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오원선 - FnC코오롱 마케팅PU 상무

오원선 | 17호 (2008년 9월 Issue 2)
고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브랜드와 제품을 만들고, 알리는 것은 마케팅의 기본이자 모든 마케터의 영원한 숙제다. 패션회사의 마케팅 담당자인 필자는 동아비즈니스리뷰(DBR) 16호의 스페셜리포트 ‘슬림마케팅(slim marketing)’을 읽고 그동안의 마케팅 툴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 기사는 새롭고 기발한 마케팅 툴 사례들을 제시해 그 실효성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해 주었다.

기사는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마케팅은 프레임 변화에서부터 이끌어낼 수 있다고 했다. 특히 프레임 혁신은 인간에 대한 심리와 행동 연구에서 시작된다는 내용을 읽고 여러 번 곱씹어 생각하게 되었다. 그동안의 마케팅은 고객을 향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우리가 알리고자 하는 기업의 이미지와 제품을 각인시키는 방식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제는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때다. 이는 마케팅의 성패를 따지기 이전에 행복을 주는 브랜드, 사랑 받는 기업을 만들어 나가는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의 케이스 스터디 아티클 4편도 흥미로웠다. 기업의 브랜드 전략, 진정성 확보 전략, 오픈 소스에 대한 고민, 고객 조사에 대한 사례들과 전문가들의 조언은 모든 기업에 유익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DBR
이 앞으로도 국내외의 다양한 마케팅 트렌드와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한 폭넓은 정보를 제공해 국내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초석을 마련해 주길 기대한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