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EO를 위한 성격심리학

첫눈에 반한 잡스와 스컬리 2년 만에 파국 맞은 이유는?

고영건 | 169호 (2015년 1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자기계발, 인문학

 

그 누구도 성공을 의심하지 않았던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조합. ‘다이내믹 듀오로 불리던 이 두 사람의경영조합이 처참한 실패로 끝났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성격 차이가 핵심인데 똑똑한 두 사람이 사실은 처음에는 서로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들은선택적 친화성의 오류에 빠져 있었다. 미국의 정신진단 관련 툴인 DSM-5에서는 10개의 성격유형을 제시한다. 스티브 잡스는스타형에 속했고, 존 스컬리는모범형이었다. 이 두 유형은 사실 일에 대해성취지향적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어 얼핏 보면 궁합이 잘 맞을 것처럼 보이는선택적 친화성을 갖고 있었지만 사실은 상극이었다.

 

 

 

편집자주

심리학은 현재 경영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가장 고독하게, 그리고 치열하게 경영현장에서 글로벌 경쟁을 치르고 있는 CEO들은 정작 자신의 마음을 돌아볼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임상심리학자이면서 각종 이론심리학에도 정통한 고영건 교수가 CEO 여러분들이 심리학 이론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도록 ‘CEO를 위한 성격심리학을 연재합니다.

 

 

1. ‘애플의 다이내믹 듀오

 

 

이번 글은 우리 모두가 너무도 잘 아는 한 사례로부터 시작해보려 한다.

 

 

1984 11 <비즈니스위크>는 표지 인물로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펩시콜라의 마케팅 구루였던 존 스컬리(John Sculley)를 선정했다. (그림 1) 이때 <비즈니스위크>는 그들의 결합에 대해다이내믹 듀오라고 부르며 찬사를 보냈다.

 

 

존 스컬리는 와튼스쿨 MBA 출신으로 졸업 후 펩시콜라 컴퍼니에 입사했다. 그가 입사하던 당시에 펩시콜라는 코카콜라와 이른바콜라 전쟁을 치르고 있었다. 스컬리가 입사하던 당시만 해도 펩시콜라는 코카콜라의 적수가 못 되는 만년 2등 브랜드였다. 초고속 승진을 통해 콜라전쟁의 펩시 측 수장으로 나서게 된 존 스컬리는 그 유명한블라인드 테스트펩시 제너레이션광고를 기획했다. 이미 수많은 마케팅 관련 서적은 물론 잡스 관련 서적에서까지 언급돼 있는 스컬리 스토리를 좀 더 살펴보자. 일명펩시 챌린지라는 마케팅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제작된 블라인드 테스트 광고에서는 처음에 행인들에게 눈을 가리고 상표가 붙지 않은 두 잔의 콜라를 마셔보라고 요청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 후 어느 쪽의 맛이 더 좋은지를 물어보면 사람들은 펩시콜라를 더 많이 선택한다는 내용이 소개된다. 또 펩시 제너레이션 광고에서는 해변에서 열린 파티에서 신나게 놀던 젊은이들이 펩시콜라를 마신 후함께하자, 지금은 펩시 시대야!”라고 외치는 영상이 소개된다. 이 두 편의 광고가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덕분에 펩시콜라의 매출은 결국 코카콜라의 아성을 뛰어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공적을 인정받아 존 스컬리는 펩시콜라 컴퍼니의 CEO로 임명된다.

 

 

 

 

스티브 잡스는 펩시 챌린지의 마케팅 콘셉트에 열광했다. 그래서 존 스컬리에게 헤드헌터를 보내 애플의 다음 CEO가 돼달라고 여러 차례 간청했다. 하지만 존 스컬리는 매번 사양했다. 그 후에도 스티브 잡스의 구애는 계속됐으나 존 스컬리는 난공불락의 요새처럼 행동했다. 그러던 중 마침내 스티브 잡스는 존 스컬리를 직접 만난 자리에서 그에게 회심의 일격을 날린다. “당신은 겨우 설탕물이나 팔면서 남은 인생을 보내고 싶습니까, 아니면 나와 함께 세상을 바꿀 기회를 붙잡고 싶습니까?” 이 말은 존 스컬리의 마음을 움직였고 결국 그는 애플의 CEO가 되기로 결심했다.

 

 

처음 두 사람이 서로 손잡았을 때는 두 스타 CEO가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존 스컬리에 따르면 두 사람은 단짝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가까워졌고 또굳이 완전한 문장을 말하지 않아도 상대방이 하려는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관계가 됐다. 하지만 최종 결과는 예상과는 크게 달랐다.

 

 

그들이 만난 지 2년이 지난 시점인 1985년에 애플에서는 스티브 잡스가 자신이 영입한 존 스컬리에 의해 스스로 창업한 회사에서 쫓겨나는 대참사가 벌어졌다. 2013년 발리에서 개최된 포브스 콘퍼런스에서 존 스컬리는 1985년 잡스를 해고할 당시의 상황과 배경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당시에 스티브 잡스는 존 스컬리에게당신은 날 쫓아낼 수 없을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다. 하지만 존 스컬리는 고민 끝에 이사회로 달려갔고 곧 스티브 잡스는 해고됐다. 결국 이들의 만남은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최악의 팀을 만드는 역사적인 선례로 남았다.

 

 

 

 

2. 위대한 기업은 내부 승진 CEO가 만든다? 문제는 적합성!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라는 저서에서 짐 콜린스는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에 성공한 11개 기업들의 비결을 확인하기 위해 그러한 회사들이 다른 기업들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비교했다. 짐 콜린스가 제시한 데이터에서 흥미로운 점 하나는 도약에 성공한 회사들의 CEO들은 주로 회사 내부 출신이었던 반면에 도약에 성공하지 못한 비교 기업들은 외부에서 CEO를 영입하는 비율이 도약에 성공한 회사들보다 무려 6배나 더 많았다는 점이다. 사실 이러한 결과는 짐 콜린스 자신조차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었다.

 

 

그렇다면 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시도했던 수많은 기업들이 결과적으로는 회사에 적합한 CEO를 영입하는 데 실패했을까?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입체적인 조망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해서 외부 영입 대신 내부 승진만이 정답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그다지 지혜로운 판단이라고 보기 어렵다. 왜냐하면 내부 승진을 통해 CEO를 임명했지만 실패한 기업도 존재할 뿐만 아니라 외부 영입을 통해 도약에 성공한 기업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문제에서의 핵심은 내부 승진을 시키느냐, 아니면 외부 영입을 하느냐는 형식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새롭게 임명된 CEO와 기존의 핵심 멤버와의적합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짐 콜린스는 이러한 문제에서의 핵심 포인트가 바로적합한 사람을 버스에 태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에 성공한 11개 회사의 성공비결 중 핵심 요소에 대해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하나는 사람일 겁니다. 둘도 사람이지요. 물론 셋도 사람입니다. 넷도 사람이고요. 다섯 역시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가장 현실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것은 바로누가 적합한 사람인가하는 점이다. 짐 콜린스는 이러한 문제에서 전문지식이나 배경, 기술보다는 성격상의 특질이나 심리적인 소양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도약에 성공한 회사들과는 달리 도약에 성공하지 못한 비교 기업들은 비록 적합해 보이는 CEO를 선임했지만 실제로는 적합하지 않은 CEO를 선임하는 문제가 되풀이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핵심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성격상의 문제라면, 이것은 심리학에서 주로 다루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좋은 기업이 위대한 기업으로의 도약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CEO를 새로 임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인사 과정에서 성격상의 문제를 다룰 때일반인 심리학(folk psychology)의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인 심리학또는상식 심리학(commonsense psychology)’이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심리 상태나 행동을 해석하고 예측하는 데 활용하는 타고난 형태의 자연스러운 사고 능력을 말한다. 흔히 일반인 심리학은 과학적 성과에 기반한 전문적인 심리학과 대비하는 맥락에서소박한 심리학(naive psychology)’이라고도 불린다. 일반인 심리학은 인간이 외부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해 나가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지만 동시에 경영 현장에서 치명적인 결과를 산출하기도 한다.

 

 

3. ‘다이내믹 듀오실패의 교훈 : 일반인 심리학의 위험성

 

 

좋은 기업은 경영진 내부의 인간관계 특성에 따라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도 있고 또 몰락의 길을 걷게 될 수도 있다. 실제로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가 서로 반목하게 된 이후 애플은 끝없는 사양길을 걷게 됐다.

 

 

다이내믹 듀오의 실패와 관련된 분명한 사실 중 하나는 그러한 문제가 적어도 목표의 불일치 문제, 즉 그 두 사람이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지 않았기 때문은 아니라는 점이다.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는 혁신적인 컴퓨터와 새로운 전자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공통 목표를 명백하게 공유하고 있었다. 또 다이내믹 듀오의 실패가 그들 중 어느 하나 혹은 둘 다의 능력상 문제 때문에 발생했던 것도 아니다. 두 사람의 관계가 파국으로 끝이 난 다음에도 두 사람은 여전히 서로의 능력에 대해서만큼은 인정하는 태도를 취했다.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가 업무 파트너로서는 서로 잘 안 맞았을지라도 스티브 잡스는 애플에서의 존 스컬리의 유산 중 일부를 계승했다. 1992년 존 스컬리는 세계 최대의 가전박람회 CES의 기조 연설자로 나와개인정보단말기(Personal Data Assistant)’, PDA라는 새로운 용어를 선보였다. 그 후 존 스컬리는 현대 PDA의 원형에 해당되는뉴턴 메시지 패드(Newton Message Pad)’를 출시했다. 이런 점에서 존 스컬리는 오늘날 스마트폰과 아이패드의 원천 아이디어를 만든 사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훗날 스티브 잡스는 애플에 복귀한 후 쓸모없는 부서를 대폭 정리했다. 하지만 딱 하나, 뉴턴 메시지 패드 개발 부서만큼은 핵심부서로 존속시켰는데 이 부서는 훗날 아이폰과 아이패드 탄생의 주역이 됐다.

 

 

스티브 잡스는 존 스컬리와의 관계가 파국으로 끝난 지 20년이 지난 시점에도 여전히 존 스컬리를 유능한 경영자라고 불렀다. 그는 스탠퍼드대에서 한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애플이 점점 성장하면서, 저는 저와 잘 맞는 유능한 경영자를 데려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첫해에는 그럭저럭 일이 잘 진행됐습니다. 그러나 그 후 우리들은 미래에 대한 비전에서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마침내 타협이 불가능한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존 스컬리 역시 스티브 잡스를 해고하는 상황에서도자네의 명석함과 훌륭한 비전을 나보다 더 존경하는 사람은 없을 거야라고 말할 정도로 스티브 잡스의 능력에 대해서만큼은 높은 평가를 내렸다. 그리고 존 스컬리는 스티브 잡스를 해고한 지 26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여전히 스티브 잡스를역사상 최고의 CEO”라고 평가했다.

 

 

사실 성격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다이내믹 듀오의 결합은분열과 폭발의 위험성이 매우 큰 관계에 해당된다. 하지만일반인 심리학또는상식 심리학의 시각으로 본다면 <비즈니스위크>의 기사에서 얘기하듯이 그들은 마치 천생연분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일반인 심리학의 관점에서 바라볼 경우, 다이내믹 듀오의 관계가 어떤 인상을 주는지는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가 만난 지 1주년이 되던 날 기념 파티에서 두 사람이 주고받은 이야기 속에 잘 나타나 있다. 스티브 잡스는존 스컬리 영입 1주년 기념파티에서 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제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날 이틀을 꼽는다면 매킨토시가 출시된 날과 존 스컬리가 애플에 합류하기로 한 날입니다. 지난 1년은 제 인생에서 가장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존에게서 정말로 많은 것을 배웠기 때문이지요.” 또 존 스컬리도 스티브 잡스의 말에 화답하면서애플에는 한 명의 리더가 있습니다. 바로 스티브와 저입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성격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 사이에는 상극에 준하는 수준의 성격 차이가 존재한다. 사실 이러한 점을 확인하는 데는 단지 겉으로 드러난 정보를 살짝 엿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예를 들면, 존 스컬리는 어린 시절부터 모범생으로 정평이 나 있었고 아이비리그 대학과 명문 비즈니스 스쿨을 졸업했으며 넥타이를 맨 정장이 어울리는 전형적인 비즈니스맨이었다. 반면에 스티브 잡스는 타고난 반항아였고 고교시절 LSD가 만들어주는 환각의 세계에 빠져들었다. 또 그는 대학을 자퇴하고 화려하게 방황을 한 전력이 있었으며 사업을 시작한 이후에도 터틀넥에 청바지를 입고 운동화를 열렬히 사랑하는 자유분방한 히피(hippie)였다. 그렇다면 이처럼 극단적인 성향 차이에도 불구하고 왜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는 1주년 기념파티에서 보여준 것처럼 서로가 마치 천생연분 같다는 착각에 빠졌던 것일까? 괴테(Goethe) <선택적 친화성(Die Wahlverwandtschaften)>이라는 작품에서 인간관계에서 관찰될 수 있는 흥미로운 결합관계를 제시한 적이 있다. 괴테는 화학의 세계에서 원소 사이 또는 원자 사이에 작용하는 일종의 친화력이 인간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작용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삶에서 어느 한 관계는 다른 관계보다 우선적으로 선호될 수 있는데 이들은 서로 상반되는 특성을 갖지만 바로 그런 이유로 인해 다른 어떤 대상보다도 서로를 더 열정적으로 찾게 되고 또 붙잡게 되는선택적 친화성(elective affinities)’을 나타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선택적 친화성을 갖는 관계는 마치 화학에서 알칼리성 물질과 산성 물질처럼 서로 강렬한 반응성 혹은 결합 욕구를 나타내면서도 실제로는 서로가 만나 결합하면 서로의 특성이 강해지기보다는 약해지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독특한 양상을 보일 수 있다.

 

 

벨기에의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Ren Magritte)는 괴테의 <선택적 친화성>이라는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선택적 친화성(Elective Affinities)’이라는 동명 작품을 남겼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실제로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두 대상이 또 다른 관점에서는 내적인 친화성에 의해 자동적으로 결합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그는 이 작품에서 새와 알이라는 두 오브제(objet)의 결합을 통해 독특한 시정(詩情)을 창조해냈다. 오브제는 초현실주의 미술에서 사물들을 본래의 용도에서 분리해내 작품에 담아냄으로써 그 이전과는 다른 독특한 느낌을 일으키는 상징적 기능을 수행하는 물체를 말한다.

 

 

 

 

르네 마그리트는 그 작품에서 새장 안에 새 대신 커다란 알을 담아 표현함으로써 일종의 선택적 친화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인간의 어리석음에 대해 신선한 통찰력을 제공해줬다. 그의 그림 속에서 새장과 알은 객관적으로는 서로 어울리지 않지만 동시에 내적으로는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오브제들을 상징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새장과 알이라는 두 대상 간에는 선택적 친화성이 있으며 인간의 삶은 이처럼 스스로 통제하기 힘든 형태의 선택적 결합관계에 의해 자신도 모르게 커다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는 성격적으로 상반된 성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갈등과 불화의 위험성을 안고 있었다. 하지만 일반인 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그들은 서로 잘 어울릴 것 같은 인상을 줄 수도 있다. 이처럼 실제로는 어울리지 않는 부조화를 야기할 수 있는 결합이지만 일반인 심리학 혹은 상식 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잘 어울리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 관계를선택적 친화(Elective Affinities)’ 관계라고 부른다. 다시 말해,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관계는 새장과 알의 결합 같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예술의 세계에서는 감동을 줄 수 있지만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리스크가 된다. 문제는 현실 세계에서 그런 형태의 결합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일반인 심리학의 영향력은 너무나 막대해서 전문적인 심리학적 훈련을 받지 않는 한 이러한 선택적 친화와 관계된 심리적인 유혹에 저항하기는 매우 어렵다. 특히 일반 사람들은 실패를 경험한 이후에도 자신의 오류를 깨닫기보다는 과거의 실패한 관계를 복원하고 싶어 하는 강렬한 동기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점은 다이내믹 듀오의 실패 에피소드에서도 전형적으로 나타난다.

 

 

존 스컬리는 선택적 친화와 관계된 실패를 경험했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뼈아픈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존 스컬리는 스티브 잡스를 해고한 지 28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다이내믹 듀오의 실패 원인을 탐색하면서 스티브 잡스와 자신이 좋은 파트너십을 맺을 수도 있었지만 서로 지혜롭게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는 식의 해석을 고수했다.

 

 

존 스컬리는 한 인터뷰에서 스티브 잡스를 애플에서 내보낸 사건을 언급하면서만일 우리가 이런 대결을 벌이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졌다. 그 후 그가 스스로 답한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비록 때늦은 생각이기는 하지만 둘이 반목하지 않고 지낼 수 있는 길은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만약 그것을 깨달았더라면 우리는 아마도 더 잘 해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흐름 속에서는 아마 이사회 역시 더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우리는 역사를 되돌리지 못한다.” 이러한 존 스컬리의 후일담은 다이내믹 듀오의 실패가 현실에서 안겨다준 후폭풍을 고려해 볼 때 지나치게 낭만적인 인상을 준다. 실제로 1984년 매킨토시를 출시하면서컴퓨터업계의 샛별로 각광받았던 애플은 1995 4분기에서만 무려 80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문 닫기 직전의 회사로 전락하고 말았다.

 

 

4. 선택적 친화성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한 심리학적 노하우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처럼 세계 최고 수준의 CEO가 서로 손을 잡는 것은 결코 흔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처럼 축복과도 같은 기회도 서로의 특성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조직은 위기를 겪게 된다. 특히 선택적 친화성의 문제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누구라도 빠질 수 있는 함정에 해당된다. 동시에 선택적 친화성은 한번 빠지고 나면 존 스컬리가 보여주는 것처럼 헤어나기도 무척 어렵다. 아마도 선택적 친화성의 문제를 실감나게 깨달을 수 있는 계기 중 한 형태는 스티브 잡스처럼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 내쫓기는 것과 같은 충격적인 경험을 실제로 하는 것이 될 것이다.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가 서로 반목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그들의 성격 스타일(personality style)에서의 차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그들이 서로 끌리게 된 결정적인 이유 역시 바로 그들의 성격 스타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선택적 친화성을 갖는 성격 스타일은 마치 알칼리성 물질과 산성 물질처럼 서로 강렬한 결합 욕구를 나타내면서도, 실제로는 서로가 결합하면 서로의 특성이 약해지는 방향으로 작용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사실 히피 스타일의 스티브 잡스와 모범생 스타일의 존 스컬리는 서로의 이질성에도 불구하고 서로에 대해닮은꼴이라고 오해하고 있었다. 존 스컬리는 스티브 잡스와의 공통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스티브 잡스를 보면 마치 저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심지어 때로는 스티브 잡스가 영화 속에서 제 역할을 연기하고 있는 모습을 보는 기분이 들 정도였습니다.” 또 스티브 잡스도 초기에는 매일 수시로 만나 대화를 나눌 정도로 존 스컬리와 일하는 것을 무척 즐거워했으며 서로 잘 통한다고 믿었다. 그는 고민거리가 있을 때면 자주 존 스컬리를 찾아가당신이라야 제 말을 이해할 것 같아요라고 말하고는 했다.

 

 

 

 

성격 스타일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서의 패턴을 말한다. 다시 말해, 성격 스타일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조직해나가는 원리에 해당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 스타일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인생행로를 이끌어간다. 이러한 성격 스타일에는 특성, 생각, 감정, 태도, 행동, 대처기제 등 개인의 심리적 요소들이 질서정연하게 담겨져 있다.

 

 

성격 스타일에는 나를 나답게 만드는 내면의 심리적 기능들이 담겨 있다. 이런 점에서 성격 스타일이란 당신이 나이가 들어 체중이 불고 머리가 희끗희끗해지며 돋보기를 쓰고 신문을 읽게 된 이후에도 초등학교 동창 모임에서 친구들로부터하나도 안 변했네라는 소리를 듣도록 만드는 심리적인 특징을 말한다. 이처럼 사람들이 타인에게 반응하는 방식, 자신을 표현하고 의사소통하는 방식, 감정 스타일, 신체 언어 등은 시간이 지나도 크게 변하지 않는 특성에 해당된다. 따라서 이러한 성격 스타일은 세월이 흘러도 다른 사람들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다시 말해, 성격 스타일은 생애 초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심리적인 특징들이 일관성 있게 겉으로 나타난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적인 상황에서 성격 스타일은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이해하고 또 그것들에 대응하는 일종의프레임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러한프레임은 의식적인 측면과 무의식적인 측면을 모두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은 자신의 성격 스타일이 어떠한지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만남과 분열의 문제를 조망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성격 스타일을 해석할 현실적인 도구가 필요하다.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성격검사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검사들은 제각각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관계를 조망할 수 있는 이론적 설명모델을 제공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관계에서 그들의 만남과 분열, 이 두 가지 측면 모두를 조망할 수 있게끔 해주면서도 동시에 의사결정을 위한 방향성을 제공해주는 검사 도구는 매우 드물다.

 

 

예를 들면, 많은 조직에서 사용되는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심리유형검사에서는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갈등에 대해 비전을 중시하는 프로메테우스형 경영자와 조직의 질서를 중시하는 에피메티안 경영자 간에 서로 매력을 느끼기도 하고 또 갈등을 빚게 되는 측면을 조망할 수 있다. 하지만 MBTI 심리유형검사에서는 기본적으로 이 둘의 결합에 대해 서로 이끌릴 수도 있고 또 갈등을 빚게 될 수도 있다는 식의 모호한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MBTI 심리유형검사는 성격에 관한 해석과 훈련을 위한 도구이지 진단적 평가를 위한 검사는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약을 준비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 간 결합에 대한 진단적 평가 정보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서, 기업에서는 두 사람의 결합이 성공할지, 아니면 실패할지에 대해 보다 분명한 답변을 원할 수 있다. 만약 둘 간의 관계에 대해 진단적 평가를 의뢰했는데 답변 내용이 두 사람이 경영자로서 좋은 파트너십을 맺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식으로 모호하게 제시된다면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다지 쓸모 있는 답변이라고 볼 수는 없다.

 

 

이러한 문제 상황에서는 다른 심리유형 검사들보다는 정신의학적 진단 체계에서 활용하는 분석틀을 기반으로 성격 스타일에 대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런 관점에서 미국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5(DSM-5)에서 소개하는 성격 스타일에 관한 분석틀을 살펴보는 것은 다이내믹 듀오의 실패 및 선택적 유사성의 함정과 관계된 유익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DSM-5에서는 인간의 성격 스타일을 10가지로 구분한다. 그리고 이 10가지 성격 스타일이 사회적, 직업적인 부분과 중요한 생활기능 영역에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고통과 손상을 가져다줄 경우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 진단을 내리게 된다. 다만 이 글에서는 성격장애보다는 성격 스타일에 주로 초점을 맞춰 설명을 진행하고자 한다. 자세한 설명을 진행하기에 앞서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해 단축형 검사문항을 통해 자신의 성격 스타일을 확인해보기 바란다.

 

 

5. CEO를 위한 성격 스타일 검사

 

 

아래의 체크리스트가 비록 단축형 검사일지라도 자신의 성격 스타일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의 각 문항에 대해서 자신의 현재 모습과 일치하는 정도를 보기 항목에서 골라 번호를 기입해보라.

 

 

 

 

 

 

본 성격 스타일 검사는 각 성격 스타일당 2문항씩 총 20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10가지 성격 스타일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DSM-5에서는 각 성격 스타일이 중요한 일상생활 기능 영역에서 부적응을 초래하는 상황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성격장애 관련 용어로 기술돼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DSM-5의 주요 용어들을 성격 스타일 관련 용어로 바꾸어 제시했다.

 

 

개성형점수: 1번 문항과 2번 문항 점수의 합

수도형점수: 3번 문항과 4번 문항 점수의 합

안전형점수: 5번 문항과 6번 문항 점수의 합

스타형점수: 7번 문항과 8번 문항 점수의 합

사교형점수: 9번 문항과 10번 문항 점수의 합

모험형점수: 11번 문항과 12번 문항 점수의 합

열정형점수: 13번 문항과 14번 문항 점수의 합

모범형점수: 15번 문항과 16번 문항 점수의 합

가족형점수: 17번 문항과 18번 문항 점수의 합

수용형점수: 19번 문항과 20번 문항 점수의 합

 

 

당신의 지배적인 성격 스타일은 위의 점수들 중에서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는 것이다. 만약 동점이 있는 경우, 당신의 지배적인 성격 스타일은 여러 가지 유형이 될 수 있다. 아마도 이러한 문제는 본 검사가 단축형 검사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고 실제로 당신의 지배적인 성격 스타일이 여러 가지 유형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성격 스타일에 관한 설명을 읽어봄으로써 단순한 측정 오차의 문제인지, 아니면 실제로 여러 가지 성격 스타일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인지 확인해 볼 수 있다.

 

 

1) 개성형

특징

개성형은 공상가이고 독창적인 사람들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한편으로는 괴짜 같은 인상을 주기도 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창조적인 사람 같은 인상을 준다. 개성형은 자신만의 느낌과 신념 체계에 몰두한다. 그리고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세계관이나 인생관을 받아들이는지 여부에 대해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의 생활방식은 매우 독립적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적극적으로 원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개성형은 독특한 라이프 스타일을 보이는 경향이 있고 신비한 현상에 관심이 많으며 추상적인 사고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당신의 개성형을 잘 활용하는 방법

① 당신이 가지고 있는 습관, 신념, 느낌 중에서 당신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는 사람들과 다르거나 상반된 특징을 갖고 있는 것들에 대해 리스트를 작성해 보라. 아마도 평상시에 대인관계에서 주로 갈등을 유발하는 내용들이 포함돼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록을 살펴보면서 주변 사람들이 당신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들에 대해 수용해 주고 인정해주려 노력해 보자.

② 주변 사람들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당신이 평상시에 즐겨하지 않지만 보통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실천하는 관습적인 일들을 해보자. 각종 집안일과 아이돌보기 등.

③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이 당신이 해주기를 바라는 일들을 실천에 옮겨 보자.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이 당신에게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잘 모르겠다면 직접 물어보는 것도 현명한 일이 될 수 있다. 만약 가족이 외출하거나 가족행사에 참여할 때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는 평범한 옷차림을 하기를 원한다면 가급적 대인관계에서의 불화를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받아들이려 노력하자.

 

 

개성형과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

① 개성형의 독특성을 받아들이고 소중하게 생각하기 바란다. 개성형의 독특함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큰 오해다.

② 개성형과 인간적인 거리감을 좁히기 위해 개성형이 좋아하는 일들에 관심을 기울이자.

③ 만약 개성형이 강한 사람과 잘 지내려면 당신이 상대적으로 현실적인 성격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수용할 필요가 있다. 개성형은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있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중요한 일(배우자의 생일 등)에 대해 상기시켜줘야 할 때가 많다.

 

 

2) 수도형

특징

수도(修道)형은 자신 말고는 다른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으며 동시에 타인을 기쁘게 해주려는 욕구도 적은 편이다.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가능할 경우 수도형은 소수의 사람들이 주로 관심을 갖는 특수한 영역에서 독보적인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수도형은 전반적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욕구가 적으며 혼자 있을 때 가장 편하게 느낀다. 또 수도형은 금욕주의적인 생활방식을 고수하고 정서적으로 평온하며 감상적이지도 않고 쉽게 동요되지 않는다.

 

 

당신의 수도형을 잘 활용하는 방법

① 당신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살펴보기 바란다. 편안하게 혼자 있을 때, 종이와 연필을 가지고 앉아서 당신이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어떤 느낌을 받는지 탐색해 보자.

② 다른 사람들이 자동적으로 당신을 이해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자. 그리고 당신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단정하지 말자. 만약 당신이 가정이나 직장에서 다른 사람들과 문제가 생긴다면 당신은 혼자 생활하는 것이 더 편하고 익숙하다고 솔직하게 전달하기 바란다.

③ 다른 사람들과 타협하는 방법을 익히기 바란다. 예를 들어, 주말 중 토요일이 당신 자신을 위한 날이라면 일요일은 가족을 위한 날로 정하는 것이다. 또 직장에서 당신이 능력을 발휘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방식이 있다면 다른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요청해보기 바란다. 이러한 당신의 노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손해를 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

 

 

 

 

수도형과 잘 지내는 방법

① 수도형이 당신과 함께하도록 압력을 가하지 않기를 바란다. 특히 수도형이 혼자 생활하기 때문에 불편하다거나 불행할 것이라고 추측해서는 안 된다. 수도형에게는 오히려 사람들과 함께하는 삶이 더 큰 고문이 될 수 있다.

② 그다지 정서적이지 않은 수도형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감정보다는 이성에 호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도형은 매우 이성적인 사람이다.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수도형이 혼자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자. 수도형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그들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3) 안전형

특징

안전형은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이 특별하다. 이들의 감각 안테나는 주변 상황에 무엇이 문제인지, 주변에 위험한 것은 없는지를 즉각적으로 탐지해낸다. 안전형은 보통 다른 사람들은 알아차리지 못하는 이면의 메시지와 숨겨진 동기, 그리고 아주 미묘하게 잘못된 내용들을 즉각적으로 파악해낸다. 이런 점에서 안전형은 사회비평가나 옴부즈맨, 개혁가의 역할을 수행한다. 안전형은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매우 조심스러워 한다. 그리고 관계를 맺기 전에 상대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싶어 한다. 이들은 날카로운 통찰력을 가지고 있고 자기방어에 능하지만 타인의 비판에 대해서는 매우 주관적으로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당신의 안전형을 잘 활용하는 방법

① 당신에게는 스트레스 관리 차원의 이완훈련이 필요하다. 일시적으로라도 당신의모니터 장치를 끈 상태에서 편안하게 임할 수 있는 활동에 집중해 보기를 바란다. 예를 들어, 운동, 음악 감상, 명상, 근육 이완 연습, 마사지 등을 해보는 것이다.

② 당신이 자주 만나는 사람에 대해서 좀 더 긍정적인 정보를 수집해보라. 당신이 안전형이라면 주로 부정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데 익숙할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는 당신 주변 사람들에 대해 긍정적인 점들을 찾아본 후 그것들에 대해 칭찬하고 격려하려 노력하기 바란다.

③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싶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당신이 알고 있지만 발설한 적이 없는 정보들을 함께 나눠 보라. 아마도 그 과정에서 당신이 불필요한 오해를 하고 있었거나 지나치게 예민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문제들이 일부 드러날 것이다.

 

 

안전형과 잘 지내는 방법

① 안전형은 매우 자신감 있고 독립적이며 자기주장이 강하다. 특히 안전형은 자신의 일과 관련해서는 자신이 직접 통제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한 안전형의 태도를 존중해 주자. 안전형이 스스로 결정하고 싶어 하는 일을 성급하게 당신이 먼저 결정하지 않도록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② 안전형이 비판을 받게 되면 그들은 방어적으로 행동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안전형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판이나 결점을 지적하지 않고 개선되기를 바라는 방향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다.

③ 우연이든지, 계획적이든지 간에 당신이 안전형을 무시한다면 안전형은 그 일을 오랫동안 기억할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 그리고 반드시 그 대가는 부메랑처럼 되돌아올 수 있다.

 

 

4) 스타형

특징

스타형은 자신에 대한 신념과 자기만의 방식대로 목표를 추구하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스타형은 야심이 크고 성취지향적이며 동시에 사회적 명성을 추구한다. 이들은 상당히 정치적이고, 대중을 움직이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자신이 독특하고 특별한 존재이기 때문에 스스로 사회로부터 존중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흔히 스타형은 자신의 역할모델로 영웅이나 대중적인 스타,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을 떠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신의 스타형을 잘 활용하는 방법

① 자신의 약점에 대해 신중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당신이 원하는 일을 실천에 옮기기 전에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보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기 바란다. 이때 당신의 약점에 주목하기 바란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들이 당신과 관련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얘기할 만한 당신의 단점은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해 보라.

② 다른 사람들의 비판에 대한 당신의 반응을 관찰해 보라. 당신 자신이나 당신이 한 일에 대해서 사람들이 부정적인 얘기를 할 때 상처받거나, 창피를 당했다거나, 혹은 공격받았다고 느끼는가? 그럴 때는 당신을 비난한 상대방을 맹렬히 공격하거나 싫어하는 대신에 이러한 감정들을 견뎌 보도록 한다. 당신의 감정을 스스로 모니터링 할수록 참기가 더 쉬워진다.

③ 하루에 한 번씩은 가족이나 동료에게 그들이 좋아하거나 관심을 갖고 있는 일들에 대해 물어보자. 예를 들어, “오늘 본 영화 재미있었어?”라고 물어보는 것이다. “오늘 내가 한 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처럼 당신이 주로 관심을 갖고 있는 내용은 질문하는 것을 자제하도록 하자.

 

 

스타형과 잘 지내는 방법

① 스타형은 사람들의 관심과 존중을 기대한다. 스타형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그들의 이런 특징을 받아들이고 수용할 필요가 있다.

② 스타형에게 할 말이 있을 때는 비판하기보다는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말한다. 스타형은 자존심이 세기 때문에 타인의 비판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한다. 불가피하게 무언가를 지적할 때는 칭찬을 곁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③ 겉보기에 분명해 보일지라도 직접 스타형에게 질문을 해서 확인을 해보기 바란다. 당신이 알고 있다고 해서 스타형도 알고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자. 이것이 스타형과의 갈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5) 사교형

특징

사교형은 감정 표현의 대가들이다. 이들의 삶은 생동감 넘치는 경향이 있다. 일상생활에서조차도 이들의 삶에는 웃음, 미적 감각, 화려함, 그리고 섹시함 등이 넘쳐날 수 있다. 이러한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에게 세상은 일종의 무대가 될 수 있다. 사교형은 자신의 삶을 신나고 재미있는 일들로 채우며 로맨스를 추구한다. 또 사교형은 일상 사건들에 대해서 다분히 감정적으로 반응하며 쉽게 기분이 변하기도 한다. 사교형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매력적인 사람이라는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하고 외모와 복장에 신경을 쓰며 유행을 즐긴다.

 

 

 

 

당신의 사교형을 잘 활용하는 방법

① 즉흥적인 결정을 피하고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기르자. 당신은 인간관계에서는 강자이지만 세부적인 업무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데는 취약할 수 있다. 가정에서든, 직장에서든 완수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 사전에 과제 목록과 일정을 적은 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습관을 기른다.

②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매우 직관적인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당신은 느낌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어떤 대상에 매혹됐을 때에는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한걸음 뒤로 물러서서 그 대상에 대한 세부사항과 정보를 차분하게 수집한 다음 제3자와 의논한 후 최종 결정을 하기 바란다.

③ 당신은 은연중에 불편한 진실은 외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어떤 진실은 무시할 경우 나중에 가서 더 큰 재앙을 초래하기도 한다. 틈틈이 불안 또는 부정적인 감정에 직면하는 연습을 해보자.

 

 

사교형과 잘 지내는 방법

① 사교형의 사기를 저하시키지 않도록 주의하자. 사교형이 낭만적인 휴가를 즐기자고 제안하거나 파티를 열자고 할 때 그들과 다투기보다는 사교형이 정서적으로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해 주고 당신도 동참해서 즐거움을 함께 누리려 노력해보라.

② 사교형의 낭만적인 기대를 맞춰주려 노력하자. 당신이 만나는 사교형이 누구든지 간에 특별한 날에 카드를 보내는 등의 감상적인 관심들은 그들을 기쁘게 하고 감동시킬 것이다. 반대로, 이런 식으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을 게을리하면 사교형은 당신이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다.

③ 사교형은 금전문제를 포함해서 사회적 책임을 맡는 것을 싫어한다는 점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이자. 만약 필요하다면 중요한 일이나 계획은 당신이 직접 처리하는 것을 고려하기 바란다. 필요한 경우, 그들이 맡고 있는 중요한 세부사항들을 직접 확인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자.

 

 

6) 모험형

특징

모험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자신의 목표로 삼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하고 싶어 하는 공포와 두려움이 이들에게는 오히려 강렬한 유혹으로 작용한다. 이들은 한계에 도전하면서 스릴 넘치는 게임과 위험한 과제 속으로 자신을 밀어 넣는다. 이들은 위험이 없으면 보상도 없다는 신념을 공유한다. 이런 점에서 모험형에게는 위험 자체가 보상의 의미를 갖는다. 모험형은 자신만의 내적인 가치 기준에 따라 살아가며 사회의 규준에는 별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모험형은 한 곳에 오래 머무르지 않고 돌아다니는 경향이 있다. 모험형은 용감하고 대담하며 강인하다. 그리고 이들은 도전정신으로 충만한 삶을 살기 때문에 도전에 성공하는 경우 사회적으로 유명한 인기 스타가 되기도 한다.

 

 

당신의 모험형을 잘 활용하는 방법

① 욕망과 충동이 아니라 합리적인 사고에 기초해 미래의 계획을 짜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스타일은 불안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당신은 자신의 행동이나 생활방식에 따른 결과의 중요성을 사전에 예상하지 못할 수도 있다. 당신이 모험을 하려고 할 때마다 어떤 일이 잘못될 수 있는지를 진지하게 고려해 보도록 하자.

② 스스로를 안전하게 지키려 노력하자. 당신의 위험목록에 있는 불행한 사건들 각각에 대해서 적어도 사전에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대비책 하나씩은 준비해 두도록 하자.

③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 대해서도 신경을 쓰자. 특히 당신의 행동이나 결정이 다른 사람들을 위험에 빠트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모험형과 잘 지내는 방법

① 모험형에게 다른 스타일의 삶의 방식을 강요하지 말자. 모험형에게는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할 자유가 필요하다. 모험형이 떠나려는 것을 막기보다는 처음부터 가게 내버려두는 것이 되돌아 올 가능성을 더 높여준다.

② 모험형은 중요한 삶의 과제들에 대해서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모험형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게 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중요한 조치들을 당신이 직접 알아서 챙기도록 한다. 수동적인 파트너가 되기보다는 능동적인 파트너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③ 당신의 한계를 명확하게 인식하자. 모험형은 공포와 위험에 대해서 탁월한 내성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당신이 명확하게 자신의 생각을 밝히지 않으면 모험형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당신도 좋아할 것이라고 오해할 수 있다.

 

 

7) 열정형

특징

열정형은 강렬한 정서적 체험을 선호하며 새로운 삶이나 새로운 관계 속으로 과감하게 뛰어드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정열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즐긴다. 열정형은 집중적인 애착관계를 갖는 것을 선호하지만 이들이 경험하는 사랑의 감정은 보통 사람들보다 빨리 달아오르고 또 빨리 식는 경향이 있다. 열정형은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과제에 대해서도 열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들은 구속받는 것을 싫어하고 위협에도 겁먹지 않는 편이다. 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새로운 시도에도 열정적으로 뛰어드는 모습을 보인다.

 

 

당신의 열정형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

① 당신의 느낌을 조절하려 노력하자. 당신은 남들보다 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정서적으로 각성될 때 의식적으로 그 강도를 낮추려 노력해 보자. 처음에 정서적 반응을 10% 정도 낮춘 다음 나중에 가서 한 번 더 추가로 10%를 더 낮춰 보자.

② 당신은 감정을 강렬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당신의 부정적인 느낌을 그대로 표현하지는 않도록 하자. 특히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는 그에 따라 행동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③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선호가 매우 분명한 편이다. 세상 사람들을 이분법적으로(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 구분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중용의 태도를 갖추도록 노력하기 바란다.

 

 

열정형과 잘 지내는 방법

① 열정형의 변화무쌍한 기분 변화에 놀라거나 과잉 반응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다만, 겉으로는 사소해 보이는 일조차도 열정형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다는 점은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열정형과 관계를 맺을 때는 꾸준하고 일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당신은 전혀 감을 잡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열정형이 화를 내고 있다면 문제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이유를 설명해 달라고 요청한다.

③ 열정형은 매우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당신이 만약 열정형의 파트너라면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대비책을 세워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8) 모범형

특징

모범형은 강한 도덕적 원칙을 갖고 있으며 사회적 과제에 충실한 사람들이다. 모범형은 근면하고 양심적이다. 이들은 무슨 일이든바르게행하는 것을 선호한다. 모범형은 모든 과제가 표준적인 절차에 의거해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질서정연한 것을 선호하며 훌륭한 조직가이고 분류가에 해당된다. 모범형은 검약하고 사리분별 있으며 신중하게 행동한다. 이들이 무절제한 모습을 보이는 일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의 모범형을 잘 활용하는 방법

반드시해야 한다라는 표현이나 생각에서 벗어나도록 하자. 그러한 표현 대신에 ‘∼하고 싶다혹은 ‘∼하고 싶지 않다라는 표현을 사용해 보자. 이러한 연습은 당신이 의무감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② 아무리 깊이 고민을 해도 선뜻 결정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당신에게는 어떤 결정을 내리든 별반 차이가 없는 것이기 때문일 수 있다. 이런 경우완벽한해결책이 나타날 때까지 결정을 미루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청취해서 결정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③ 실수를 할 때마다 당신이 기계가 아니라 인간이라는 점을 상기하면서 위로하자.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으며 인간적인 잘못 때문에 스스로 너무 자책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은 당신의 주변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의 실수에 대해 용서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모범형과 잘 지내는 방법

① 모범형은 판에 박힌 생활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변화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당신이 좀 더 융통성 있게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게 제안을 해보기 바란다.

② 모범형이 애정표현이나 칭찬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들이 당신에게 무관심하다고 오해하지 말자. 그들은 단지 말로 표현을 하지 않을 뿐이다.

③ 모범형은 누군가가 자신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을 좋아한다. 당신이 얼마나 모범형인 그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지를 감사의 뜻과 함께 전하라.

 

 

 

 

 

9) 가족형

특징

가족형에게는 친숙하고 편안한 환경이 특히 중요하다. 이들은 폭넓은 사회적 교류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가족형이 능력을 발휘하는 데는 소중한 가족들이나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하는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이 필요하다. 가족형은 낯설거나 새로운 것보다는 익숙한 것을 더 좋아한다. 가족형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걱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타인을 대할 때 사려 깊고 신중하게 행동한다. 이들은 사회적으로 예의바르게 행동하며 직업 활동에서도 정해진 세팅 내에서 가장 잘 기능한다. 가족형은 자신에게 기대되는 바가 무엇인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어떻게 맺어야 하는지 등 상황적 맥락을 이미 잘 알고 있을 때 제 실력을 발휘한다.

 

 

당신의 가족형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

① 상투적인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해보자. 이따금씩 변화를 위해서 당신에게 익숙한 행동패턴 중 하나를 변화시켜본다. 예를 들면, 새로운 식당을 개척해 보는 것 등이다.

②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고 우호적이며 따뜻하고 친절하다. 하지만 당신의위험경보 시스템은 굉장히 민감하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불안 때문에 도전을 피하고 싶거나 기회를 거절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면 오히려 그 반대로 행동하도록 하자. 그리고 아주 자그마한 진전일지라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다면 스스로를 칭찬해 주자.

③ 있는 그대로의 당신이 되려고 노력하자. 당신의 불완전한 모습은 당신에게 개성을 부여할 수 있으며 당신에게 해가 되기보다는 오히려 당신을 흥미롭고 매력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의 결점들을 받아들인다면 타인들도 그런 결점에 대해 조금 더 수용적인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다.

 

 

가족형과 잘 지내는 방법

① 가족형에게 수용적으로 대하자. 만약 당신의 가족형 파트너가 낯선 사람들 사이에서 경직된 모습을 보이거나 회피적인 인상을 준다 하더라도 당신의 체면이 손상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② 가족형에게 정서적으로 힘든 경험을 요구하지 말자. 단지 당신을 기쁘게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 가족형이 싫어하는 일을 하라고 고집부리지 말자. 가족형은 자신과 함께할 때 당신이 행복하기를 바라지만 이들이 그저 할 수 없는 일들도 있을 수 있다.

③ 가족형을 도와주자. 가족형이 친숙해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당신이 안내자 역할을 맡도록 하자. 하지만 너무 지나칠 경우 오히려 부족한 것만 못할 수 있다.

 

 

10) 수용형

특징

수용형은 타인을 배려하고 돌보는 활동을 좋아하며 그러한 활동을 통해 삶에 대한 가치감을 경험한다. 수용형은 충실하고 사려 깊으며 가족이나 조직에 도움이 되는 사람들이다. 수용형은 대인관계에 혼신의 힘을 다한다. 이들은 대인관계를 매우 가치 있게 여기며 혼자 있기보다는 다른 누군가와 함께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 수용형은 팀워크를 중시하며 남들보다 앞서기보다는 누군가를 따르는 것을 더 좋아한다. 이들은 결정을 내릴 때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잘 수용한다. 수용형은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예의바르고 상냥하게 행동한다. 수용형은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친절을 베풀기 위해서라면 자신의 불편을 기꺼이 감수하는 경향이 있다.

 

 

당신의 수용형을 잘 활용하는 방법

①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감정을 민감하게 알아차릴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는 그러한 능력을 당신 자신에게로 돌려보도록 하자. 당신 자신을 위해서 스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하자.

②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라면 당신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숨겨가면서까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오히려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무심해 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누군가가 당신의 의견을 묻는다면 가능한 한 솔직하게 자신의 의견을 소개하도록 하자.

③ 화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자. 다만 당신이 무엇에 대해서, 또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를 솔직하게 말하자. 더불어 의사결정 연습을 하자. 당신이 타인의 조언을 구하려고 할 때마다 정말로 당신 스스로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인지에 관해 검토해 본다.

 

 

 

 

수용형과 잘 지내는 방법

① 수용형은 남을 도와주고 즐겁게 해주는 것을 특히 좋아한다. 그러한 수용형의 도움을 거부하기보다는 고맙게 수용하고 즐기도록 하자.

② 수용형에게도 밖으로 표현되지 못한 욕구와 바람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수용형은 당신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굉장히 민감하다. 당신의 애정과 고마움을 솔직하게, 자주 표현하자.

③ 수용형이 하는 말에 대해서는 그들의 특성을 감안해서 해석하도록 하자. 수용형이 강할수록 그들은 당신이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을 말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도 속으로는 전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기 바란다.

 

 

6. 선택적 친화성의 함정 피하기

 

 

 

 

 

DSM-5에서는 지금까지 소개한 10가지 성격 스타일이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할 정도로 극단적으로 표현될 경우 세 가지 군집으로 재분류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때 성격스타일들 중에서 탈사회적 경향성이 두드러지는 유형들의 경우에는 군집 A로 분류하고, 사회적 인기를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유형들의 경우에는 군집 B로 분류하며, 전체적으로 친사회적 경향이 두드러진 경우에는 군집 C로 분류한다. ( 1)

 

 

군집 A, B, C는 성격 스타일보다 상대적으로 더 상위의 분류에 해당된다. 그리고 10가지 성격 스타일은 다섯 가지 핵심영역을 기준으로 두 유형씩 짝 지을 수 있다. 스타형과 모범형은 일에 대한 태도 면에서 일반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사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또 사교형과 수용형은 대인관계를 중시한다는 특징을 공유한다. 수도형과 가족형은 사회적으로 편안한 환경을 중시한다는 특징을 공유한다. 또 개성형과 모험형은 관습에 대한 태도 면에서 비인습성을 더 선호한다는 특징을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안전형과 열정형은 삶에서통제의 이슈(누가 통제하는가의 문제)’가 중요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처럼 삶에서의 다섯 가지 핵심영역에서 공통점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들 다섯 가지 성격스타일 짝은 일반인 심리학의 관점에서 본다면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유사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섯 가지성격 스타일 짝은 외면적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으로 조화를 이루기 어려운 짝에 해당된다. 왜냐하면 이들은 제각각 서로 다른 군집에 속하는 유형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스티브 잡스는 스타형에 속하고 존 스컬리는 모범형에 해당된다. 이들은 일에 대한 태도 면에서 성취지향적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앞서 언급했던 대로,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는 혁신적인 컴퓨터와 새로운 전자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는 군집 B에 속하고 존 스컬리는 군집 C에 속한다. 군집 B인 스타형은 사회적 인기를 중시하는 맥락에서 성취지향성을 나타내는 반면에 군집 C는 전체적으로 현실적이고 친사회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맥락에서 성취지향성을 나타낸다.

 

 

“왜 1984년은1 와 다른가라는 애플의 혁신적인 광고에 대한 태도는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성격 스타일에서의 차이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 광고에서는 수많은 군중이 빅 브라더의 연설 화면을 멍하니 바라보는 가운데 반항기 넘치는 젊은 여성이 자신을 뒤쫓는 경찰들을 따돌리고는 화면을 향해 커다란 쇠망치를 던지는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 스티브 잡스는 이 광고가 “PC혁명이라는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최고의 광고라고 평가한 반면 존 스컬리는지금까지 지켜본 광고 중 최악에 해당된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시각 차이는 사실상 다이내믹 듀오의 결성, 즉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결합이 처음부터 문제의 소지를 안고 있었음을 강력하게 시사해준다.

 

 

성격 스타일에 기초해 파트너십의 문제를 다룰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스타형과 모범형이 조화로운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만약 스타형과 모범형의 성격 스타일을 가진 사람이 서로에게 도저히 대화를 통해서는 해결할 수 없는 성격상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을 서로 수용하고 또 그러한 성격상의 차이가 현실에서 특별히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면 그 두 사람은 서로 얼마든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와 존 스컬리의 시각 차이는 두 사람이 파트너십을 맺기 어려운 수준이었다. 예컨대, 스티브 잡스는 ‘1984 광고 캠페인을 더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반면 존 스컬리는 사실상 광고가 방영되는 것 자체를 반대했다. 실제로 존 스컬리는 스티브 잡스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1984 광고가 슈퍼볼 중계 때 나가지 못하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리기도 했다. 현실적으로 이러한 시각 차이가 산재해 있는 상황에서 두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일로 보인다.

 

 

 

 

7. 결론: 적합한 사람을 어떻게 고를 것인가?

 

앞서 소개했던 것처럼 좋은 기업이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시도할 경우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적합한 사람을 선택하는 문제다. 이때 성격 스타일과 세 가지 군집, 그리고 선택적 친화성의 문제를 상황적 맥락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회사 외부에서 CEO를 영입한 결과로서 스타형-모범형 짝, 사교형-수용형 짝, 수도형-가족형 짝, 개성형-모험형 짝, 안전형-열정형 짝 중 어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짝들이 탄생한다면 이러한 외부 영입 또는 내부 승진 결정은 재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조합이 반드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닐지라도 다이내믹 듀오의 사례처럼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만약 대안이 없는 상황이라면 선택적 친화성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조합(위에서 언급한 5가지 짝 이외의 결합)을 찾는 것이 현명한 결정으로 보인다. 하지만 만약 위에서 언급한 5가지 짝 이외의 대안적 인물이 없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영입했다면 선택적 친화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학적인 인간관계 훈련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비록 이러한 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부담이 되더라도 다이내믹 듀오와 같은 실패가 초래하는 파국적인 결과를 고려해 볼 때 충분히 시도해볼 만한 일로 판단된다.

 

 

고영건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는 고려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삼성병원 정신과 임상심리레지던트를 지냈고 한국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와 한국건강심리학회 건강심리전문가 자격을 따기도 했다. 미국 예일대 심리학과에서 박사 후 과정을 했으며 현재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 고영건 고영건 | 고려대 심리학부 교수

    필자는 고려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삼성병원 정신과 임상심리 레지던트를 지냈고 한국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 전문가와 한국건강심리학회 건강심리 전문가 자격을 취득했다. 미국 예일대 심리학과에서 박사 후 과정을 마쳤다. 한국임상심리학회장을 지냈다.
    elip@korea.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