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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론으로 보는 전략의 기술

권춘오 | 30호 (2009년 4월 Issue 1)
정상적인 민주적 절차가 있는 나라라면 대개 헌법을 수정하기가 쉽지 않다. 미국만 하더라도 1776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후 제정한 헌법이 오늘날까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이것은 게임 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헌법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는 헌법의 아버지들이 헌법 수정에 필요한 조건을 3분의 2 이상의 득표로 정해놨기 때문이다.
 
단지 50% 이상의 과반수 득표만 필요하다면, 헌법은 어떤 당이 정권을 쥘 때마다 즉흥적으로 바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헌법은 매우 불안정해진다. 하지만 헌법 수정을 위해 3분의 2 이상의 높은 비율이 요구되면 현상 유지가 계속된다. 3분의 2라는 기준에는 변함없이 유지돼야 하는 안정성과 더불어 정말 이뤄져야 할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기능성, 이 2가지 요소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고 있다.
 
전략적 대응의 기초, 게임 이론
게임 이론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 거의 모든 일을 이해하고 전
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 일상의 모든 분야에서 훌륭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토대를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 이론은 다른 사람들의 말이 아닌 행동을 바탕으로 이해하는 기술로, 어떤 선택에서도 상대방이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하고 기선을 제압할 수 있다. 저변에 깔린 동기를 파악하고 협력이 필요할 때는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기초가 바로 게임 이론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게임 이론이란 무엇인가? 우선 게임 이론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보자. ‘게임’이란 전략적으로 상호 독립적인 상황이다. 즉 자신이 선택한 결과가 어느 정도는 다른 사람들을 의도적으로 행동하게 만든다. ‘움직임’은 의사결정자가 하는 선택이고, ‘플레이어’는 모든 의사결정자다. ‘제로섬 게임’은 누군가의 소득이 오직 다른 사람의 손실이 있을 때에만 발생하는 상황을 말한다. ‘라이벌’은 게임에 참가한 다른 모든 플레이어들이다.
 
게임에서는 어떤 움직임이든 ‘순차적’이거나 ‘동시적’이다. 순차적 움직임이란 ‘내 라이벌은 저렇게 할 것이고, 그러면 나는 이런저런 시도를 해야 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과정이다. 순차적 게임을 분석할 때는 대개 ‘게임 나무(경우의 수와 단계)’를 그려보면 도움이 된다. 게임 나무는 각 지점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그 선택을 설명하는 일종의 로드맵과 같다. 게임이 진행되면서 선택의 수는 점점 많아지므로 게임 나무는 옆으로 가지를 뻗어나가는 나무 모양처럼 보일 것이다. 동시적 움직임이란 게임을 분석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선택의 조합이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를 파악하는 것인데, 이것이 가능해지면 되도록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게임 이론의 5가지 규칙
게임 이론의 용어를 이해했다면, 게임 이론의 5가지 규칙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

첫 번째 규칙, 앞을 향해 생각하고 뒤를 향해 추론하라. 순차적 움직임이 따르는 게임에서는 ‘만약 내가 이렇게 한다면, 내 라이벌은 저렇게 할 것이다’라는 사고 체인이 항상 있기 마련이다. 최선의 전략적 선택을 찾기 위해 앞을 내다보면서 자신의 초기 결정이 향할 곳을 살펴야 한다. 그런 다음 뒤를 향해 추론하고, 현재 최적의 결정이 무엇인지 판단한다.
 
두 번째 규칙, ‘우위 전략’을 가지고 있다면 활용하라. 우위 전략은 다른 모든 옵션을 능가하는 성과를 올리는 그 무엇이다. 활용할 수 있는 우위 전략을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이를 써먹어야 한다. 우위 전략이 자신에게는 없지만 라이벌에게는 있다면, 상대방의 전략 활용을 주시하면서 그에 따라 가능한 최선의 대책을 선택해야 한다.
 
세 번째 규칙, 고려 사항에서 ‘열등 전략’을 배제하라. 양측 모두 우위 전략이 없다면 열등 전략, 즉 언제나 그 참가자의 상황을 악화시키는 전략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열등 전략이 있다면 독특한 솔루션이 생각나거나 새로운 우위 전략이 나타날 때까지 고려 사항에서 모든 열등 전략을 배제하라. 이렇게 했는데도 성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전체 게임은 단순해질 테고, 대처하기는 더욱 수월해진다. 대개 비즈니스 환경에서 확실하고 분명한 우위 전략이란 없다. 따라서 발전을 위해서는 소위 말하는 ‘중심점’ 또는 ‘평형’ 상태에 다다르거나, 상황이 단순해져 우위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지점에 이를 때까지 점차 모든 열등 전략을 없애는 게 최선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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