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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 of Analysis

번뜩이는 통찰도 땀과 눈물어린 노력에서 나온다

김진호 | 156호 (2014년 7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 혁신,자기계발

창의성이나 영감, 직관 등 어느 날 불현듯 발현되는 것처럼 보이는 역량은 모두 분석을 토대로 한다. 수많은 계량적 분석을 반복하고 그 과정에 몰두해서 변수들 사이의 관련성을 능숙하게 판단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비로소 창의성이라는 꽃이 피어난다. 고도의 분석 작업이 가능해야만 순수한 직관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키우고 싶다면 분석 역량부터 길러야 한다. 숫자를 두려워하지 말고 끊임없이 질문하며 호기심을 갖고 탐구해야 가능한 일이다.

 

 

 

창의성은 분석에서 싹 튼다

기원전 3세기경, 한 젊은이가 목욕탕에 갔다. 그가 옷을 벗고 탕 안에 들어가자 물이 흘러 넘쳤다. 이를 본 젊은이는 갑자기 흥분해서유레카! 유레카!’라고 외치며 목욕탕에서 뛰어나와 발가벗은 채 집까지 뛰어갔다. 이를 본 사람들은 그가 미쳤다고 생각했다. 잘 알려진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르키메데스의 일화다.

 

많은 기업이 직원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한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말한 바 있듯 오늘날 창의성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된다. 놀이문화를 조성하고, 배낭여행을 보내고, 창의성 프로그램을 개발해 특별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기업들이 하는 노력은 다양하다. 하지만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은 의외로 복잡하지 않다. 창의성을 키우려면 분석역량을 키우면 된다. 분석역량이 바로 창의성의 바탕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창의성은 문제인식준비몰입잠복영감문제해결의 6단계를 거친다. 문제를 인식하면 문제해결과 관련된 모든 사전 지식을 검토하는 준비 작업에 돌입한다. 인식한 문제가 평소에 접하지 않은 생소한 것이라면 이 단계에서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몰입은 구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궁리하는 단계로 가장 많은 노력이 집중된다. 천재는 99%의 노력과 1%의 영감이라는 에디슨의 일갈 중에 99%의 노력이 집중되는 단계가 바로 준비와 몰입이다. 하지만 아무리 애를 쓰고 죽어라 파고들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거의 포기 상태에 이른다. 여기가 잠복 단계다. 문제에서 손을 거의 뗀 상태지만 그동안 흘린 99%의 땀 덕분에 무의식 속에서는 여전히 문제를 곱씹고 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불현듯 영감이 떠오른다.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통찰력이 순간적으로 번뜩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창의성의 발현이다.이 같은 창의성 발현의 단계를 아르키메데스 사례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문제인식:시라쿠스의 헤론왕이 금 세공장에게 순금으로 된 왕관을 만들라고 명령했다. 금 세공장은 왕명을 받들어 왕관을 완성했다. 그런데 금 세공장이 순금 중 일부를 빼돌리고 은을 섞어 만들었다는 소문이 떠돌았다. 왕이 왕관의 무게를 달았으나 그가 하사한 순금의 무게와 같았다. 의심을 지울 수 없었던 왕은 당시 수학자이자 물리학자로 명성이 자자한 아르키메데스를 불러 왕관에 흠집을 내지 말고 왕관이 순금으로 된 것인지 알아보도록 명령했다.

 

준비:왕의 명령을 받은 아르키메데스는 순금이나 합금 등의 무게와 부피에 대한 지식을 섭렵했다.

 

몰입:왕관의 무게와 왕이 세공장에게 준 순금의 무게는 같았다. 문제의 핵심은 부피였다. 왕관과 순금의 부피가 같다면 왕관은 순금으로 된 것이다. 은을 섞었다면 은이 금보다 부피가 크므로 왕관의 부피가 더 클 것이다. 왕관을 훼손하지 않고 어떻게 부피를 측정할 수 있을까? 아르키메데스는 침식을 잊고 문제해결에 골몰한다. 왕과 약속한 날짜가 점점 다가왔다.

 

잠복:아무리 애를 써도 왕관의 부피를 잴 방법이 없자 아르키메데스는 거의 포기 상태에 이르렀다. 도무지 방법이 떠오르지 않았다. 하지만 무의식 속에서 그의 머리는 여전히 움직이고 있었다.

 

영감:지쳐버린 심신을 달래려고 아르키메데스는 목욕탕에 갔다. 옷을 벗고 탕 안에 들어갔을 때 물이 흘러넘치는 것을 본 순간 영감이 떠올랐다. 물체가 물속에 잠기면 부피만큼 물이 흘러넘친다는 것을 알아낸 것이다.

 

문제해결:물을가득 채운 두 그릇 속에 왕관과 순금을 각각 넣은 후 흘러나온 물의 양을 비교했더니 왕관을 넣은 그릇의 물이 더 많이 흘러넘쳤다. 왕관은 순금으로 만든 것이 아니었다. 부정이 폭로된 금 세공장은 처벌을 받았다.

 

위와 같은 창의성의 발현 단계는 지난 편에 소개한 계량적 분석의 단계와 일치한다. 단지 창의성 단계는 추상적으로, 분석의 단계는 구체적으로 표현됐을 뿐이다. 두 단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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