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DBR로고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략/혁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꼰대 치유법’ (꼰대-상편)

2018-06-14 | 고승연

안녕하세요, 고승연입니다. 먼저 테스트 하나를 해보겠습니다. 여기 ‘꼰대 자가진단테스트’가 있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만든 9가지 질문에 국내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 정동일 연세대 교수가 한 가지 문항을 추가한 겁니다. 1번, ‘적게 듣고 많이 이야기한다’부터 시작해 10번 ‘자신의 생각과 다른 이야기를 하면 비꼬거나 분노하기 시작한다’ 까지 보시면서 몇 개나 해당되는지 한 번 세어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을 잠깐 멈추고 한 번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습니까? 3개 이상은 초기꼰대, 5개 이상이면 중증꼰대입니다. 혹시 한 항목도 해당이 안 되는 분 있나요? 정동일 교수에 따르면, 주변에서 ‘저 분이 너무 꼰대라서 힘들다’고 지목하는 그 사람들, 즉 진짜 꼰대는 ‘저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라고 대답한다고 합니다. 즉 내가 꼰대라는 인식 자체를 못하는 게 진짜 꼰대라는 얘기지요.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이직/퇴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 요소 중 ‘기업문화’가 70% 이상이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사를 심층 인터뷰 방식으로 더 파고들어가 보면, ‘꼰대스러운 직장상사’가 만들어내는 답답한 조직문화에 대한 불만이 팽배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최근 여러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는 ‘퇴사열풍’이 그냥 과장된 이야기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DBR 스페셜리포트에서는 ‘꼰대’를 주제로 5개의 아티클을 실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꼰대의 특징과 꼰대성 극복방안을 알려드립니다.

아티클 보기 '요즘 애들은'으로 시작하는 태도가 화근. 책상 앞에만 붙어 있는 당신, 꼰대 지름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