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물을 지배하는 자가 미래의 승자

줄리오 보카레티,메를리 그로벨,마틴 스터츠티 | 52호 (2010년 3월 Issue 1)
물에 대한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사업상 필요한 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2004년 수자원을 둘러싼 지역 농민들의 거센 반발과 도시 이해관계자들과의 갈등으로 인도 공장을 폐쇄해야 했다. 미국 테네시 밸리 당국은 2007년 발생한 가뭄으로 수력 발전량이 3분의 1 정도 감소해 약 3억 달러에 이르는 손실을 입었다.
 
이와 비슷한 사례들이 향후 수년간 세계 각지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적인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으로 물 수요는 급증한 반면 공급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일부 지역은 농지 유출수 등의 오염으로 깨끗한 식수와 공업용수를 확보하는 일이 어려워지고 있다. 기후 변화로 상황이 더 나빠질 가능성도 있다. 수자원의 희소성은 가격 상승을 야기하며, 강도 높은 규제를 불러올 것이다. 물을 확보하기 위한 이해관계자 간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다. 대부분 업종의 기업들은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이는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인 동시에 기회이기도 하다. 많은 기업들은 기업 고객의 물 생산성 개선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농업 부문에서는 관개 기술 및 공장 관리 기법 개선을 통해 ‘단위 강수량당 수확량(crops per drop)’을 늘려가고 있다. 석유, 광산, 상수도, 음료, 기술 개발 분야의 회사들도 새로운 접근법을 통해 물 사용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앞으로 20년간 세계 각 지역과 분야에서 물 생산성을 높여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에 약 500억∼60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 투자의 절반은 민간 기업이, 나머지는 정부가 담당할 것이다. 이러한 투자의 상당 부분은 3년 내에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사업으로 연계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이 분야에서 성공한 기업들은 사업 영역을 장비 및 부품 판매에서 기업 고객의 수자원 및 에너지 절감을 도울 수 있는 솔루션 판매로 차츰 바꿔나갈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 및 역량 계발, 특히 기업간거래(B2B) 시장이 필요로 하는 고(高)부가가치 솔루션 발굴을 위한 마케팅 및 영업 관련 역량 계발이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 이 같은 시장을 정의하는 규제 수립 과정에 적극적인 참여도 필요하다. 방관은 더이상 해결책이 아니다. 거의 모든 업종이 이 영향을 피해갈 수 없다. 비록 자사의 물 생산성을 높이거나 다른 기업들의 물 생산성 개선을 위한 장비와 서비스를 판매한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최소 자원으로 최대 생산을 하라
많은 국가들이 심화하는 물 수급 불균형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경제 성장 및 인구 증가가 계속된다고 가정할 경우, 2030년 물 공급량은 글로벌 수요의 60%에 불과할 것으로 추산된다.(그림) 중국, 인도, 남아프리카 등 이미 물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많은 개도국은 물 수요의 절반도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담수화 설비를 설치하고, 우물을 깊이 파거나 표층수를 끌어올 수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으며, 소요 비용도 막대하다. 정부도 물 가격 인상이나 사용량 상한 규정을 통해 수요 관리에 나서야 할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현지 및 다국적 기업들도 이러한 조치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들 기업은 상품 생산이나 공정 관리, 영업 등을 위해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한다. 물 사용과 가격 규제가 각기 다른 여러 국가에 걸쳐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많기 때문이다.
 
그 예로 칠레를 살펴보자. 칠레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광산 지역이자, 가장 건조한 지역 중 하나다. 칠레 당국은 각 기업들에 깨끗한 물 사용 권한을 엄격히 배분하고, 물 사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통제하고 있다. 엑스트라타(Xstrata)가 운영하는 칠레에서 세 번째로 큰 구리 광산인 콜라후아시 광산은 2010년까지 물 추출 비율을 현재의 초당 750L에서 300L로 절감해야 한다. 이 회사는 광산을 계속 운영하기 위해 담수화 시설을 마련하거나 광산으로 물을 끌어들이는 방안 등을 검토했다. 또한 광석으로부터 폐석(광미) 분리에 소요되는 물의 양을 줄이고, 해당 공정에서 사용되는 물을 더 많이 재활용할 수 있는 신기술과 공정도 적용하고 있다.
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도 적지 않다. 스웨덴의 펄프 및 제지업체인 SCA (Svenska Cellulosa Aktiebolaget)는 2010년까지 물 소비량을 2005년 대비 15% 줄일 계획이다. SCA는 자원 관리 시스템을 통해 이 사업의 성과를 추적 관리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생산 현장과 사업부의 에너지, 물, 운송, 원자재 사용량은 물론 폐기물과 오염 배출량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저장하고 있다. 맥주 브랜드 SAB밀러는 물 사용 총량에 대한 비교 연구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가별로 곡물 생산부터 맥주의 최종 소비 단계까지 물 소비량을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전체 가치사슬 내 물 소비량 감축 목표를 설정한다. 이 회사는 2015년까지 맥주 1L 생산에 소요되는 물을 25% 감축하는 목표를 세웠다.
 
이 밖에 포드자동차, 네슬레, P&G 등 대기업들도 물 사용량을 줄여가고 있다. 초기 단계에는 물이 사용되는 공정 및 사용량을 파악하고 적은 지출로 가장 큰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핵심 영역을 발굴한다. 예를 들어, 한 광산 회사가 물 관련 비용의 30% 이상이 식수와 관련된 비용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회사는 광산까지 매설된 송수관의 누수 지점을 보수해 식수 비용을 5%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물 사용 관련 총비용을 분석한 결과 펌프 가동에 필요한 에너지 비용이 총비용의 40%에 이른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단기적 물 부족 현상만 인식하고 있을 뿐이다. 장기적인 물 관련 비즈니스 리스크에 대한 포괄적 분석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업은 드물다. 물론 음료 생산 회사들은 예외다. 물 부족 현상은 제조 시설 입지 선정 등 음료 생산 회사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이기 때문이다. 기업 자산의 입지 선정 과정에서 환경적 요인은 점차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사업 기회를 찾아라
수자원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상품과 서비스가 농장, 반도체 생산라인, 음료 생산 공장, 핵발전소, 제철소, 원유 시추 회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을 위해 개발되고 있다. ABB, GE, 지멘스 등 글로벌 인더스트리얼 회사들은 이미 물 산업에서 상당한 규모의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대규모 산업 용수 사용자와 수도 회사를 위한 신상품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IBM은 수 처리 및 관개시설 개선을 위해 물 효율성 성과를 측정하고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일부 석유 회사들은 원유 시추를 위해 자체 개발한 펌핑 기술을 상품화하고 물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물 산업 관련 신상품이나 서비스 분야의 사업 기회는 크게 △수 처리와 물 공급의 생산성 강화 △물 소비량이 큰 수자원 집약 산업 및 전력 프로세스의 생산성 제고 △농업 용수 사용의 생산성 제고 등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각 분야별로 서로 다른 발전 단계의 상이한 솔루션이 필요할 수 있으나, 어떤 기업에든 성공 기회는 열려 있다고 할 수 있다.
 
①수 처리 및 공급 민간 상수도 회사 등 많은 대기업들과 도시들은 식수 및 공업용수에 적합하도록 수 처리를 하고, 이를 펌프와 파이프를 통해 처리 시설에서 최종 수요처까지 수송하는 일련의 과정에 연간 수천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이 비용에는 상수 및 하수 처리장 등 신규 인프라(중국과 인도에만 수백 개의 상하수도 처리 시설이 현재 건설 중임) 및 시스템 운영과 유지보수 비용 등이 포함된다. 현재 이러한 지출의 3분의 2는 선진국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향후 20년간 신규 시스템 성장의 상당 부분이 아시아 및 기타 개발도상국에서 일어날 것이며, 기술, 장비 및 서비스에 수조 달러가 투자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이 성장하는 상황에서는 현재 기술만으로도 막대한 사업을 일굴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하수 정화에 쓰이는 현재의 멤브레인 기술 시장이 중국에서 앞으로 20년간 연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더 나아가 신기술 및 서비스가 도입된다면 기존 및 신규 업체 모두에게 더욱 큰 기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및 미국의 많은 도시에서는 주택용과 상업용 하수, 빗물이나 융설(融雪) 등이 모두 같은 하수도 시스템에서 처리된다. 반면, 싱가포르에서는 오폐수 등급에 따라 각각 분리 처리된다. 이중 일부는 중수도 시스템을 통해 잔디나 정원 용수 등의 수질 기준이 비교적 낮은 분야의 용도로 재사용되기도 한다. 그런 다음 수 처리 시설로 보내져 정수 과정을 거쳐 다른 용도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는 훨씬 더 효율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아부다비에 현재 건설 중인 마스다르(Masdar) 시티는 물 80%를 재사용하도록 설계했다. 새로 등장한 담수화 기술은 담수 과정에 들어가는 비용과 에너지를 낮추면서도 품질을 높이고 있다. 개도국은 물론 선진국에서도 수자원 수요가 증가하면서 물에 대한 규제와 물 가격에 수요 관리 측면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공 및 민간의 수자원 수요자에게 매우 의미 있는 새로운 솔루션도 등장하고 있다.
 
이 부문에 진출한 기업들은 △싱크대에서 오수를 취합해 변기 용수로 재사용하는 장치 △에어컨 응축액을 취합하여 재활용하는 기술 △물 효율성이 뛰어난 가전제품, 가정용 자외선 살균 기술(빗물을 처리해 의류를 세탁) 등의 신제품 개발의 다양한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 홍콩의 수자원부는 바닷물을 화장실 용수로 사용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조만간 상업용 건물의 냉방에 사용할 계획이다. 혁신적인 기업에도 기회가 있다. 담수화를 통한 바닷물 재사용, 공업 폐수를 관개용 농업용수와 값비싼 화학적 부산물로 분리하는 저(低) 에너지 기술, 안개를 압축하여 용수로 전환하는 기술 등이 현재 논의되고 있는 대표적인 기술이다.
②산업 효율성 전력 및 산업 회사들은 생산 과정의 산업 용수나 냉각수로 막대한 양의 물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세계 물 수요의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22%로 확대될 것이다. 이렇게 늘어난 수요의 약 40%가 중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철, 발전 등 특정 공정은 막대한 양의 물을 끌어 써야 하며, 이 과정의 에너지 소비량도 엄청나다. 따라서 더 적은 물로 더 많은 생산을 한다는 뜻은 에너지를 덜 소비한다는 의미도 된다. 예를 들어, 한 음료 생산업체는 래디컬 워터(radical water)라는 신기술을 병 세척 공정에 적용하여 5시간이 소요되던 세척 시간을 단 30분으로 단축했다.1)훨씬 더 적은 물과 에너지로 공정을 마칠 수 있는 셈이다.
 
기업의 물 사용 및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기술로는 광물 찌꺼기 침전 장치2), 펄프 및 제지 공장의 폐쇄 회로 시스템, 의류 직물 생산 과정의 유량 제어 및 자동 운전 정지 밸브 등이 있다. 이들 솔루션으로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다. 예를 들어, 발전소의 건조 냉각 또는 폐회로 냉각 시스템은 물 사용량을 97%까지 절감할 수 있지만 효율성은 떨어진다. 남아프리카의 에스콤은 향후 물 부족을 대비해 건조 냉각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나, 이 방식은 효율성이 떨어져 기후가 다른 지역에서는 적절한 대안이 아닐 수 있다. 산업 회사들은 신기술들을 통해 전력 등 에너지 집약적 공정의 물 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게 됐다. 규제 강화와 물 가격 인상으로 물 사용 비용 역시 급증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런 솔루션 시장은 향후 수년 내에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끝으로 많은 제조업체들은 생산 공정에 사용되는 물 관리를 위한 정보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이 정보는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필수 불가결한 정보인데도 말이다. 기술 제공업체들은 이들 제조업체들을 위해 물 사용량 추적 및 처리 과정 감시 능력을 강화하는 제품을 현재 개발하고 있다.
 
③농업 농업 부문은 현재 글로벌 취수량의 71%를 차지하며, 2030년경에는 65%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추산된다. 물 부족은 식량 생산 증대 및 교역과 모두 관련이 있다. 인도는 2030년 필요한 물 수요량의 절반만을 현재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20년간 증가하는 물 수요의 절반이 농업 분야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경 농업이 물 소비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중국은 절반, 브라질은 3분의 1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들 중 그 어떤 국가도 20년 후 물 수요를 충당할 만큼 충분한 공급량을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농업 부문의 물 사용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매우 시급하다. 물을 덜 소비하는 종비 및 비료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이미 진행 중이다. 농부들은 개선된 점적관수(drip irrigation·건조 지대에서 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만큼의 물을 방울방울 뿌려 정확하게 공급하는 기술) 기술을 이용해 농지에 필요 이상의 물을 공급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이밖에도 최적의 경제적 조건하에서 매우 가치 있는 솔루션들을 제공할 수 있는 부문들이 매우 많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한 인더스트리얼 대기업은 상수도 회사에 현재 납품하고 있는 펌프를 농부들에게 판매해 농업 부문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고객 기반도 확대하는 효과를 얻었다. 정보기술(IT) 솔루션도 고려해볼 만하다. 당장은 정부 보조금에 의지하는 소농들에게 IT 솔루션이란 그림에 떡일 뿐이다. 하지만 물 부족은 이들의 영농조합 결성과 영농법인 합병을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머지않아 이들 역시 효율성 제고를 위한 IT 솔루션 및 툴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구매할 수 있는 여력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강수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경작지의 물 생산성을 높이는 일만으로도 매우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빗물로 용수를 대는 경작지를 유지하고, 그 생산성을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 빗물을 농수로 사용할 수 있으면 그만큼 관개를 통한 인공적 농수 공급의 필요성이 줄기 때문이다. 이 기술을 인도에 적용한다면 농업 부문 물 수급 불균형의 17%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밖에 경작지의 ‘비료 균형(fertilizer balance)’ 개선, 통합 해충 관리, 배수 시스템 개선 등도 주목할 만한 사업 기회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금융 회사와 투자자도 수 처리와 농업 분야의 물 생산성 개선에 따른 수혜자가 될 수 있다. 공공 부문이 물 생산성 개선에 필요한 자본을 공급하지 못한다면 은행이 중요한 자금 조달원이 될 수 있다. 이는 대출 은행에 매우 매력적인 투자 기회가 될 수 있으나, 어디에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를 제대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인도에서 일부 점적관수 프로젝트를 통해 작물에 따라 특정 투입물(비료 등) 비용을 최대 50%나 절감할 수 있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프로젝트에 자금을 제공하거나 점적관수 가치사슬(value chain)에 활발히 참여하는 기업의 주주로서 수익 실현에 참여할 수도 있다. 중국은 도시 상수도 시스템의 누수 경감을 위해 연간 18억 달러의 자금을 필요로 한다. 예상 투자 수익률이 22%임을 감안할 때 이는 도시 상수도 회사나 대출 기관 모두에 매우 매력적인 솔루션이다.
1) Radical water 또는 ECA(electrochemical-activation technology)라는 과학적 명칭으로 불리는 이 기술은 강력한 친환경적인 살균 효과를 내도록 물 분자의 특수한 성질을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수많은 박테리아(MRSA 포함), 바이러스, 곰팡이(포자 포함), 이스트 및 많은 수생 원생 동물군에 대한 ECA 솔루션의 효능이 상당량의 실험과 연구개발(R&D)를 통해 입증됐다. ECA 기술은 바이오필름(방치되었을 경우 프로세싱 환경을 지속적으로 오염시키는 주범)을 박멸하거나 지속적으로 제어하는 데 특히 효과적이다.
2)광물 찌꺼기를 가공 처리 후 남은 물에 침전시키는 방법. 이 기술은 2030년경 예상되는 남아프리카의 수자원 수급 차이의 4%에 해당하는 연간 1억2500만 ㎥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물 산업에서 성공하기
물 산업은 매우 규모가 큰 시장이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성공의 법칙은 계속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 분야이건, 민간 분야이건, 물 관련 상품 및 서비스 구매자들의 욕구가 서로 다른 양상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물 산업은 대체적으로 ‘수요자 중심’ 시장을 형성해왔다. 상수도 회사나 기업들이 신규 장비에 대한 입찰을 요청하면 해당 제조업체들이 이에 응하는 형식이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고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수익성이 높은 새로운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장비 제조업체들이 지금처럼 고객 욕구의 최소 수준만을 충족시키는 방식으로는 상품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리스크가 낮으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할 수 없다. 하지만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이런 상황이 180도 달라질 수 있다.
 
장비 공급업체들은 규제 당국과도 더 적극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향후 5년간 신기술의 운명을 좌우할 정책이 수립될 것이기 때문이다. 많은 프로젝트의 자본비용은 매우 높다. 이 때문에 신기술 구매는 자금 조달을 위한 복잡한 계약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한 공공 부문 구매 기관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이슈에 잘 대처하는 기업이 내일의 승자로 부상할 수 있다.
 
①영업 및 마케팅 접근법 수립 대규모 산업용 솔루션 공급업체라고 해서 물 산업 분야에서의 성장이 쉬운 것만은 아니다. 다양한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대기업들은 사업 분야가 각각 쪼개져 있기 때문에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다. 예를 들어 공공 부문 고객의 구매 진행 속도는 느리지만 정확한 편이다. 신규 수 처리 시설을 구매하는 민간 기업 고객은 설비 이외에도 생산 공정의 수자원 관리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원한다. 이 통합 솔루션은 해당 틈새시장에 대한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담수화 장비 회사는 극소수인데다 기술 혁신을 통해 프리미엄을 얻으려고 하지만, 농업 부문 고객은 매우 작은 단위로 세분화되었고 저가 솔루션을 선호한다. 이렇게 상이한 요구에 각각 부합하려면 다양한 접근 방법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대규모 산업용 공급업체들은 영업 조직을 산업 분야별로 조직하고, 물 관련 장비를 혼합 솔루션 구성 요소의 하나로 구매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런 접근 방식에는 물이 부각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전력 설비 등 고가 매출 항목을 영업할 때는 물 관련 상품은 뒷전으로 밀려나기 십상이다. 물 분야를 독립된 고유 비즈니스로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업을 키워야 한다는 압박감도 느끼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회사들은 전문성을 갖춘 회사가 새로 시장에 진입하게 되면 시장에서 도태될 위험에 내몰리고 만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고 물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산업용 기업도 있다. 이 회사는 기존 산업 분야별 영업 및 마케팅 직원들이 함께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추진하는 특수 사업에 착수했다. 최고위급 임원이 이 특수 사업의 진척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으며, 팀원들에게는 기존 사업 부문에 초점을 둔 사업보다 물 산업 시장 전반의 매출을 올리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영업력을 집중함으로써 더 높은 가치의 서비스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②규제 수립 과정에 참여하라 산업 분야의 경제성과 기술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인 중 하나가 규제다. 물 산업의 많은 사용자들은 이미 규제 당국과의 관계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상수도 사업은 물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자본 집약적 사업이다. 만약 규제 당국이 높은 가격을 책정하거나 사용 상한선을 도입해 수요를 축소하려고 한다면, 상수도 회사들은 과거 모델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델로 전환하는 합리적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수도 사업이 거의 민영화된 영국에서 수도 회사의 경영진들은 수도 사업과 관련해 영국 수도 서비스 규제 당국인 OFWAT((Office of Water Service)의 간부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즉, 수도 산업에서 경쟁의 본질, 수요 관리와 가격 문제의 영향, 향후 수십 년간 물 시장에 영향을 미칠 사안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일부 광산업체들 역시 규제 당국과의 공조를 통해 물 사용의 경제적 영향 및 물 소비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 등을 함께 모색하고 있다.
 
물 상품 및 서비스 판매 기업들 역시 이러한 논의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 일부 물 산업 분야의 대규모 산업용 솔루션 업체들은 이를 발 빠르게 실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처럼 규제 당국이 수자원 보존 전략의 일환으로써 물 재사용을 선호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다. 규제 당국이 재사용을 선호한다면 시장 역시 해당 기술 제공업체들에 유리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기 때문이다. 일부 회사들은 대외 협력 부서를 통해 해당 지역의 새로운 규제 방침에 대해 규제 당국과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도 한다.
 
물은 머지않아 대부분 산업 분야에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주요한 전략 요인이 될 것이다. 수자원 보호에는 어떤 기업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많은 업체들이 수자원 보호 분야에서 시장을 형성해나갈 것이다. 오늘날 물 생산성 부문에서 입지를 구축하는 기업만이 미래 시장을 지배하는 강자로 부상할 수 있다.
 
편집자주
이 글은 맥킨지 쿼털리 2010년 1호(인터넷판은 2009년 12월호)에 실린 ‘The Business Opportunity in Water Conservation’을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