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ed on “Effects of Uncertainty Visualization on Attention, Arousal, and Judgment” (2022) by A. Rose, J. Rose, K. Rotaru, K. Sanderson, and J. Thibodeau in Behavioral Research in Accounting, 34(1): 113-139.
무엇을, 왜 연구했나?
기업 활동은 변화무쌍하고 예측 불가능한 내외부 환경의 도전과 기회에 대응하며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제품 생산, 서비스 제공, 시장 확장, 자원 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인적자원개발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된다. 특히 재무제표는 모든 기업 활동을 회계 기준에 따라 수치로 바꾸어 기록한 문서이기 때문에 기록된 정보는 태생적으로 불확실성과 부정확성을 내포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특성은 재무제표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평가하는 회계 감사인들에게 큰 장애물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회계 정보를 더욱 신중하고 세밀하게 분석하고 최신 데이터 분석 도구와 기술을 활용한다. 더불어 교육과 훈련으로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향상하려는 노력도 병행한다.
특히 회계 분야에서 정보의 시각화는 회계 정보에 내재한 불확실성과 부정확성에 대처하려는 시도의 하나로 발전되고 있는 분야다. 정보 시각화가 회계 전문가의 심리·생리학적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복잡하고 불분명한 데이터를 어떻게 정제하는지 밝혀내려는 연구가 한창이다.
미국 노던콜로라도대 연구진은 불확실한 정보가 효과적인 시각화 방식으로 제시될 때 대학생과 회계 감사인의 주의, 흥분,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불확실한 정보의 인식과 통합을 어떻게 촉진하는지 분석했다. 분석 결과, 연구진이 고안한 새로운 시각화 방식으로 정보를 접한 참여자들은 불확실한 정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정보의 정확한 해석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것이 밝혀졌다. 새로운 시각화 방식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크게 이바지했다.
곽승욱swkwag@sookmyung.ac.kr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필자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미국 플로리다주립대와 텍사스공과대에서 정치학 석사와 경영통계학 석사, 테네시대에서 재무관리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유타주립대 재무관리 교수로 11년간 근무한 후 현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구 및 관심 분야는 행동경제학, 기업 가치평가, 투자, 금융시장 및 규제, AI 재무 분석 등이고 역·저서에는 『재무관리의 이해』와 『생각과 행동, 그리고 투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