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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혁신
'AI 자율제조' 새로운 장이 열렸다.. 제조 강국 한국에 기회
선진국이 제조로 복귀하면서 반도체 및 이차전지 같은 차세대 제조 산업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각국의 이권 경쟁도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제조를 기반으로 경제 성장을 구가해 온 한국에는 위기인 동시에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장영재
전략/혁신
절반이 20-30대 젊은 중동, 먼저 깃발 꽂고 호의로 다가가라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BTS의 콘서트는 K컬처의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줬으며, 보수적인 분위기 속에 굳게 닫혀 있었던 중동의 문화 시장이 차츰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아직은 첫걸음일 뿐입니다.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면서...
박영은
전략/혁신
글로벌 질서, 공기가 달라졌다.. 주목해야 할 '이 지역'
1969년 등장한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 개념이 진화하고 있다. 미중 갈등이 촉발한 중국·러시아 중심 브릭스의 팽창이 미국 중심 일극 체제를 흔들어 놓고 있어서입니다. 선진국의 지...
김경준
전략/혁신
빈 살만은 왜 네옴시티를 추진했을까..거대 시장 중동의 비밀
한국인들의 기억 속에 1차 중동붐은 좋은 기억으로 남았지만 그동안 수많은 제2, 제3의 중동붐이라 부르는 시도들이 있었음에도 실제로 성공한 사례는 극히 드뭅니다. 제2의 중동붐을 재현하기 위해 국내 기업들은 어떤 고민과 전략이 필요까...
유태양
전략/혁신
"이제 우주다" 선도 기업이 따져봐야 할 우주적 역학관계
우주정치적 다이내믹스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봅니다....
문정빈
전략/혁신
제로UI가 기업의 조직문화에 미칠 영향은?
제로UI가 기업의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봅니다....
강양석
전략/혁신
편리한 데 예쁘기까지..단말기 시장 새로 쓴 '토스플레이스'
빅테크 기업인 비바리퍼블리카의 자회사 토스플레이스가 결제 단말기 시장에 새롭게 진출해 오프라인 결제 시장을 혁신하는 전략을 소개합니다....
배미정
전략/혁신
'변화 또 변화'.. 백열전구 퇴출에도 살아남은 마지막 전구회사
1962년 창업한 이래 숱한 위기를 돌파하며 60여 년간 불씨를 이어온 일광전구의 피버팅과 리브랜딩 전략을 분석합니다....
이규열
전략/혁신
화성으로 관심 끌고 저궤도 장악.. 테슬라가 보여주는 '반전형 전략'
‘계획-실행-통제(Plan-Do-See)’라는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훌륭한 반전 스토리로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플롯(Plot)형 전략을 소개합니다....
최호진
전략/혁신
기술과 자원이 전략 되는 시대.. 격변기 대응방법은?
지리-기술-자원이 얽혀 재편되는 국제질서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대응 전략을 소개합니다....
최호진
전략/혁신
학교 안에 들어온 AI..'10년 뚝심'으로 기회 창출
2012년 설립된 클래스팅이 2023년 말 유료 AI SaaS(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판매로 흑자 전환하기까지 이 시장에서 버티면서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코로나19가 촉발한 교육의 디지털 전환, 생성형 AI와 ...
김윤진
전략/혁신
NBA 최다 우승자 '먹고 살려고 농구하는 기분'
보상 시스템은 직원들로 하여금 일 자체가 좋아서가 아니라 보상을 받기 위해 일한다고 생각하게 만들어 내적 동기를 떨어뜨립니다. 성과를 높이려면 보상보다는 인간의 자율성을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전략/혁신
지방 곳곳 즐비한 빈집,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캐시카우 되다
최근 일본에서는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로 ‘빈집’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문제가 심각해지자 정부뿐만 아니라 부동산 회사와 벤처기업들도 빈집을 활용한 새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하고 ...
김윤진
전략/혁신
'문 앞에 내놓기만 하세요' 재활용은 이들처럼
의류 재활용 플랫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싱가포르 스타트업 ‘리타이클’은 옷 중에서도 가장 많이 버려지는 아동 및 임산부 의류 재활용에 초점을 맞춘 리커머스 플랫폼입니다. 리타이클은 ‘편리함&rsquo...
김윤진
전략/혁신
실패 거름 삼아 게임계에 새로운 이정표..'P의 거짓' 히트 비결
네오위즈가 만든 콘솔게임 ‘P의 거짓’은 출시 6개월 만에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 700만 명을 달성하며 한국산 콘솔게임도 세계시장에서 통할 수 있음을 증명한 작품입니다. 특히 P의 거짓은 개발 난도가 높아 국내...
장재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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