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sed on “How do CEOs seek advice from CMOs vs. CTOs in radical innovation decision making under uncertainty?” (2025) by Ralf Wilden, Nidthida Lin, Francesco Chirico and Saad Khan in Research Policy, Volume 54, Issue 10.
급진적 혁신을 추진할 때 CEO가 누구의 조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혁신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맥쿼리대 경영대학 연구진은 호주 내 CEO 570명을 대상으로 실험과 설문, 심층 인터뷰를 병행해 이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분석했다. 특히 최고마케팅책임자(CMO)와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상반된 조언을 제공하는 상황에서 CEO가 어떤 선택을 내리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봤다.
연구 결과, 기술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CEO는 CTO의 조언을 우선적으로 따르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CTO가 찬성하는 프로젝트는 CMO가 반대하더라도 선택되는 비율이 높았으며 이는 CEO가 기술 실행 가능성과 확장성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을 보여준다. 반면 시장 불확실성이 높을 때 CMO의 조언이 CEO의 혁신 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란 예측과 달리 실제로는 유의미한 영향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기술 기반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시장 가능성만으로는 혁신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는 CEO들의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