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사회적 책임’을 ‘재무적 효율’로 승화시켜라

셰일라 보니니 | 43호 (2009년 10월 Issue 2)
기업의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ESG) 문제에 대한 기업의 부담이 늘고 있다. 기후 변화에서 비만 및 인권 등에 이르기까지 해당 공급망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ESG 문제의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받고 있으며, 관련 규제당국, 내부 직원, 경쟁업체로부터 가해지는 압박도 높아지고 있다.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30년간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과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프로그램 등을 추진해왔다.  1
 

 
 
경영진과 투자자들은 구체적 데이터가 없다면 이 프로그램을 핵심 사업과 별개의 사업으로 인식하거나, 주주 가치와는 무관한 사업으로 인식하기 쉽다. 하지만 ESG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해 구체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은 쉽지 않다. 물론 운영 지표(탄소배출량 등)나 사회적 지표(프로그램 등록 학생 수 등)를 개발해 훌륭한 성과를 이룬 기업도 더러 있긴 하다. 이들 기업 역시 이런 지표를 실질적인 재무적 성과와 연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일각에서는 ESG 프로그램의 효과가 가치 창출에 간접적인 영향만을 주며, 핵심 사업을 구성하는 다른 요인들과 복합적으로 얽혀 있어 실질적인 측정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건강을 강조하는 상품의 속성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품질, 가격 등 다른 브랜드의 요소와 분리해 측정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그럼에도 많은 기업들은 ESG 활동을 통해 매출 신장, 원가 절감, 리스크 완화 등 매우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ESG 프로그램의 장기적, 간접적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 데이터까지 개발하고 있다. 2 이들 모범 기업들은 성장, 자본수익률, 리스크 관리, 경영의 품질 등 시장에서 통용되는 기준으로 평가 가능한 재무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표1) 이런 방법으로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프로그램들은 마땅히 재검토돼야 한다.
 
 
 
ESG 프로그램을 통한 가치 창출
많은 사람들은 ESG 프로그램의 실질적 효과로 기업의 평판을 높이는 것, 즉 기업의 구체적 활동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태도 변화와 긍정적 개선을 꼽는다. 3 규제나 업계 관행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요구에 맞는 기업의 ESG 프로그램에 대한 평판이 규제 개선, 가격 프리미엄, 매출 신장, 불매 운동 리스크 완화, 인재 이탈 방지 등 재무적으로 의미가 있는 목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ESG 프로그램은 성장 촉진, 자본수익률 제고, 리스크 완화, 경영 품질 개선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런 활동의 가치와 효과를 올바로 인식함으로써 투자자 및 재무 전문가에게 이 프로그램을 알릴 수 있다.
 
성장 맥킨지의 조사 결과 ESG 프로그램이 기업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5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①신규 시장 IBM은 신규 시장에서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해 ESG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중소기업 툴킷(SME Toolkit)을 활용해 정부 관계자, 비정부기구(NGO) 등 지역사회의 이해관계자와 거래 실적을 쌓아가고 있는 좋은 예다. 이 회사는 세계은행(IBRD)의 국제금융공사(IFC), 인도의 ICICI 은행, 브라질의 방코 헤알(Banco Real), 싱가포르의 D&B(Dun & Bradstreet)와 파트너십을 맺고, 개도국의 중소기업들에 무료 인터넷 경영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이 툴킷을 활용하고 있다. 현재 16개 언어로 만들어진 30개 중소기업 툴킷이 있다. 이는 새로운 시장에서 IBM의 평판과 대외 관계를 개선하고, 잠재적 고객인 기업들과 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②신제품 IBM의 그린 데이터센터 제품은 고객의 환경 관련 우려를 해소하면서 동시에 기업의 성장에도 일조하고 있다. IBM은 국제자연보호협회(Nature Conservancy)와 함께 수질 개선 작업 효율화를 위한 3차원 이미징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는 IBM의 센서 기술이 적용됐다. 센서와 중앙 데이터 관리 시스템이 무선통신으로 연결돼 의사결정자들이 효율적으로 수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중요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개척하는 방식이다.
 
③신규 고객 텔레포니카는 60세 이상 노년층 고객을 위한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왔다. 이 회사는 이른바 ‘지식 장벽’(knowledge barrier)을 극복하기 위해 은퇴자에게 새로운 기술 활용법을 소개하는 사업을 노인 협회들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외국에 사는 손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데 필요한 기술을 소개하는 강좌다. 노년층이 현대 과학기술과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면서 동시에 미개척 시장에서 고객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④시장점유율 코카콜라는 환경과 관련한 선각자적인 업무 관행으로 매출을 증대시킨 모범 사례로 꼽힌다. 기존의 냉장고, 자판기 등을 친환경적인 ‘에코프레시먼트(eKOfreshment)’ 냉장고, 자판기, 탄산음료 배출기로 교체했고, 새로 교체된 기기들에는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수소불화탄소(HFC) 냉매를 쓰지 않았다. 또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하기 위해 코카콜라가 개발한 첨단 에너지 관리 장치를 채택했다. 이러한 혁신 기술을 접목한 결과, 기기의 에너지 효율은 최대 35% 향상됐다. 코카콜라는 소매업자의 재무적 비용 절감 효과를 강조하며, 에너지 효율이 높은 시스템을 제공한 대가로 매장 내에서 가장 목이 좋은 곳에 코카콜라 제품을 진열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⑤혁신 다우케미컬은 2015년까지 저렴하고 적절한 식량 공급, 양질의 주거 환경, 지속 가능한 수자원 공급, 개인 보건과 안전 개선 등 4개 분야 중 최소 3개 분야에서 획기적 혁신을 만들어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4개 분야는 모두 다우케미컬의 현재 또는 앞으로의 사업 계획 분야와 관련이 있다. 이 회사는 이 ‘Breakthroughs to World Challenge’ 사업을 통해 많은 성과를 거뒀다. 예를 들어 플라스틱, 정수 관련 지식 및 노하우를 활용해 지역사회 기반의 저가 정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인도의 한 사회적 기업에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대출 보증도 해줬다. 이 사업의 궁극적 목표는 신제품을 합리적 가격에 판매하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함으로써 지역사회의 필요를 해결하는 동시에 다우의 수익성에도 기여하는 것이다.
 
자본수익률(ROC) ESG 프로그램을 통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자본수익을 창출하는 기업들도 있다. 이들 기업 대부분은 운영과 인력 효율성을 높여 자본수익을 창출했다.
 
①운영 효율성 친환경 목표를 달성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본질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이룰 수 있다. 에너지 효율을 높여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포장을 바꾸거나 프로세스를 개선해 투입 원가를 줄일 수도 있다. 단, 이러한 운영 효율성을 이루려면 기술, 시스템, 제품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초기 자본 투자가 필수적이다. 물론 그 투자에 대한 수익률은 매우 크다.
 
노보 노르디스크는 환경 이슈에 대해 적극적,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한 대표적인 회사다. 이 회사는 2006년에 ‘10년 내 이산화탄소 배출량 10% 감축’이라는 야심 찬 목표를 세웠다. 이후 지역 에너지 공급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덴마크 생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에너지 절감 영역부터 파악했다. 이어 전체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85%를 실제로 감축하는 데 성공했다. 절감액은 다시 풍력 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사용하는 데 드는 추가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쓰였다. 그 결과 노보 노르디스크는 3년 후 2만t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었으며, 2014년까지 덴마크 내 모든 활동에 ‘녹색 전력’을 사용할 계획이다. 이런 방법으로 이 회사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해 원가를 절감했다. 동시에 덴마크의 재생 에너지 시장 육성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②인력 효율성 사내 여성 이직률 감소를 목표로 도입한 베스트바이의 사업이 좋은 사례다. 베스트바이는 2006년 ‘여성 리더십 포럼(WoLF)’을 발족하고, 여성 직원에게 아이디어 발굴, 실행, 결과 측정을 통해 회사의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교육했다. 이러한 혁신은 남성 고객의 매출을 유지하면서 여성 고객의 매출을 늘리는 결과로 이어졌다. 예를 들어 베스트바이 매장의 인테리어와 상품 진열 등을 여성 친화적으로 바꿔 여성 고객의 경험을 강화함으로써 이 같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은 혁신을 높이는 효과 외에도 여성들이 스스로 기업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돕고, 해당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는 이벤트를 만들어내 리더십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장려한다. 그 결과 프로그램 시행 첫 2년간 여성 직원의 이직률이 연간 5% 이상 줄어들었다.
 
리스크 관리 많은 기업들은 ESG 문제를 잠재적 리스크로 인식하며, ESG 프로그램을 도입해 이 같은 리스크를 완화하고자 했다. 예를 들어 기업의 평판, 규제 관련 문제, 사업에 대한 대중의 지지 확보, 공급망의 지속 가능성 등 특정한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ESG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오늘날 기업들은 부패나 사기는 물론 데이터 보안, 노동 실무 등 광범위한 사안에 대해 정책적 대안을 세우고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다. 리스크 관리 정책의 수립과 실행은 다른 경쟁회사들과 차별화하기 어려운 분야이긴 하지만,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는 매우 핵심적인 분야로 받아들여졌다. 일부 선진기업들은 한 걸음 더 나아가 ESG 리스크를 더욱 적극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경쟁업체와 현격한 차별화를 이뤄내고 있다. ESG 관련 사고가 터졌을 때의 막대한 잠재적 비용을 고려하면 이런 접근법은 매우 중대하고 긍정적인 재무적 효과를 창출한다.
①규제 대부분의 지역에서 규제는 산업 구조와 관행을 결정한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수익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며, 때로는 경상이익을 잠식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4 따라서 규제 아젠다에 대한 선제적 관리는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매우 핵심적인 영역이다. 해당 산업 관련 규제를 심의하고 수립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도 이상적이다. ESG와 관련해 높은 성과를 내고 이해관계자와 견실한 관계를 구축한다면 규제 당국과 신뢰를 구축하고, 현재 진행 중인 논의 과정에서 발언권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버라이즌은 이해당사자와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며, 정책 당국자와 정기적으로 접촉하고 강력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건전하면서도 자사에 우호적인 에너지 및 기후 변화 정책을 이끌어내기 위해 정보기술(IT) 분야의 에너지 효율성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를 후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2020(SMART 2020)’ 보고서의 배경 연구를 후원했다. 5 이 보고서는 2020년까지 미국이 탄소배출량을 22% 감축하고, 수입 석유 의존도를 36% 낮추기 위해 IT와 초고속 인터넷 망이 어떻게 기여해야 하는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②대중의 지지 특정 국가에서 사업을 영위하거나 특정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대중적 지지를 확보하는 게 필수적이다. 특히 민감한 사안일 때 그렇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는 수자원 접근성과 가용성, 수질 등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리스크를 일찌감치 관리해왔다. 그 결과 2003년 수자원 공급 신뢰성, 누수, 수자원의 사회적 문제, 경제성, 수자원 관련 규제 준수, 효율성 등의 제반 리스크를 공장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리스크 평가 모델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코카콜라는 이 모델을 통해 잠재적 리스크를 계량화하고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이행하는 데 충분한 자원을 투입했다. 현재 코카콜라는 공장 실적, 누수 방지, 지역사회를 위한 충분하고 지속 가능한 수자원 확보, 글로벌 인식 제고 등의 글로벌 수자원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코카콜라는 물 사용과 관련한 지역사회의 잠재적 반발과 물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잠재적 회사 운영 차원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를 얻었다.
 
③공급망 일부 기업은 리스크 관리를 협력업체의 일상적 업무에서부터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까지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네슬레의 ‘Creating Shared Value’ 전략을 보자. 이 전략 아래서는 모든 사업이 관련 이해관계자를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네슬레는 우유 원료의 40%, 커피 원료의 10% 이상을 농가 및 농촌 지역사회와 직거래함으로써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즉 인프라 구축 투자, 영농법 교육 지원, 유통업자를 거치지 않은 직거래를 통한 공정한 가격 거래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해당 지역사회에 대한 직접적이고 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하며, 그 결과 더 좋은 품질의 농산물 원료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런 긴밀한 관계 덕분에 네슬레 공장은 시장의 공급이 부족할 때도 안정적으로 원료를 확보할 수 있었다. 2007년 분유 가격이 급등했지만 네슬레는 생산 농가와의 직거래와 긴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공급과 가격 리스크를 완화하고, 농가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해를 보호할 수 있었다.
 
경영 품질 최고재무책임자(CFO)와 투자 전문가들은 종종 높은 성과를 내는 ESG 프로그램이 기업 경영의 효과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정확한 인식이다. 맥킨지 조사 결과에서도 역시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3개 영역 모두에서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최하위부터 최고위층까지 전 계층에서의 리더십 강점과 발전, 사업의 전반적인 적응력, 단기 사업 우선순위와 장기적인 전략적 시각의 균형 등이다.
 
①리더십 개발 IBM의 CSC(Corporate Service Corps)는 최고위직으로 승진하는 리더급을 전략적 신흥 시장에 파견하고 NGO, 벤처기업, 정부 기관과 함께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방법이며, 참여자들의 리더십 역량을 크게 향상시킨다. 참여자 개인은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도와 글로벌 감각 및 애사심 등을 높이고, 회사 차원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역량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최근 평가 결과, 참여자의 대부분이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IBM에 더 오래 근무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고 답했다.
 
②적응력 예기치 못한 도전 과제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 예를 들어 위기 혹은 분쟁 시에도 해당 국가나 지역에 남을 수 있는 기업들은 현지 지역사회와 관계를 강화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등 장기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ESG 프로그램은 이러한 유연성을 높이는 방안이기도 하다. 카길의 짐바브웨 법인은 어려운 현지 기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철수하지 않고 여전히 현지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현지에서 채용한 직원의 급여 역시 환율의 변동성이 큰 짐바브웨 통화 대신 식량 및 연료 교환권으로 지급하고 있다. 카길은 세계 66개국 지사에서도 이와 비슷한 방안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장기적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③장기적인 전략적 시각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기업들은 ESG 활동을 통해 새로운 이슈에서 파생되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이를 기회로 전환한다. 노보 노르디스크의 예를 다시 들어보자. 이 회사는 경제적 회생 가능성, 친환경, 사회적 책임성이라는 3대 기본 원칙에 입각해 기업을 경영한다. 예를 들어 당뇨병 예방, 진단, 치료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관련 보건 인프라도 구축한다. 이러한 투자로 성숙 시장에선 입지를 강화하고, 신규 시장에선 비즈니스를 구축한다.
 
가치 평가
많은 경영진과 투자자들은 ESG 프로그램의 효과 중 상당 부분이 장기적이고 간접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측정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맥킨지 조사 결과 이와는 상반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기업들은 이러한 많은 프로그램들의 재무적 효과를 직접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다. 심지어 단기적인 프로그램도 그렇다. 예를 들어 환경 관련 프로그램의 효과는 비용 효율성과 같은 전통적 비즈니스 지표를 통해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다. ESG 프로그램의 장단기 효과를 정의하고 평가하는 방안을 이해하고 있는 기업들은 평가 지표 또한 어렵지 않게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표2)
 
 
 
다시 텔레포니카의 예를 들어보자. 이 회사는 고객의 구매 의사 결정과 충성도가 부분적으로 ESG 활동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에 따라 연간 평판 조사 결과를 비즈니스 전략에 반영함으로써 기업 평판 측면에서 미흡한 분야를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세워(예를 들어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 혹은 기존 제품 및 서비스 지원) 면밀히 모니터링했다. 그 결과 평판뿐만 아니라 매출도 눈에 띄게 좋아졌다. 회사의 내부 조사 결과 2006, 2007년 재무적 실적 변경분의 11%가 기업 평판의 변화 결과로 분석됐다.
 
유나이티드헬스는 ESG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및 측정과 관련한 또 다른 모범 사례다. 이 회사는 직원의 참여도, 윤리, 도덕성, 협력업체의 다양성, 환경 영향, 직원과 지역사회 간의 관계, 사회 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시각, 지역 봉사활동 등 관련 지표를 총망라한 사회 공헌 프로그램 현황판(dashboard)을 운영하고 있다. 즉 ‘인류의 더 건강한 삶을 위한 지원’이라는 자사의 사회 책임 과업을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각각의 지표를 만들었다. 현재 이사회와 고위 경영진은 이 현황판을 통해 기업의 실적을 측정하고, 향후 사업의 우선순위, 프로그램, 투입 자원, 결과를 논의하는 지침으로 활용하고 있다. 유나이티드헬스는 향후 고객 및 일반 대중에게도 이 현황판을 공개하고 ESG와 관련한 전사적 의지와 성과를 입증, 홍보할 계획이다.
 
기업들이 주주 가치를 창출하는 장기적 역량을 유지하려면 지역사회 내에서 폭넓은 정통성을 확보해야 한다. 지역사회가 대기업에 더 막중한 경제적, 사회적 공헌을 기대한다는 점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러한 관계를 토대로 기업과 사회 간에 중요한 계약이 형성된다. 주요 기업들은 지난 수년간 정치인, 규제당국, 변호사, 소비자들이 제기한 수많은 ESG 이슈에 대응하면서 농업, 화학, 패스트푸드, 광업, 석유, 제약, 담배 등 많은 산업 분야에서 핵심 사업을 재편해왔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압박은 가중됐으며, 기업들도 ESG 문제를 더는 무시할 수 없음을 깨닫고 있다.
 
 
편집자주 이 글은 <맥킨지 쿼털리> 여름 호에 실린 ‘Valuing Social Responsibility Programs’를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
 
 
 
 
이 글은 2009년 3월 미국 보스턴대 기업시민센터(BCCCC)가 출판한 백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가치 평가(Valu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Sustainability)>에서 발췌했다.
 
셰일라 보니니(Sheila_Bonini@McKinsey.com)는 맥킨지 실리콘밸리 사무소 컨설턴트이며, 팀 콜러(Tim_Koller@McKinsey.com)는 뉴욕 사무소 파트너다.
필립 미르비스는 미국 보스턴대 기업시민센터 선임연구원이다.
인기기사