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MIT Sloan Management Review

성공적인 디지털 재무 리더 되려면

크리스토프 스타우티센 | 385호 (2024년 1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머신러닝 기술 기반의 분석 기법을 활용해 성공적으로 재무팀의 디지털 전환을 이끈 디지털 재무 리더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은 1) 고급 분석 기법을 활용해 조직 전체의 전략적 요구에 대응하고 2) 머신러닝이 어떻게 결과를 도출했는지 해석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해 다양한 부서와 협력하면서도 4) 분석 기법을 팀 내부에 구축해 내재화한다. 5) 초기 시행착오가 있더라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실험하도록 독려하고 6) 보수적 팀 문화를 극복하고 변화를 관리하며 7) 디지털 전환 노력에 모든 팀원을 동참시킨다.

성공적인 디지털 재무 리더가 되려면 이 공통점을 염두에 두고 재무팀의 데이터 분석 성숙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현재 팀의 디지털 여정이 어느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인도에 있는 한 대형 병원 그룹의 최고재무책임자(CFO)에게는 고민이 있었다. 비용 지출을 줄이면서 환자들에게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분석해야 할 지표가 수백 개에 달했다. 환자의 연령과 보험 정보, 치료와 연구실 실험 결과로 나온 임상 데이터, 환자식의 품질 및 의료진의 응대력 같은 운영 데이터, 비용과 매출 같은 재무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대자면 끝이 없었다. 병원에 있는 경영 소프트웨어로 이렇게 복잡한 자료를 분석하기에는 처리 능력에 한계가 있었다. CFO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신러닝 기반의 새로운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을 도입했다. 시스템에서 도출된 통찰을 바탕으로 조치를 취하자 환자 만족도 점수가 12%나 높아졌고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활동을 없애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

이 병원의 CFO처럼 재무 책임자들은 업계를 막론하고 데이터와 분석 기법을 결합해 재무 프로세스를 만들고 이를 통해 조직 운영을 개선하려 애쓴다. 그렇다고 모든 CFO가 이런 도구들, 특히 새로운 머신러닝 기술을 도입하는 데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IT 전문 리서치 회사인 가트너의 2022년 조사에 따르면 기업 CFO의 80%는 사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보호하려면 재무팀이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활용 속도를 지금보다 훨씬 더 높여야 한다고 응답했다.1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CFO가 이런 신기술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걸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 속도를 높일 수 있을까?

가입하면 무료

  • 크리스토프 스타우티센 | 크리스토프 스타우티센(Kristof Stouthuysen)은 벨기에 블레릭(Vlerick) 경영대학원과 루벤가톨릭대(KU Leuven)의 경영 회계 및 디지털 금융 교수이자 블레릭 경영대학원의 금융 리더십과 디지털혁신센터 이사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