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SR1. X세대란 누구인가

MZ세대 가치관의 원조 서태지 세대
나답게 사는 ‘X 스피릿’을 추앙하라

김재완 | 347호 (2022년 06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베이비붐세대에겐 ‘덜 자란 어른’, MZ세대에겐 꼰대 취급을 받는 것이 오늘날 X세대의 서글픈 현실이다. 하지만 이들은 권위에 항거하고, 집단보다 개인의 가치를 우선하며, 진보적인 삶의 태도를 견지하는 MZ세대 가치관의 원조다. 결혼을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하고, 회식을 싫어하며, 와인이나 위스키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시작점이 되는 세대다. 어느덧 한국 사회의 중년이 된 X세대이지만 나답게 살고자 하는 ‘엑스스피릿’은 이들에게 여전히 살아 있다. 점점 더 몰개성화, 획일화돼 가는 현대사회에 엑스스피릿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지금은 X세대를 소환해야 할 때다.



몸만 늙어버린 청년

2022년 현재 대한민국에서 구매력이 가장 높은 세대는? 지난 3월 치러진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가장 소외받은 세대는? 두 질문의 대답은 동일하다. 바로 대한민국 전 인구의 20% 가까이를 차지하는 X세대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한국의 중위 연령1 은 45세다. 인구분포도의 허리 부분에도 X세대가 두껍게 포진한다. 가장 많은 가계 월 지출을 하는 연령대 또한 X세대라 할 40∼49세다. 이렇듯 대한민국의 중심에 X세대가 두껍고 중요하게 포진해 있음에도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X세대는 철저하게 소외됐다. MZ세대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정책과 공약이 넘쳐났고, 이들 세대 인물을 선거 캠페인 리더로 발탁하기도 했다. 이러한 관심이 과열돼 젠더 갈등을 유발하기도 했다. 이러한 와중에 X세대는 양대 정당으로부터 아무런 관심을 받지 못하며 ‘낀 세대’의 설움을 제대로 겪어야 했다.

023


‘대한민국 최초의 신인류’라 불리며 세대 구분의 첫 주인공이 된 X세대는 1970년을 전후해 태어나 1990년대에 20대를 보낸 이들을 가리킨다. X세대란 용어는 캐나다 작가의 소설 『제너레이션X』에서 유래했다. X세대는 40대가 된 현재에도 신체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영역을 제외한 다방면의 분야에서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