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호 (2012년 9월 Issue 2)
유사성 관련 연구 결과
① 사람은 자신과 닮은 사람을 더 신뢰한다 (DeBruine, 2002)
: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다양한 외모의 가상 인물을 창조한 후 피험자들에게 이들
과 짝을 이뤄 컴퓨터 게임을 하게 한 결과, 자신과 얼굴이 닮은 파트너와 게임을 한
피험자들이 전혀 낯선 얼굴의 파트너와 게임을 한 피험자들보다 자신의 파트너에
대한 신뢰도가 훨씬 높게 나왔다.
② 심지어 이름만 비슷해도 더 호감을 느낀다 (Garner, 2005)
: 우편으로 설문지를 보내고 답변을 받아내는 과정에서 자신과 비슷한 이름의 발신
자로부터 설문지를 받은 집단의 응답률이 전혀 낯선 이름의 발신자로부터 설문지를
받은 집단의 응답률보다 월등히 높았다.
③ 신념이 비슷하면 어려운 부탁도 기꺼이 들어준다(Suedfeld, Bochner, & Wnek,
1972)
: 1970년대 미국 반전 시위대 안에서 시위대 복장을 한 사람과 전쟁옹호자로 보이
는 듯한 사람이 똑같이 도움을 청할 때 실제 반전 시위대 사람들은 시위대 복장을 한
사람에게 더 도움을 주는 경향이 있었다.
시사점
① 고객과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만 보여줘도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② 강력한 유사성을 창조해 브랜드 팬클럽을 만들어나가는 게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