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최근 온라인 게임 ‘아이온’ 마니아들을 위해 ‘엑스노트(X Note) R590 아이온 에디션’ 노트북을 선보였다. 아이온 인증 로고와 함께 바탕화면에 아이온을 상징하는 게임 이미지와 색상을 적용한 이 제품은 약 200만 원에 달하는 고가에도 초기 공급 물량만 1000대가 넘을 정도로 마니아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이 제품으로 LG전자만 웃은 게 아니다. 아이온 개발사인 엔씨소프트는 LG전자의 생산 및 판촉 활동을 이용했고, LG전자는 아이온 게임 마니아를 새로운 고객으로 얻었다. 엔씨소프트의 최고경영자(CEO)가 왜 신년사에서 기업 간 협업을 화두로 던졌는지 알 만하다.
때로는 경쟁사들끼리도 협업한다. HP는 프린터 사업의 라이벌인 캐논으로부터 프린터 엔진을 공급받기도 했다. 삼성과 소니는 소비자 가전제품 시장에서는 경쟁 관계에 있지만 한국의 액정표시장치(LCD) 생산 공장에 20억 달러를 공동으로 투자했고, LCD 부품 및 생산 프로세스와 관련해 2만 4000건의 기본 특허를 공유했다.
왜 기업들은 서로 협업(Collaboration)을 하는 것일까? 한국의 성장 동력인 게임 업계가 협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뭘까. 세상은 복잡하게 돌아가고, 따라잡기 어려운 변화들이 사업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경영 환경이 안정적으로 주어지는 정형화된 경쟁 구도에서는 우리 회사가 어떤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지가 분명했다. 너와 내가 구분되고, 경쟁 기업 대비 우리의 전략적 우위가 무엇인지 명확했다. 경쟁 기업이 모방하기 어려운 핵심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면 상당 시간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러한 전통적인 가정들이 상당 부분 깨지고 있다. 기업이 알아채지 못한 변화가 어느 순간 기업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한다. 경쟁 구도가 더는 정형화되지 않고, 산업의 경계를 넘어 진행되고 있다. 통신사와 카드사가 협업을 하고, 나이키 신발과 아이팟이 연결되는 상황에서 정형화된 경쟁을 이야기하는 것은 이미 구시대의 패러다임이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된다.
기업 간 협업은 왜 어려울까
협업이란 둘 이상의 동등한 사람이나 조직이 공통의 목표로 만나는 영역에서 지식과 학습을 공유하며 함께 일하는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말한다. 원래 ‘Collaboration’이라는 단어는 2차 세계 대전 직후 유럽에서 매우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됐었다. 조국을 배신하고 나치 점령군에게 부역하는 사람이나 집단을 지칭하는 말이었기 때문이다.
기업 간 협업이 어려운 것은 단어의 부정적 의미 때문이라기보다는, 협업이 ‘동등한 당사자 간의 활동’이라는 전제를 깔고 있다는 점이 더 근본적인 이유일 것이다. 협업의 당사자는 동등하기 때문에 서로 상대를 존중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기업관에 따르면 상대가 나와 동등하다면 경쟁을 해서 어느 한쪽이 더 우월해져야만 했다. 어느 한쪽이 더 우월해지면 우월한 당사자가 상대 기업을 합병하거나 협력 업체로 두고 관리하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 기업관에서는 우리 회사에 필요한 일을 우리 회사가 직접 수행하지 않고 다른 기업에서 찾는다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는 협업이 왜 현실적으로 어려운지를 보다 구조적으로 설명한다.(표1) 죄수의 딜레마는 동등한 당사자들의 선택 가능한 전략과 그 전략에 따른 각자의 이익 배분(Payoff)을 고려한다. 먼저 당사자들이 모두 협력하면 각각 3의 이익을 거둘 수 있다. 그러나 상대방이 협력하고 나는 협력하지 않으면 내 이익은 4가 되고 상대방의 이익은 0이 된다(이러한 이익 배분 구조는 상대방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나와 상대가 모두 협력을 하지 않으면 각자의 이익은 1이다. 이때 상대방이 협력할 때나, 협력하지 않을 때나 내가 협력하지 않는 것이 항상 나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우월한 전략(strictly dominant strategy)이 된다. 결국 모든 당사자는 어느 상황에서도 우월한 전략인 ‘협력하지 않음’을 택하게 되고, 양측 모두 1의 이익만 얻게 된다.
실제 현실에서도 어느 특정 사안에 국한해 기업 간 협업을 진행할 때 이 같은 죄수의 딜레마와 유사한 결과를 피하기 어렵다. 한 번 협업하고 다시는 안 할 수 있는 ‘일회성 게임(one shot game)’이므로 각자가 이번 한 판에서 가장 유리한 전략을 택하기 때문이다. 현실에서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상황에서 각자 이익이 어느 정도 될 것인지를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이 협업을 더욱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죄수의 딜레마는 이렇게 어려운 기업 간 협업을 현명하게 추진한다면 해당 기업들에게 매우 높은 가치를 안겨줄 수 있다는 것도 보여준다. 그렇다면 기업 간 협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잘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