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Behavioral Economics

‘게임스톱’ 주가 폭등 사태가 던지는 교훈

곽승욱 | 370호 (2023년 06월 Issue 1)
Based on “I Just Like the Stock: The Role of Reddit Sentiment in the GameStop Share Rally,”(2023)
by S. Long, B. Lucey, Y. Xie, L. Yarovaya in The Financial Review [58:19-37]



무엇을, 왜 연구했나?

레딧(Reddit)은 미국 소셜 콘텐츠 공유 및 토론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네트워크다. 레딧 사용자(Redditor)들은 갖가지 주제로 서브레딧(Subreddit)이라는 포럼을 만들어 글, 이미지,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올리고 의견을 교환한다. 개인투자자들도 레딧에 주제별 토론 내용을 만들어 공유하고 소통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지만 이들은 공공 매체에서 나온 뉴스나 정보에는 의존하거나 반응하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다.

레딧의 댓글은 다양한 주제를 가진 여러 스레드(Threads)로 세분되고 인기 있는 스레드엔 많은 하위 댓글과 추천이 달린다. 따라서 스레드의 하위 댓글 수와 추천 수는 특정 주제에 관한 스레드 토론의 인기 척도다.

서브레딧의 하나였던 월스트리트벳(r/WallStreetBets)은 2021년 1월 미국 비디오 게임 소매업체인 게임스톱의 주가가 1주 만에 700% 이상 오르는 데1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당시 게임스톱 주식은 평균적으로 주당 약 7달러에 거래되다가 순식간에 20달러, 30달러, 80달러를 넘어서며 공매도 전략을 구현하기에 충분한 변동성을 보였다. 이를 지켜보던 대규모 헤지펀드 멜빈캐피털(Melvin Capital)은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게임스톱 주식에 대한 공매도 포문을 열었다. 결과는 처참한 손실(약 250억 달러, 한화로 약 33조 원)로 끝나 멜빈캐피털은 게임스톱 주가 폭등의 최대 피해자라는 오명을 얻었다.

가입하면 무료

  • 곽승욱 곽승욱 |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필자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미국 플로리다주립대와 텍사스공과대에서 정치학 석사와 경영통계학 석사, 테네시대에서 재무관리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유타주립대 재무관리 교수로 11년간 근무한 후 현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행동재무학/경제학, 기업가치평가, 투자, 금융시장과 규제 등이다.
    swkwag@sookmyung.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