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Journal Watch

재택근무는 여성 직장인에게 득일까 독일까

박종규 | 360호 (2023년 01월 Issue 1)
014


Based on “Virtuality at work: A doubled-edged sword for women’s career equality?” (2023) by Villamor, I., Hill, N. S., Ernst Kossek, E., and Foley, K. in Academy of Management Annals, In Press.

무엇을, 왜 연구했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많은 기업은 재택근무를 포함한 원격 근무를 적극 도입해 왔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작된 지 1년이 넘었지만 재택근무자의 수는 여전히 늘고 있는 추세다.1 요즘에는 재택근무 관련 정보와 매뉴얼, 관련 연구들을 찾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기업들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닥친 팬데믹으로 재택근무를 도입할 수밖에 없었고 여전히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객관적이고 다양한 시각을 통해 재택근무의 효용성에 대해 냉정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여성 직장인들에게 재택근무가 도움이 되는가라는 질문에 당신의 대답은 Yes인가, No인가?

기존에 발표된 대부분의 연구는 원격 근무가 직장인들에게 더 많은 업무 유연성과 경력 개발의 기회를 가져온다고 주장했다. 특히 여성 직장인들은 재택근무를 통해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즉 ‘워라밸’을 더 잘 누릴 수 있다고 믿어왔다. BBC에 따르면 영국 여성의 절반 이상이 재택근무가 육아 등에서 제약을 덜 받기 때문에 경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2

하지만 현실을 생각해 보자. 대부분의 가정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지는 육아나 가사노동에 대한 부담이 더 크다. 이는 남성 직장인들보다도 여성 직장인들이 집에서 일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 실제로 가사와 독박 육아 때문에 재택근무가 여성을 더 힘들게 한다는 딜로이트의 설문 결과도 있다.3

미국과 스페인의 경영학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학자들로 구성된 공동 연구진은 위 질문에 대해 Yes와 No 모두 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들은 문헌 연구를 통해 재택근무를 포함한 원격 근무가 경력, 급여 수준, 일가족 양립(Work-family Balance) 측면에서의 직장 내 여성 평등에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모두 미친다고 주장했다.

무엇을 발견했나?^^
연구진은 1995년부터 2021년까지 발표된 총 100개의 논문을 분석해서 원격 근무와 직장 내 여성의 평등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봤다. 특히 어떤 원격 근무의 특성들이 여성 직장인들의 경력 향상에 도움이 되거나 해가 되는지를 구분해서 제시하고 그 특성들이 만들어 내는 세 가지 갈등 요인에 대해 설명했다. (그림 1)

가입하면 무료

  • 박종규jonggyu.park@csi.cuny.edu

    뉴욕시립대 경영학과 조교수

    필자는 성균관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LG인화원에서 근무했으며 타워스왓슨과 딜로이트에서 HR과 전략 컨설팅을 수행했다. 현재 미국 로스웰앤드어소시에이츠(Rothwell & Associates)의 파트너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리더십과 조직개발이다. 저서로 『무엇을 바라볼 것인가: 천재들을 이끈 오펜하이머 리더십(2024, 터닝페이지)』이 있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