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of Analysis
Article at a Glance – 혁신,자기계발
창의성이나 영감, 직관 등 어느 날 불현듯 발현되는 것처럼 보이는 역량은 모두 분석을 토대로 한다. 수많은 계량적 분석을 반복하고 그 과정에 몰두해서 변수들 사이의 관련성을 능숙하게 판단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비로소 창의성이라는 꽃이 피어난다. 고도의 분석 작업이 가능해야만 순수한 직관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키우고 싶다면 분석 역량부터 길러야 한다. 숫자를 두려워하지 말고 끊임없이 질문하며 호기심을 갖고 탐구해야 가능한 일이다. |
창의성은 분석에서 싹 튼다
기원전 3세기경, 한 젊은이가 목욕탕에 갔다. 그가 옷을 벗고 탕 안에 들어가자 물이 흘러 넘쳤다. 이를 본 젊은이는 갑자기 흥분해서 ‘유레카! 유레카!’라고 외치며 목욕탕에서 뛰어나와 발가벗은 채 집까지 뛰어갔다. 이를 본 사람들은 그가 미쳤다고 생각했다. 잘 알려진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르키메데스의 일화다.
많은 기업이 직원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한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말한 바 있듯 오늘날 창의성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된다. 놀이문화를 조성하고, 배낭여행을 보내고, 창의성 프로그램을 개발해 특별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기업들이 하는 노력은 다양하다. 하지만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은 의외로 복잡하지 않다. 창의성을 키우려면 분석역량을 키우면 된다. 분석역량이 바로 창의성의 바탕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창의성은 문제인식→준비→몰입→잠복→영감→문제해결의 6단계를 거친다. 문제를 인식하면 문제해결과 관련된 모든 사전 지식을 검토하는 준비 작업에 돌입한다. 인식한 문제가 평소에 접하지 않은 생소한 것이라면 이 단계에서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몰입은 구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궁리하는 단계로 가장 많은 노력이 집중된다. 천재는 99%의 노력과 1%의 영감이라는 에디슨의 일갈 중에 99%의 노력이 집중되는 단계가 바로 준비와 몰입이다. 하지만 아무리 애를 쓰고 죽어라 파고들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거의 포기 상태에 이른다. 여기가 잠복 단계다. 문제에서 손을 거의 뗀 상태지만 그동안 흘린 99%의 땀 덕분에 무의식 속에서는 여전히 문제를 곱씹고 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불현듯 영감이 떠오른다.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통찰력이 순간적으로 번뜩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창의성의 발현이다.이 같은 창의성 발현의 단계를 아르키메데스 사례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문제인식:시라쿠스의 헤론왕이 금 세공장에게 순금으로 된 왕관을 만들라고 명령했다. 금 세공장은 왕명을 받들어 왕관을 완성했다. 그런데 금 세공장이 순금 중 일부를 빼돌리고 은을 섞어 만들었다는 소문이 떠돌았다. 왕이 왕관의 무게를 달았으나 그가 하사한 순금의 무게와 같았다. 의심을 지울 수 없었던 왕은 당시 수학자이자 물리학자로 명성이 자자한 아르키메데스를 불러 왕관에 흠집을 내지 말고 왕관이 순금으로 된 것인지 알아보도록 명령했다.
준비:왕의 명령을 받은 아르키메데스는 순금이나 합금 등의 무게와 부피에 대한 지식을 섭렵했다.
몰입:왕관의 무게와 왕이 세공장에게 준 순금의 무게는 같았다. 문제의 핵심은 부피였다. 왕관과 순금의 부피가 같다면 왕관은 순금으로 된 것이다. 은을 섞었다면 은이 금보다 부피가 크므로 왕관의 부피가 더 클 것이다. 왕관을 훼손하지 않고 어떻게 부피를 측정할 수 있을까? 아르키메데스는 침식을 잊고 문제해결에 골몰한다. 왕과 약속한 날짜가 점점 다가왔다.
잠복:아무리 애를 써도 왕관의 부피를 잴 방법이 없자 아르키메데스는 거의 포기 상태에 이르렀다. 도무지 방법이 떠오르지 않았다. 하지만 무의식 속에서 그의 머리는 여전히 움직이고 있었다.
영감:지쳐버린 심신을 달래려고 아르키메데스는 목욕탕에 갔다. 옷을 벗고 탕 안에 들어갔을 때 물이 흘러넘치는 것을 본 순간 영감이 떠올랐다. 물체가 물속에 잠기면 부피만큼 물이 흘러넘친다는 것을 알아낸 것이다.
문제해결:물을가득 채운 두 그릇 속에 왕관과 순금을 각각 넣은 후 흘러나온 물의 양을 비교했더니 왕관을 넣은 그릇의 물이 더 많이 흘러넘쳤다. 왕관은 순금으로 만든 것이 아니었다. 부정이 폭로된 금 세공장은 처벌을 받았다.
위와 같은 창의성의 발현 단계는 지난 편에 소개한 계량적 분석의 단계와 일치한다. 단지 창의성 단계는 추상적으로, 분석의 단계는 구체적으로 표현됐을 뿐이다. 두 단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
회원 가입만 해도, DBR 월정액 서비스 첫 달 무료!
15,000여 건의 DBR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