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DBR 126호를 읽고

김세창 | 128호 (2013년 5월 Issue 1)

 

DBR 126호를 읽고

 

간단하고 쉬우며 순박하고 간략하다는 뜻의 간이박략(簡易樸略). 봄의 문턱에서 접한 이 문구는 눈에 확 띄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가 많다. 한 가지 사안에도 다양한 분야가 얽혀 있을 정도로 사회가 복잡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문제를 풀 때는 간단한 해결책이 오히려 효과를 발휘할 때가 많았다. 그래서 126호의 스페셜리포트 Managerial minimalism는 한 번쯤 다뤄볼 만한 적절한 주제였다고 생각한다.

 

특히 에린 조 교수가 기고한마이너스 통찰력 : 좋은 디자인은 명쾌하다를 통해서 단순함의 정의에 대해 더욱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좋은 디자인의 능력은 어떤 것을 추가하는 게 아니라 빼는 것이라는 지적은 경영 현장에서 되새겨볼 만한 내용이다. 많은 요소를 한 제품에 담으면 초창기 제품에 대한 매력도는 증가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만족도는 떨어진다는 주장도 일리가 있다. 실제 판매하는 음식의 종류가 많은 식당보다는 한두 가지 음식의 맛으로 승부하는 가게들이 인기를 끄는 사례가 더 많지 않은가. 단순화의 개념은 상품기획과 개발, 마케팅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성공적인 전략이 아닌가 싶다.

 

또 단순화의 최대 장점으로 빠른 실행력을 꼽을 수 있다. 변화가 빠른 시대에서는 신속한 의사결정이 기업의 존폐를 가르기도 한다. 재빨리 결정을 내리려면 먼저 상황 판단을 빨리해야 한다. 신속한 의사결정에만 무게를 둬서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면 더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진정한 Minimalism은 최소화가 아닌 최적화다. 개별 기업의 환경에 가장 잘 맞고 표준화된 도구를 사용하면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고 재빠르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경영인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들도 일상에서 크고 작은 선택을 할 때가 많다. 이럴 때는 복잡한 문제를 단순하게 만들면 좀 더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해결책을 단순하게 만들려면 복잡한 사안을 머릿속에 정리해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하다. 사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결과물을 단순하게 만들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단순화는 어쩌면 어려운 것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해결책일지도 모른다.

 

 

김세창

DBR 5기 독자패널(삼성전자)

 

What’s Next? 

DBR 다음 호(129, 2013 5 15일자, 5월 셋째주 발행 예정)에는  

스페셜 리포트로창조경제로 가는 길을 다룰 예정입니다.

 

Call for Papers 

고품격 경영 저널 DBR

독자 여러분의 원고를 모집합니다.

전략과 마케팅, 재무, 인사·조직, 회계, 생산 관리, 국제 경영,

경영정보 시스템, 경영과학 분야는 물론 자기계발이나

미래 연구 등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글을 투고하시면 됩니다.

기업 현장에서 체득한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는 물론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도 보내주십시오.

DBR 독자는 한국 경제 성장의 주역인 비즈니스 리더들입니다.

DBR을 통해 전문가 여러분의 탁월한 아이디어를 산업 현장의 주역들과 함께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게재가 확정된 원고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투고 방법: e메일 dbr@donga.com

문의: 02-2020-0567 www.dongabiz.com

 

구독 문의|02-2020-0561, 0595                   

광고 문의|02-2020-0574, 0527                   

12,000 / 1년 정기구독 240,000( 24회 발행)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