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Post-Cloud

부족한 IT 역량, 클라우드로 채워
AI 창업에 도전하라

유성민 | 289호 (2020년 1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은퇴를 앞둔 베이비붐세대도 기존의 전문성을 활용해 IT 창업에 도전할 수 있다.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면 IT 전문 지식이 부족해도 기술을 구현해낼 수 있다. 기술 개발에 착수하기 이전에 본인의 전문성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해당 아이디어의 시장성과 자금 확보 가능성을 체크해야 한다. 기술 개발 단계에서는 난이도와 클라우드의 용도에 따라 인프라형 서비스(IaaS), 플랫폼형 서비스(PaaS), 소프트웨어형 서비스(SaaS)를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디자인 등은 본인이 직접 개발하거나 외주를 줘야 한다. 클라우드를 통해 낮아진 기술적 진입장벽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IT 서비스로 구현해보자.



베이비붐세대가 IT 창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2017년 기준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82.62세. 세계 평균 수명인 72.38세보다 무려 10세나 높다. 60세에 퇴직한다고 치면 무려 22살을 더 살아야 한다는 얘기다. 은퇴를 앞둔 베이비붐세대의 걱정이 커지는 이유다. 그래서인지 60대 이상 창업 기업의 증가율이 연평균 18.77%로 30대 미만(9.06%)보다 2배 이상 높을 정도로 베이비붐세대의 창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이전 경력과 무관하게 치킨집 같은 요식업 위주의 창업에 뛰어드는 현실이 안타깝다. 직장 경력을 통해 쌓은 전문적 지식을 최근 성장하고 있는 IT 서비스에 녹이면 창의적인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데 말이다.

IT 창업이 뜬금없는 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서 보면 이는 당연한 얘기다. 다음의 4가지 이유 때문이다. 우선 IT 창업자는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5세대 무선통신망(5G),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3D프린팅 등 여러 IT 분야의 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이쪽 분야로 창업 아이템을 잡는다면 정부의 보조를 받으면서 창업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여러 기술이 등장하면서 IT 산업의 수요도 커지고 있다. 예컨대, AI의 등장은 여러 산업에 자동화 및 분석 수요를 유발했다. 블록체인은 신뢰성의 수요를 키웠고, 5G는 네트워크 속도의 안전성과 실시간성의 수요를 창출했다. 기존 음식점은 고정된 자원을 놓고 경쟁하는 치킨 게임이다. 사람의 ‘식(食)’에 관한 욕구 규모는 정해져 있고, 인구가 늘지 않는 한 거의 고정적이다. 하지만 IT 산업은 신기술의 등장으로 꾸준하게 새로운 욕구를 일으키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세 번째로 IT 창업은 새로운 ‘경쟁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기술과 수요가 있으면 창업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특히 IT 서비스는 단일 기술에만 국한돼 있지 않다. 여러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신규 서비스를 확장시킬 수 있다. 블록체인을 예로 들어보자. 블록체인은 신뢰성을 제공하는 IT 플랫폼이지만 동시에 정보 공유 플랫폼이기도 하다.1 창업자는 빅데이터와 융합한 형태의 블록체인 서비스, 공유된 정보를 빅데이터로 분석하는 서비스를 구상할 수 있다. 실제로 일부 블록체인 연구자는 빅데이터와의 융합 필요성을 강조한다. 2

마지막으로, IT 창업의 진입 장벽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스마트폰용 앱을 만들어 앱스토어에 등록하면 손쉽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물론 심의 과정을 거치지만 보안상에 문제가 없으면 쉽게 통과할 수 있다. 사실상 시장 진입에 장벽이 거의 사라진 셈이다. 시장뿐 아니라 기술 개발 난이도도 낮아졌다. AI 기반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가정해보자. 듣기만 해도 어려울 것 같다. 그런데 비개발자도 IT 지식만 있으면 금방 AI 기반 신규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참고로 필자는 교육 과정 실습을 통해 3시간 만에 네 개의 AI 기반 서비스를 만든 경험이 있다.

창업자는 기존 AI 서비스를 본인 구색에 맞게 수정한 뒤 IT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음식점업으로 치면 프랜차이즈인 셈이다. 프렌차이즈 회사에서 식당 개업에 필요한 것을 지원하듯, 클라우드 제공자는 IT 창업자가 IT 서비스 구현에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제공한다. 예컨대, 마이크로소프트(MS)는 자사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AI 개발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이유는 MS에는 AI 개발자만 8000명이 넘는데, 이들이 계속 AI 서비스를 개선하고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에서는 클라우드를 활용한 창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예컨대, 2013년 설립된 리커션제약(Recursion Pharmaceuticals)은 AI 기반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6000여 종의 희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을 연구 중이다. 제약회사로 IT 인프라 투자에 부담이 컸던 리커션은 구글 클라우드와 AI 시스템을 활용해 질병과 신약의 이미지 구조를 분석해 신약 연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2014년 설립된 미국의 스타트업 데카르트랩스(Descartes Labs)는 지리 환경을 분석해 농산물 생산량을 예측하는 회사다. 이들의 예측치는 미국 농무부보다 더 정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산물 생산량을 예측하기 위해 수십 년간의 지리 환경을 분석하려면 테라바이트 수준의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데카르트랩스는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고사양 하드웨어를 구글 클라우드로 해결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지원이 없었다면 지리 분석에 필요한 하드웨어 초기 비용이 큰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국내에는 클라우드를 활용한 창업이 아직 활발하지 않은 편이다. 은퇴 세대가 IT 창업에 도전하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전문성 기반으로 IT 창업을 시도하라

앞서 얘기한 4가지 창업 당위성을 활용해 ‘IT 창업 계획 수립 프로세스’를 만들어 보자.[그림 1]


(1단계) 아이디어 정의
아이디어 정의는 IT 분야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처음 해야 할 일이다. 아이디어 정의는 아이디어 도출, 시장 정의(STP), 기술 정의 등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만들어진다. 그런데 은퇴 세대가 가장 중점을 둬야 할 사항은 ‘본인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아이디어는 은퇴 세대의 사업 진출 진입 장벽을 낮게 해줄 뿐만 아니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은퇴 세대는 본인이 오랫동안 업적을 쌓아온 영역에 관한 사업 현황을 잘 파악하고 있다. 또 사회적 네트워크도 충분히 형성하고 있을 것이다. 본인의 전문성을 살린 아이디어는 은퇴 세대만이 가질 수 있는 차별화 무기다.

아이디어를 도출한 다음에는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시장 접근과 활용 기술 측면에서 세분화·시장선정·접근방법(STP) 전략을 활용해 구체화해야 한다.

기술 정의는 사업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정의하는 것이다. 먼저, 아이디어 구현에 필요한 기술을 고민하고, 다음으로 해당 기술을 가지고 사업 아이디어를 달성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2단계) 추진 가능성 검토

아이디어 정의가 모두 끝났으면 아이디어가 적합한지 검토해야 한다. 창업에서 검토해야 할 사항은 크게 두 가지다. 사업화 가능성이 충분한지, 사업화까지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지다. 창업 초기, 대부분 기업은 수익원이 없다. 그러므로 사업화까지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창업자는 우선 시장성을 검토해야 한다. 진출 산업 시장의 전망과 산업 경쟁 정도를 파악하고, 해당 산업의 시장 규모가 어떻게 되고, 성장률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고객 수요도 파악하는 것이 좋다. 본인의 아이디어가 해당 산업에서 발생한 수요를 해결할 수 있을지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

두 번째 단계는 시장 진입 장벽을 살펴봐야 한다. 여기서 해당 아이디어의 사업화 기간을 살펴봐야 한다. 즉, 단기 혹은 중장기 사업일지를 도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산업의 혁신 속도, 고객 저항성, 기업 특허 등을 조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금 확보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 시장 진입 장벽을 통해 사업화까지 걸리는 시간을 살펴봤다면 해당 기간에 자금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지를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업화까지 기간이 10년이라고 가정하자. 오래 걸리더라도 문제없다. 다만, 해당 기간까지 충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지를 살펴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투자 현황과 정부의 정책 자금 지원을 살펴야 한다. 사업화까지 자금 확보가 충분치 않다면 1단계로 다시 돌아가서 아이디어 재도출, 또는 STP 기반 시장 재정의를 해야 한다.


(3단계) 기술 개발 전략 수립

기술 개발 전략 수립 단계는 일반적인 창업 성공 여부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아니다. 그러나 비IT 전공자인 창업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단계일 수 있다. 기술 구현이 가장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은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극복할 수 있다.

우선, 기술 개발 난이도를 검토해야 한다. 그래야만 클라우드에서 어느 수준까지 자원을 지원받아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클라우드 활용 전략을 세워야 한다. 클라우드는 자원 지원 수준에 따라 세 가지, 인프라형 서비스(IaaS), 플랫폼형 서비스(PaaS), 소프트웨어형 서비스(SaaS) 등으로 나눌 수 있다.

IaaS는 창업자가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하드웨어 자원을 제공한다. 창업자가 하드웨어 장비의 구매 없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해당 단계에서는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이라는 것을 제공한다. VM은 말 그대로 컴퓨터와 같은 물리적 환경을 가상으로 구현해 제공하는 기술이다. 사용자는 VM을 통해 가상 환경에서 동작하는 서버 혹은 컴퓨터를 지원 받을 수 있다.

IaaS는 AI의 등장과 함께 주목받고 있다. AI는 전용 서버를 필요로 하는데 구축 비용이 많이 든다. 최소 수천만 원을 예상해야 한다. 그러나 IaaS를 이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시간당 5달러(약 6000원)의 비용으로 AI 전용 서버를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AWS는 스폿 인스턴스라는 가격 할인 정책도 제공하는데, 이러한 정책을 적용하면 70%에서 9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클라우드는 사용한 만큼 금액을 지불하는 가격 정책을 제공하고 있다. 하드웨어 인프라를 직접 구축하는 것보다 저렴할 수 있다는 뜻이다.



PaaS는 개발에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개발 툴을 지원받을 수 있다. MS는 자사 클라우드인 애저(Azure)를 통해 독특한 AI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바로 ‘ML 스튜디오’다. ML 스튜디오는 사용자가 AI의 학습과 동작을 그림판 그리듯이 쉽게 구현할 수 있게 하는 툴이다. 사용자는 직접 코딩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일례로
2013년 창업한 캐나다의 스타트업 아피노(Affino)는 고객 행위를 분석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다. 아피노는 MS 애저에서 제공하는 하드웨어 인프라와 분석 플랫폼 덕분에 해당 플랫폼을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었다. 해당 플랫폼은 MS 애저를 통해 PaaS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 또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SaaS는 개발된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개발할 필요가 없다.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그대로 가져다 쓰면 된다. AI 기반 음성 인식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생각해보자. 클라우드 제공 기업은 이미 해당 서비스를 만들었다. 사용자는 이를 그대로 가져다 쓰면 된다. 예컨대, MS는 이미지 인식, 이미지 식별, 번역, 화자 인식 등 여러 AI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발 경험이 있는 사용자는 하루 내로 원하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가령, MS는 AI 기반 이미지 인식 기술을 SaaS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창업자는 AI 기반 이미지 인식 서비스 구현을 위해 MS의 서비스를 그대로 가져다 쓰면 된다.




현재 클라우드에서 유행하고 있는 SaaS로는 ‘서비스형 인공지능(AIaaS)’과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이 있다. 2017년 구글은 AIaaS를 통해 AI 민주화를 선언했다. AI를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보편화하겠다는 뜻이다. BaaS 또한 마찬가지다. 현재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은 BaaS를 통해 블록체인을 보편화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정리하면, 클라우드는 제공 범위에 따라 3가지 유형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창업자는 기술 개발 난이도 단계에서부터 클라우드에서 어떤 서비스를 지원받을지를 검토해야 한다. 하드웨어 인프라 지원만 필요하다면 IaaS면 충분하다. 중급 수준 이상의 개발자라면 PaaS가 적합할 수 있다. 초보자라면 SaaS를 활용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다. 클라우드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든 자원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클라우드는 서비스 동작에 필요한 엔진만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 등은 클라우드에서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창업자는 서비스 구현에 이런 부분이 필요하다면 외주를 주든가 본인이 직접 개발해야 한다.

DBR mini box: 클라우드를 활용한 서비스 구현 시나리오

MS, AWS 등은 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컨대, MS는 이미지 분석, 사물 인식, 사람 식별, 감정 식별, 음성 인식, 화자 인식 등의 기술을 제공한다. 구현 과정을 예를 들어 살펴보자. 창업자가 실시간 번역 서비스를 사업화한다고 가정해보자. 창업자가 구현해야 할 기술은 음성 인식과 번역 기술이다. 전문적인 AI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창업자는 AI 전문가가 아니며 파이선이라는 개발 언어i 를 조금 다룰 줄 안다. AI 서비스를 위한 하드웨어 인프라에 투자할 자금도 없다. 그래서 창업자는 AI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구현하기로 결정했다. 창업자는 우선 클라우드 포털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한다. 그리고 포털 사이트에서 이용할 하드웨어 인프라를 선택한다. 그러면 사용자에게 가상 머신(VM)이 제공되는데, 이 VM을 통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이제 개발 준비를 해야 한다. 파이선 언어를 사용한다면 이에 맞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가령, 주피터 노트라는 개발 툴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해당 개발 툴은 공책처럼 개발 언어를 담아서 프로그래밍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즉, 창업자는 주피터 노트에 개발 언어를 기입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주피터 노트는 컴퓨터에 명령을 전달하는 종이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다음으로 시스템을 어떻게 구현할까? AI 전문가가 아니어도 문제 없다. 사용자는 우선 클라우드 포털 사이트에서 ‘음성인식’과 ‘번역 서비스’를 검색해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개발 언어가 이미 나와 있다. 이 언어를 그대로 복사해 자신의 주피터 노트에 붙여 넣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는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므로 연동되는 인터페이스를 설정해야 한다. 이 또한, 서로 주고받는 주소(정확히는 ‘키’라고 부른다)를 복사해 붙여넣으면 된다.

이렇게 개발이 끝났다. 다만, 사용자에게 제공될 화면 개발이 필요하다. 웹 화면 개발 능력이 있는 중급 개발자라면 창업자가 구현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외주를 맡겨 구현해야 하는데 2개월 내로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처럼 창업자는 클라우드 자원을 활용해 초기의 저렴한 비용으로 AI와 같은 고도의 기술 서비스를 쉽게 구현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원티드랩, 매스프레소, 버즈빌 같은 스타트업ii 이 AWS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창업 초기 투자 비용의 부담을 줄인 대표적인 사례다. 채용정보 공유 서비스 앱인 원티드랩은 구직자와 구인자의 최적 매칭을 위해 AI를 활용하며, 교육 서비스인 매스프레소는 사진으로 찍은 문제를 인식하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한다. 스마트폰 잠금 화면 서비스인 버즈빌은 사용자 맞춤형 화면 제공을 위해 AI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클라우드 창업으로 4차 산업혁명 동참

4차 산업혁명은 거의 모든 산업을 IT로 물들이고 있다. 코딩 교육은 필수가 되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대부분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은 코딩을 피했다. 전망이 없어 보였고,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경영학과 학생이 부전공으로 컴퓨터공학을 전공해 코딩을 공부할 정도다. 이는 고부가가치 사업이 IT에 집중될 것임을 암시한다. 인력이 IT로 몰리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IT 구현의 난이도 또한 점점 낮아지고 있다. 가트너는 2020년 10대 유망 트렌드 중 하나로 ‘전문 지식의 민주화(Democratization of Expertise)’를 선정했다. 가트너는 AI 등 IT 전문 기술 구현 난이도가 2023년에 크게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은퇴 세대도 이 같은 흐름에 편승한 창업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특히, 은퇴 세대는 본인의 전문성을 녹여서 IT 창업을 준비할 수 있다.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부족한 IT 역량을 채울 수 있다. 물론 어느 정도의 공부가 필수적인데, 다행히 국내외에서 온라인으로도 배울 수 있는 무료 교육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클라우드로 낮아진 IT 진입 장벽, 전문성을 무기로 4차 산업혁명에 올라타는 제2의 인생에 도전하길 응원한다.




필자소개 유성민 IT 칼럼니스트 dracon123@naver.com
유성민 IT칼럼니스트는 성균관대 행정학 석사를 졸업하고, 서강대 정보통신대학원에서 소프트웨어공학을 전공했다. 에든버러 비즈니스스쿨에서 D.B.A 선행 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대기업 연구소에서 ICT 융합 관련 사업 분야를 연구했다. 보안회사로 이직해 해외 사업을 맡았고 현재는 기획 담당 선임연구원이자 동국대 국제정보보호대학원 외래교수로 재직 중이다. IT 전문가로 여러 신문사에 고정 필진으로 IT산업에 대한 전문 글을 기고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blog.naver.com/dracon12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