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사업 모델에 맞춰 필요한 스킬이 무엇인지 예측하고, 그러한 스킬을 보유한 인재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며, 개발이 필요한 스킬에 대해서는 전략적으로 신속하게 스킬 개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리스킬링 시스템’이 필요하다. 리스킬링 시스템은 (1) 스킬 인벤토리(Skill Inventory) 관리 체계, (2) 스킬 진단 체계, (3) 스킬 기반 인력 계획 수립 체계, (4) 스킬 개발 체계 등 네 가지 구성 요소가 갖춰져야 한다. 이러한 리스킬링 시스템은 관련 데이터와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통해 비로소 실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기술의 도입에 따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흐름 속에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의 변화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에 지니고 있는 스킬 체계를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요구하는 스킬 체계로 변환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2020년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이 발간한 ‘일의 미래(Future of Jobs)’ 리포트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해 2025년까지 20개 주요 국가에서 8500만 개의 기존 일자리가 다른 일로 대체되면서 새로운 유형의 일자리가 9700만 개 이상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 입장에서는 기존 스킬 보유 인력의 규모와 새롭게 필요한 스킬 보유 인력의 규모 간의 격차가 클수록 외부 인력의 확보만으로는 필요한 규모의 새로운 스킬 확보가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또한 기존 보유 스킬이 새로운 사업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실행에 필요가 없어질 경우 기존 스킬 보유 인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도 중요한 이슈로 대두될 것이다. 이처럼 기존 인력의 스킬 활용도는 줄어들고 새로운 스킬 확보를 위한 외부 인재 영입도 여의치 않을 경우 체계적인 스킬 개발을 통해 기존 인력의 스킬을 새로운 스킬로 대체하도록 하는 ‘리스킬링(reskill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리스킬링 역량은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 경쟁 우위 요소가 되고 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사업 모델에 맞춰 필요한 스킬이 무엇인지 예측하고, 그러한 스킬을 보유한 인재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며, 개발이 필요한 스킬에 대해서는 전략적으로 신속하게 스킬 개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재들에게는 스킬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경력 개발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경쟁사 대비 매력적인 직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고, 이는 인재의 확보 및 유지 측면에서도 커다란 이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비교적 최근에 일부 선도적인 글로벌 기업과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러한 리스킬링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은 AI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외부 AI 인재를 확보하는 데 한계를 느끼고, 자체 교육센터를 통해 IT 분야의 기존 인재들을 대상으로 머신러닝 분야 학습을 지원한다. 월마트의 경우 급변하는 유통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새로운 필요 직무를 정의하고 수만 명의 기존 우수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직무에 필요한 스킬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직무 전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전략의 실행에 필요한 인재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다. 예를 들어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헬스케어 관련 사업에서 일할 수 있는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존 인력 대상으로 헬스케어 관련 자격 취득을 위한 리스킬링 교육을 지원해 신규 사업이 안착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국내 기업 중 SK그룹은 그룹 차원의 직원 교육 플랫폼인 ‘마이 서니’를 출범했고, 미래성장 관련 주제(인공지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미래 반도체, 에너지 솔루션)와 비즈니스 모델 혁신 관련 주제(사회적 가치, 더블 보텀 라인, 글로벌 사업,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등 그룹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중점 개발 분야를 선정해 전 직원 대상으로 직원 1인당 연간 200시간 이상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리스킬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에 투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화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리스킬링하려면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리스킬링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운영되는 구체적인 모습에 대해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