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Sloan Management Review

혁신: 리스크는 낮게, 영향력은 높게…

211호 (2016년 10월 lssue 2)

Article at a Glance

질문

조직은 어떻게 영향력 높은 혁신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까?

 

연구를 통해 얻은 해답

- 혁신 아이디어가 가진 장기적 잠재력을 아이디어의 도달 범위, 중요도, 패러다임 변화, 수명 관점에서 고려하라.

- 혁신을 최초로 도입할 대상을 찾고, 이를 당신이 다른 시장으로 뛰어들게 해줄수련의 잎(lily pads, 하나의 잎이 자라면 그 잎을 따라 몇 해 만에 온 연못을 뒤덮는 수련의 번식력을 혁신의 파급력에 비유-역주)’으로 활용하라.

- 원래 구상했던 용도와 관련이 없을지라도 혁신을 적용 가능한 새로운 분야에 대해 고민하라. 

 

편집자주

이 글은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SMR)> 2016년 여름 호에 실린 ‘Finding a Lower-Risk Path to High-Impact Innovations’를 번역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혁신을 말할 때 대개 삶의 방식을 바꾸는 거대한 기술적, 개념적 진보를 상상한다. , 심오하고도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발전을 마음속에 그리는 것이다. 이를테면 광섬유 통신, 센싱, 영상기기 발전에 돌파구를 마련한 코닝(Corning Inc) 1970년대 저손실 용융 실리카(low-loss fused silica) 관련 연구처럼 말이다. 미국의 국방첨단과학기술연구소(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DARPA)가 일찍이 수행한 연구도 사물지능통신(machine-to-machine communication, 모든 사물에 센서 및 통신 기능을 결합해 지능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상호 전달하는 네트워크-역주) 프로토콜과 인터넷의 기반을 구축한 혁신의 대표적 예다. 또 다른 예로 크라우드 소싱 기술을 들 수 있다. 크라우드 소싱은 그동안 비즈니스와 기술 분야에 존재했던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있는, 기존에 상상할 수 없었던 극적인 솔루션을 마련했다. (일례로 미국항공우주국(NASA)이나 시민과학(Citizen Science), 키바(Kiva)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나 단백질 구조를 푸는 온라인 게임인 폴드잇(Foldit)을 생각해 보라.)

 

주요 기업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촉발시킨 기초 투자에 대한 이야기들은 우리들에게도 익히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재 회사인 프록터앤드갬블(Procter & Gamble·P&G)은 기초과학에 투자함으로써 기저귀를 대량 생산하고 타이드(Tide) 같은 합성 세제 성분을 개발할 수 있었다. 듀폰(DuPont)은 일찍이 합성섬유와 중합체(당시 실체가 매우 불확실했던)에 투자함으로써 나일론과 테플론 개발에 성공했다. P&G와 듀폰의 경우 이 같은 혁신은 수십 년간 지속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고 일련의 유관 사업을 시작하는 계기가 됐다. 또 이들의 혁신은 고객들에게도 혜택을 제공했다.

 

하지만 이런 획기적 혁신이 어떤 분야에서나 흔히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이런 혁신을 전개해 나가는 일은 어렵고 막대한 비용이 들지만 리스크 또한 매우 높다는 게 일반적인 인식이다. 사실 제약과 석유화학 등 수많은 산업 분야에서 리스크 부담에 대한 용인 수준이 최근 급격히 떨어졌다. 단기 성과에 대한 투자자들의 압박과이미 보유한 노하우에만 의지하려는경향, 그리고 일반적인 시장 변동성에 대한 우려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획기적 혁신에 대한 투자는 그 타당성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리스크와 수익의 역설적 관계

이런 트렌드의 기저가 되는 리스크에 대한 인식은 전통적인 리스크-수익 원칙(risk-return doctrine)에 뿌리를 둔다.1 혁신에 대한 계획들과 이를 지원하는 펀딩 프로그램들에 해당하는투자라는 개념에는 일반적으로 리스크가 높으면 수익도 높아야 한다는 기대가 깔려 있다. 이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는 리스크가 낮으면서 수익도 낮은 혁신이 있는데, 이미 입증된 혁신을 추가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투자를 이렇게 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 반대편 끝에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카테고리를 개발하기 위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차원에서 혁신을 모색하는 회사의비밀 실험실이 있다. 미국 국방첨단과학기술연구소(DARPA)가 이에 해당된다. 이들은 좀 비현실적으로 보이는 사업들에 자금을 지원하며 이 중 어느 것 하나도 확실한 투자효과가 있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만약 이 중 성공하는 프로젝트가 나오면 사회적 차원에서 폭넓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2

  

  

리스크와 수익에 대한 보편적 인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높은 수익을 내는 혁신에는 그만큼 높은 리스크가 따르는 반면 리스크가 낮은 혁신은 수익도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리고 이런 인식은 분명한 빈 공간을 만든다. 즉 리스크는 낮으면서 높은 수익을 내는 투자 영역이다. 필자들의 연구는 이 공간이 아무 것도 없는 공집합(空集合)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특히수익이란 개념을 혁신을 추구한 조직이나 다른 사람들을 위해긍정적 영향을 발휘하는 것으로 재정립할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또한 단순히 투자 자체뿐 아니라 그 투자를 어떤 방식으로 추구했는지에 주목하면 저리스크 고수익 혁신은 가능한 시나리오가 된다.혁신의 영향력과 재무적 수익의 관계는 사용자들의 채택으로부터 기인하며 폭넓은 사용자 층에서 아이디어를 수용할 때 채택이 가속화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이 직관에 어긋났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실제로 어떤 사람들은 달착륙처럼 엄청나게 성공적인 혁신이 우연한 발견, 리스크 감수, 장기간에 걸친 발전 프로세스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필자들은 연구를 통해 수많은 사례들을 접하면서 높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혁신에 따르는 리스크는 야심 가득한 목표뿐 아니라 그 목표를 규정하고 추구하는 방식을 통해서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연구내용참조.) 필자들은 이 글에서 높은 영향력을 가진 혁신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면서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낮추는 접근법을 설명한다. , 역량을 구축하는 투자와 기술적이며 개념적인 진보, 그리고 시장 탐구라는수련의 잎들을 연결해 소위인에이블링 혁신(enabling innovation)’ 3 을 달성하는 전략을 말한다.

 

DBR mini box

연구내용

 

필자들은 세 가지 흐름의 연구를 5년간 수행했고, 이 연구들은 지속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는 삼각형 형태로 발전해 나갔다. 첫 번째 연구에서 필자들은 혁신의 영향력을 높이는 데 따르는 도전과제들을 다룬 이론과 주장들에 대해 서로 이질적으로 보이는 인사이트들을 통합시키려 했다. 필자들은 영향력 높은 혁신을 주제로 한 분야별 지식들로부터 좀 더 일반적인 맥락의 개념을 얻고자 경영학, 디자인, 기업가정신, 시스템, 그리고 학습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관련 논문들을 검토했다. 이런 통합 과정에는 영향력의 특징이나 혁신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비정부기관들의 연구 보고서는 물론 정책, 디자인, 경제학, 과학 지식의 역사 등에서 발견된 견해와 주장들이 포함됐다.

 

둘째, 필자들은 영향력 높은 혁신의 역사가 수록된 2차 연구 자료들을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이라는 기법을 통해 정성적으로 연구했다. 필자들은 레이저의 발전부터 소액금융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역사적 사례들을 분석했고, 이를 통해 기술적이고 개념적인 영역을 아우르는 다양한 상황에서 혁신이 어떤 패턴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는지를 파악했다.

 

필자들이 수행한 세 번째 연구 흐름은 언어 프로토콜 분석(verbal protocol analysis)이라 불리는 기법으로 구성됐다. 이는 사회적 차원의중대한 문제를 다루는 수행 과제(performance tasks)를 연구할 목적으로 수행됐다. 필자들은 선도적 위치에 있는 혁신 컨설턴트, 혁신 경영인, 대학 교수, 그리고 선도적 혁신가로 알려진 학생들을 포함한 총 28명의 전문가들에게 그들이 과제를 수행할 때 일어나는 사고 프로세스를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 인터뷰를 통해 얻은 결과들은 분석을 위해 모두 기록됐고 검토됐다. 필자들은 또한 높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혁신과 관련된 사고와 행동 패턴들을 모두 코딩 처리했다.

 

이 세 가지 연구 흐름들로 구성된 순환적 삼각형을 통해 필자들은 이 글에서인에이블링 혁신 모델로 소개된 개념과 영향력 높은 혁신을 기획하는 일련의 역량들과 주도적 기획 능력들을 설명할 수 있었다. i 필자들의 연구는 퍼듀 공대의 2020 도전과제(Purdue University Engineer of 2020 Initiative)와 멕시코 정부 산하의 과학기술위원회(Consejo Nacional de Ciencia y Tecnologia·CONACYT), 그리고 퍼듀대의 빌스랜드 전략사업 협회(Bilsland Strategic Initiatives Fellowship)의 아낌없는 후원으로 진행됐다.

 

새로운 관점에서 혁신 정립하기

학자들은 혁신과 기술적 변화의 다양한 측면들을 수십 년간 탐구해왔다. 4 그동안 이 개념을 설명하는 다양한 정의와 분류들도 나왔다. 필자들은 혁신을사용이나 실행을 목적으로 도입된 새롭거나 다른 아이디어로, 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한다.5 이 정의에는 역사적으로 혁신을 정립한 기본 뼈대들을 확장해 어떻게 혁신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전개할지에 대한 4가지 관점이 내포돼 있다. 바로 솔루션(solutions), 사용자(users), 문제(problems), 영향력(impact)을 말한다6

 

연구자들은 전통적으로 혁신의 특징을 솔루션이란 관점에서 살펴봤다(예를 들면 급진적 혹은 점진적 혁신, 제품 혹은 프로세스 혁신, 또는 일반 목적 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 ). 7  뒤 이은 연구들은 사용자 관점에서 혁신을 고려할 때 얻을 수 있는 혜택들을 부각하며 사용자의 잠재적 니즈와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성에 집중했다(예를 들면해결 과제(jobs to be done·하버드경영대학원의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Clayton M. Christenson)이 주창한 개념으로, 어떤 상황에서 고객이 해결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뜻함. , 고객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것을 고용한다는 것. 이런 해결과제를 통해 기업은 혁신 기회들을 모색할 수 있음.-역주)’를 처리하는 파괴적 혁신이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혁신 등).8 하지만 혁신의 결과물을 사용자들이 채택하고 이를 통해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는 혁신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역사적으로 간과돼 왔다. 일자리 창출, 생산성 향상, 자본 환급 등의 경제적 지표들에 대한 평가를 제외하고 말이다.

  

 

혁신의 잠재적 영향력은 관리자들이 혁신 아이디어들을 가려내고,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해 내리는 의사결정에 지침이 된다. 사실 우리는 혁신의 영향력을 나중에 돌이켜 생각하는 대신에 초기에 더 적극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필자들은 영향력이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혁신의 영향력 모델(innovation impact model)을 개발했다. 이 모델은 혁신의 도달범위(reach), 중요도(significance), 패러다임 변화(paradigm change), 수명(longevity)이라는 4가지 차원에서 혁신을 바라본다.9 

 

도달범위는 혁신이 영향을 미친 개인, 집단, 그리고 사회적 세그먼트의 수로서 영향력이 미친 범위를 측정한다.

중요도는 혁신이 창출한 경제적, 환경적, 문화적, 그리고 건강 관련 효과를 아우르는 혜택의 규모를 말한다.

패러다임 변화는 혁신이 특정 분야에 대한 세계관을 명시적 혹은 내재적으로 변화시킨 정도를 뜻한다.

수명은 혁신의 영향력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됐는지를 말한다.

 

비즈니스 리더나 정책 입안자들은 이 4가지 관점에서 혁신의 영향력을 검토함으로써 혁신이 사람들의 삶에 얼마만큼 지대한 변화를 일으키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일례로 전 세계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애플은 라이프스타일과 사회적인 풍조를 변화시키는 동시에 경제적 가치사슬과 생태계의 확장, 새로운 인프라 구축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다른 유형의 혁신과 비교했을 때 인에이블링 혁신은 필자들이 설명한 영향력의 4가지 측면 모두에서 월등한 능력을 발휘한다.10  인에이블링 혁신은 분야마다 존재하는 다양한 목적을 두루 만족시키며 궁극적으로 혁신의 영향력을 탁월하게 높여준다. 인에이블링 혁신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탐구하는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대상은 사용자들과 그들이 겪는 문제, 혹은 이와 관련된 솔루션만이 아니다. 물론 이런 측면들도 중요하지만 혁신을 주도적으로 기획하는 데 있어 활용 가능한 전략들과 더불어 혁신의 영향력이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혁신의 영향력 모델

혁신이 미치는 영향력을 기준으로 혁신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필자들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일어나는 3가지 단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바로 돌파구 기간(breakthrough period), 인에이블링 윈도(enabling window), 진보적 혁신 폭포(progressive innovation cascade)를 말한다.11  (그림 1)

 

 

돌파구 기간:인에이블링 혁신이 시장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력은 일반적으로 어떤 돌파구와 함께 시작된다. 돌파구란 처음에는 영향력이 미세해 보이지만 이후 단계적 전이를 이루는 기술적 발견이나 발명, 혹은 개념적 도약을 말한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가 야기한 변화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된다. GPS는 자동 내비게이션 시스템(automatic navigation systems), 구글 지도, 그리고 다양한 휴대용 기기나 웨어러블 기기 등 수많은 응용 제품들을 기획하는 기반이 됐다. GPS 기술은 50여 년 전에 획기적 인사이트를 통해 개발되기 시작됐다. 존스홉킨스대 물리학자인 윌리엄 가이어(William Guier)와 조지 와이펜바흐(George Weiffenbach)는 러시아가 쏘아 올린 스푸트니크 위성에서 나오는 전파신호와 무선수신기, 그리고 도플러효과(Doppler effect, 파동을 발생시키는 파원과 그 파동을 관측하는 관측자 중 하나 이상이 운동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효과로, 파원과 관측자 사이의 거리가 좁아질 때에는 파동의 주파수가 더 높게, 거리가 멀어질 때에는 파동의 주파수가 더 낮게 관측되는 현상. 1842년 오스트리아의 물리학자인 크리스티안 도플러가 발견-역주)를 활용해 인공위성의 위치를 계산해 냈다. 12 가이어와 와이펜바흐는 연구 과정에서 같은 원리가 정반대 상황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 인공위성의 신호를 통해 지상에 있는 수신기의 위치도 계산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이들의 발견은 지상의 물체들을 추적하기 위해 위성의 궤도를 계산하거나 전자기 신호를 처리하는 데 다양한 기술적 돌파구를 마련했다.

 

하지만 모든 인에이블링 혁신이 기술적 돌파구를 통해 시작되지는 않는다. 일례로 현대적 의미의 소액금융(microfinance)은 주로 개념적 돌파구를 통해 구축되고 발전됐다. 그라민은행(Grameen Bank)의 설립자인 무하마드 유누스(Muhammad Yunus)는 가난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방글라데시에서 관찰 연구를 수행했고가난이란 개념을 정부적, 사회과학적 측면으로 연구했다. 그는 빈곤에도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개발 프로그램들은 빈곤층을 한 집단으로 묶는다는 것과 이런 방식의 지원은 오히려 극빈자층에게 불이익을 초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상대적으로 부유한 사람들이 극빈곤층은 감당할 수 없는 이자율로 자금을 빌려줌으로써 빈곤의 악순환이 계속됐던 것이다. 고민 끝에 유누스는 소액융자(microloan)라는 메커니즘을 통해 이런 악순환을 깰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됐다. 13

 

 

인에이블링 윈도.혁신적인 인사이트 그 자체로는 아이디어가 폭넓고 실행 가능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혁신가들은 다양한 인사이트와 역량들이 서로 결합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인 인에이블링 윈도를 탐색해야 한다. 혁신의 리더들은 이 단계에서 혁신의 중요도와 채택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개발하고, 또 아이디어를 어떤 분야에 적용해야 할지 결정하는 기회를 갖는다.

 

필자들은 연구를 통해 인에이블링 윈도 단계를 수행하고 높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데는 2가지 확실한 경로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첫 번째는 달착륙(moonshot) 전략이다. 이 접근법을 취한 혁신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사활을 걸고 선택한 한 가지 경로를 단호하게 고수한다. 그리고 두 번째는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낮은 수련의 잎(lily pad) 전략이다. (그림 2)

 

 

달착륙 전략을 택한 조직은 어떤 한 분야에서 성공 가능성을 찾으면 그 분야에만 집중한다. 그리고 작은 실험들과 점진적 진보를 통해 인에이블링 혁신을 끈질기게 추구한다. 이 접근법은 초기 단계에 막대한 자금 투자와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에는 엄청난 수익을 얻으며 다른 분야에도 아이디어를 확대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달착륙 방식은 특정 분야의 비전을 향해서만 혁신을 탐색하고, 이에 따라 조직의 역량도 제한적으로 축적되므로 인에이블링 윈도 단계에서 역량 개발을 가속화하고 혁신의 영향력을 다른 분야로 확장하는 기회들을 대부분 잃게 된다. 달착륙적 접근법은 흔히 성과가 미흡할 때 재정적, 정치적 지원이 줄어들면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돌파구적 아이디어를 인에이블링 혁신으로 연결시키기 어려워진다14

 

수련의 잎 전략을 취한 혁신가들은 좀 더 전략적으로 자신의 비전을 이행한다. 이들은 한 가지 경로에만 막대한 자원을 투자하는 모험을 감행하는 대신 리스크가 낮은 일련의 계획들을 동시에 밟아 나간다. 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혁신 솔루션에 대해 조직이 현재 보유한 역량들을 그 일부든 전부든, 적용 분야에서 혁신의 결과물을 선택할 최종 고객들의 니즈와 연결해야 한다. 이들의 목표는 특정 적용 분야나 특정 고객층만을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다(물론 혁신가들은 보통 장기적으로 목표로 삼은 최종 고객 집단이나 적용 분야를 염두에 두고 있지만). 그 대신 자신들이 개발한 혁신의 결과물을 바로 지금 채택할 최종 고객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고객이 결과물을 채택해야 자원과 자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고, 이렇게 돼야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 자신들의 혁신 아이디어가 더 광범위한 목표를 달성하는수련의 잎들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혁신적 개념에 대한 관심을 (대내외적으로) 높이기 위해 아이디어는 가능한 일찍 수련의 잎들을 따라 전파돼야 하고, 그 결과 혁신의 영향력은 전략적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분야까지 확장된다. 시간이 흐르면서 조직은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되는 동시에 인에이블링 혁신을 이루는 요소들을 한데 결합하는 궁극적 목표를 이루게 된다.

 

예를 들어 레이더 기술과 모바일 로보틱스가 각각 어떤 식으로 개발됐는지를 살펴보자. 레이더 기술은 전형적인 달착륙 전략을 통해 발전했다. 2차 세계대전 동안 각국의 연구자들은 고성능 군사장비에 적용하기 위해 초기의 돌파구적 기술을 바탕으로 레이더 개발에 착수했다. 그리고 전쟁이 끝나자 레이더 기술은 폭넓은 분야로 흘러 들어갔다. 반대로 모바일 로보틱스는 수련의 잎 전략을 그대로 따랐다. 일례로 이 분야의 리더 격인아이로봇(iRobot)’의 경영진은 모바일 로보틱스 기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수용을 구축하는 동시에 비교적 빨리 재무성과를 창조하고자 그들의 기술이 적용 가능한 다양한 범위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체계적 노력을 기울였다. 아이로봇은 군대와 우주연구에서 얻은 혁신적인 기술을 재빨리 석유탐사 및 추출, 재난관리, 어린이용 장난감, 가정용 청소기, 수영장 청소, 해양 응용, 그리고 환경 모니터링 분야로 확대 적용해 나갔다.

 

비록 우연이지만 수련의 잎 프로세스를 밟은 다른 인에이블링 혁신의 예들도 있다. 엑스레이 기술은 본래 의료 목적으로 개발됐지만 초기에는 백화점에서 유흥 목적으로, 또 기차역에서 보안과 고객 검열의 용도로 활용됐다. 엑스레이를 의료용으로 처음 사용한 곳은 치과였다. 초기 엑스레이 기기들은 노출 시간이나 해상도의 한계로 다른 인체 부위보다 치아를 스캔하는 데 더 적합했기 때문이다.15 이런 사례들은 수련의 잎 전략을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며 인에이블링 혁신이 인에이블링 윈도 단계에서 어떤 식으로 수련의 잎들을 따라 파급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진보적 혁신 폭포.혁신의 역량들이 한데 뭉쳐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는 진보적 혁신에 적용되면 혁신은 이제 인에이블링 윈도 단계를 뛰어넘어 진정한 인에이블링 혁신을 달성하게 된다. 이 단계에 이르면 혁신은 다양한 차원에서 영향력을 폭포수처럼 발휘할 수 있다. 레이저의 사례를 보자. 레이저는 물질을 제거하고, 거리를 측정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을 크게 변화시켰다. 레이저는 신규 기업들을 만들어냈을 뿐 아니라 의료시술에 혁신을 가져왔고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했다. 50여 년 전에 처음 개발된 이 기술은 오늘날에도 계속 진보하고 있다. 개념적 인에이블링 혁신이 갖는 힘 또한 강력하다. 이를테면 크라우드소싱 개념은 크라우드펀딩, 시민과학, 그리고 공유경제를 포함해 다른 개념적 혁신을 가능하게 했다. 이들은 각기 다른 목적으로(문제해결, 자원의 공동출자, 컬렉션 큐레이팅, 패턴 인식 등) 크라우드소싱 기술을 활용해 사회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쳤다.

 

인에이블링 혁신의 영향력은 나중에 보면 더욱 두드러지기 때문에 16  이런 질문이 나온다. 그럼 당신은 인에이블링 혁신을 어떻게 주도적으로 발견하고 전개해나갈 것인가? 필자들의 연구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기획됐다. 필자들은 인에이블링 혁신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주도적인 사고와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데 주목했다.

 

 

인에이블링 혁신 발견하기

인에이블링 혁신에는 이를 발견하고 전개할 수 있게 만드는 일반적 특징들이 존재한다. 조직의 리더들은 이런 특징들을 혁신에 대한 투자를 관리하는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인에이블링 혁신은 근본적으로 각기 다른 유형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목적들에 두루 적용될 수 있다.

 

1. 인에이블링 혁신은 최초의 원리들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러 경로를 만든다.본질적으로 최초의 원리들은 특정 산업이나 기기, 혹은 상황에 얽매이지 않고 혁신이 가장 근본적으로 어떤 문제를해결할 수 있는지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레이저는 가장 기본적인 차원에서 유도방출(stimulated emission, 외부에서 쪼인 빛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빛의 방출-역주)이라 불리는 물리 법칙을 통해 생기는 가간섭 광(coherent light, 위상 차가 일정해서 간섭을 일으킬 수 있는 빛-역주)을 만들어 낸다. 크라우드소싱은 자원을 모으는 메커니즘이다. 여기서 자원은 인사이트나 자금, 혹은 정서적 지원 등이 될 수 있다. 어떤 혁신이든 최초의 원리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경로들에 대해 고민하다 보면 혁신의 잠재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스펙트럼이 부각된다.

 

2. 다양한 목적 범주에 두루 적합하다.

인에이블링 혁신은 근본적으로 각기 다른 유형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목적들에 두루 적용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목적 범주들은 인에이블링 혁신이 최초로 적용되는 원리 경로를 통해 해결 가능한 과제들을 특정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폭넓게 열거함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일례로 레이저의 가간섭 광은 데이터 전송, 물질 제거, 거리 측정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GPS는 물리적 공간 안에서 물체나 사람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광범위하게 활용되지만 구간 속도(travel speed)를 측정하거나 시간 측정 기기를 동기화하는 데도 쓸 수 있다.

 

3. 많은 적용 분야를 아우르는 유용성을 갖는다.인에이블링 혁신은 다양한 적용 분야에서 유용성을 갖는다. 이를테면 크라우드소싱은 자선사업적 맥락(키바(Kiva)처럼)은 물론 창업적 맥락(킥스타터(Kickstarter)처럼)에서 자금을 모을 때 모두 효과적이다. 또한 레이더는 내비게이션 환경에서 어떤 대상을 감지하거나 피하는 데 활용되지만 지질계통이나 기상학에서 패턴을 인식하는 데, 혹은 단속을 위해 달리는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4. 기존의 사회적 관점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한다.

인에이블링 혁신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거나 익숙한 문제를 재규정하고, 혹은 새로운 문화적 규범을 도입하는 등 소위 숨겨진 세계관을 드러내거나 기존 세계관에 문제를 제기한다. 마취의 역사는 이에 대한 좋은 예다. 현대적 마취기술이 개발되기 이전 외과수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현재와 매우 달랐다. 하지만 의사들이 통증을 관리하는 마취 방법을 습득하게 되자 수술 기술을 가늠하는 척도가 기존의 속도 중심에서 정확성과 신중함으로 바뀌었다.17

 

5. 생태계를 변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인에이블링 혁신은 종종 생태계를 변경한다. 레이더의 발전을 살펴보자. 레이더가 유명해지면서 기상 예측 같은 적용 분야에는 특별한 안테나 네트워크가 필요했고, 이 과정에서 고객들이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는 물론 신기술과 정보 공급자, 일자리가 창출됐다. 그리고 이런 변화는 삶의 질에 극적인 영향을 미쳤다. 리더들이 혁신에서 도출될 수 있는 생태계적 변화를 주도적으로 확인하면 혁신의 중요도 수준과 실행 가능성을 감지할 수 있다.

 

6. 엄청난 개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인에이블링 혁신은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거나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 즉 개선의 여지(필자는 이를 ‘headroom’으로 명명)를 드러낸다. 이런 개선은 기술적, 경제적, 혹은 생태계적 측면에서 가능하다. 예를 들어 초기 GPS 수신기는 몇 시간에 한 번씩만 신호를 받을 수 있었고 이런 문제 때문에 적용 가능한 기기들이 제한돼 있었다. 초기 엑스레이 기기에도 비슷한 제약사항이 있었다. 영상을 만드는 데 몇 시간씩 걸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선 가능성은 대개 초기에 가늠할 수 있다. ‘만약에(what if)’ 분석을 기초로 만들어진 혁신 로드맵은 역량의 우선순위를 부각시키고, 새로운 적용 분야를 드러내며, 대안이 되는 새로운 개발 경로를 제시한다.

 

7. 다양한 솔루션 유형들과 결합 방법을 제시한다.

인에이블링 혁신은 일련의 솔루션 유형들과 혁신의 결합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다. 그 일례로 레이더는 여러 형태로 발전됐다. 레이더는 맥박처럼 진동하거나 지속적인 형태일 수 있고, 능동형이거나 수동형일 수 있으며, 단방향이거나 양방향, 혹은 도플러 효과를 이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레이저도 가스나 액체 성분, 고체, 혹은 반도체 등 유도 복사 물질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인에이블링 혁신의 이런 융통성은 또 다른 혁신과 결합될 때 더 향상될 수 있다.

 

8. 예측 가능한 영향력 폭포를 견인한다.

인에이블링 혁신은 예측 가능한 영향력 폭포를 만든다. 그 결과 리더들과 의사결정자들은 혁신의 잠재적 도달범위와 중요도, 패러다임 변화, 그리고 수명을 전망함으로써 혁신을 이끄는 요인들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자기 스펙트럼에서 엑스레이 영역을 조작하는 일은 주로 사람들의 건강을 진단하고 개선할 목적으로 활용되지만 그 과정에서 새로운 산업을 자극했고(방호복이나 노출센서 등) 환경을 스캔하는 새로운 방법들을 제시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문화적 측면들을 만들어냈다(이를테면 수하물 검사를 통해 보안을 개선한 것처럼). 인에이블링 혁신의 장점들은 실행되기 이전에 분명히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인에이블링 혁신 실현하기

조직이 일단 인에이블링 혁신의 특징들을 이해하게 되면 이런 혁신을 실제로 만들어내고 달성하기 위해 경영진은 어떻게 해야 할까? 필자들은 연구를 통해 4가지 인에이블링 행동강령을 발견했다.

 

1. 초기에 인에이블링 혁신의 특징 가려내기.

모든 아이디어들은(혹은 아이디어의 구성 요소들은) 위에 설명된 특징들을 기초로 가려져야 한다. 이런 평가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자들은 자신들의 투자와 개발 계획이 인에이블링 혁신이나 진보적 혁신으로 고려될 수 있는지, 혹은 혁신과 관련해 아직 더 개발해야 할 특정 요소가 남아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GPS의 발전은 이런 측면을 잘 보여준다. GPS 개발 초기에 관련 분야 종사자들은 GPS가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목적을 위해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따라서 이들은 GSP 기술에 부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일부 문제들(보안이나 사생활 보호 등)까지 확실히 파악하기 시작했다.18  GPS의 기초 기술들은 다양한 분야에 두루 적용돼 왔을 뿐 아니라 사회에 지대한 시사점을 주는 솔루션들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2. 바람직한 역량 개발을 촉진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수련의 잎전략 추구하기.

인에이블링 혁신을 위한수련의 잎전략은 혁신의 성과를 앞당기고, 생태계 요소들을 정비하고, 세계관을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역량과 목적, 상황을 매칭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 많은 혁신들이 이런 식으로 전개돼 왔다. 예를 들어 광섬유 기술은 유리를 생산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구축하는 일련의 수련의 잎이 됐다. 도광유리가 최초로 적용된 분야 중 하나는 치과 검사에서 치아를 비추는 용도였다.19 이후 광섬유는 의료용 원격 조명이나 군대에서 가시거리를 높이기 위해 활용됐다. 유리 생산 기술의 향상과 전송대역의 확장은 장거리 광섬유 통신과 같은 다른 응용 분야로 기회의 문을 열었다. 모바일 로보틱스 기술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역량 확산이 일어났다.20 초기 적용 분야에서 얻은 피드백을 가지고 또 다른 수련의 잎들로 이어질 수 있는 미래의 발전 경로를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3. 산업 간에 존재하는 경계들을 초월함으로써 수익 창출하기.

수련의 잎 전략은 솔루션 최적화를 뛰어넘어 개념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고, 성과가 나타날 때까지의 기간을 단축하며, 전반적 리스크 수준을 낮추는 데 필요한 주요 자원들을 창출할 수 있다. 주도적이고 포괄적인 태도는 혁신을 도입할 새로운 분야를 찾는 데 핵심이 된다. 많은 관리자들이 원래 생각했던 분야 이외의 영역에서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데 주저한다. 하지만 이런 태도로 인해 혁신 아이디어를 다른 맥락으로 재빨리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놓친다. 실리콘 트랜지스터(silicon transistor)의 개발은 수련의 잎을 따라 얼마나 다양한 수익창출 모델이 나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예다. 비록 벨연구소(Bell Labs)가 최초로 게르마늄 트랜지스터를 개발했지만 인에이블링 혁신을 이루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한 것은 원래 정유업계에서 탄성파 탐사 서비스(seismic exploration services)를 대행하던 텍사스인스트루먼츠(Texas Instruments Inc.·TI)였다. 원래 TI는 벨연구소에서 받은 트랜지스터 생산 라이선스를 갖고 있었지만 게르마늄 트랜지스터보다 실리콘 트랜지스터 분야에서 더 큰 잠재력을 내다봤다. 개발에 성공하면 생산 비용이 더 저렴해지기 때문이었다. TI는 투자 수익을 내기 위해 수련의 잎과 비슷한 전략을 채택했다. 우선 휴대 라디오용 트랜지스터를 만들기 위해 또 다른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그런 다음 상업적 용도의 마이크로칩을 처음으로 개발해 군대와 우주 관련 프로그램 용도로 판매했다.21 이후 TI -가장 극적인 일이었던- 소비자용 고성능 휴대용 계산기 개발에 성공했다.이와 유사한 또 다른 사례로 합성 화학의 초기 역사를 들 수 있다. 물론 합성 화학물질은 인류의 건강을 위해 개발됐지만 더 거슬러 올라가면 합성 염색 산업과도 관련이 깊다. 바이엘(Bayer AG) 같은 스위스와 독일계 회사들은 제약회사로 발전하기 이전에 염색 산업에서 쌓은 화학물질에 대한 역량을 통해 수익을 높였다.22

 

수련의 잎이 될 만한 적용 분야를 주도적으로 찾으려면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전략적 경계를 넘어서야 한다. 이는 색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달성한 개발 성과를 자금화하거나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희생이나 결정을 감행함으로써 가능하다. 일례로 아이로봇(iRobot)은 룸바(Roomba) 로봇청소기를 출시하기 이전에 다양한 수익화 모델을 고민했다. 첫 단계로 아이로봇은 군대나 우주탐사 기관들과 연구계약을 체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후에는 세제 전문 회사인 S.C 존슨앤드선(S.C. Johnson & Son), 그리고 완구회사인 하스브로(Hasbro Inc.)와 상업적 제휴관계를 맺었다. 이런 각각의 수련의 잎은 혁신가(이 사례의 경우에는 아이로봇)로 하여금 이후 더 폭넓은 범위에서 인에이블링 혁신을 이룬다는 장기 목표를 유지하면서 모바일 로보틱스 기술에 대한 지식은 물론 이 기술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확실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4. 생태계를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형성하기.

인에이블링 혁신을 달성하고자 하는 조직들은 인에이블링 윈도 단계에서 접하는 생태계에 작용하는 힘들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주도적으로 연계하고, 구조화하고, 해결해야 한다. 이러한 힘들은 계통적,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영역 전체에 걸쳐져 있다. 또한 이런 힘에는 사회에서 지배적으로 행사되는 규범과 변화를 가로막는 뿌리깊은 패러다임처럼 혁신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검토되지 않는 이슈뿐 아니라 대안적 솔루션과 규제 등 전통적인 요인들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마취기술이 발달되기 이전에 외과수술의 숙련도는 수술 속도를 기준으로 평가됐다. 심지어는 기술이 도입된 초기에도 많은 이들은 마취를불필요한 사치로 여겼다.23 하지만 다년간에 걸쳐 수술 공개 시연과 학술 발표, 그리고 환자들의 증언이 이어지면서 비로소 수술실 관행이 바뀔 수 있었다. 생명보험도 이와 비슷한 문화적 저항 기간을 거쳐야 했다. 사람의 생명과 죽음을 금전적 가치로 매긴다는 개념에 대한 사람들의 거부감 때문이었다.오늘날의 혁신 조직들은 자신들이 폭넓은 생태계 이슈들을 인식하고 있음을 여러 방식으로 증명하는 동시에 자신들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를 주도한다. 이를테면 구글은 데이터 센터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버를 스스로 디자인한다. 또한 아마존은 사업상 요구되는 엄청난 양의 화물 수송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수많은 항공기들을 자체적으로 임대한다.

  

 

이런 철학들은 인에이블링 혁신이 자금을 확보하고 리스크를 줄이며 더 빨리 발전할 수 있다는 결론을 제시한다. 수련의 잎 전략을 취한 조직들은 처음에는 자신들이 선호하는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거나 이상적인 고객들에 접근할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선택한 활동들을 통해 자신들의 장기적 목표에 다가갈 수 있다. 아이로봇도 처음에는 자신들의 로봇 기술로 인류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해결하길 원했다.24 하지만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아이로봇은 본래 목표로 삼았던 시장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과 역량들을 개발해 나가는 유연성을 보였다. 이런 사업적 유연성을 통해 아이로봇은 조직의 전문성을 더 넓혀 나갈 수 있었다. 이 회사는 자신들의 역량과 비즈니스 모델들을 법적 규제나 국토 안보, 노인 의료 계획, 가정 자동화, 조경, 농업, 그리고 건설과 같은 새로운 시장들에 적용해 나가면서 본인들의 전략을 계속 추구해 나간다.25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아이로봇은 최초의 혁신 원리를 통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역량과 경로들을 전략적으로 이해했고 이후 지속적 발전에 필요한 수련의 잎들로 연결시켰다고 볼 수 있다.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일부 노력은 이진법적 특성을 띠지만(성공하거나 실패하거나, 그리고 노력의 결과를 알아내기까지 시간과 노고가 소요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더군다나 달착륙 전략에 더 적합해 보이는 상황도 수련의 잎 전략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런 유형의 환경에서 인에이블링 혁신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역량들은 다른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880년대로 돌아가 구연산 생산에 화학적 혁신을 가져다준 화이자(Pfizer Inc.)의 발효 연구에 대해 살펴보자. 이후 구연산은 코카콜라나 펩시콜라 같은 탄산음료 제조에 사용돼 19세기 후반 대중적 인기 속에 급속히 발전해 나갔다. 화이자는 이런 역량들을 통해 수십 년간 성장했을 뿐 아니라 이후 제약회사들이 창내 탱크(deep-tank) 발효기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줘 페니실린 생산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26 실제로 혁신이 다른 분야에 즉시 적용되는 경우에는 과학적인 측면이나 사업적 관점에서 엄청난 가치를 창출하는 진보로 연결될 수 있다.

 

인에이블링 혁신을 위한 준비 착수하기

조직은 수련의 잎 전략을 통해 인에이블링 혁신을 성공적으로 발견하고, 전개하고, 추구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끄는 영향력 높은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본 기사에서 요약한 접근법들과 통찰력을 주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리더들은 기존에 갖고 있던 혁신 전략들을 이루는 다양한 요인들을 신중하게 재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 혁신 역량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조직들은 다음 질문들을 고민함으로써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불확실성이 커져가고 자원 부족도 심화되는 세상에서 낮은 리스크의 인에이블링 혁신을 재빨리 추구하는 것은 장기적인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다.

 

당신의 전략에서 인에이블링 혁신의 역할을 이해하는가?

필자들은 이 글에서 인에이블링 혁신을 중점적으로 다루지만 다른 형태의 혁신도 균형 잡힌 혁신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될 수 있다(그리고 그렇게 돼야 한다). 당신의 조직이 보유한 혁신 포트폴리오 안에서 인에이블링 혁신을 달성할 수 있는 적합한 시기를 포착하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역사를 이해하고 미래 환경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춰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조직들은 이전에 달성된 인에이블링 혁신의 폭포 속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거나 기존의 인에이블링 혁신들이 계획한 대로 경로를 밟아 나가고 있다. 이 같은 조직들도 또 다른 혁신 기회를 찾아 나서야 한다. 인에이블링 혁신 모델에 있어서 당신의 조직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파악하면 당신의 조직에 적합한 전략을 찾을 수 있으며 인에이블링 혁신의 기회를 발견하고 포착하는 데 얼마만큼의 노력을 투여해야 할지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잠재적 인에이블링 혁신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가?이 글에서 설명된 통찰력을 실제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혁신을 주도할 팀이 있어야 한다. 조직은 누가 이런 역량을 사용하길 원하는지 질문을 던짐으로써 새로운 혁신 경로를 찾을 수 있다. 물론 이 중 일부 사업들은 비직관적이고 불확실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활동들을 실행함으로써 혁신의 추종자들은 자신의 가능성을 평가하고 강력한 렌즈를 통해 잠재적 투자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은 수련의 잎 전략을 추구할 만한 유연성을 갖고 있는가?

인에이블링 혁신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려는 조직의 비즈니스 모델에는 수련의 잎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유연성이 필요하다. 수익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당신의 지적 자산을 통해 강력한 라이선스 사업을 하거나, 다른 조직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거나, 동맹이나 합작사업을 추진하거나, 사업을 완전히 다각화하는 방법 등이 포함된다. 당신의 주력 사업을 운영하면서 동시에 수련의 잎 분야가 제공하는 기회들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신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기회들을 파악하고 주저 없이 추구할 필요가 있다.27

 

인에이블링 혁신을 추구하려는 조직 차원의 의지가 있는가?

진정한 인에이블링 혁신은 다른 형태의 혁신들과 격이 다른 보상과 더불어 오랜 기간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하지만 단기적인 성과 측면에서 인에이블링 혁신을 추구하면 이따금 압박이 뒤따를 수 있다. 새로운 수련의 잎 시장을 탐색하기 위해 기존 비즈니스 환경에 존재하는 규범들에 도전장을 내는 일은 분명 만만치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들이 제안하는 전략은 조직이 현재뿐 아니라 미래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불확실성이 커져가고 자원 부족도 심화되는 세상에서 낮은 리스크의 인에이블링 혁신을 재빨리 추구하는 것은 장기적인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다. 인에이블링 혁신은 조직의 기능적이고 개념적인 성장을 기반으로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 분야에 적용돼 광범위한 고객층의 수용을 이끄는 등 폭넓은 사회적 요인들에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조직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한다. 인에이블링 혁신은 경제적 후퇴가 아닌 경제적 성장을 견인하는 방향으로 사회를 변화시킨다. 관리자들은 비직관적인 인과관계부터 먼저 숙지해야 한다. 혁신과 리스크, 그리고 보상의 문제에 있어 인에이블링 혁신과 수련의 잎 전략을 이해하는 경영진은 더 현명한 (그리고 덜 위험한) 의사결정과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번역 |김성아 dazzlingkim@gmail.com

조셉 V. 신필드(Joseph V. Sinfield)는 인디애나주 웨스트 라파예트(West Lafayette)에 있는 퍼듀대 토목공학과 조교수다. 프레디 솔리스(Freddy Solis)는 퍼듀대 공대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있다. 이 기사에 의견이 있는 분은 http://sloanreview.mit.edu/x/57416에 접속해 남겨주시기 바란다. 저자와의 연락을 원하시는 분은 smrfeedback@mit.edu e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란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50호 Smart Worcation 2022년 08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