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호 (2015년 4월 Issue 2)
소비자 입장에서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연구개발(R&D), 신제품/신서비스 개발, 생산/서비스로 이어지는 기업의 문제해결 과정이 제품/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는 시점에서 끝난다고 보는 시각.
사용자 입장에서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사용에 의한 학습(learning by using)’ 과정을 통해 제품/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된 이후에도 사용자들이 기업의 신제품/신서비스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고 기업을 앞서 나가는 ‘사용자 혁신(user innovation)’까지도 이룰 수 있는 존재로 보는 시각. 즉, ‘콘셉트 개발’ ‘설계’ ‘제작’ 등 제품개발 활동의 앞 단계에서 사용자가 주도적 역할을 담당.
사용자 혁신의 유형
문제의 정형화 정도와 문제 해결 주도권이 누구에게 있느냐에 따라 사용자 커뮤니티, SNS, 사용자포럼, 선도사용자 기법, 툴킷, 공유경제, 크라우드소싱, 공동창작 등 다양하게 구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