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리더십 13

‘검은 왕비’ 카테리나, 인내의 리더십을 보이다

김상근 | 79호 (2011년 4월 Issue 2)

편집자주

15∼17세기 약 300여 년간 이탈리아 피렌체 경제를 주름잡았던 메디치 가문은 르네상스의 탄생과 발전을 이끌어 인류 역사의 물줄기를 바꿔 놓았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를 연구해온 김상근 연세대 교수가 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코드를 집중 분석합니다. 메디치 가문의 스토리는 창조 혁신을 추구하는 현대 경영자들에게 깊은 교훈을 줍니다.

메디치 소녀의 비극적 출발

메디치 가문의 사람들은 조반니(Giovanni), 코시모(Cosimo), 로렌초(Lorenzo), 줄리아노(Giuliano) 등의 이름을 선호했기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이 이름을 아들에게 붙여주었다. 로렌초란 이름도 여러 세대에 걸쳐 여러 명이 사용했는데, 가장 유명한 사람은 아마위대한 자(Il Magnifico)’로 불렸던 15세기의 로렌초 데 메디치(1449-1492)일 것이다. 이 로렌초의 손자 역시 같은 이름을 사용했다. 로렌초를 할아버지 로렌초와 구별하기 위해우르비노의 공작이란 별칭이 함께 불렸다.

1516년에 피렌체의 실질적인 영주로 등장했던우르비노의 공작로렌초는 마키아벨리(Niccolò Machiavelli, 1469-1527) <군주론>을 헌정했던 바로 그 인물이다. 그러나 젊은 나이에 병으로 요절했던 로렌초는 마키아벨리가 심혈을 기울여 쓴 책을 읽지 않았다.

카테리나 데 메디치(1519-1589)는 바로 이우르비노 공작의 딸로 태어났다. 이 소녀는위대한 자로렌초를 증조할아버지로 두었고, 당시 교황이었던 레오 10세가 작은 할아버지였을 만큼 막강한 권세를 등에 업고 태어났다. 장차 프랑스의 왕비와 섭정황후로 등극해 16세기 후반의 프랑스와 유럽 역사를 쥐락펴락하게 될 메디치 가문의 여걸이 탄생한 것이다.

무릇 영웅의 생애는 비극이나 시련과 더불어 시작된다. 카테리나도 그렇게 출발했다. 카테리나는 태어나자마자 몇 주 만에 부모를 잃었고(1519), 혈혈단신 외로운 고아로 성장했다. 카테리나를 돌본 사람은 작은 할아버지였던 교황 레오 10세였다. 그러나 교황은 1521년에 임종을 맞이했고 겨우 세 살 난 어린 카테리나는 16세기 유럽의 냉혹한 정치판에 내동댕이쳐졌다. 당시 이탈리아를 둘러싸고 있던 이웃 나라의 국왕들은 유럽의 정치적 패권을 겨루며 서로 으르렁거리고 있었다. 스페인의 국왕이자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였던 카를 5(1500-1558)는 로마까지 진격해영원한 도시를 쑥대밭으로 만드는(1527) 역사의 격변을 일으켰다. 스페인 군대의 용병으로 고용됐던 독일인들은 종교개혁의 영향을 받아 로마 교황청에 지독한 악감정을 품고 있었다. 개신교도들인 이들은 로마를 잔인하게 난도질했다. 이들은 가톨릭교회의 사제들을 백주대낮에 살해 했고, 수도원에서 수녀들을 겁탈하는 일도 서슴지 않았다. 굴욕적인 로마의 함락을 몸소 겪어야 했던 교황은 클레멘스 7(1478-1534)로 레오 10세의 뒤를 이어 메디치 가문에서 두 번째로 배출했던 메디치 교황이다. 클레멘스 7세가 교황으로 즉위했을 때(1523), 당시 네 살 난 어린 아이였던 카테리나에게도 한줄기 희망의 서광이 비치게 된다. 두 번씩이나 친척인 교황을 대부(Godfather)로 모시는 행운을 누리게 된 것이다.

그러나 기대도 잠시 뿐. 스페인 황제가 고용한 독일 용병들에 의해 로마가 초토화되고 메디치 교황 클레멘스 7세가 궁지에 몰렸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피렌체 시민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폭동을 일으켰다. 참주정을 실시하던 메디치 가문을 축출하고 다시 시민이 주인이 되는 공화정으로 복귀하기 위해 피렌체 시민들은 메디치 타도를 외쳤다. 당시 8세 소녀 카테리나가 피렌체에 남아있던 거의 유일한 메디치 가문의 혈족이었다. 피렌체 시민들은 메디치 궁전으로 난입해 값진 보물을 닥치는 대로 약탈하고, 그 안에 숨어있던 어린 카테리나를 죽이려들었다. 이 긴박한 살해 위협 속에서 어린 카테리나는 평범한 사람들이 야수로 변해가는 과정을 주의 깊게 관찰했다. 소녀는 피렌체 외곽에 있는 산타루치아 수녀원으로 몸을 피해 겨우 목숨을 건졌지만 수녀원 정문 앞에 몰려든 시민들은 카테리나의 목숨을 줄기차게 요구했다. 메디치 가문의 싹을 아예 잘라버리려는 속셈이었다. 그러나 당시 8살 밖에 안 된 어린 소녀 카테리나는 수도원 정문을 에워싸고 있던 시민들 앞에서 놀라울 만큼 당찬 모습을 보였다. 공포에 질려 울기는커녕, 하느님께서 계신 수녀원 안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천벌을 받을 신성모독이라고 또박또박 말하며 시민들과 대치했다. 피렌체 시민들의 반란은 1530년까지 3년 동안 계속됐다. 그동안 스페인과의 평화 협정으로 위기를 모면한 메디치 교황 클레멘스 7세는 다시 자신의 고향 피렌체를 접수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다. 교황의 군대와 스페인의 연합군이 피렌체 성벽을 에워싸고 대포 공격을 준비하자 피렌체 반란군은 어린 카테리나를 성벽에 묶어 두는 방안을 고려했다. 메디치 가문의 적자(嫡子)인 카테리나를 대포공격을 막기 위한 인간방패로 활용하자는 방안이었다. 그러나 메디치 가문의 어린 소녀는 자신의 뒤에 실권을 회복한 교황 클레멘스 7세와 신성로마제국의 막강한 군대가 버티고 있다는 것을 반란군들에게 큰 소리로 상기시켰다. 이성을 잃은 피렌체 시민군들은 어린 메디치 소녀의 당당한 태도와 용기 앞에 할 말을 잃었다.
 

프랑스 궁정에서의 굴욕

로마의 함락(1527)과 피렌체 폭동(1527-1530)이 진정된 후, 카테리나는 교황 클레멘스 7세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프랑스 국왕 프랑수아 1(1494-1547)의 며느리로 시집가게 된다. 교황은 자기 가문의 딸을 프랑스의 왕세자비로 받아 주면 지금까지 교황청이 유지했던 친() 스페인 정책에서 친 프랑스 정책으로 외교노선을 수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당시 관습대로 엄청난 액수의 결혼 지참금을 피렌체 부자 가문으로부터 기대했던 프랑수아 1세는 메디치 출신의 14세 소녀를 프랑스의 왕세자비로 기꺼이 받아들이기로 했다. 교황의 친척을 자부(子婦)로 두는 것은 썩 나쁘지 않은 정치적 선택이었다. 남편으로 지명된 앙리 2(1519-1559)는 장남이 아니었기 때문에 프랑스 왕실의 입장에서도 딱히 손해 볼 것이 없는 거래였다.

그러나 프랑스 왕실의 기대와 메디치 가문의 계산은 곧 빗나가고 만다. 든든한 방어막이었던 교황 클레멘스 7세는 카테리나가 결혼식을 올린 지 약 1년 만에 임종(1534)했고, 로마 교황청은 미지급으로 남아있던 카테리나의 결혼 지참금 지불을 거절했다. 피렌체의 갑부였던 메디치 출신의 며느리였지만 카테리나는 프랑스 왕실이 기대했던 것만큼 많은 지참금을 가져오지 못했다. 이미 메디치 가문의 재산은 대부분 폭도들에게 강탈당했으며, 새 교황을 선출한 교황청은 선대 교황 친척의 결혼 지참금을 지불할 이유가 없었다. 잔뜩 기대에 부풀어 있던 프랑수아 1세는이 계집아이가 완전히 알몸으로 내게 왔구나(J’ai reçu la fille toute nue)!”고 탄식했다고 한다.

더군다나 이탈리아에서 온 새색시 카테리나는 키가 작고 뚱뚱했으며 금붕어처럼 눈이 툭 튀어나온 외모를 갖고 있었다. 교황 클레멘스 7세의 정치적 후광과 메디치 가문의 재력도 사라진 가운데 뚱뚱하고 못생긴 카테리나는 프랑스 궁정에서 사면초가에 빠진다. 동갑내기 왕세자 앙리 2세는 이탈리아 출신의 신부를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당시 왕세자의 몸과 마음을 사로잡고 있던 사람은 연상의 애첩이었던 디안 드 푸아티에(Diane de Poitiers, 1499-1566)였다. 앙리 2세는 프랑스 최고의 미모를 자랑하던 귀부인 디안의 무릎에 앉아서 어리광을 부리면서 자랐다.1 카테리나와 결혼하고 프랑스의 국왕으로 취임했음에도 불구하고 앙리 2세는 디안을 자신의 실질적인 아내로 대우했다.2  카테리나는 이 두 사람으로부터 굴욕적인 대우를 받으며 프랑스 궁정에서 온갖 수모를 견뎌야 했다.

자신의 정적(政敵)이자 정적(精敵)이기도 했던 디안의 모욕과 조롱을 카테리나는 항상 미소를 머금은 채 받아넘겼다.3  어떤 치욕적인 상황이 벌어져도 법적으로는 한 나라의 왕비였던 카테리나는 우아한 자세를 흩트리지 않았다. 앙리 2세가 프랑스의 국왕으로 취임하던 날, 머리에 왕관을 받아쓰던 남편의 옆 자리는 법적인 왕비인 카테리나가 아니라 디안이 차지했다. 카테리나는 신하들이 서 있던 자리에 배정되는 굴욕을 당했다. 앙리 2세의 공식 결재 문장(紋章)은 앙리와 디안의 첫 글자를 따서 ‘HD’로 표시됐고, 왕실 가족이 이동할 때 카테리나는 앙리 2세와 디안의 뒤에 서서 하녀들과 함께 행진해야 했다. 프랑스 왕실의 사람들은 노골적으로 카테리나를그 이탈리아 여자라고 부르며 모욕했다. 메디치 왕비는 이탈리아에서 온 못생긴 들러리에 불과했고, 국왕은 아름다운 프랑스 귀족 부인의 품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밤마다 디안의 침실에서 들리는 남편의 웃음소리를 들으며 메디치 가문의 딸은 흘러내리는 눈물을 삼켜야 했다.

그러나 이 모든 시련과 외로움 속에서도 카테리나는 의연함을 잃지 않았다. 메디치 가문의 딸다운 신중함으로 자신의 때가 오기만을 기다렸다. 비록 피렌체의 빛나는 보석과 천만금의 재산을 챙겨오지 못했지만 카테리나는 메디치 가문이 소장하고 있던 책 한 권을 가슴에 품고 조국을 떠나왔다. 바로 재사(才士) 마키아벨리가 자기 아버지우르비노의 공작로렌초를 위해 쓴 책, <군주론>이었다. 카테리나는 프랑스 궁중 사람들로부터 온갖 수모를 당해도 미소를 잃지 않았지만 아무도 없는 자기 침실에서는 목 놓아 울었다고 한다. 눈물이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엉엉 소리 내어 울고 난 다음 카테리나는 두 주먹으로 남아있는 눈물을 닦아내고 조용히 <군주론>을 펼쳐 들었다. 카테리나는 마키아벨리의 책을 읽으며 승리를 쟁취하는 법을 배워갔다. 힘이 없을 때는 모욕을 당해도 받아넘길 수 있는 인내를 배웠고, 아무리 극한 상황에서도 우아함을 잃지 않는 품위를 유지하면서 승리의 때가 오기만을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마키아벨리의 참된 제자

남편의 애첩으로부터 극심한 굴욕을 당하면서도 카테리나는 한 가지 사실은 잊지 않았다. 바로 프랑스 왕실의 후계를 이을 왕가의 후손을 빨리 낳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녀는 임신을 하기 위해 온갖 비방(秘方)을 동원했다. 여러 가지 기이한 약재와 효험이 있다는 부적(符籍)을 동원해도 임신이 안 되자, 카테리나는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가장 용하다는 점성술사를 불렀다. 카테리나가 가장 신뢰했던 점성술사는 세계의 종말을 예견했다는 인물인 노스트라다무스(Nostradamus, 1503-1566). 노스트라다무스와 이탈리아 출신의 점성술사들은 임신을 간절히 원하는 카테리나에게 노새의 오줌을 받아 마시라는 처방을 내렸다. 불임(不姙)의 상징인 노새의 오줌을 마시라고 한 것은 아마 불()을 불로 다스리는 최후의 처방이었을 것이다. 카테리나는 더럽고 냄새나는 노새의 오줌을 삼키면서 볼을 타고 흘러내리던 두 눈의 눈물도 함께 삼켜야 했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처방이 실제로 효험이 있었는지 카테리나는 그 후 11명의 자녀를 줄줄이 낳았다. 그 가운데 일곱 명이 성인으로 살아남았고, 이 중 세 명의 아들이 남편의 뒤를 이어 프랑스의 왕으로 즉위했다.

1559, 프랑스의 국왕 앙리 2세는 축제를 즐기기 위해 마상 창 시합을 열었다. 이 축제는 그동안 적국으로 상대해 왔던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와 스페인의 펠리페 2세와 맺은 평화협정을 축하하기 위해 열렸다. 스코틀랜드 경호대의 장군인 가브리엘 몽고메리(Gabriel de Lorges comte de Montgomery, 1530-1574)와 앙리 2세가 축제 참가자들을 즐겁게 하려고 기사(騎士) 놀이를 하던 중 사고로 앙리 2세가 치명상을 당했다. 가브리엘 장군의 창이 앙리 2세의 황금 투구를 뚫고 들어와 눈과 두개골을 찔러버린 것이다. 앙리 2세가 불의의 사고로 말에서 떨어졌을 때 이 광경을 지켜보고 있던 두 명의 여인이 앞으로 달려가며 큰 소리로 울음을 터트렸다. 물론 왕비 카테리나와 애첩 디안이었다. 그동안 왕의 총애를 받으며 승승장구했던 디안은 쓰러져 있는 앙리 2세의 몸을 흔들었다. 치명상을 입은 왕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자 그녀의 몸은 사시나무처럼 떨리기 시작했다. 왕이 사고로 죽게 되면 왕비가 섭정 왕후가 되어 권력을 행사하게 된다. 만약 앙리 2세가 죽는다면 자신의 목숨 또한 무사하지 못하다는 것을 디안은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그동안 온갖 굴욕과 모욕을 참아왔던 카테리나가 자신을 그냥 살려두지 않을 것이 명백했기 때문이다. 그 옆에서 이 놀라운 광경을 지켜보던 신하들도 두려워 떨기는 마찬가지였다. 프랑스 왕실에서 피비린내 나는 살육이 벌어질 것을 직감하며 신하들도 납작 엎드려 섭정 왕후 카테리나의 표정을 살피고 있었다. 카테리나는 남편 앙리 2세가 아무리 몸을 흔들어도 기척이 없자 자리에서 천천히 일어났다. 엎드려 몸을 떨고 있는 디안과 신하들을 뚫어지게 쳐다보던 카테리나는 이렇게 말했다. “이제 프랑스의 섭정 왕후가 된 나 카테리나는 디안, 너를 용서하노라. 여기 죽어가는 내 남편이 너를 사랑했기에, 나도 너에 대한 사랑을 변치 않고 이어가리라.”

카테리나는 극적인 순간에 디안에게 용서의 손길을 내민다. 그 자리에서 디안의 하얀 목을 잘라버릴 수도 있었다. 그러나 카테리나는 여자 한 명을 죽여 과거에 입은 상처를 분풀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보복이 아니라 자비를 보여줌으로써 프랑스 국민 전체의 마음을 얻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카테리나에게는 사자의 용맹도 충분했지만, 여우의 지혜도 이에 못지않았다. 15살 미성년자인 장남 프랑수아 2세가 법적으로 프랑스의 왕위를 이어받기 위해서는 아직 때를 기다려야 했다. 권력을 완전히 장악하기 전까지 자비로운 군주의 모습을 보여주기로 결심한 것이다.

섭정 왕후가 된 카테리나는 프랑스의 정치와 외교 정책을 평화 공존과 대화로 펼쳐갔다. 그동안 첨예한 갈등을 일으키던 왕실 대 국민, 귀족 대 평민, 가톨릭교회 대 개신교회(위그노),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 및 스페인의 펠리페 2세와의 평화 공존을 추구할 것을 천명했다. 카테리나는 남편과 사별한 후부터 향락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았다. 언제나 검은 색 미망인의 옷을 입었기 때문에 그녀는검은 왕비로 불렸다.

남편을 사고로 잃고 난 후에도 아들 3명을 차례로 프랑스의 왕으로 즉위시키면서 카테리나는 1559∼1589 30년간 프랑스를 통치했다. ‘검은 왕비가 통치했던 16세기 후반의 프랑스는 가톨릭교회와 개신교회(위그노) 간의 끊임없는 종교전쟁이 계속되던 험악했던 시대였다. 8번에 걸쳐 종교전쟁이 발발해 프랑스는 거의 내전에 가까운 폭력과 혼란 상태가 계속됐다. 1572, 파리에서 발생한성 바르톨로메오 축일의 대학살은 종교 갈등의 정점이었다. 그러나 카테리나는 두 종파 사이의 갈등 속에서 중립과 화해를 외치며 프랑스의 발전과 평화를 위해 자신의 모든 삶을 바쳤다.

검은 왕비 카테리나 데 메디치는 16세기 유럽의 역사를 이끌던 천하 여걸이었다. 세 아들을 차례로 프랑스의 국왕으로 등극시키며 며느리들은 각각 스코틀랜드의 여왕 메리, 오스트리아의 공주 엘리자베스, 피렌체 공국의 왕족 마리아 등으로 받아들였고, 사위들은 스페인의 국왕 펠리페 2세 같은 거물급 일색이었다. 카테리나 대에 이르러 모직산업과 은행업에서 출발했던 피렌체의 중산층 가문은 마침내 유럽 최고의 왕실 가문으로 거듭났다.

 


메디치 가문의검은 왕비가 남긴 교훈

아키텐 지방의 수석주교였던 브루주의 대주교는 1589 2 4일에 열린 카테리나 데 메디치의 장례식에서 감동적인 조사(弔辭)를 했다. 브루주 대주교는 카테리나의 죽음을 애도하면서검은 왕비의 파란만장했던 삶을인내와 끈기의 연속이었다고 요약했다. 카테리나의 삶에 대한 적절한 평가였다.

카테리나는 적의 비방이나 무시, 심지어 욕설 같은 언어의 폭력 앞에서도 증오심을 품지 않았다. 적을 미워하면 판단력을 흐릴 수 있고, 전투력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카테리나는 끈기 있게 적을 관찰하고 분석하다가 마침내 그 적을 완전히 제압할 수 있는 때가 오면 과감한 실행으로 옮기던 전형적인 메디치 가문의 리더였다. 워낙 자제력이 뛰어났기 때문에 자신이 세운 목적에 방해가 된다면 어떤 감정도 숨길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유명했다.

낙천주의와 용기는 카테리나의 또 다른 탁월함이었다. 자신의 정치적 라이벌이었던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후원을 받은 한 귀족(Louis de Bourbon, 1530-1569)이 반란을 일으켰고, 이 틈을 노린 독일군대가 서진해 파리까지 진격하자 카테리나는 직접 반란군의 지휘관을 만나 담판을 짓는다. 허허벌판에서 철갑으로 무장한 기사들 100명의 호위를 받으며 당당히 적진을 향해 말을 달린 사람은 바로 검은 왕비 카테리나였다.4

<지도자의 조건>을 쓴 프란체스코 알베로니는 이렇게 말한다. “전략적 사고는 단순화하는 기술이다. 불평불만과 탄식을 늘어놓는 데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주저앉고 싶은 유혹에 넘어가지 않는다. 복수와 시기심은 잊어버린다. 겁이 많거나 의심이 많은 사람들은 피한다. 위선적이거나 자신의 이익에만 집착하는 조언자들은 무시한다. 복잡하고 엉뚱한 아이디어는 버리고 어리석은 사람들의 제안은 듣지 않는다. 명료하고 쉽고 기본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한다.”5

이 글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하나로 프랑스를 접수했던 검은 왕비 카테리나 데 메디치의 전략적 사고를 잘 요약하고 있다. 카테리나가 통치하던 16세기 후반의 프랑스는 위기의 시대를 헤쳐가고 있었다. ‘왕관을 쓴 괴물들이 음모와 배신을 일삼으며 기본적인 인간에 대한 신뢰마저 허물어트리고 있을 때, 메디치 가문의 딸 카테리나 데 메디치는인내와 끈기의 리더십이 끝내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카테리나는 프랑스로 시집오면서 개인 문장(紋章)을 발표했다. “나는 빛과 평화를 가져온다!” 사자의 용기와 여우의 지혜로 마키아벨리의 진정한 제자가 됐던 카테리나 데 메디치는 리더가 지향해야 할 목표를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다.

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립대 및 에모리대에서 석사 학위,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 신과대학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SK케미칼 고문도 맡고 있다. <르네상스 창조 경영>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 14권의 책을 냈다. 르네상스 시대의 창조적 영감을 현대적 언어로 재해석하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김상근 연세대 신과대학 교수 skk@yonsei.ac.kr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