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DBR 245호를 읽고

이준호 | 247호 (2018년 4월 Issue 2)

140

기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흔히 이윤 추구라고 말한다. 하지만 사회적 책임을 고려한 기업의 목적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있다. 그러한 기업의 활동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고 지속가능해야 한다. 그러나 저성장, 저금리, 저물가가 지속되는 뉴노멀,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릴 정도로 변화의 속도가 빨라진 오늘날의 환경은 기업의 장기 성장, 즉 지속가능한 경영을 어렵게 하고 있는 것 같다.

DBR 245호 스페셜 리포트 ‘Corporate Longevity’는 장수 기업의 비결을 ‘장수’라는 현상에 초점 맞춰 분석해 기업의 장기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전략에 반영하는 데 도움이 됐다. 라이프 사이클로 본 장수 전략에서는 기업 라이프 사이클의 단계별 특징과 경영자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와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의 장수 비결과 시사점, 식물에서 배우는 장수의 지혜에서는 오래 생존한 자연적 생명체들이 극심한 내외적 환경 변화에 대응한 핵심적인 방식을 통해 기업의 장수에도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일본의 장수 기업 사례에서는 수백 년을 존속하는 일본 기업의 사례를 통해 성장 정체를 극복하고 노화하지 않으면서 활력을 유지하는 비결을 제시했다.

245호를 읽고 치열한 경쟁의 시대, 지속가능한 성장이 절실한 지금, 어떤 기업도 언제든지 기업 생애주기에서 쇠퇴기를 맞이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게 됐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술, 제품, 공정, 그리고 경영 혁신을 통해 선제적으로 생애주기를 성장기 또는 도약기로 돌려 새로운 생애주기를 시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얻었다.


140-2

이준호 14기 독자패널(한화정밀기계)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