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가격대응함수의 예

89호 (2011년 9월 Issue 2)

장영재 장영재
장영재
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교수

장영재 교수는 미국 보스턴대 우주항공과를 졸업하고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기계공학, MIT 경영대학원(슬론스쿨)에서 경영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어 MIT 기계공학과에서 불확실성을 고려한 생산운영 방식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테크놀로지 본사 기획실의 프로젝트 매니저로 근무하면서 과학적 방식을 적용한 원가 절감 및 전략적 의사결정 업무를 담당했다. 2020년 KAIST 연구소 기업인 ‘다임리서치’를 창업해 인공지능과 디지털 트윈 등의 혁신 기술을 제조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yjang@kaist.ac.kr
가격대응함수의 예

호텔 단체 예약은 객실 예약과는 매우 다른 가격 책정 방식이 요구된다. 숙박 제공 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투숙객 할인율을 결정하고 그 외 부대시설 이용비 등 모든 서비스를 통합 패키지 형태로 묶어 고객과 협상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이다. 협상 시 고려해야 할 변수가 워낙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대부분 숙박업체들은 과거 경험이나 경쟁업체 가격을 참고해 숙박 할인율을 결정하곤 한다.

하지만 메리어트호텔은 가격 대비 수익(profit function)에 고객의 구매 확률(profit response function)을 곱하는 과학적인 ‘그룹가격최적화모델(GPO·Group Pricing Optimizer)’을 개발, 단체 숙박 영업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기업 성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변수로 크게 판매량, 고정비용, 변동비용, 가격 등 4가지가 꼽힌다. 이 중 가격은 투자 대비 가장 큰 결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정교한 데이터와 과학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