 밤늦게까지 남아서 훈련하는 성실함이 남달랐습니다.
 
타자 중에서도 남들이 하루에 1000개의 공을 칠 때 늦게까지 남아서 2000개를 치는 선수들이 있어요. 결국 이런 선수들이 1군으로 올라가죠. 반면 말이 많고 자기 관리에 소홀해 훈련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는 선수들은 영원히 2군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구단에서 선수들의 사생활까지 일일이 참견하고 지도할 수는 없어요. 결국 선수 스스로 자신을 컨트롤해야 합니다. 그게 프로 아닌가요?”
 
협동 정신이 부족한 선수들이 보이는 특징적인 행동 유형은 뭔가요?
 
“역시 말 많은 선수들이 대부분 팀워크가 부족합니다. 번트나 희생 플라이를 주문했을 때도 불평을 늘어놓으며 잘 안 하려고 하죠. 안타나 홈런처럼 자신의 개인 기록으로 남는 게 아니니까 선수 입장에서는 분명 손해입니다. 하지만 야구라는 게 혼자만 잘한다고 이길 수 있는 게 아니잖습니까. 이런 선수들은 매사에 불평불만도 많아요. ‘우리 팀 훈련은 왜 이렇게 고되냐, 다른 팀 코칭 스태프는 이런 건 간섭 안 한다는데 왜 이런 것까지 간섭하냐’는 식이죠. 등 뒤에서 코칭 스태프나 동료 선수를 비방하는 모습도 종종 보입니다.
 
수비를 할 때도 타구 방향에 상관없이 항상 모든 선수에게 역할이 주어집니다. 3루수 앞에 공이 갔다고 해서 3루수만 움직이는 건 아니죠. 유격수가 3루를 커버하고, 나머지 선수는 또 다른 일을 맡는 식으로 팀 전체가 유기적인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이때 자신이 맡은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면 팀은 패할 수밖에 없어요. 팀플레이가 약한 선수가 있다는 건 그만큼 다른 선수들이 평소보다 더 많이 움직여 그 공백을 메워줘야 한다는 뜻입니다.
 
물론 선후배나 다른 동료들과 사이가 좋지 않아도 좋은 성적을 내는 선수들도 있습니다. 특히 스타 선수라면 아무리 팀워크에 문제가 있어도 솔직히 구단에서 함부로 대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스타 선수라도 1년 내내 잘할 수는 없죠. 평소에 동료들에게 잘하지도 못하면서 성적까지 나빠지면 남들의 평가가 어떻겠어요. 정반대의 사례가 일본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이승엽 선수와 김기태 코치입니다. 오래전부터 겸손한 태도나 동료들을 위하는 마음가짐이 남달랐던 선수들이죠. 두 선수가 일시적으로 성적이 좋지 않았을 때도 팀 내에서 이들을 비난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이게 바로 팀워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어떤 조직이건 훌륭한 인재를 뽑는 일만큼 인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어떤 조직에서건 인재를 유지하려면 적절한 당근과 채찍이 필요합니다. 예전에 힘 있고 좋은 공을 던지던 투수를 한 명 데리고 있었습니다. 그 선수가 작은 잘못을 했는데, 다른 선수에게 경각심을 주려고 심하게 나무란 적이 있었어요. 제 딴에는 ‘잘나가는 선수에게도 이런 야단을 치니 못하는 너희는 더욱 열심히 해야 한다’고 본보기를 보여주려 했을 뿐인데, 어린 선수가 마음에 상처를 입고 야구를 포기해 버렸습니다. 아직도 그 생각을 하면 너무 가슴이 아파요. 초보 지도자의 전형적 실수였죠.
 
적절한 당근에는 금전적 보상도 물론 포함됩니다. 운동선수라는 직업의 특성상 선수들이 높은 연봉을 원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선수 생명이 얼마나 짧습니까. 언제 닥칠지 모르는 부상의 위험도 크고요. 적절한 대우를 해주면 선수들도 힘이 나 더욱 열심히 경기에 임할 수 있습니다.”
 
기업 리더들에게 인재 채용이나 조직 운영에 대해 조언해 주신다면?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십시오. 저는 선수들이 운동을 재미있게 느끼도록 해주려고 많은 신경을 씁니다. 객쩍은 농담도 자주 던지고, 칭찬은 가능한 많이, 질책은 가능한 적게 하죠. 운동을 하면서 느끼는 쾌감만큼 선수들을 자극하는 건 없습니다. 성공했을 때의 쾌감을 느낄 줄 아는 선수는 실패했을 때의 좌절감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실패에 빠지지 않으려고 열과 성을 다하거든요. 이는 선수가 운동을 더욱 재미있고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합니다.”
 
 
편집자주 이 기사의 제작에는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박종호 인턴연구원(고려대 경영학과 2학년)이 참여했습니다.
 
계형철 감독은 중앙고와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1982년 OB베어스(현 두산베어스)에 입단했다. ‘불사조’ 박철순이 부상으로 마운드를 떠난 후인 1983년부터 1991년 은퇴까지 두산의 핵심 투수로 활동했다. 쌍방울 레이더스, 한화이글스, 삼성라이온스 코치 등을 거쳐 2006년부터 SK와이번스 2군 감독을 맡고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